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692 결재일자 2018.10.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박현선 유연호 심상원 10/01 송천헌 협 조 시설과장 오임석 종보전연구실장 여용구 동물복지2과장 송부용 동물복지1과장 김영섭 동물기획과장 김보숙 조경과장 代강금완 운영과장 김명준 총무과장 이행용 2018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9.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2018년 비수기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비수기 관람객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전 부서와 공유하여, 향후 성수기 관람객 증대를 위한 개선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1 조사 개요 ?? 목적 : 시민 의견 청취를 통해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기간 : ’18. 8. 25(토) ~ 28(화), 8. 31(금) / 5일간 ?? 대상 : 20 ~ 50대 남·녀, 총 800명 - 20대 242명 / 30대 254명 / 40대 212명 / 50대 92명 ?? 장소 및 방법 : 동물원 정문 출구, 일대일 면접 조사 ?? 내용 : 만족도(총 6개 분야), 이용행태 및 개선방안 등 - 6개 분야 : 접근성, 이용편리성, 시설관리상태, 안전성, 조경 및 경관, 친절도 2 만족도 조사 결과 ?? 종합만족도 점수 : 74.45 ○ 2015년 이후 종합 만족도 수준은 꾸준히 상승 ○ ’17년 비수기 대비 0.67점 상승, ’17년 성수기 대비 0.27점 상승 < 연도별 종합 만족도 점수표 > 연도 종합 만족도 점수 증감 2018년 비수기 74.45 0.27 ↑ 2017년 성수기 74.18 0.40 ↑ 2017년 비수기 73.78 0.22 ↑ 2016년 성수기 73.56 0.29 ↑ 2016년 비수기 73.27 0.79 ↑ 2015년 72.77 6.26 ↑ ?? 분야별 조사 결과 ? 2017년 비수기 대비 접근성, 이용편리성, 시설관리상태, 안전성, 직원 친절도는 상승하였으나, 조경 및 경관은 소폭 하락함 ? 대공원 방문시 가장 불편사항은 먹거리(가격, 다양성 등), 공원 내 먼 이동거리, 건물(시설)노후화, 체험프로그램 부족 순으로 나타남 ?? 세부 항목별 조사 결과 분야 항목 ’18년 비수기 ’17년 비수기 증감 접근성 안내 및 홍보 72.15 71.22 0.93 표지판 등 안내체계 78.13 76.50 1.63 대중교통수단 접근성 80.18 79.28 0.90 주차장 이용 편리성 76.92 73.77 3.15 원내 이동 편리성 81.27 78.77 2.50 이용 편리성 휴식공간 이용 편리성 74.16 72.59 1.57 화장실 이용 편리성 76.81 74.63 2.18 안내판 구비 정도 72.72 69.22 3.50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48.90 51.25 -2.35 사회약자 배려 시설 68.77 68.76 0.01 시설 관리상태 산책로 관리상태 81.34 81.31 0.03 화장실 관리상태 72.16 69.94 2.22 휴식공간 관리상태 72.72 71.56 1.16 음수대, 수도시설 관리상태 71.07 69.25 1.82 판매시설 관리상태 69.95 69.66 0.29 쓰레기통 관리상태 74.69 74.59 0.10 안전성 시설물 안전성 76.00 75.16 0.84 공원 안전 이용수칙 80.81 79.38 1.43 놀이터 안전성 75.27 74.10 1.17 조형물 안전성 76.28 74.31 1.97 분야 항목 ’18년 비수기 ’17년 비수기 증감 조경 및 경관 조경시설 관리상태 78.81 80.59 -1.78 수경시설 관리상태 77.03 77.38 -0.35 시설물과의 조화 79.22 78.97 0.25 숲길 관리상태 79.94 80.06 -0.12 직원 친절도 직원 응대 친절성 76.50 75.69 0.81 정문 직원의 응대 신속성 79.69 78.53 1.16 입/퇴장 고객맞이 73.44 72.22 1.22 사육사 설명의 도움 정도 73.58 74.89 -1.31 동물원 안전요원 배치 62.38 62.72 -0.34 매점 직원의 친절성 66.59 66.16 0.43 직원들의 복장 74.25 73.31 0.94 ○ 붉은 색 표기 항목, 평균 74.45 이하 분야 3 향후 계획 ??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부서별 미흡분야 개선 ○ 금번 평균 점수(74.45점) 이하 항목에 대한 부서별 개선 계획 수립 - 현장 점검, 직원 교육, 개선 사례 등 매월 부서장 결재 득하고 자체 관리 - 만족도 향상 추진사항 모니터링 실시 및 전 부서 공유(매월) ☞ 필요시 간부회의 상정 예정(필요시) ? 개선 계획 수립 대상 : 금번 평균 점수(74.45점) 이하 항목 분야 항목 점수 소관부서 접근성 안내 및 홍보 72.15 전략기획실 이용 편리성 휴식공간 이용 편리성 74.16 조경과 안내판 구비 정도 72.72 전략기획실, 동물기획과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48.90 운영과 사회약자 배려 시설 68.77 운영과, 시설과 시설 관리상태 화장실 관리상태 72.16 운영과 휴식공간 관리상태 72.72 조경과 음수대, 수도시설 관리상태 71.07 시설과 판매시설 관리상태 69.95 운영과 직원 친절도 입/퇴장 고객맞이 73.44 운영과 사육사 설명의 도움 정도 73.58 동물복지1,2과 동물원 안전요원 배치 62.38 동물복지1,2과 매점 직원의 친절성 66.59 운영과 ?? 성과관리 계획 ○ 공원 서비스 개선 및 핵심성과지표 달성을 위해 만족도 낮은 항목에 대한 체계적 관리 추진 - 성수기 만족도 조사 [’18.10.18(목)~10.21(일) 예정] 실시 관련 미흡 분야 (평균점수 이하 분야) 대비 철저 4 행정 사항 ○ 미흡 분야 소관 부서별 자체 개선계획 수립 후 제출 [’18. 10. 10.(수)까지〕 ○ 전 부서 : 성수기 만족도 조사 실시 관련 전 분야별 대비 철저 협조 붙임 비수기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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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비수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692 생산일자 2018-10-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선 (02-500-7020) 관리번호 D00000345643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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