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151번, 김석기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교통정책과-24136 결재일자 2018.9.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기획담당관 주무관 민자철도운영팀장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결 재 박태욱 손형권 구종원 代구종원 09/21 고홍석 협 조 제 목 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151번, 김석기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따로붙임 : 국회의원 요구자료 1부. 끝. 김석기 의원(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요구번호 : 1151번] 4. 최근 3년간 지하철 역별 일일 출입인원 - 서울 지하철 노선별 열차 편성 수, 운행간격, 혼잡도 등 - 서울 지하철 노선별 기관사 근로시간, 근로조건 등 5. 지하철 9호선 관련 - 열차 6량화 사업 관련 서울시 사업계획서(보유 중인 4량, 6량 등 구분에 따른 열차수 포함) - 9호선 도입 당시 지하철 운영계획(급행열차, 일반열차 등 승객수요와 관련된 용역계획서 포함) - 9호선 다단계 하청구조에 대한 서울에서 마련된 해결방안(또는 대책) - 서울시-서울9호선운영(주) 간의 1단계 운영권 계약서 사본 - 서울시-서울메트로9호선운영㈜ 간의 2,3단계 운영권 계약서 사본 - 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의 대주주별 주식보유현황 - 9호선 운영에 따른 각 단계별 년간 운영수익 - 지난 8.27. 서울지하철 9호선 노사간의 타협내용 - 9호선 각 지하철역별 안전인력, 미세먼지 농도 ?? 의원님이 요구하신 자료를 아래와 같이 제출드립니다. 4. 최근 3년간 지하철 9호선 역별 일일 출입인원(붙임 1, 최근 3년간 수송인원 참조) ○ 서울 지하철 9호선 노선별 열차 편성 수, 운행간격, 혼잡도 등 < 열차 편성 및 운행간격 > 구 분 평 일 휴 일 9호선 열차 편성수 (운영열차) 보 유 45 45 첨 두 출근:37 / 퇴근:36 - 비첨두 25 25 운행간격 출근첨두 일 반 6.7분 ~ 8.0분 - 급 행 4.0분 ~ 8.0분 - 평 균 2.7분 ~ 4.0분 - 퇴근첨두 일 반 7.0분 - 급 행 7.0분 - 평 균 3.5분 - 비첨두 일 반 10.0분 10.0분 급 행 10.0분 10.0분 평 균 5.0분 5.0분 < 지하철 9호선 주요 혼잡역사 혼잡도 > 구 분 조사일시 평 균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급행열차 2016.10월 173% 147% 196% 178% 172% 171% 2017.11월 175% 134% 201% 186% 173% 179% 2018.01월 162% 122% 181% 174% 160% 174% 2018.09월 155% 110% 179% 162% 146% 177% 일반열차 2016.10월 84% 66% 132% 108% 54% 59% 2017.11월 91% 67% 145% 120% 55% 71% 2018.01월 83% 64% 125% 110% 54% 62% 2018.09월 84% 56% 121% 119% 63% 63% ○ 서울 지하철 9호선 기관사 근로시간, 근로조건 등 구분 근로형태 근로시간 근무일수 (월평균) 일평균 월평균 1단계 교번근무제 7.7 시간 143.8 시간 18.7 일 2단계 교번근무제 8시간 156.7 시간 20일 5. 지하철 9호선 관련 ○ 열차 6량화 사업 관련 서울시 사업계획서(붙임 2. 참조) - 현재 지하철 9호선 증차일정은 아래와 같음 보유현황 200량 ?4량 × 35편성 ?6량 × 10편성 ? 220량 ?4량 × 25편성 ?6량 × 20편성 ? 270량 ?6량 × 45편성 ? 294량 ?6량 × 49편성 (공항철도 직결열차) 증 감 - 증 20량 증 50량 증 24량 운행시기 ’18.9월(현재) 국토부 협의후 추진 ○ 9호선 도입 당시 지하철 운영계획 - 9호선 개통(‘09.7월) 당시 추가차량 구매계획은 아래와 같음 구분 개통(‘09.7월) 2011년 2013년 구매계획 - +60량 +60량 총 보유현황 (도입 완료 시) 96량 (4량 24편성) 156량 (6량 26편성) 216량 (6량 36편성) 비고 개통당시 보유차량 추가차량 구매 추가차량 구매 ※ 2005년 서울시와 사업시행사 간 체결한 실시협약 기준 ※ 추가차량 구매 외 실제 운영 및 영업투입 일정은 별도 협의 조건 ○ 9호선 다단계 하청구조에 대한 서울에서 마련된 해결방안(또는 대책) - 9호선은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된 1단계 구간과 재정사업인 2?3단계 구간으로 구분?운영 중에 있음 - 1단계는 실시협약에 따라 사업시행자에게 관리운영권을 ’39년까지 부여하였으며, 관리운영권 매입 또는 조기상각을 위해 소요 - 이에, 1단계는 사업시행사의 관리운영권이 종료되는 ’39년 이후 서울교통공사 직영 등을 통한 통합운영 여부를 검토할 예정임 - 2?3단계는 다단계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18.11월부터 서울교통공사에서 직영으로 전환하여 운영할 예정임 ○ 서울시-서울9호선운영(주)간의 1단계 운영권 계약서 사본 - 市는 9호선 1단계 사업시행사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와 실시협약을 체결하였으나, 운영사인 서울9호선운영(주)와 별도의 운영권 관련 계약체결 사실이 없음 ○ 서울시-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간의 2,3단계 운영권 계약서 사본(붙임 3. 참조) ○ 서울메트로9호선운영(주)의 대주주별 주식보유현황 (단위 : 천주, 백만원) 대주주 보유주식 1주금액 자본금 ○ 9호선 운영에 따른 각 단계별 연간 운영수익 (단위 : 백만원) 구분 계 2015년 2016년 2017년 총계 304,905 93,989 103,710 107,206 1단계 계 304,905 93,989 103,710 107,206 운수수입 267,006 81,829 90,891 94,286 부속사업 수익 37,899 12,160 12,819 12,920 2단계 계 38,472 8,415 14,302 15,754 운수수입 35,934 7,641 13,569 14,724 부속사업 수익 2,538 774 733 1,030 ※ 다트(다트전자 공시시스템) 및 기타 재무공시시스템에 등록되어있는 재무공시 현황자료 ○ 지난 8.27 서울지하철 9호선 노사간의 타협내용 구 분 주요내용 임금협약서 부대약정서 ○ 9호선 각 지하철 역별 안전인력, 미세먼지 농도 [안전인력 관련] -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25개역)에서는 25개역을 5개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안전인력(역근무자)을 33명씩 배치하여 역관리 업무를 수행 - 2단계 구간(언주~종합운동장/5개역)에서는 5개 역을 3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 안전인력(역근무자)을 각 역별 6명씩 배치하여 역 관리 업무를 수행 - 역사별 근무인원(배치현황)은 아래와 같음 역 명 합계 개화 김포공항 공항시장 신방화 마곡나루 양천향교 가양 증미 등촌 염창 신목동 선유도 당산 국회의사당 여의도 샛강 노량진 노들 흑석 동작 구반포 신반포 고속터미널 사평 신논현 언주 선정릉 삼성중앙 봉은사 종합운동장 명 195 33 33 33 33 33 6 6 6 6 6 [미세먼지 농도 관련] - 미세먼지 농도는『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규칙(환경부령 제681호)』에 의거 지하역사를 대상으로 연1회 미세먼지를 측정하며, 결과는 붙임 1. 참조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서울특별시 (교통정책과) 담당사무관 손형권 ☎ 2133-4169 담당자 박태욱 작 성 일 : 2018.9.20.(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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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최근 3년간 수송인원 및 미세먼지 측정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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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지하철 9호선 혼잡도 개선 및 증차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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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9호선 2-3단계 관리운영사업 위수탁 협약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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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1151번, 김석기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4136 생산일자 2018-09-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태욱 (02-2133-4169) 관리번호 D00000345215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국회및시의회대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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