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 추진계획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167 결재일자 2018.9.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김태규 손창열 박기용 09/21 윤영철 2018년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 추진계획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2018년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 추진계획 사각사각플레이스 입주예술가의 성과보고와 시민들에게 특색있는 예술경험 및 볼거리 제공을 위해 외부 단체와 함께하는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를 추진하고자 함 1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18년 가을축제 “사각사각 가을동감(同感)” □ 일 시 : '18. 10. 20.(토)~21.(일), 11시~21시 □ 장 소 : 잠실한강공원 사각사각플레이스 □ 사 업 비 : 40,000천원 □ 참여대상 : 연령제한 없는 모든 시민 □ 주요내용 : 입주예술가 활동실적 발표, 청년 예술단체 공연, 문화예술체험 및 공작 교실, 아트마켓 및 플리마켓 등 ○ 입주예술가들 활동 실적 발표 및 외부단체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 제고 ○ 예술체험, 전시, 공연 및 지역 문화예술단체, 각종 놀이·쉼터 제공 2 축제 키워드 □ 추진 개요 ○ 2018년 4월 개장이후 입주작가의 활동실적 발표와 시민과의 공유를 위한 문화예술 공감 축제 진행 ○ 입주예술가와 외부 청년예술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향후 지속적 네트워킹을 통한 예술연대 강화 ○ 다양한 분야 입주예술가와 외부 예술단체의 협업을 통해 행사 외연을 확대하고 예술체험, 공작교실 등 특색있는 문화예술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공간인지도 제고 및 시민 예술향유 기회 제공 □ 축제 키워드 구조 동 감 동 행 동 업 동 락 ○입주예술가 협업 ○외부단체 네트워킹 ○지속적 네트워크 모색○지역 및 이슈단체 ○예술과 시민의 만남 ○함께하는 축제 ■ 입주예술가 활동실적발표 ■ 입주단체 상징 조형물 ■ 외부단체 네트워킹 기회 ■ 중앙무대 중형공연 ■ 입주분야 외 예술체험 ■ 지역 및 청년동호회 협업 ■ 다채로운 프로그램 ■ 다양한 부대행사 ■ 장소인지도 제고, 재방문 예술로 함께, 시민과 함께 3 사각사각 가을동감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입주예술가의 활동 종합발표 및 다양한 체험, 즐길거리 제공을 위한 콘텐츠 정비 및 프로그램 제공 기회 확대 - 활동실적을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스튜디오별 상징 조형물’, ‘활동실적 사진 및 동영상’ 등을 전시하여 공간 정체성 및 인지도 확보 - 보조강사 도입 등 예술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시민참여 및 여유 있는 체험기회 제공 ? 인근 주민 및 시민들에게 향후 지속적인 예술테라피 장소 공간 인식 ○ 입주예술가 및 공간의 지속적 네트워크 확보를 위한 외부 프로그램 유치 - 한강거리예술가, 서울시문화예술지원사업 청년예술가, 셀럽버스킹 등 향후 입주예술가와 네트워크가 가능한 외부 단체 협업을 통해 ‘예술로 함께’하는 공간임을 확인 - 소규모 단체 공연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인근 지역활동 예술동호회 등 중형 공연 유치로 축제규모 확대 및 모객효과 제고로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 진행 - 중앙무대, 소무대, 캐노피 공간 등 기존 공간 틈새 및 주차장 여유공간을 활용한 대중적 플리마켓 유치 방문시간 연장 기회 제공 ○ 축제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콘셉트 구성 - 사전?후 세대별 맞춤형 홍보 (유튜브, 포털사이트 카페, 파워블로거 등) - ‘예술테라피’, ‘예술체험’, ‘낭만’, ‘가을축제’ 등 키워드 사용 - 자발적 개인 홍보를 탈피, 전문 홍보회사 인력 선정 등 유료홍보를 통한 홍보 및 모객효과 극대화 ○ 기 추진 프로그램 개선으로 시민 참여기회 확대 및 모객효과 제고 - 사전 포토존, 인증샷 공모, 이벤트 활용 등을 통해 자발적 행사 참가 시민 확보 - 체험 부스 확대 및 보조강사 도입을 통해 스튜디오 내 체험 인원 제한 한계 극복 - 체험대기 시민들을 위한 문화용품 제작교실 전문 부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 - 언더스탠드 에비뉴, 천호동청춘스토어, 문호리리버마켓 등 성공사례로 인정받은 플리마켓 아이템 및 운영자 유치 □ 세부 프로그램(안) ① 입주예술가 활동실적 보고 및 전시 - 참가대상 : 13개 스튜디오 입주예술가 - 전시방법 : 설치미술, 사진, 동영상, 포스터, 조형물, 현수막 등 - 운영내용 : 입주작가별 활동실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출하여 공간 및 작가 소개 ? 작가들의 활동을 표현한 상징물을 탑 형태로 제작 캐노피 중앙에 전시 ? 각 스튜디오 내·외부 장식, 영상모니터를 캐노피 중앙 부착하여 행사 내 방영 ② 스튜디오별 시민대상 예술테라피 체험교실 운영 - 참가대상 : 전시 및 공연분야 입주예술가 중 8개 스튜디오 내외 - 체험참여 : 행사장 선착순 대기자 대상으로 체험 교실 추천 ※ 운영결과 일부 프로그램 장시간 대기 발생에 따라 추천 방법 간소화 - 운영내용 : 낭만예술병원 예술체험 콘셉트를 유지하되, 대기시간, 운영효율화, 작가 피로도 등을 고려, 보조강사 제도를 도입하고, 일부 인기 프로그램에 한해 야외 교실도 함께 운영 - 게이트 프로그램 개선 : 체험항목 추천을 위한 예술진단서 발급 간소화 ③ 입주공연단체 소주제 공연 내실화 - 참가대상 : 공연분야 5개 스튜디오 내외 - 참여방법 : 행사 일차 주제에 맞는 소주제를 확정하고, 프로그램 편성 - 공연단체 : 입주예술가 별 안배 및 날짜별 주제에 맞는 선곡 등 ④ 시민들을 위해 예술장르를 대표하는 다양한 공연 및 전시 제공 - 초청대상 : 쳄버오케스트라, 기초단체 예술동우회, 거리예술가 및 입주작가, 외부단체 공연 - 운영방법 : 일자별 공연세대 구분에 따라 입주단체와 공유할 수 있는 소주제를 개발, 예술체험, 전시 운영시간 및 동선을 고려, 캐노피, 소무대, 중앙무대 외곽공간 등을 이용 집객효과 극대화 - 섭외대상 사례 ? 송파구립청소년오케스트라, 서초문화원 등 인접 지역 활동 문화예술 단체 ? 한강거리예술가, 셀럽 버스킹 등 청년예술가 간 협업 조성 ⑤ 아트 & 플리마켓 - 참가대상 : 입주작가 및 협력작가, 외부 대중적 플리마켓 운영자 등 - 운영방법 : 입주작가와 외부작가의 전문 아트마켓 공간, 대중적 소품 등 플리마켓을 함께 운영하여 흥미와 볼거리 공간 - 공간운영 : 기존 캐노피공간 및 외부 주차장 공간으로 확대 ⑥ 부대 프로그램 - 종일 행사장 관람 및 참여가 가능하도록 마술, 풍선, 다트, 종이접기 등 놀이터 기능 공간 및 쉼터 제공 - 종이박스 가면 만들기, 자투리나무인형 만들기, 수채화엽서 만들기, 캐릭터버튼 만들기 등 공간특징과 관련된 각종 가족체험 부스 운영 등 - 관람객 편의를 위한 푸드트럭 운영 □ 일정별 프로그램 구성(안) 예술체험, 공연 상설프로그램, 기간중 오픈스튜디오와 부대행사 병행 10.20.(토) 10.21.(일) 캐노피 소무대 중앙무대 주차장 캐노피 소무대 중앙무대 주차장 11:00~16:00 스 튜 디 오 예 술 체 험 입주작가활동 및 외부작가전시 아 트 & 플 리 마 켓 및 푸 드 트 럭 스 튜 디 오 예 술 체 험 입주작가활동 및 외부작가전시 아 트 & 플 리 마 켓 및 푸 드 트 럭 16:00~17:00 입주단체 희곡낭독 입주단체 아카펠라 17:00~18:00 입주단체 퓨전국악 입주단체7080 18:00~19:00 지역예술동호회 젊은국악 유레카 19:00~20:00 거리 예술가 입주단체 콘서트 20:00~21:00 외부공연사각사각미술관 입주단체 가을주제 ※ 입주공연단체 중 캐노피공간에서 공연이 가능한 두 팀(두왑사운드, 아나마스 등)은 캐노피 프로그램 운영시간 중 공연 추진 4 홍 보 계 획 □ 매체 홍보 ○ 보도자료 배포 ○ 서울시 블로그, 페이스북, 서울을 가지세요 등 서울시 보유 매체 ○ 옥외전광판, TBS TV하단 자막방송 및 교통FM 프로그램 홍보 의뢰 ○ 유명 유튜브 채널, 포털사이트 카페, 파워블로그 등 홍보 유료 연계 □ 온라인 홍보 ○ 서울시?한강사업본부?문화시설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등 ○ 주요 포털사이트의 문화축제 등 관련 카페 ○ 사각사각플레이스 온라인카페?페이스북 활용 ○ 입주작가 개인 SNS 활용 □ 현장 홍보 ○ 잠실한강공원 인근 주요지점 행사 현수막 및 배너 설치 ○ 잠실새내역 종합운동장에서 현장까지 동선 안내 등 각종 홍보물 게시 ○ 인근 주민센터, 학교 등 리플렛 및 행사안내문 발송 ○ 게시판 형식의 행사장 안내지도, 진입동선 주요지점 X배너 설치 5 소 요 예 산 연번 구분 세부사업 내역(단위:천원) 금액(천원) 총 계 40,000 1 홍보 디자인 ?현수막,리플렛 등 디자인 500 4,500 외부홍보대행 ?온,오프라인 홍보 및 이벤트, 기념품 4,000 2 인력 운영요원 ?현장운영인력80,000원x14명x2일 2,240 2,240 3 외부단체 사례비 중형공연단 ?2,000,000원x1개처 2,000 9,600 외부밴드 ?500,000원x8개처 4,000 공작교실운영 ?400,000원x4개처 1,600 플리마켓유치 ?2,000,000원x1식 2,000 4 공간조성 행사장장식 ?외부 벽 및 장식용깃발 등 2,000 4,950 영상모니터 ?100인치 영상모니터 1식 500 체험전시부스 ?몽골텐트 70,000원x15EA 1,050 체험전시테이블 ?사각테이블 20,000원x30EA 600 의자 ?플라스틱의자 1,000원x100EA 100 음향등기기렌트 ?음향,조명 추가분 700,000원x1일 700 5 제작물 현수막 ?무대, 안내, 광고, 스튜디오등 5종 1,000 2,500 행사장배너 ?동선안내 배너 3EA 100 외부배너 ?외부 동선 배너 5,000원 x100EA 500 인쇄물 ?포스터 2종 및 리플렛 500 단체티제작 ?운영요원단체티10,000원x40EA 400 6 입주작가 작업비 공간조형물제작 ?2,500,000원x1EA 2,500 10,400 예술체험 ?재료비포함 400,000원x8개처 3,200 체험보조강사 ?100,000원x6명x2일 1,200 공연출연 ?출연진사례 5명x100,000원x7회 3,500 7 운영비 진행비 등 ?운영인력식대 5,000원x40명x6식 1,200 5,810 ?주차비 지원 및 물품운송비 등 900 ?상해보험료 400 ?대행료 3,310 □ 총예산 : 40,000천원 □ 예산과목 : 한강공원 이용 및 생태환경 개선, 한강관광자원화, 이동형 문화·편의시설(무빙스토어)운영, 행사운영비(100-201-03) 6 행정사항/ 추진일정 □ 행정사항 ○ 총무과 : 용역 수의계약 시행 - 시민대상 행사 및 축제 경험이 많은 우수 기업 선정 ※ 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①항 5호 마목 마. 추정가격이 2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인 계약으로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업 또는 조합과 체결하는 물품의 제조·구매계약 또는 용역계약. 1)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여성기업 ○ 문화홍보과 : 보도자료 배포 ○ 잠실안내센터 : 교통통제 및 질서 유지 협조 □ 추진일정 ○ ‘18.9.28.한 : 추진계획 수립 및 계약 ○ ‘18.10.20. ~ 21. : 축제 운영 ○ ‘18.11.30.한 : 결과보고 및 정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사각사각플레이스 가을축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1167 생산일자 2018-09-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규 관리번호 D000003451795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