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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제1기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138 결재일자 2018.9.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이정화 김종엽 윤정기 09/19 김상한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 2018년 제1기 -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8. 9.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목 차 Ⅰ 운영현황 3 Ⅱ 운영결과 분석 4 1.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4 2. 출강강사 만족도 분석 6 3. 주요프로그램 운영결과 9 4.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결과 20 Ⅲ 성과 및 보완·개선사항 24 1. 주요성과 24 2. 2018년 보완·개선사항 25 3. 교육운영개선 26 붙임:1. 2018년 1기 출강강사 현황 1부. 2. 2018년 1기 예산집행내역 1부. 3. 2018년 1기 교육생 평가결과 1부. '18.1기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총 평 조직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리더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분야별 직무전문역량과 리더십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시?구 84명(시 78 구 6), 국내반 67명, 국제반 17명 ?? 교육운영 분석 ○ 운영 만족도 : 4.53점(’17년 4.23점 대비 0.3점 상승) - 설문 내용 중 ‘학습효과 인식도 - 동료직원에게 추천하고 싶음’ 항목이 4.72점으로 높게 나타나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향상됨(’17년 4.50점) ○ 강사 만족도 : 총 180명이 626회 출강, 4.41점(’17년 4.38점 대비 0.03점 상승) 구 분 총 출강강사 수 내부강사 외부강사 계 180명 626회 46명(25.6%) 72회 134명(74.4%) 554회 - 교육 분야별로는 글로벌 분야 및 리더십 분야가 높게 평가되고 ??글로벌(4.69점), 리더십(4.62점), 인문소양(4.44점), 핵십가치(4.40점), 직무전문(4.37점), 직무공통(4.33점) ※ 기타 응급처치 4.61점 - 직무분야에서는 국제업무(국제반), 도시안전, 복지행정, 문화경제 순으로 강의에 만족함 ?? 국제업무(4.70점), 도시안전(4.37점), 복지행정(4.33점), 문화경제(4.28점) ○ 출강강사(180명) 중 평균 만족도가 5.0만점 강사는 8명(4.4%) - 외국어교실(중국어-임원빈), 동아리활동(캘리그라피-이근산, 하모니카-우단희), 체력단련(골프-김쟁섭, 웰빙트레이닝-고민수, 탁구-이겨라, 테니스-정상훈?조병국) ○ 현장학습 프로그램은 공직가치체험, 힐링프로그램, 제주올레길 순으로 선호 - 공직가치 체험(4.78점), 힐링프로그램(4.72점), 제주올레길(4.63점), 서울 둘레길 (4.57점), 자전거 체험(4.52점), 단합체육대회(4.48점), 국내우수정책(4.44점) ○ 글로벌 정책연수는 스페인(4.97점), 노르웨이·덴마크(4.94점), 미동부?캐나다(4.81점), 오스트리아·스위스(4.56점) 순으로 만족도 높음 ○ 국제반 학습성과 : 운영 만족도 평균 4.84점(전기 대비 0.34점 상승) - FLEX 인터뷰(말하기): 입교대비 평균 8.24점 상승(100점 만점 평가) - TOEIC 모의 TEST : 입교대비 평균 63.0점 상승(990점 만점 평가) FLEX 인터뷰 평가 TOEIC 평가 1차(입교) 2차(수료) 1차(입교) 2차(수료) 56.41 점 64.65점 622점 685점 ?? 교육운영 성과 및 개선사항 ○ 공직가치관 확립과 긍정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가치위주 교육 추진 - 공익적 사고, 공정의 기준 등 시대정신에 맞는 공직가치 교육 지속 추진 (다산수련원, 선비문화수련원 등) - 명상을 통한 힐링체험으로 공직자로서 올바른 목표와 방향을 재정립하고 상호 배려·소통하는 긍정 조직문화 확산(깊은산속 옹달샘) ○ 분야별 특화과정 운영으로 중견실무자로서의 전문성 강화 교육 실시 -「도시·재생」을 「도시·안전」분야로 확대하여 융합적 사고능력 강화(환경·안전) - 교육 이수자는 관련부서 우선 배치로 성과활용(81.0%) 계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국제반 68/84 22/23 14/20 20/24 12/17 ○ 4차산업에 따른 미래행정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 빅데이터 교과 특화 운영 : 데이터 확보·가공·시각화 등 실습위주 교육(25h) - 디지털 마인드와 업무방식 전환, AR/VR 이해와 체험, 사물인터넷과 행정 등 신설 ○ 자기계발 기회를 부여하여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능력 향상 - 조직문화 개선 리더십 프로그램(변화리더십), 자전거 체험, 힐링프로그램 신설운영 ?? 향후 조치사항 ○ 시대변화에 따른 강사발굴로 합리적이고 균형잡힌 마인드 형성에 기여 - 가상화폐,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제4차 산업혁명, 핀테크(금융과학기술) 등 ○ 직무전문 분야 확대(도시재생→도시안전)에 따른 강사?현장학습 장소 발굴 ○ ‘19년 교육과정 설계시 수요자 중심 및 행정환경을 반영한 교과목 편성요구 Ⅰ 운영현황 ?? 운영개요 ○ 기 간: 6개월(’18.1.17~7.16) ※연2회 운영 ○장 소: 인재개발원(국내반,국제반), 한국외대 외국어평가연수원(국제반) ○ 교육대상: 시·자치구 6급 84명 (단위:명) 합 계 (평균연령) 대 상 소 속 성 별 직렬별 국내반 국제반 시 자치구 남 여 행정 기술 84 (46.1세) 67 17 78 6 41 43 49 35 ○ 교육내용: 반별 특성에 따른 전문분야별 특화 운영 - 국내반: 직무분야별(복지·행정/문화·경제/도시·안전) 정책사례 중심 실무역량 강화 - 국제반: 어학 전문(영어, 일본어) 및 국제업무 실무 중점 교육 ○ 교육평가: 100점 구 분 학 습 평 가 근태평가 국 내 반 보고서 70점 (정책보고서 25점, 액션러닝 15점, 행정법·민법사례 20점, 글로벌정책연수 10점) 30점 국 제 반 어학평가 80 20점 ?? 출강강사: 총180명 626회 출강 ?? 예산집행: 777,778천원 ○ 1인당 평균 교육비: 9,259천원(국내반 9,050천원, 국제반 9,333천원) (단위:천원) 구 분 1 기 예 산 액 (A) 집 행 액 (B) 집 행 잔 액 (A-B) 집 행 률 (B/A100) 계 834,858 777,778 57,080 93.16 사무관리비 470,868 453,978 16,890 96.41 국제화여비 253,800 229,332 24,468 90.36 교육여비 106,140 90,418 15,722 85.19 포상금 4,050 4,050 - 100.00 ※ 연간예산 : 1,669,385천원 Ⅱ 운영결과 분석 1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설문개요 - 대상?인원: 총 84명 중 69명(82.1% 참여) - 설문내용(4개 항목): 교육내용, 교육운영, 학습효과, 시설환경 ○ ’18.1기 교육운영 평균만족도 : 4.53점 ○ 연도별 교육운영 만족도 - 4.22점(´15년) ⇒ 4.27점(´16년) ⇒ 4.23점(´17년) ⇒ 4.53점(´18.1기) - ’18.1기 전년도(’17년) 평균만족도 대비 0.3점 상승 ?? 교육운영 세부 항목별(교육내용, 교육운영, 학습효과, 시설환경) 만족도 분석 ○ 유형별 분석: 교육운영>교육내용>학습효과 인식도>시설환경 순 - 설문항목 중 교육운영 관한 항목이 평균 4.66점으로 가장 높으며, ??세부항목 중 ‘교육운영 지원의 충실성’ 이 4.71점으로 높음 - 학습효과 인식도 항목이 세부 내용의 만족도 편차가 동료직원에게 추천 4.72점, 업무수행 도움도 4.21점으로 0.51점으로 가장 높음 ??세부항목 중 ‘동료직원에게 추천하고 싶음’ 항목이 4.72점(’17.2기 4.60점)으로 가장 높은데 이는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좋았음을 나타냄 ??‘업무수행 도움도’는 4.21점(’17. 2기 4.25점)으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업무에 활용하기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낮게 나타남 - 시설환경(강의실 환경 및 학습기자재) 항목이 4.44점으로 가장 낮음 ??체력단련실(웰빙트레이닝), 골프연습장, 서울연구원 체력단련실(탁구) 등 체육활동 시설이 협소하고, 일부 강의실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피어 환기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교육생 의견이 있음. ??식당 의자가 너무 커서 4명이 한 식탁에 앉기가 어려움 등 설 문 항 목 2018년 1기 2017년 증감 평균 만족도 4.53 4.23 0.30 ↑ 교육 내용 4.46 4.18 0.28 ↑ 교과목 구성 및 교육내용 4.55 4.22 0.33 ↑ 교육방식(강의식·체험식) 편성 적정성 4.38 4.13 0.25 ↑ 교육 운영 4.66 4.24 0.42 ↑ 입교전 과정안내의 충실성 4.63 4.05 0.58 ↑ 오리엔테이션 과정안내의 충실성 4.62 4.30 0.32 ↑ 교육운영 지원의 충실성 4.71 4.36 0.35 ↑ 학습효과 인식도 4.49 4.30 0.19 ↑ 학습목표 달성도 4.56 4.22 0.34 ↑ 학습내용의 충분성(학습 참여도) 4.48 4.33 0.15 ↑ 업무수행 도움도 4.21 4.15 0.06 ↑ 동료직원에게 추천 4.72 4.50 0.22 ↑ 시설 환경 4.44 4.09 0.35 ↑ 강의실 환경 및 학습기자재 4.44 4.09 0.35 ↑ ○ 교육운영 관련 교육생 주요 의견 <프로그램 운영> - 인문학 강좌, 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시간을 늘리면 좋겠음(주2회 고정). - 분야별 직무전문 교육시간이 지나치게 많은 것 같다. 업무추진 시 협업과 융합이 중요한 만큼 공통 직무 과목을 늘렸으면 함. - 내부강사 보다 외부 강사 비중을 늘려 보다 다양한 지식과 의견을 공유 - 자전거 체험은 연습시간이 짧아 아쉬움, 연습 1회 보강 필요함. - 국제반 외국어 전문 교육 복귀 후 현장체험 교육이 좀 더 많았으면 함. - 둘레길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울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생들과 소통으로 공동체 속에 있음을 느꼈음. <시설환경> - 창의관 101호 강의실은 습기가 많고 추워서 불편했음. - 골프연습장 환경 열악하고, 실내 테니스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 식당의 음식들이 전반적으로 짜고 메뉴 구성이 성의 없어 보임(냉동식품 제공) - 식당 의자가 너무 커서 앉고 일어설 때 부딪치고 의자를 밀어서 넣기가 불편함 2 출강강사 만족도 분석 ?? 출강강사 현황 ○ 인원/출강횟수/평균만족도 : 180명/626회/평균만족도 4.41점 구 분 인 원 출강횟수 평균 만족도 계 180명 626회 4.41 내부강사 46명(25.6%) 72회 4.46 외부강사 134명(74.4%) 554회 4.39 - ’18년 1기 강사 평균만족도는 4.41점으로 ’17년 2기 평균만족도 4.31점 대비 0.1점 상승하였으며, - 내부강사 평균만족도가 4.46점으로 외부강사 평균만족도 보다 0.07점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내부강사의 만족도 최저 점수가 4.06점으로 전반적으로 고른 분포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임. ※ 4.00미만 외부강사 10명(7.5%) ○ 강사 만족도 분포 현황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분포 구 분 출강인원 평균만족도 4.5이상 4.49~4.20 4.19~4.00 3.99~3.80 3.79~3.50 3.49미만 18.1기 계 180 4.41 60 (33.3%) 80 (44.4%) 30 (16.7%) 7 (3.9%) 3 (1.7%) - 내부 46 4.46 20 (43.5%) 22 (47.8%) 4 (8.7%) - - - 외부 134 4.39 40 (29.9%) 58 (43.3%) 26 (19.4%) 7 (5.2%) 3 (2.2%) ’17.2기 계 188 4.31 36 (19.1%) 103 (54.8%) 33 (17.6%) 8 (4.3%) 7 (3.7%) 1 (0.5%) 내부 50 4.30 13 (26.0%) 21 (42.0%) 11 (22.0%) 2 (4.0%) 2 (4.0%) 1 (2.0%) 외부 138 4.32 23 (16.7%) 82 (59.4%) 22 (15.9%) 6 (4.3%) 5 (3.6%) - - ’18.1기는 4.5 이상 강사 60명(33.3%), 4.0미만 10명(5.6%)으로 ’17.2기 4.5 이상 강사 36명(19.1%), 4.0미만 16명(8.5%)에 비해 전반적으로 강사 만족도가 높으며, - 특히 4.5점 이상 강사 만족도 비율이 전기수보다 14.2%p 대폭 상승하였음. ⇒ 이는 강사 선정 시 5점 척도 만족도 조사와 더불어 보다 심층적으로 교육생 의견을 수시로 수렴하여 강사 선정 시 반영한 때문으로 판단됨. ?역량 분야별 만족도 현황 기수 구 분 핵심가치 인문소양 직무공통 리 더 십 글 로 벌 기 타 (응급처치) 직무전문(4.37) 국내반(4.33) 국제반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국제업무 ’18.1기 계 4.40 (13명) 4.44 (47명) 4.33 (28명) 4.62 (2명) 4.69 (6명) 4.61 (6명) 4.33 (22명) 4.28 (23명) 4.37 (23명) 4.70 (10명) 내부 4.48 (3명) 4.55 (7명) 4.53 (3명) - 4.30 (1명) 4.61 (6명) 4.30 (12명) 4.35 (5명) 4.41 (6명) 4.86 (3명) 외부 4.38 (10명) 4.42 (40명) 4.30 (25명) 4.62 (2명) 4.76 (5명) - 4.36 (10명) 4.25 (18명) 4.36 (17명) 4.63 (7명) ’17.2기 계 4.19 (12명) 4.44 (53명) 4.30 (20명) 4.19 (5명) 4.36 (7명) - 4.23 (26명) 4.15 (25명) 4.35 (26명) 4.33 (14명) 내부 4.19 (2명) 4.55 (12명) 4.41 (3명) 4.10 (1명) - - 4.08 (11명) 4.05 (7명) 4.40 (10명) 4.33 (4명) 외부 4.18 (10명) 4.41 (41명) 4.28 (17명) 4.22 (4명) 4.36 (7명) - 4.35 (15명) 4.18 (18명) 4.32 (16명) 4.34 (10명) - ’17.2기대비 리더십 분야 0.43점, 글로벌분야 0.33점, 핵심가치 분야에서 0.21점 강사 만족도가 대폭 상승하였으며, - 직무공통 및 직무전문 분야 평균만족도가 4.33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음. ⇒ 직무공통 및 직무전문 분야 우수강사 발굴과 더블어 기 출강강사에게 출강요청 시 교육생 의견을 전달하여 만족도 제고 도모 ※ 연도별 강사 평균 만족도 ※ 강사만족도는 2개 문항(강의준비도, 강의기법) 5점 척도 산출 - 출강강사(180명) 중 평균만족도가 5.0 만점인 강사는 8명(4.4%) ?외국어교실(1명) : ?동아리활동(2명) : ?체력단련(5명) : 연번 강 사 명 교 육 분 야 과 목 명 내/외부 등급 만족도 비 고 (교육생의견) 1 ·강의시간에 지각을 하는 등 준비부족 ·수업도중 강의장을 변경하여 혼란이 있었음 2 3 4 5 ·주제와 연관이 없는 내용으로 산만하게 강의 6 ·강의 준비 부족, 내용 전달이 되지 않음 7 ·강의 시간에 비해 너무 많은 내용을 전달 하려함 8 ·강의준비 부족으로 상식적인 내용 강의 9 ·강의 준비 부족, 내용 전달이 되지 않음 10 ·주제와 관계 없는 개인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 - 강사만족도 4.0미만 강사는 10명(5.6%)로 향후 강사 섭외 시 검토 필요, 다만 전문 직무분야 사업 담당 등 대체 강사 선정이 어려운 경우 교육생 의견을 전달하고 재 출강 기회 부여 3 주요프로그램 운영결과 1단계 서로의 마음열기 ?? 입교식 및 축하공연 ○ 일시/대상: ´18.1.22(월), 09:00~11:50 / 국내·국제반 87명 ○ 주요 내용: 교육등록, 환영공연, 입교식, 원장 환영사, 과정안내 - 원장 환영사 · 교육에 선발된 것을 축하하고 환영함. 6개월 동안 각자 개인 목표를 세워서 무엇을 할지 정리 할 필요가 있음. 교육은 공직생활의 쉼표와 같은 기간으로 교육기간 중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함. · 아울러 그간 업무에 몰두하느라 소홀했던 인간관계와 가정에 충실한 시간을 가지는 것을 권유함. - 환영공연: 리차드 로의 재즈 톡 ? 색소포니스트와 피아니스트 듀엣 공연 · 재즈 명곡을 개성 넘치는 스토리텔링, 영상과 함께 색소폰과 피아노로 연주 · 루이암스트롱, 프랭크 시나트라 등 전설적인 뮤지션의 대표곡을 연주하며 퀴즈를 통해 교육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큰 호응을 받음. - 과정안내: 인재개발원 시설 투어, 주요 프로그램·근태규정 안내 등 <입교식-국민의례> <원장님 환영사> <환영공연-리차드 로의 재즈톡> ?? 단합체육대회 ○ 일시/대상: ´18.2.1(목), 13:00~17:00 / 국내·국제반 87명 ○ 장 소: 잠실 학생체육관(송파구 올림픽로 25) ○ 프로그램: 땅콩볼 안전운전, 조끼 릴레이, 제기차기, 볼풀농구, 도전천곡, 색카드 뒤집기, 축구(PK) 등 ○ 진 행: 정상훈(내부 체육강사), 보조강사 4명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48) - 연령대를 감안한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교육생 전원이 참여할 수 있어 좋았음. - 서로 협동하며 다양한 체육활동 수행을 통하여 교육생들이 좀 더 빨리 친해 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 도전 천곡 > < 롱다리 챔피언 > < 축구(PK) > ?? 공직가치 체험 및 소통의 시간 ○ 기간/인원: ’18.1.24(수)~1.26(금), 2박3일 / 국내·국제반 84명 ※ 불참(3명) : 8번 김진욱(질병), 18번 윤희로(육아), 36번 장준호(질병) ○ 장 소: 전남 강진군 일대(다산수련원, 다산초당, 다산기념관 등) ○ 주요내용: 다산의 얼과 정신 등 청렴강의 및 현장학습, 소통의 시간 일 정 주 요 내 용 1일차(1.24,수) ?현장체험 : 다산초당, 다산기념관, 백련사, 사의재 2일차(1.25,목) ?강의1 : 아름다운 도전(강사-김홍빈) ?강의2 : 다산의 삶과 사상 그리고 청렴(강사-홍동현) ?강진 지역탐방 : 영랑생가, 민화박물관, 가우도 등 3일차(1.26,금) ?공직자의 거울 ‘목민심서’ 읽기 ?강의3 : 다산의 가르침 - 背私嚮公의 정신(강사-김유석)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78) - 다산의 애민하는 마음과 청렴정신을 되새길 수 있어서 좋았음. - 다산 정약용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공직자로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는 의견 - 백련사 다도체험, 다산초당, 다산기념관 방문 등 몸과 마음이 모두 힐링되는 시간이었으며 가족과 함께 다시 방문하고 싶음. - 처음 방문한 강진에서 좋은 인상만 가득 받음(음식이 너무 맛있음) < 강의-아름다운 도전(김홍빈 강사) > < 다산초당 탐방 > < 백련사 다도체험 > 2단계 자기관리 ?? 제주 올레길 탐방 ○ 기간/인원: ’18.4.17(화)~4.20(금), 3박4일 / 국내반 65명 ※ 불참(2명) : 46번 곽현송(집수리), 28번 박은진(육아) ○ 장 소: 제주 올레길, 한라산 등 ○ 주요내용: 서우봉 둘레길, 비자림, 한라생태숲, 올레길, 한라산 등반 등 일 정 주 요 내 용 1일차 (4.17,화) ?서우봉둘레길, 비자림, 성산일출봉 탐방 2일차 (4.18,수) ?한라생태숲 ‘숫모르 편백숲길’ 트레킹 ?올레 20코스 체험(해녀박물관~월정리해변, 4h) 3일차 (4.19,목) ?한라산 등반 성판악→백록담. 9.6㎞, 5시간 백록담→관음사, 8.7㎞, 4시간 4일차 (4.20,금) ?올레 10코스 체험(1h), 산방산 유람선 체험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63점) - 가이드의 안내로 제주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매우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음.(한라 생태숲 산책 프로그램, 숫모르 편백숲길) - 한라산 등반은 힘들었지만 기억에 남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이 들었음. 교육동기들과 서로 도우며 등반하여 더욱 관계가 돈독해진 느낌이 들었음. - 식사가 일부 부실했음 제주도 현장학습 동선 등을 고려하여 신규 식당 발굴(인테넷 등 활용) < 비자림-천년비자나무 > < 제주 올레 20길 > < 한라산 정상 > ?? 자전거 체험 운영 ○ 일자/인원: ’18.5.11(금) / 국내반 67명 ○ 장 소: 남한강 자건거길 일부구간(편도 28㎞) - 팔당역(자전거 대여) → 신원역 → 능내역 → 오빈역 → 신원역(반납) ○ 운영방법 - 5개팀으로 편성하여 각 팀별로 안전요원과 함께 코스 주행 체험 - 자전거 운전 불가능 교육생(13명) 다산유적지 등 도보 탐방 < 자전거 안전교육> ?? 일시/장소: ’18.5.4(금) 14:00~17:00 / 잠실종합운동장 자전거 교육장 ?? 교육기관: (사)대한자전거연맹 본부 ?? 교육내용: 자전거 법규, 상황별 자전거타기, 자전거 이용방법 교육 등 ?? 교육방법: 교육생 수준에(초·중·고)따라 맞춤형 안전교육 및 자전거 타기 실습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52점) - 아름다운 강변으로 자전거 체험을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 자전거 운전이 미숙한 교육생을 위해서 자전거 안전교육을 늘렸으면 함. 자전거 안전교육 및 수준별 자전거 교육을 당초 1회→2회 확대 운영(’18.2기) < 자전거 안전교육 > < 수준별 자전거 교육 > < 남한강 자전거 체험 > ?? 서울둘레길·한양도성 탐방 ○ 운영개요: 총 8회(서울둘레길 7회, 한양도성 1회)※ 5.18 우천 자기주도학습 대체 운영 ○ 운영방법 - 1회 1코스를 종주하되 날씨,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 운영 - 교육생 남·녀, 연령, 직무전문분야 등을 안배하여 총 7개로 분반 운영하여 둘레길 탐방 도중 생길 수 있는 낙오 등 안전사고에 대비 ○ 운영코스: 안양천, 수락·불암산, 용마·아차산, 고덕·일자산, 대모·우면산, 관악산, 봉산·앵봉산, 북한산, 한양도성길 회차 일 자 코 스 명 코 스 경 로 난이도 1 3.09 수락·불암산 도봉산역 - 화랑대역 상 2 3.23 용마·아차산 화랑대역 - 광나루역 중 3 3.30 고덕·일자산 광나루역 - 올림픽공원역 - 수서역 하 4 4.06 대모·우면산 수서역 - 우면산 - 사당역 중 5 4.27 관악산 사당역 - 삼성산성지 - 석수역 중 6 5.18 ※ 우천으로 자기주도학습 대체 7 6.08 북한산 구파발역 - 연화정사 - 도봉산역 중 8 6.15 봉산·앵봉산 가양역 - 월드컵경기장 - 구파발역 중 9 6.22 한양도성길 인왕산·백악코스 중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57점) -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서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40~50대도 무리가 없는 적당한 코스라 생각됨 - 둘레길 프로그램은 교육생간 일체감 조성 및 평소에 부족했던 운동을 보충하는 계기가 되어 체력증진에 많은 도움이 됨 - 체력적으로 무리가 없고 고구려 역사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구리 방면과 한강 등 조망이 좋았음(용마·아차산) - 도로 구간은 매연이 많고 복잡하여 제외했으면 함.(고덕·일자산) 고덕·일자산 코스 중 도로 및 주택가를 지나는 광나루역→광진교 구간을 제외, 고덕역에서 출발하여 도로구간을 최소화 하여 운영(’18.2기) < 관악산 > < 봉산·앵봉산 > < 한양도성길_청운대 > ?? 동아리 활동 ○ 운영횟수: 매주 월?수 21회 ○ 프로그램(6개): 통기타, 수지침,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사진, 하모니카 구 분 통기타 수지침 캘리그라피 바리스타 사 진 하모니카 만족도 4.80 4.92 5.00 4.96 4.60 5.00 ○ 교육생 주요의견(평균 만족도 4.88점) - 전문강사에게 집중적으로 학습할 기회가 되어 매우 좋았으며, 업무 복귀 후에도 동호회 활동 등으로 꾸준하게 이어 갈 수 있기를 희망 - 초보자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맞춤형 수업에 만족하며 유익하고 재미있었음. - 흔히 생길 수 있는 복통·두통·어지러움 등을 예방·치료 할 수 있는 상비약과 같이 간단하게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좋았음(수지침) < 통기타 > < 수지침 > < 캘리그라피 > < 바리스타 > < 사진 > < 하모니타 > ?? 체력단련 ○ 운영횟수: 화?목 21회 ○ 프로그램(5개): 요가, 웰빙트레이닝, 테니스, 탁구, 골프 구 분 요 가 웰빙트레이닝 테 니 스 탁 구 골 프 만족도 4.94 5.00 5.00 5.00 5.00 ○ 교육생 주요의견(평균만족도 4.99점) - 정기적인 체력단련으로 체지방 감소 등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 이론 설명도 체계적으로 해주어 초보자도 쉽고 재미있게 수강(골프) -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른 맞춤형 운동지도가 효과적이었음.(웰빙트레이닝) < 요가 > < 웰빙트레이닝 > < 테 니 스 > < 탁 구 > < 골 프 > 3단계 인생목표 재설정 ?? 외국어 교실 ○ 운영횟수: 매주 월?화?수, 37회 ○ 프로그램: 영어중급 1반, 영어초급 2반, 중국어반(초급) 구 분 영어1반(중급) 영어2반(초급) 영어3반(초급) 중국어반 만족도 4.96 4.88 4.94 5.00 ○ 교육생 주요의견(평균 만족도 4.95점) - 다양한 시청각 교재를 활용 상황에 맞는 표현을 배워 매우 유익했음(영어1반) - 언어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외국의 문화를 간접체험 할 수있게 하는 좋은 강의였음(영어2반) - 회화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여 수업에 재미있게 참여함(영어3반) - 처음 배우는 중국어를 쉽게 반복하여 지도해 주셔서 수업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 꼭 필요한 표현을 익히게 해줌(중국어) ?? 국내 우수정책 현장탐방 ○ 기간/인원: ’18.3.13(화)~3.16(금), 3박4일 / 국내반 65명 ※ 불참(6명) : 3번 구자숙, 16번 유연수, 18번 윤희로, 21번 정주영, 28번 박은진, 34번 이미경 ○주요내용: 안동, 부산, 통영 등 지역의 우수정책 현장방문 일 정 주 요 내 용 1일차(3.13,화) 안동 ?도산서원 탐방, 퇴계종택 방문, 선비정신 강의 2일차(3.14,수) 포항, 부산 ?포항제철소 견학, 송도 해상케이블카 체험 3일차(3.15,목) 부산, 거제 ?부산신항 견학, 거제 씨월드(아쿠아리움) 견학 ※ 우천으로 지심도 탐방 취소 4일차(3.16,금) 통영 ?루지 시설견학 및 체험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44점) - 막연하게 알고 있던 선비정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 프로그램이 강의와 체험이 적절히 배분되어 좋았음. - 버스 이동 시간이 길어 힘들었음. 내부 공간이 넓은 37인승 버스 임차, 이동 중 휴게시간 확보, 버스 기사에게 안전하고 친절한 운행 요청 등 조치 < 도산서원-알묘례 체험 > < 부산신항 정책현장 탐방 > < 통영 루지시설 체험 > 4단계 함께서울 만들기 ?? 액션러닝 ○ 운영개요: ’18.2.9(금)~4.30(화), 9회 47시간(현장방문 3회 21시간) ○ 운영방법 - 직무분야별 9개팀으로 구성하여 ‘천만상상 오아시스’, ‘정책박람회’ 등을 통해 제안된 시민 아이디어를 액션러닝 기법으로 민·관 협업통해 정책실현 방안 수립 및 발표?공유 ※ 연구결과 해당부서 통보 정책 반영 유도 - 문제점 분석, 대안창출, 최종 실행계획 수립의 전 과정에 시민(단체)과 소통 협업을 통한 정책 실행 방안 도출 시민제안 중 부서채택 77건 ? 정책제안 검토, 과제 선정/연구 ? 시민(단체) 등 전문가 의견청취, 실행방안 도출 ? 정책 제안, 해당부서 공유 사회혁신담당관?인재양성과 교육생?퍼실리테이터 교육생?시민(단체) 인재양성과?해당부서 < 액션러닝-팀별 토의 > < 액션러닝-시민 설문조사 > < 액션러닝?발표회 > ○ 연구과제 및 평가결과(만족도 4.49점) 직 무 분 야 구 분 과 제 명 평 가 결 과 복지·행정 1팀 작은 결혼식 활성화 방안 장려 2팀 민방위 교육의 실효성 강화 방안 우수 3팀 공중화장실 사용 문화개선 최우수 문화·경제 4팀 서울 둘레길 시민 이용 만족도 향상 방안 장려 5팀 한양도성 박물관 기능강화 장려 6팀 서울 둘레길 내 한양도성길 관광 명소화 장려 도시·재생 7팀 외국인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장려 8팀 지하철-버스 간 환승시간 단축방안 장려 9팀 지진대피소 안내방법 개선 우수 ?? 글로벌 정책연수 ○ 추진방향: 해외 우수정책·문화 현장방문, 체험위주 연수 실시 ○ 기 간: ’18.5.26(토)~6.3(일) ※ 휴일 사용하여 최대 9일 ○ 대 상: 국내?국제반 교육생 81명, 인솔자 5명 ※ 불참(3명) : 2번 고순화, 38번 한철민, 74번 김수정 ○ 장소/내용: 4개지역(미주1, 유럽3) 7개국 국가명/기간/만족도 인원 연 수 내 용 미국 동부, 캐나다 5.26∼6.2(6박8일) 4.81점 20 ?미국 동부 및 캐나다의 도시재생 성공사례 경험을 통한 우리시 정책 방향 모색 ?필라델피아 시청사?러브파크 뉴욕시청 도시계획부?하이라인, 나이아가라 공원 위원회 방문 스페인 5.26∼6.3(7박9일) 4.97점 17 ?스페인의 복지 사업 사례 경험을 통한 우리시 정책 방향 모색 ?미하스 양로원, 세비아 양로원, 바르셀로나 시의회 방문 오스트리아, 스위스 5.26∼6.3(7박9일) 4.56점 19 ?선진도시의 다양한 도시재생 사례연구를 통해 서울의 도시문제 해결 시사점 도출 ?취리히 시청, 비엔나시 북도시개발지구, 비엔나시 가소메터 시티 방문 노르웨이, 덴마크 5.26~6.2(6박9일) 4.94점 19 ?북유럽 도시들의 복지관련 우수 정책 현장을 견학하고 우리 시 업무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 ?베르겐 노인전문교육원, 오슬로 노인전문요양원, 코펜하겐시청 건강관리부 방문 ○ 교육생 주요의견(평균 만족도 4.82) - 현장확인과 기관방문을 통해 우수사례에 대해 배우고 외국 문화를 직접 체험 할 수 있어 매우 좋았음 - 교육생들이 자율적으로 연수, 연수주제 등을 선정 준비하여 더욱 보람 있음 - 기관방문 기념사진 촬영 시 영문 현수막 필요(→ ’18년 2기 운영 시 반영) < 미국 필라델피아 시청사 > <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의회 > < 오스트리아 비엔나시 북도시개발지구 > < 노르웨이 노인전문 교육원 > ?? 긍정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 기간/인원: ’18.6.28(목)~6.29(금), 1박2일 / 국내·국제반 77명 ※ 불참(7명) : 국내반 5명(곽현송, 이관성, 하승환, 양동찬, 김윤수), 국제반 2명(김수현, 박숙경), 위염등 질병, 육아, 가사정리 ○ 장 소: 깊은산속 옹달샘(충북 충주시, 대표 고도원) ○ 주요내용: 깊은산속 옹달샘 힐링 프로그램 체험 - 1일차 : 통나무 명상, 몸풀기마음풀기, 액티브 명상(힐링허그 사감포옹) - 2일차 : 스파명상, 숲속걷기 명상 ○ 교육생 주요의견(만족도 4.72) -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같이 하지 못한 국제반이 함께하여 더욱 좋았음 - 시설이 잘 관리되고 스태프들도 너무 친절하여 가족과 함께 다시 오고 싶음. < 통나무 명상 > < 몸풀기 마음풀기 > < 힐링허그 사감포옹 > 4 국제반 외국어 전문교육 운영결과 ?? 운영개요 ○ 기간/인원 : ’18.2.5(월)~6.22(금)/17명(영어16, 일본어1) ○ 교육장소 : 한국외국어대 외국어연수평가원(동대문구 이문로 107) ○ 교육내용 - 읽기/듣기/말하기/쓰기의 4개 분야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균형 있는 향상을 목표로 통합교육 - 정기 및 수시평가를 통해 교육생의 학업 성취도를 체계적으로 관리 ?평가과목 : 말하기(1:1 인터뷰), 문법, 청취, 작문 ?평가방법 : 정기평가(입교 시 레벨 평가, 중간·기말평가), 수시평가(과목별 퀴즈 평가), 어학검정(TOEIC), 인터뷰 테스트(1:1 FLEX인터뷰) ※ 교육 전 레벨테스트→ 레벨에 따른 분반 수업 → 교육 후 어학 테스트 ○ 위탁교육비 : 3,700천원/1인(17명, 62,900천원) ?? 학습성과 ○ FLEX 인터뷰(말하기) : 평균 8.24점 상승(5개 분야 100점 만점 평가) - 유창성(40점), 어휘(20점), 문법(20점), 발음(10점), 의사소통(10점) 구 분 학습성과 1차 2차 평가일 ’18. 2. 16. ’18. 6. 1. 평가결과 8.24점 상승 56.41 64.65 - 교육생 개인별 성취결과 ○ TOEIC 모의 TEST : 평균 63점 상승(듣기, 독해 990점 만점 평가) 구 분 학습성과 1차 2차 평가일 ’18. 2. 16. ’18. 6. 1. 평가결과 63점 상승 622 685 - 교육생 개인별 성취결과 ○ 만족도 : 평균 4.84점(전기 4.59점 대비 0.25점 상승) 구 분 평 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운영 학습효과 강사만족도 교육환경 ’18. 1기 4.84 4.80 4.96 4.67 4.84 5.00 4.76 ’17. 2기 4.59 4.66 4.48 4.40 4.60 4.75 4.65 - 평균 만족도는 전기수(’17.2기) 4.59점 대비 0.25점 상승 - 강사만족도, 교육방법, 학습효과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외국어 전문교육 내용에 대해 교육생들이 상당히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교육운영 부문 만족도가 다소 낮은 이유는 교육 중 외국어연수 평가원 담당자 변경으로 행정 안내가 부족한 때문으로 판단됨 교육생 선발 후 외국어연수평가원 어학전문 교육에 대하여 레벨테스트 일정, 수준별 분반교육, 교육내용, 근태 등 자세하게 안내하고, 외국어연수 평가원 담당자에게 교육생에게 좀 더 세심한 과정 안내 요청 ○ 교육생 주요의견 - 영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 교육 커리큘럼이 매우 좋음. - 선생님이 열정적이고 전문적이어서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됨. - 글로벌 연수 일정을 외국어 과정이 끝난 다음에 했으면 좋겠음. 중간에 수업을 빠지면 따라가기가 힘듬. 어학 전문 교육 시작 전 공직가치 체험, 단합체육대회, 문화예술 체험 활동 등을 실시하고, 제주 올레길 체험은 국내반만 참여하는 것으로 개선(’18.1기) 다만, 글로벌 정책연수의 경우 국제반 중간시험 일정 등을 고려하여 외대 외국어 평가원과 협의 후 최대한 수업에 지장이 없는 일정으로 조율 시행 Ⅲ 성과 및 보완·개선사항 3?? 주요 성과 ○ 공직가치관 확립과 긍정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가치위주 교육 추진 -공익적 사고, 공정의 기준 등 시대정신에 맞는 공직가치 교육 지속 추진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명상을 통한 힐링체험으로 공직자로서 올바른 목표와 방향을 재정립하고 상호 배려·소통하는 긍정 조직문화 확산 올바른 공직가치 공직자와 선비정신 힐링 프로그램 운영(新) ?강진 다산수련원 ?다산 정약용의 얼과 정신, 청렴과 애민정신 현장학습 ?안동 선비문화수련원 ?퇴계이황의 삶과 업적 등 선비정신 현장학습 ?깊은산속 옹달샘 ?명상을 통한 힐링체험으로 긍정 조직문화 확산에 기여 ○ 시정성과 창출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속 추진 -「도시·재생」을 「도시·안전」분야로 확대하여 융합적 사고능력 강화(환경, 안전 등) -시민단체 연계 시정사업에 대해 공동으로 정책대안 모색하는 액션러닝 추진 천만상상오아시스 시민제안 TOP20 정책선정 ? 정책제안 검토, 과제 선정 ? 시민(단체) 등 전문가 의견청취, 문제해결착안점도출 ? 정책 실행계획 수립, 해당부서 공유 사회혁신담당관 ? 인재양성과 교육생 ? 내용전문가 교육생 ? 시민(단체) 인재양성과 ? 해당부서 - 이슈현장 등 현장 관계자와의 직접 소통을 위해 ‘민생현장 방문의 날’ 운영(3회) - 다양한 시정 참여자의 이해관계 조율을 위한「업무협조를 위한 성과&관계관리 커뮤니케이션」,「업무를 줄여주는 회의의 정석」교육 진행 ○ 4차산업에 따른 미래행정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빅데이터 교과 특화 운영 : 데이터 확보·가공·시각화 등 실습 위주 교육 -디지털 마인드와 업무방식 전환, AR/VR 체험, 사물인터넷과 행정 등 신설 운영 ○ 자기계발 기회를 부여하여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능력 향상 -조직문화 개선 리더십 프로그램(변화 리더십), 자전거 체험 신설 운영 -자기발견리더십, 성격진단(MBTI) 실시로 ‘나’를 발견하기 위한 기회 제공 -서울둘레길, 제주 올레길 탐방 등을 통한 명상 및 성찰시간 마련 지속 추진 ○ 다양한 시야(관점) 확대 및 지식습득을 위한 분야별 강사확보 지속 추진 -다양한 시각 및 사업정책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외부전문가 확보 강화 -‘국내·외 정책사례’, ‘다양한 정책사업’ 강의가 가능한 내부강사 발굴 ○ 혈액 및 암표지자 검사를 통해 교육생 건강관리 기여(’18년 新) ?교육 이수자 관련부서 우선 배치 성과활용 : 81.0% → 국내반 67명 중 56명(83.6%), 17명 중 12명(70.6%) ※ ’17년 1기 85.0%, 2기 65.5% 계 국 내 반 국 제 반 소 계 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재생 68/84 56/67 22/23 14/20 20/24 12/17 ?? 2018년 보완 및 개선 사항 1. 전문성을 겸비한 외부 강사 영입 지속 추진 ○ 분야별 직무전문 과목에 외부강사 초빙 확대로 전문성 및 다양성 제고 - 우수한 공공·민간분야 강사를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전문성과 다양성 확보 ○ 분야별 전문성을 겸비한 강사 발굴로 합리적이고 균형잡힌 마인드 형성에 기여 - 가상화폐,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제4차 산업혁명, 핀테크(금융과학기술등) 2. 교육과정 설계 및 과정 개선 ○ 과정명 및 직무전문 분야 교육내용 변경 - 6급 실무전문가 양성과정 ⇒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 미래인재 : 본인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중심으로 IT기술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활용할 수 있는 자 - 직무전문교육 도시재생 분야 ⇒ 도시·안전 분야로 확대 편성하여 다양한 분야의 학습을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융합적 사고능력 배양 ○ 교육 및 복귀준비 기간 운영 ? 입교 전 3일, 업무 복귀 전 5일 - 교육준비(3일) : e-빅데이터 이해/e-사물인터넷의 이해 21시간 사이버 교육 - 업무복귀(5일): 자기주도 학습기간 운영 ○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십 및 자기성찰 프로그램 강화 - 열정리더십(서울둘레길) → 자기발견리더십(우수정책탐방) → 변화리더십 신설(소통·협업) → 성찰리더십(제주올레길 체험) ○ 4차 산업혁명 이해를 위한 미래 환경변화 대응교육 확대 - 빅데이터 교과 특화운영:기본이해·분석 Tool 학습·Case 실습(확대) - 디지털 마인드와 업무방식 전환:4차 산업혁명의 이해와 일하는 방식 변화(신설) - AR/VR 이해와 체험:기본원리, 적용사례, 스마트폰 활용 체험(신설) - 사물인터넷과 행정의 체험:사물인터넷의 이해와 현장학습(북촌한옥마을)(신설) 3. 교육운영 개선 ○ 입교 후 교육생간(국내·국제반) 소통 및 화합을 위한 프로그램 조기 운영 - 단합체육대회, 문화예술체험, 다산공직관 체험 현장학습 등 ○ 건강관리 중요성 인식제고, 현장학습 운영 시 안전교육 강화를 위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기본검진·암표지자 검사) 및 응급처치 교육 신설 - 기본검진(간기능, 당뇨·고지혈, 신장기능, 혈액·소변검사), 암표지자 검사<간암, 대장암, 췌장암, 전립선암(남), 난소암·유방암(여)> - 응급처치 교육 : 응급상황시 대응방법, 심폐소생술 실습 등 붙임 1. 2018년 1기 출강강사 현황 1부 2. 2018년 1기 예산집행 내역 1부 3. 2018년 1기 교육생 평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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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기 출강강사(1.16~7.16)_전체_1.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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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년 제1기 6급 실무전문가양성과정 예산집행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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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1 교육생 개인별평가 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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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제1기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138 생산일자 2018-09-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화 (02-3488-2133) 관리번호 D00000345001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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