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 및 문화예술역사 조성방안 수립을 위한 서유럽우수사례 조사 및 현지 실사 공무국외여행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2690 결재일자 2018.9.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12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민동환 구종원 여장권 고홍석 09/06 윤준병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기봉 국제교류담당관 김기현 예산4팀장 김삼현 교통기획팀장 이진구 서울시 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 및 문화예술역사 조성방안 수립을 위한 서유럽우수사례 조사 및 현지 실사 공무국외여행 2018.9 교통정책과 (도시교통본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서울시 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 및 문화예술역사 조성방안 수립을 위한 서유럽우수사례 조사 및 현지 실사 공무국외여행 ○ 여 행 자 : 2인(여장권 교통기획관, 이진구 교통기획팀장) ○ 여 행 국 : 프랑스(파리), 이탈리아(나폴리) ○ 여행기간 : 2018.9.17.(월) ~ 21.(금), 3박 5일 ○ 경비부담 :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공 무 국 외 여 행 계 획 서 1. 여행개요 여행목적 ○ 서울시 노후 지하철 시설 현대화를 위한 프랑스 파리 노후 지하철 노선 현대화 방안 벤치마킹 - 지하철 전면 현대화 사업을 추진중에 있는 파리시 4호선 프로젝트 총괄 메니저 면담 - 주요 현대화 사업 시설 방문 ○ 서울시 지하철 노후역사 및 괘도 등의 현대화 예산 확보, 행정, 공정관리 등을 위한 선진사례 조사 - 프랑스 파리교통공사 본사 내 주요 담당자과의 면담 ○ 서울시 문화예술역사 설치를 위한 프랑스, 이탈리아 사례 조사 및 연구 -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나폴리의 주요 지하철 역사 방문 - 현지 문화예술역사 추진 관계자들과 면담 ◆ 문화철도 관련 시장 지시사항 “무분별한 지하철 상업광고를 전면배제하더라도, 서울의 지하철 환경을 혁신하여 도시의 문화예술 수준을 높이자” (시장지시사항_2018.1.8.) 여행기간 ○ 2018. 9. 17.(월) ~ 9.21(금), 3박 5일 여 행 국 ○ 프랑스(파리), 이탈리아(나폴리) 방문기관 ○ 파리교통공사, 나폴리시청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여행경비 금액(원) 부담기관 2. 여행계획 가. 여행일정 일 자 지 역 시간 주 요 일 정 비고 나. 수행 내용 가) 출장자 역할분담 구 분 성명 출장시 개인별 업무 나) 주요내용 1) 파리 지하철 문화예술역사 시찰 - 일시 : 2018.9.17.(월) 21:00 - 장소 : 마들린느 역(8호선 12호선), 아트드 메티얼역(3호선, 11호선) - 방문사유 : 서울시 도시철도역사의 일반 상업광고를 최소화하고 지하철역사를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돌려주기 위해 문화예술철도 역사를 구상 중. 이에 높은 공공예술 수준과 과거부터 문화예술역사를 조성해온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여 역사 조성방안 등을 조사 및 서울시 조상 방안 수립 - 내용 (1) 파리 문화예술역사 조성 실태 조사 (2) 파리 문화예술역사 조성을 위한 예산, 테마선정 등 행정 사항 조사 마들린느 역 아트드 메티얼 2) 파리교통공사 본사 방문 - 일시 : 2018.9.18.(화) 10:00 - 장소 : 파리지하철 공사 본사 - 방문사유 ? 현재 건설된지 40년 이상된 지하철 1~4호선의 노후화로 인한 시민 불편, 안전 등의 강화를 위한 노후시설 전면개보수를 준비중. 이에 지하철 개통이 100년이 넘은 프랑스 파리를 방문하여 파리시 지하철의 노후화된 시설의 현대화 방안(예산, 공정관리 등)을 조사하여 서울시에 최적화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방문 ? 서울과 동일하게 역사 건설 후 문화예술역사로 변화시킨 프랑스 파리의 사례 조사를 통해 서울시의 문화예술역사 구축 방안 모색 - 내용 (1) 파리교통공사의 2~ 13호선까지의 노후된 지하철의 현대화 비전, 방향 등 조사 (2) 파리교통공사의 노후화된 지하철 역사 현대화를 위한 총괄 예산, 공정절차 등 조사 (3) 프랑스 파리의 문화예술역사 조성 방안 및 방법 조사 3) 파리 지하철 4호선 연장공사 및 현대화 구간 현장 시찰 - 일시 : 2018. 9. 18(화) 13:00 - 장소 : 파리 지하철 4호선 현대화 총괄 사무소 - 방문사유 : 현대화 작업 및 구간연장을 추진하고 있는 파리지하철 공사 4호선 현장 방문을 방문하여 실제 작업방법과 공정관리 방안 등 조사 - 내용 (1) 파리 지하철 4호선 현대화 및 연장 방안 조사 (역사, 괘도, 역무) (2) 파리 지하철 4호선 현장 실사 (샤트렛역, 시테역) 프랑스 파리 4호선노선 현대화 사업 개요 ?? 사업목적 : 건설후 약 100년이 지난 프랑스 파리의 노후 역사를 현대화작업을 통해 시민의 도시철도 이용 편의성 증대, 이용 안전 증진 등을 추구 ※ 최초개통 : 1908년 ?? 사업방향 : 기존의 유인운전 노선을 무인운전 노선을 변경 ?? 주요사업내용 : 운행무인화, 스크린도어 설치 등 ?? 사업기간 : 2018 ~ 2022 ?? 특 징 :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노선의 전면 폐쇄가 아닌 공사 구간별로 폐쇄하여 시민들의 이용 불편을 최소화 현대화 사업을 진행중인 역사 현대화 사업 진행 후 역사 조감도 4)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시찰 - 일시 : 2018.9.19.(수) 10:00 - 장소 : 토라도역(1호선), 가리발디역(1호선) - 내용 (1)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조성 실태 조사 (2)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조성을 위한 예산, 테마선정 등 행정 사항 조사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개요 ?? 사업개요 : 이탈리아 대표 문화예술도시인 나폴리의 도시철도 내에 일부 역사를 문화예술 역사로 조성하여 도시의 품격 증대 ?? 사업방향 : 신규 역사 건설시 지역의 특성과 맞는 방향을 설정하여 전 역사를 예술 역사로 건설 ?? 시행역사 : 15개역사 (1호선 11개, 6호선 4개) ?? 특 징 : 일괄조성이 아닌 역사별로 예술총괄감독을 선정하여 개별 역사별 특징과 예술성을 극대화 토라도 역 가리발디 역 5) 나폴리시 도시철도 관계자 면담 - 일시 : 2018. 9. 19(수) 13:00 ~ 15:00 - 장소 : 나폴리시청 - 방문사유 : 서울시 도시철도역사의 일반 상업광고를 최소화하고 지하철역사를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돌려주기 위해 문화예술철도 역사를 구상 중. 이에 높은 예술 수준과 조성초기부터 문화예술역사를 조성한 이탈리아 나폴리 사례조사와 서울시 문화예술역사 방안 수립 - 내용 (1)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추진 방향 조사 (2)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조성 예산, 공공관리 등 조사 (2) 나폴리 문화예술역사 조성의 어려움과 한계 조사 다. 여행 경비 나) 산출내역 (단위 : 원, 1$=1130.44 적용, 2018.8.30기준) 성 명 계 항 공 료 체 재 비 여 비 등 급 소 계 국가 일 비 식 비 숙박비 다) 예산과목 구 분 예 산 과 목 국외업무여비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교통소통개선, 교통특별대책추진, 국외업무여비 라. 기대효과 가. 노후역사, 괘도, 운영 및 역무 설비 등 노후지하철 전면 현대화와 관련하여 해외 우수사례를 비교조사를 실시하여 개선방안 도출 나. 프랑스 노후지하철 개보수 예산 확보, 공정관리 등의 사례를 조사하여 서울시 정책에 반영 다.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나폴리의 우수 문화예술역사 사례를 조사하여 서울시의 문화예술역사 조성 방안 마련 마. 행정사항 가. 출장경비는 일정변경 및 환율변동에 따라 변동된 금액만큼 가감 지급 나. 출장명령은 서울특별시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허가 다. 방문대상 및 일정은 향후 해당 방문기관과의 협의결과, 현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따로붙임 1. 공무국외여행 요약서 1부. 2.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 1부. 3. GTR 항공운임증명서 1부. 4. 항공권 비교견적 1부. 5. 사전준비자료 1부. 끝 첨부1 주요 기관 개요 ?? 파리 지하철 ○ 개요 - 운 영 사 : 피리교통공사 ? 1948년 파리와 수도권 대중교통의 운영을 전담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 또한 해외 진출을 통해 해외도시의 대중교통 운영도 하고 있음. ※ 서울시 9호선의 투자기관 중 하나인 RATP Dev의 모기업 - 노선수 및 역사 : 16개호선 (303개 역사) - 최초개통일 : 1900년 - 일일이용자 : 421만명 - 총 연 장 : 214km ○ 특징 - 시내이동을 주 목적으로 하여 역간의 거리 짧은 특징을 보유 - 2016년 ITDP에서 선정한 지하철이용이 편리한 도시 26개 중 하나로 선정됨 - 대부분의 노선은 교외연장선으로 파리도심내에서만 운영되는 노선은 총 6개 노선 (2.4.6.14,3호선연장,7호선 연장) - 1호선과 14호선은 무인운전을 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건설예정인 15~18호선도 무인 운전 예정임 ?? 나폴리 지하철 ○ 개요 - 운 영 사 : 나폴리교통공사 ? 1995년 나폴리의 트램, 트로리벗, 지하철 등을 운영하기 위해여 설립된 회사로 나폴리시의 100% 출자 회사 - 노선수 및 역사 : 3개노선 (26개 역사) - 최초개통일 : 1993년 - 연간이용자 : 4600만명 - 총 연 장 : 20.2km ○ 특징 - 세계적인 문화예술 관광지인 나폴리의 특징을 살린 문화예술역사를 다수 보유 - 문화예술 역사로 만들기 위해 기존의 역사를 개조한 것이 아닌, 도시철도 계획시부터 역사를 문화예술역사로 건설 - 전체 문화역사를 한명의 예술감독이 한 것이 아니라 전세계의 유명 문화예술 감독의 공모 및 초청하여 각 역사별 특징을 살리는 역사를 만든 것이 특징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2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공무국외여행 요약서.hwpx

    비공개 문서

  • 3. gtr 항공운임증명서.png

    비공개 문서

  • 4. 항공비교견적.png

    비공개 문서

  • 5. 사전준비자료.hwpx

    비공개 문서

  • 2.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도시철도 노후시설 현대화 및 문화예술역사 조성방안 수립을 위한 서유럽우수사례 조사 및 현지 실사 공무국외여행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2690 생산일자 2018-09-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민동환 관리번호 D00000343941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