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205 결재일자 2018.9.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우리 김성연 09/21 김동경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시스템 구축 계획 2018.9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시스템 구축 추진계획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서울브랜드 활용을 통한 시민자긍심 고취와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서울브랜드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함 1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필요성 ○ 서울브랜드는 서울의 개성과 특징을 담은 도시브랜드로서 전 과정 시민의 참여로 2015.10.28. 탄생 ○ 서울브랜드는 시민 누구나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의미의 확장성을 갖추고 있어, 사용하기 쉬운 홈페이지 환경을 마련하여 시민과 서울을 서로 이어주고 시민자긍심과 도시의 위상 제고 필요 2 현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의 현황 및 한계 ▣ 현 황 ○ 주 소 : seoulbrand.go.kr(’15. 4월 개발) ○ 내 용 : 서울브랜드 추진위원회, 서울얼굴가꿈단, 모두의 서울 브랜드창작단 등 서울브랜드 개발 과정 중심으로 콘텐츠 구성 ○ 특 징 : 서울브랜드 소개 등 서울브랜드 개발 배경 및 필요성 등 정보 제공 위주의 사이트 ▣ 現 서울브랜드 사이트 문제점과 한계 ○ 향후 개발 서비스 및 시스템 도입 불가 현 홈페이지 모바일 버전 - 서울브랜드의 대표적인 특징(개방성, 확장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나만의 로고 만들기’, ‘해치 이모티콘’ 등의 신규 기능의 추가 도입이 불가 ? 아이서울유의 확산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시스템 개발과 모바일 버전의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최적화 시스템이 필요 - 아이서울유 확산을 위한 사용승인은 관리자가 신청내용을 게시판에서 확인?검토 후 바로 그 화면에서 답변하지 못하고 행정포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불편하고 시간도 더 소요되고 있음 ? 빠른 민원해결과 쉬운 절차를 위해 ‘쉽고 빠른 아이서울유 승인절차 시스템’ 기능이 추가 도입이 필요 ○ 매년 정기적인 사업추진의 어려움(공모전 및 이벤트) - ‘아이서울유 프렌즈’ 및 ‘아이서울유 상품 국제 공모전’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연중행사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 이벤트를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으나 시민이 직접 콘텐츠를 올리지 못하는 제한 때문에 시민참여의 취지를 보여주지 못함 ※ 콘텐츠와 이벤트를 운영하기 위해 매년 이벤트기간에 팝업스토어처럼 없어졌다 사라지는 페이스북이 운영되고 있어 시민들을 혼란을 가중시키고,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의 위상이 약해짐 - 대부분의 이벤트는 SNS로 진행되는데 아이서울유 홈페이지에서의 SNS연동은 단순히 홈페이지의 게시물을 개인의 SNS로 공유하는데 그쳐 쌍방향의 SNS소통이 어려움 ○ 일방적 정보 전달 방식의 사이트 - 아이서울유의 개발과정이나 시민참여단 등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정보 전달 방식의 사이트 - 시민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도 없고, 흥미를 가질만한 서비스 기능도 없어 재방문자 수 매년 감소 ※ 재방문자 수 : ’15년 128,119명 → ’16년 42,101명 → ’17년 25,527명 ○ 기능적 제한 - 단순한 글, 영상 업로드 이외에 부서관리자가 할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이 없어 적기에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 - 홈페이지 게시물 등에 대한 시민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살펴보는 데 한계 ※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서울유를 활용하여 시민이 서로 소통하고 브랜드 확산으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 당초 홈페이지 구축의 취지와 상이 - 아이서울유 시민참여단인 ‘아이서울유 프렌즈’의 활동을, 영상을 비롯하여 최근 소통 트렌드인 카드뉴스, 움짤 영상 등으로 제작하고 있으나 업로드 불가(향후 제작할 ‘해치 이모티콘’의 간단한 모션 표현도 불가) ○ 절차의 복잡함 - 서울시 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운영하고 있어 업로드의 절차가 복잡함 ?예) 아이서울유프렌즈의 활동 내용 게시 : 프렌즈제작 > 업체 > 담당자 > 영상시스템 업로드 > 홈페이지 등록 - 시각적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브랜드의 특성상 특정시기에 적절한 디자인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는 즉각적인 디자인의 변형이 어려움 3 신규 사이트 개요 및 구축방향 ▣ 사업개요 ○홈페이지명 : 아이서울유 홈페이지 ○사업기간 : ’19.1~12월 ○사업예산 : 100,000천원 ○서비스대상 : 아이서울유를 사랑하는 모든 서울시민 ▣ 아이서울유 홈페이지 구축 방향 ○ 가변성이 뛰어난 서울브랜드를 활용한 ‘나만의 로고제작’ 서비스 소프트웨어 제작 ○ 신규 서비스 ‘나만의 로고제작’ 활용과 시민에게 확산 및 접근이 쉬운 모바일 최적화를 꾸준히 유지 ○ 시민과 기업을 위한 ‘쉽고 빠른 아이서울유 승인절차 시스템’ 기능을 도입하여 서울브랜드의 확산을 기대 ○ 시기별로 요구되는 홈페이지 디자인을 즉시 반영하여 시민과의 친밀감을 유도함으로써 서울이미지 제고 ○ 아이서울유프렌즈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서울브랜드 활동의 쌍방향 소통 공간의 마련과 공개로 아이서울유의 위상 제고 ○ SNS를 활용한 온라인 이벤트 등을 통해 홈페이지 방문자 유입 증대 및 활성화 4 세부 사업내용 ① 브랜드 길라잡이 연계 시민활용 ‘나만의 로고만들기’ 서비스 및 모바일 최적화 홈페이지 개발 ○ 아이서울유의 특징인 가변성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서울브랜드를 자유롭게 응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나만의 로고만들기’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울브랜드 홍보와 확산을 기대 ○ 스마트시대에 맞춰 홈페이지 뿐 아니라 모바일 최적화 홈페이지를 통해 ‘나만의 로고 만들기’를 개발함으로써 사용과 배포를 증가시킴 ② ‘쉽고 빠른 아이서울유 승인절차 시스템’ 도입 ○ 빠른 민원해결과 쉬운 절차를 위해 아이서울유의 사용승인절차를 홈페이지 내에서의 시스템으로 도입하여 절차를 간소화 ③ 반응형 홈페이지 및 즉각적인 디자인 제공 ○ 서울브랜드 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인포그래픽과 이미지로 제공하여 시민들에게 서울브랜드의 가치를 쉽게 노출 ○ 최근 트렌드인 반응형 홈페이지를 도입하여 디자인적으로의 서울브랜드 이미지를 제공 도시브랜드 인포그래픽 활용 예시 반응형 홈페이지 예시 ○ 시각적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브랜드의 특성상 특정시기에 적절한 디자인을 홈페이지에 적용시켜 살아있는 도시브랜드의 이미지를 제공 ④ 뉴미디어 및 SNS와 연계한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추진 ○ 를 홍보하는 온라인 이벤트를 추진하고 SNS 계정을 통해 서울 시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확산하여 서울 도시 이미지 제고 ○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 등 다양한 뉴미디어 매체와 연계가 용이하고 시민과 함께 서울브랜드 활동을 촉진하는 시민주도의 커뮤니티를 구축 홈페이지에서 SNS 연계시 진행될 수 있는 해쉬태크(#) 이벤트 (예시) ⑤ 서울브랜드 활동 홍보와 참여확산을 위한 소통형 플랫폼 구축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등 민관 협력 거버넌스 활동사항, 이미지 및 영상자료를 업로드하는 플랫폼으로 활용 ○ 아이서울유 프렌즈 활동 등의 쌍방향성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아이서울유 확산을 기대 ○ 다양한 정보를 카테고리 구조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검색을 통해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 5 소요예산 ○ 총 비용 : - 시스템 구축(기능 개발, 콘텐츠 등록 등) : - 장비 임대 및 운영 : ※ 홈페이지 서버(웹, DB) : 데이터센터 장비 활용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전산 개발비 6 행정사항 ○ 홈페이지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구축 및 운영 ○ 홈페이지 담당자의 지속적 모니터링 추진으로 신뢰있는 정보 제공 ○ 정보기획담당관, 데이터센터 등 관련부서와 연계, 개인정보보호에 만전 7 추진일정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요청 : '18. 9월말 ○ 2019년 예산확보 : '18. 12월 ○ 입찰공고 및 대행사 선정 : '19. 1~2월 ○ 홈페이지 설계 및 구축 : '19. 2~4월 ○ 홈페이지 운영 : '19. 4~12월
16158504
20210924215501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8205
D000003451731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