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282 번, 김민기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자전거정책과-9787 결재일자 2018.9.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수신자 기획담당관,교통정책과장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김요진 남병윤 김미정 정광현 09/21 고홍석 협 조 자전거정책팀장 황선아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282 번, 김민기의원, 행정안전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김민기 의원(행정안전위원회,더불어민주당) [요구번호: 1282번] 따릉이 앱 관련 - (개편 전후 각각) 개발기간, 개발업체, 업체선정방식, 계약비용, 개발비용, 유지관리비용 등 조달요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 일체 - 앱 개편 이유, 개편 전후 기능 차이 - 이용자 불만족 및 낮은 앱 평점의 원인, 이에 대한 입장, 앞으로의 계획 □ 의원님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합니다. (1) 개발기간, 개발업체, 업체선정방식, 계약?개발비용, 유지관리비용 등 ※ 개편 전 : 개발된 앱을 민간 기부 받아 운영.(2015.9.18.부터 운영) (비예산) 구분 개발기간 개발업체 업체선정방식 계약(개발)비용 유지관리비용 개편 전 2015.01.~ 2015.09. 빅텍 - 비예산 74,780천원 (2018.01.01.~ 2018.12.31.) 개편 후 ’17.12.29 ~ ’18.04.27 개편앱 개시일 ‘18.06.15. ㈜위트콤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171,600천원 하자보수기간미도래 (2019.05.09.) 조달요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는 따로붙임 참조 (2) 앱 개편이유, 개편 전후 기능 차이 ○ 앱 개편 이유 - 기존 따릉이 앱은 ‘15년 민간기부로 개발되었으며, 지속적인 대여소 확대 추진으로 인해 앱에 대한 서비스개선은 추진하지 못했음 - 서울시 전역으로 대여소 확대 및 이용자 급증하면서 장애가 발생하고, 앱에 대한 개선 요청이 많아 ‘17년말부터 개편을 추진하였으며, ’18년 6월 15일에 개편된 앱을 적용하였음. ※ ‘17년 9월 (성수기) : 회원 가입자수 51만명, 1일 평균이용자 3만건 ※ 주요 불편 민원 의견 ? 본인인증 등 절차가 너무 많아 회원가입이 어려움 ? 앱 속도가 느리고, 결제오류 등으로 이용이 불편함 ? 앱 구성이 복잡하고 연계성이 없어 첫 이용자의 경우 이용이 어려움 ? 한글 전용 앱으로 국내거주 외국인의 경우 이용이 어려움 ○ 개편 후 기능 차이 - 본인인증 폐지, 간편결제, 간편로그인 등 도입으로 복잡성 완화 ? 본인인증절차 없이 휴대폰번호만 확인하여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개선 ? 카카오페이, 페이코 간편결제 도입으로 결제편의성 개선 ? SNS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간편로그인 도입 - 처음 이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및 알림기능 개선 ?대여소 위치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지도를 메인페이지로 구성하고 이용자의 현위치를 표시 ?이용자 상태를 고려하여 대여를 위해 필요한 절차를 안내 ?이용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용안내 시 실화면 등 제공 - 대여소 즐겨찾기 및 자전거고장신고 간소화, 대여 중 잔여시간 안내, 환승마일리지가입 여부 및 이용권 잔여기간 등 이용자 간략정보 제공, 지도로딩속도 개선, 영어서비스 지원 등 기능 개선 《앱 화면 개선》 ? 대여 前 대여 中 대여 後 < 개선 전 > < 개선 후 > (3) 이용자 불만족 및 낮은 앱 평점의 원인, 이에 대한 입장, 앞으로의 계획 ○ 이용자 불만족 및 낮은 평점이 주로 집중되는 시기는 ‘18.4월과 ’18년 6월,7월 임 ○ ‘18년 4월은 대여?반납이 원활하지 않다는 의견이 집중되었는데 대여소 확대와 봄 성수기 이용증가에 따른 기존 시스템의 부하가 주 원인이었음 - 대여소 : ‘17년 9월 910개소 → ’18년 4월 1,290개소(42% 증가) - 가입자 : ‘17년 9월 513천명 → ’18년 4월 689천명(34% 증가) ⇒ 조치사항 : DB 서버 증설 및 프로그램 보완으로 시스템 부하 완화 ○ ‘18년 6월,7월은 앱 개선 내용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와 시스템 불안정이 원인으로 보임(신규 앱 시스템 적용 ’18.6.15) - 새로운 앱 적용 전 따릉이 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 운영을 하고 불편사항 및 오류사항을 수렴, 보완하였지만 본격 적용 후 예기치 못한 부하 및 장애 발생 ⇒ 조치사항 : 지도 표출방식 개선 및 결제기능 오류 사항 보안 등으로 접속장애 및 오류 개선 ○ 앱 운영이 정상화된 7월말 이후에도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앱에 대한 개선 요청사항도 추가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앱에 대한 기능을 보완하는 등 이용자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주요 불편사항 및 조치내용 ? SNS 간편로그인 시 자동로그인 미적용(SNS정책상 자동로그인이 지원되지 않아 자동로그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따릉이 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개선) ? 앱 메인페이지를 텍스트 형태로 전환 요청(이용자가 선택하여 이용하도록 개선) ? 앱로딩 지연(지도정보 최소화 등을 통한 로딩 속도 개선) ○ 또한, 따릉이를 운영관리하는 서울시설공단에 시스템 전담 관리팀을 신설하여 ‘18년 10월 1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모니터링을 통해 시스템 장애를 예방하고, 신속한 이용자 불편사항 해소 등을 통해 앱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임 따로붙임 : 붙임_국회의원 요구관련자료 1부. (사업계획서는 용량관계상 별도송부) 끝.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자전거 정책과) 공공자전거팀장 남병윤 ☎2133-2758 주무관 김요진 작 성 일 :2018.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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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282 번, 김민기의원, 행정안전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9787 생산일자 2018-09-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요진 (02-2133-2758) 관리번호 D00000345185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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