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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9월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 보고

문서번호 행정운영과-10326 결재일자 2018.10.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운영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구경모 박재희 이상국 10/05 代이상국 2018년 1~9월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 보고 2018. 10. 경영관리부 (행정운영과) 목 차 1. 추 진 개 요 1 2. 민 원 현 황 2 3. 추진실적 분석 4 4. 만족도 평가(수돗물 시민평가단) 6 5. 행 정 사 항 9 ※ 붙 임 자 료 ①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종류 및 처리 현황 1부. 11 ② 사업소별 민원처리 현황 1부. 12 ③ 사업소별 4대 시민불편 민원처리 현황 1부. 13 2018년 1~9월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 보고 수돗물 관련 시민 불편해소를 위한 아리수토탈서비스의 ’18년 1~9월 추진실적을 분석 보고하고 향후 업무추진에 활용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18년 목표 : 4대 시민불편 민원 서비스 만족도 96.5% 달성 ※ 4대 불편민원 : 옥내누수진단, 옥내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추진방향 ○ 사용량 격증(전월대비 40%) 수용가에 대한 선제적 조치 - 사용량 분석후 민원신청전 옥내누수진단 및 옥내누수요금감면 ○ 선제적 조치후 연계되는 민원의 종합처리 -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옥내배관개량공사 상담 및 지원 안내 □ 주요실적 요약(기간 : ’18.1.1 ~ 9.30) 고객지원시스템(39종) 전체민원 398,319건 처리 ○ 전년동기(’17.1~9월) 372,345건 대비 25,974건(7.0%) 증가 ?요금분야(25종) : 1,483건(0.5%) 감소(’17년 302,299건 → ’18년 300,816건) ?공사분야(14종) : 27,457건(39.2%) 증가(’17년 70,046건 → ’18년 97,503건) ※ 민원종류별 주요 증?감내역 - 요금분야 : 누수감액(13,272건 증가), 명의변경(8,926건 감소), 수도요금문자알림(5,486건 증가) - 공사분야 : 계량기교체(20,478건 증가), 급수불편해소(5,733건 증가), 옥외누수(3,283건 증가) 4대 불편민원 77,157건 처리 ※ ’17년 57,490건 ○ 시민신청 : 40,795건(52.9%) ※ ’17년 28,970건(50.4%) ○ 직원 선제적 : 36,362건(47.1%) ※ ’17년 28,520건(49.6%) ?옥내누수진단(8,276건), 옥내누수요금감면(24,825건), 급수불편해소(2,204건), 수질검사(1,057건) 시민평가단 만족도 평가 만족도 누계 96.6%(※’18년 목표 96.5%) ○ 미스터리쇼퍼 방식으로 사업소별 평가(참여인원 - 총 160명) ?민원접수시 직원응대 방법외 5개 항목에 대해 5종류 척도로 평가 ?매우만족(63.4%), 만족(33.2%), 보통(3.2%), 불만(0.2%), 매우불만(없음) 2. 2018년 1~9월 민원현황 □ 고객지원시스템 신청민원(39종) 현황 ○ 1월~9월 398,319건으로 전년 동기 372,345건 대비 25,974건(7%) 증가 - 요금분야 : 1,483건 감소(’17년 302,299건 → ’18년 300,816건) - 공사분야 : 27,457건 증가(’17년 70,046건 → ’18년 97,503건) (단위:건) 구 분 ’18. 1~9월 ’17. 1~9월 누계 증?감 누계 당월(9월) 누계 당월(9월) 건 비율 계(39종민원) 398,319 33,295 372,345 41,710 증 25,974 증 7% 요금분야(25종민원) 300,816 26,411 302,299 33,434 감 1,483 감 0.5% 공사분야(14종민원) 97,503 6,884 70,046 8,276 증 27,457 증 39.2% ※ 전년대비 동절기 한파일수 증가로 계량기 교체, 급수불편, 누수진단, 누수감액 증가(세부사항 붙임1 참조) 【월별 민원접수 처리 현황】 (단위 : 건) 구분 총계 요금분야 공사분야 ’17년대비 ’18년 총계 증?감 2018년 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2017년 증?감건수 비율(%) 계 398,319 372,345 300,816 302,299 97,503 70,046 증 25,974 증 7 1월 ①53,486 39,128 33,764 32,180 ①19,722 6,948 증 14,358 증 36.7 2월 47,443 39,778 29,886 32,927 17,557 6,851 증 7,665 증 19.3 3월 49,444 ①45,301 ①37,735 ①36,708 11,709 ①8,593 증 4,143 증 9.1 4월 45,388 37,097 36,252 30,131 9,136 6,966 증 8,291 증 22.3 5월 43,691 41,834 35,365 33,613 8,326 8,221 증 1,857 증 4.4 6월 40,499 41,487 32,733 33,222 7,766 8,265 감 988 감 2.4 7월 43,333 42,690 34,947 34,703 8,386 7,987 증 643 증 1.5 8월 41,740 43,320 33,723 35,381 8,017 7,939 감 1,580 감 3.6 9월 33,295 41,710 26,411 33,434 6,884 8,276 감 8,415 감 21 【사업소별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접수처리 현황】 (단위:건) 구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누계 (1~9월) ⑤50,812 ③55,235 ②56,358 ⑥42,288 ①60,754 ④54,770 ⑦42,143 ⑧35,956 1월 ⑤6,607 ③7,588 ④7,412 ⑥6,313 ①8,511 ②7,618 ⑧4,693 ⑦4,744 2월 ③6,885 ①6,985 ②6,920 ⑥5,033 ④6,718 ⑤6,336 ⑦4,445 ⑧4,121 3월 ③6,855 ④6,838 ②6,929 ⑥5,160 ①7,526 ⑤6,824 ⑦4,767 ⑧4,545 4월 ④6,287 ⑤6,038 ③6,462 ⑦4,553 ①6,573 ②6,555 ⑥5,030 ⑧3,890 5월 ⑤5,398 ③6,015 ②6,324 ⑦4,492 ①6,414 ④5,821 ⑥5,017 ⑧4,209 6월 ⑤4,998 ④5,377 ②5,828 ⑦4,006 ①6,468 ③5,484 ⑥4,624 ⑧3,714 7월 ⑤5,064 ④5,712 ②6,081 ⑦4,764 ①6,965 ③5,756 ⑥5,037 ⑧3,953 8월 ⑤4,765 ②5,904 ③5,890 ⑦4,391 ①6,521 ④5,752 ⑥4,724 ⑧3,792 9월 ⑤3,953 ②4,778 ④4,512 ⑦3,576 ①5,058 ③4,624 ⑥3,806 ⑧2,988 ? 2018년 1~9월 평균 민원 접수 처리 : 49,789건 ? 평균이상 : 중부, 서부, 동부, 강서, 남부 ? 평균이하 : 북부, 강남, 강동 ? 2018년 9월중 민원 접수 처리건 ? ①강서(5,058건), ②서부(4,778건), ③남부(4,624), ⑦북부(3,576건), ⑧강동(2,988건) ? 2018년 1월~9월중 민원 접수 처리 누계건 ? ①강서(60,754건), ②동부(56,358건), ③서부(55,235건), ⑦강남(42,143건), ⑧강동(35,956건) 3. 추진실적 분석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1~9월 누계) ○ 요금분야 : 1,483건 감소(’17년 302,299건 → ’18년 300,816건) ?수도요금문자알림 : 5,486건 증가(3,789건→9,275건)【2017.7월 신규업무로 증가】 ?자동납부 : 6,925건 감소(119,699건→112,774건)【이사 물량감소로 신청건 감소】 ?누수요금감면 : 13,272건 증가(26,312건→39,584건)【동절기 한파로 누수건 증가】 ?명의변경 : 8,926건 감소(102,172건→93,246건)【이사 물량감소로 신청건 감소】 ○ 공사분야 : 27,457건 증가(’17년 70,046건 → ’18년 97,503건) ?계량기교체 : 20,478건 증가(2,617건→23,095건)【동절기 한파로 동파 등 증가】 ?급수불편해소 : 5,733건 증가(12,260건→17,993건)【동절기 한파로 동결, 소출수 등 증가】 ?옥외누수신고 : 3,283건 증가(10,528건→13,811건)【동절기 한파 동결 해빙후 누수건 증가】 ?옥내누수진단 : 970건 증가(15,042건→16,012건)【동절기 한파 동결 해빙후 진단건 증가】 ※ 주요증가 사유 : 전년대비 동절기(1~2월) 한파일수 및 연속한파 기간 증가 ? 영하 10℃이하 일수 증가(7일→15일), 영하 15℃이하 5일간 기록 ? 1월~9월 동파 교체건 : 10,919건(2017년 동기 552건대비 10,367건 증가) 당월(9월) 주요 증?감 사유 구분 2018년 9월 2017년 9월 증?감 비율 계(건) 33,295 41,710 감8,415 감 20.2% 요금분야(건) 26,411 33,434 감 7,023 감 21% 공사분야(건) 6,884 8,276 감 1,392 감 16.8% ※ 전년 동기대비 추석 연휴기간(’18년 9월, ’17년 10월) 상이로 근무일수 및 민원건 감소 [주요 증·감 사유] ?요금분야 : 7,023건 감소(21%) ☞ 자동납부 및 명의변경 감소(5,083건), 과오납반환청구 등 감소(1,400건) ☞ 재건축?재개발 물량 변동으로 급수설비폐지 감소(523건) ?공사분야 : 1,392건 감소(16.8%) ☞ 옥내누수진단 감소(476건), 건축물량 감소로 급수공사 신청 감소(312건) ☞ 옥내급수관공사비지원 신청 등 감소(604건) ※ 민원종류별 세부 증?감 내역 붙임1 참조 □ 토탈서비스 4대 시민불편 민원 ○ 1월~9월 4대 시민 불편민원 : 77,157건 처리(시민신청 + 직원 선제적처리) 【4대 시민 불편민원 직원 선제적처리 현황】 (단위:건) 민원명 계 선제적 직원처리 시민신청 건수 비율 건수 비율 총 계 77,157 36,362 47.1% 40,795 52.9% 4대 시민 불편 민원 옥내누수진단 16,012 8,276 51.7% 7,736 48.3% 누수요금감면 39,584 24,825 62.7% 14,759 37.3% 급수불편해소 17,993 2,204 12.2% 15,789 87.8% 수 질 검 사 3,568 1,057 29.6% 2,511 70.4% ☞ 4대 불편민원 총접수 77,157건중 36,362건(47.1%) 선제적 처리 【사업소별 4대 시민불편 민원 처리 현황】 (단위:건) 구분 4대 시민불편 민원 2018년 1월~9월 직 원 선제적 처리율 (2)÷(1) 계 (1)= (2)+(3) 직원 선제적 처리건 시민 신청건 (3) 소계 (2) 옥내누수 진단 누수 요금감면 급수불편 해소 수질 검사 총계 77,157 36,362 8,276 24,825 2,204 1,057 40,795 47.1% 중부 15,141 6,946 558 5,751 501 136 8,195 45.9% 서부 9,125 3,913 555 2,871 363 124 5,212 42.9% 동부 10,708 5,222 725 4,123 239 135 5,486 48.8% 북부 8,722 3,890 1,913 1,908 30 39 4,832 44.6% 강서 10,105 5,473 975 3,995 111 392 4,632 54.2% 남부 11,540 4,482 1,300 2,651 456 75 7,058 38.8% 강남 7,617 4,547 1,739 2,372 338 98 3,070 59.7% 강동 4,199 1,889 511 1,154 166 58 2,310 45.0% ※ 추가파생민원 선제적 처리현황(’18.1월~9월) (단위 : 건) 구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계 12,600 3,242 625 2,162 930 4,267 677 203 494 옥내급수관상담 2,007 408 242 194 588 470 100 4 1 급수전폐지 418 156 26 126 15 19 19 39 18 자동납부해지 2,064 763 101 12 12 780 362 2 32 과오납환부 2,131 - - 1,105 108 878 - 40 - 기 타 5,980 1,915 256 725 207 2,120 196 118 443 ☞ 기타 : 사용자명의변경, 계량기교체, 수도요금문자알림, 수도요금청구지주소변경 등 4. 수돗물 시민평가단 토탈서비스 만족도 평가 □ 평가 개요 ○ 기 간 : 2018. 9. 1 ~ 9.30 ○ 대 상 : 89명(8개 수도사업소 관내 시민평가단) (단위:명)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89 10 10 12 13 10 10 10 14 ○ 방 법 : 시민평가단이 직접 민원을 신청후(미스터리쇼퍼 방식) 처리 종결시까지 과정의 만족도 평가 ○ 조사항목(6개항) 및 만족도 척도 ① 민원접수시 직원 응대 방법 ② 방문 약속시간 준수 여부 ③ 민원해결 만족 정도 ④ 이해하기 쉽게설명 여부 ⑤ 질문에 대한 대응 적절 여부 ⑥ 기타 불편사항 확인 여부 ※ 만족도 척도(5단계) :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 평가 결과 : 만족이상(95.8%) --- 매우만족(64.2%)+만족(31.6%) 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100% 64.2% 31.6% 3.7% 0.4% 0.0% ☞ 만족도 누계(6월, 9월) : 96.6%(’18년 목표 96.5% 대비 0.1% 초과달성) ○ 총 평 ? 89인의 시민평가단이 토탈서비스 민원접수에서 종결시까지 처리 과정별 6개 평가항목 534문항에 대해 매우만족 343건(64.2%), 만족 169건(31.6%), 보통 20건(3.7%), 불만 2건(0.4%), 매우불만 (없음)으로 각각 평가함. ? 항목별로는 민원해결 만족 정도를 포함한 4개 분야가 목표치 96.5% 이상으로 매우만족과 만족의 평가를 받았으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 여부 (93.3%)와 기타 다른 불편사항 확인 여부(93.3%)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임. ? 특히 시민의 관심이 높아진 수돗물 수질관련 수질검사 과정의 확인 및 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신청 민원 처리 후 다른 불편 사항에 대해 확인 서비스 및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해당부서에 접수를 대행해주고 처리를 진행하는 사비스가 필요하다고 평가함 ? 전반적으로 신속하고 친절한 서비스 처리 및 직접 수질검사 결과 확인 등 과정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유익한 정보 및 안전성 인지와 음용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었다고 했으나, 일부 민원접수시 전화응대 지연, 방문 일정(일자 또는 시간 변경 등)에 대한 세심한 사전 안내 부족, 신청민원외 추가 불편 사항 확인에 소극적인 업무자세 등에 대해선 개선이 필요하다고 평가함. ○ 분야별 평가내용 (기간 : ‘18.9.1~9.30) 평 가 항 목 단위 만 족 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계(총 534문항) ※ 89문항 × 6개분야 = 534건 건 343 169 20 2 0 % 64.2 31.6 3.7 0.4 0.0 ① 민원접수시 직원응대 방법 건 59 27 3 0 0 % 66.3 30.3 3.4 0.0 0.0 ② 방문 약속시간 준수 여부 건 64 23 2 0 0 % 71.9 25.8 2.2 0.0 0.0 ③ 민원해결 만족 정도 건 61 25 3 0 0 % 68.5 28.1 3.4 0.0 0.0 ④ 이해하기 쉽게설명 여부 건 58 25 5 1 0 % 65.2 28.1 5.6 1.1 0.0 ⑤ 질문에 대한 대응적절 여부 건 53 34 2 0 0 % 59.6 38.2 2.2 0.0 0.0 ⑥ 기타 불편사항 확인 여부 건 48 35 5 1 0 % 53.9 39.3 5.6 1.1 0.0 〈사업소별 항목별 만족도(매우만족+만족) 현황〉 (단위 : 건) 구분 만족도 (%) 계 (건) ① 민원접수 직원 응대방법 ② 방문약속 시간준수 여부 ③ 민원해결 만족정도 ④ 이해하기 쉽게설명 여부 ⑤ 질문에 대한 대응 적절 여부 ⑥ 기타불편 사항확인 여부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만족이상 보통이하 계 95.9 512 22 86 3 87 2 86 3 83 6 87 2 83 6 중부 100 60 0 10 0 10 0 10 0 10 0 10 0 10 0 서부 100 60 0 10 0 10 0 10 0 10 0 10 0 10 0 동부 95.8 69 3 11 1 12 0 12 0 11 1 12 0 11 1 북부 93.6 73 5 13 0 13 0 13 0 12 1 12 1 10 3 강서 91.7 55 5 9 1 10 0 8 2 9 1 10 0 9 1 남부 93.3 56 4 9 1 9 1 10 0 9 1 10 0 9 1 강남 100 60 0 10 0 10 0 10 0 10 0 10 0 10 0 강동 94.0 79 5 14 0 13 1 13 1 12 2 13 1 14 0 □ 시민평가단의 개선 건의사항 ○ 공통사항 - 신속 친절한 전화 응대 - 현장 방문시 신분확인이 쉽도록 제복착용, 명찰패용, 명함제공 - 방문 일정 또는 불가피하게 약속시간 지연 및 변경시 사전 문자 안내 - 수질검사 장비 및 케이스의 청결유지 - 수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검사진행 과정 확인 및 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 - 직접 처리가 어려운 추가민원에 대해서 민원인에게 별도로 해당부서에 문의하라는 안내 대신 처리 부서에 직접 민원 신고를 해주는 서비스 제공 ○ 사업소별 개선이 필요한 사항 사업소명 개선 건의 사항 중부 - 전화 연결에 시간이 소요(신속한 응대로 서비스 향상) 서부 - 방문자 신분 확인이 가능토록 근무복 등 착용(외부인을 출입시켜야하는 민원인에게 안심서비스 제공) 동부 - 민원 접수시 적극적인 관심 필요(신청 민원에 대한 공감 표시) - 방문 일정에 대한 정확한 사전 안내(방문 당일 추가적인 문자 서비스 등) 사업소명 개선 건의 사항 북부 - 수질검사 결과와 관련 연령 등 계층에 맞게 설명 다변화 요청 (이해가 가능한 계층에게는 검사 항목별 기준치 등 더 세밀한 설명 제공) 강서 - 수질검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결과 설명 필요(수질검사 시약 기능, 반응 등) - 민원조치 결과 설명에 담당의 주관적인 판단보다 합리적인 논리 필요 남부 - 신고 민원외에 추가적인 민원건에 대해서 직접 문의하라는 안내보다 직접 현장접수후 소관부서 이첩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강남 - 수질검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결과 설명 필요(수질검사 시약 기능, 반응 등) - 노후주택, 아파트 등에 토탈서비스의 제공 확대 강동 - 신고 민원외에 추가적인 민원건에 대해서 직접 문의하라는 안내보다 직접 현장접수후 소관부서 이첩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수질검사 결과 이해도를 높여주기 바람(과정을 보여주며 자세한 설명 병행) 5. 행정사항 □「민원처리 마인드 정립?업무처리 절차 준수?홍보 강화」(전부서) < 추 진 사 항 > ① 정성과 배려의 민원응대 및 방문 예절 준수 민원인의 입장과 중심에서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접수 및 처리 방문 정보에 대한 사전안내, 일정 변경시 문자 안내 서비스 제공 실내출입 청결유지(위생덧신 등 위생용품 착용) 민원 현장 방문시 제복착용, 명찰패용, 명함제공으로 민원처리 실명제 추진 ② 접수 민원은 종합처리를 원칙으로하고 현장 여건상 자체 처리가 어려운 추가 민원은 해당 부서로 신속하게 연계조치 토탈서비스 매뉴얼, 단위 업무별 지침을 활용 업무 숙지 철저 민원처리 부서간 협업 및 현장과 민원접수 부서간 유기적인 소통 추진을 위한 비상연락체계 유지 활용 ③ 아리수의 우수성과 시민을 위한 주요사업추진 홍보 강화 현장홍보 및 민원처리 방문시 아리수 홍보 리플렛 제작 배포제공 노후옥내급수관공사비 지원 등 상수도 시책 안내 ④ 직원 친절교육 정례화 시민불편, 친절, 불친절 사례 중심 직원 교육 □ 아리수토탈서비스 예산집행 관리 강화 【’18년 9월 현재 사업소별 예산 배정 및 집행 현황】 (단위 : 천원) 구분 예산과목 사업소별 배정액 목 세목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배정 총계 123,309 37,528 2,145 37,527 2,145 2,145 2,145 19,837 19,837 인건비 기간제근로자 98,469 32,823 - 32,822 - - - 16,412 16,412 복리후생비 사회보험 부담금 7,680 2,560 - 2,560 - - - 1,280 1,280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17,160 2,145 2,145 2,145 2,145 2,145 2,145 2,145 2,145 집행 집행액 93,845 27,833 1,923 30,919 2,135 1,974 1,576 15,198 12,287 집행률(%) 76% 74% 90% 82% 99% 92% 73% 77% 62% ? 집행률 75% 미만 사업소 : 중부, 남부, 강동 붙임 : 1.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현황 1부. 2. 사업소별(1~9월) 민원처리 현황 1부. 3. 사업소별 4대 시민불편 민원처리 현황 1부. 끝. 붙임1 ’17~’18년(1~9월) 고객지원시스템 민원 종류 및 처리 현황 (단위 : 건) 구 분 누 계(1~9월) 당 월(9월) 주관 부서 2018년 2017년 증?감 비율 2018년 2017년 증?감 비율 총계(39종) 398,319 372,345 25,974 7.0% 33,295 41,710 -8,415 -20.2% 공 사 분 야 소계(14종) 97,503 70,046 27,457 39.2% 6,884 8,276 -1,392 -16.8% 급수공사신청 9,728 10,213 -485 -5% 892 1,204 -312 -26% 급수설비과 수도계량기및상수도관이설 762 780 -18 -2% 69 117 -48 -41% 급수설비과 급수불편해소 17,993 12,260 5,733 47% 1,415 1,464 -49 -3% 급수설비과 옥내누수진단/신청 16,012 15,042 970 6% 1,585 2,061 -476 -23% 급수설비과 옥내급수관상담 5,681 6,597 -916 -14% 535 720 -185 -26% 급수설비과 옥내급수관공사비지원신청 3,415 4,008 -593 -15% 315 486 -171 -35% 급수설비과 옥내급수관공사비지급요청 3,254 3,825 -571 -15% 287 423 -136 -32% 급수설비과 굴착복구공사 106 86 20 23% 7 9 -2 -22% 배수과 직결급수 7 12 -5 -42% - - - -0% 계획설계과 돌발사고피해배상 16 12 4 33% 2 1 1 100% 누수방지과 옥외누수신고 13,811 10,528 3,283 31% 1,035 1,171 -136 -12% 누수방지과 수도계량기교체 23,095 2,617 20,478 782% 289 134 155 116% 계측관리과 공사용역물품실적증명 55 190 -135 -71% 2 2 - 0% 재무회계과 수질검사신청 3,568 3,876 -308 -8% 451 484 -33 -7% 수질과 요 금 분 야 소계(25종) 300,816 302,299 -1,483 -0.5% 26,411 33,434 -7,023 -21% 상하수도누수요금적용신청 39,584 26,312 13,272 50% 3,328 3,518 -190 -5% 요금제도과 급수업종변경신고 63 52 11 21% 4 7 -3 -43% 요금제도과 수도요금납부증명 681 2,442 -1,761 -72% 94 174 -80 -46% 요금제도과 소유자(사용자)명의변경신고 93,246 102,172 -8,926 -9% 8,140 10,048 -1,908 -19% 요금제도과 급수설비폐지신청 18,535 19,666 -1,131 -3.6% 2,230 2,753 -523 -19% 요금제도과 급수중지신고 1,139 1,127 12 2.3% 117 128 -11 -9% 요금제도과 급수중지해제신고 701 771 -70 -9.8% 75 77 -2 -3% 요금제도과 정수처분해제신청 449 742 -293 -39% 22 192 -170 -89% 요금제도과 수도계량기검정시험신청 1,033 786 247 31% 115 114 1 1% 요금제도과 과오납금반환청구 3,705 5,489 -1,784 -33% 245 493 -248 -50% 요금제도과 사설소화전연습사용신청 - - - 0% - - - 0% 요금제도과 세대분할신고(가정용주택) 1,799 2,130 -331 -16% 134 221 -87 -39% 요금제도과 세대분할신고(기숙사 및 사회복지수용시설등) 8 22 -14 -64% - 3 -3 -100% 요금제도과 세대분할신고(주거 점포겸용 주택) 1,625 1,763 -138 -8% 145 311 -166 -53% 요금제도과 세대분할신고(고시원) 29 34 -5 -15% 2 5 -3 -60% 요금제도과 신구 소유자(사용자)사용요금분리신고 28 22 6 27% 3 3 - 0% 요금제도과 자동납부 신규/해지 112,774 119,699 -6,925 -6% 9,518 12,693 -3,175 -25% 요금제도과 검침일안내서비스신청 1,175 365 810 222% 97 155 -58 -37% 요금제도과 수도요금청구지주소변경 3,607 4,160 -553 -13% 306 495 -189 -38% 요금제도과 전자고지(이메일) 신규(해지/변경)신청 8,582 8,440 142 2% 777 880 -103 -12% 요금제도과 상하수도요금 이의신청 78 69 9 13% 6 16 -10 -63% 요금제도과 시각장애인에 대한 수도요금 안내서비스 신청 5 10 -5 -50% - 1 -1 -100% 요금제도과 자가검침 신청/변경/해지 2,393 2,130 263 12% 203 258 -55 -21% 요금제도과 수도요금문자알림서비스신청(신규/변경/해지) 9,275 3,789 5,486 145% 821 863 -42 -5% 요금제도과 질의, 건의 302 107 195 182% 29 26 3 12% 행정운영과 붙임2 사업소별(1~9월) 민원처리 현황 (단위 : 건) 붙임3 사업소별(1~9월) 4대 시민불편 민원처리 현황 (단위 :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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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1~9월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실적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행정운영과
문서번호 행정운영과-10326 생산일자 2018-10-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구경모 (3146-1131) 관리번호 D0000034602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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