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9825 결재일자 2018.9.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정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현일 김정열 09/18 김선수 협조 2019년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추진계획 2018. 9 디자인정책과 (디자인정책팀) 2019년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추진계획 DDP 운영 효율 제고와 수익사업의 합리적 운영 위하여 DDP 대관관리시스템과 DDP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서버?보안 장비의 교체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정보시스템 개선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I.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고용량 데이터 사용 증가로 저장공간 증설 필요 ○고해상도 이미지 및 사진 등을 담은 보고자료와 참고 동영상 등 일상업무 처리용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신규사업에 대비한 데이터 저장공간 증설 수요 제기됨 II. 사업개요 ?? 사업목적 ○DDP 운영의 주 수입원인 대관사업(연간 100건 이상 처리)의 체계적 데이터 관리 및 효율적 운영과 이용자 편의성 개선 ○DDP 노후 정보 인프라 교체, 보안 시스템 강화, 데이터 저장 용량 증설로 대내외적 정보서비스 품질 개선 및 정보시스템 운영 안정화 ?? 사업명:2019년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결과에 따라 사업비 변동 가능 ?? 주요사업 구 분 내 용 사업비(천원) III.사업 분야별 현황 및 개선 방향 ?? ○운영현황:시스템 부재로 대관 관련 전체 절차를 유선, 이메일, 엑셀 등 담당자가 수기로 처리 및 정리 ?문제점:대관업무 관리?운영 전 과정의 수기 처리로 정보 누락, 오류 등의 발생과 실시간 정보 공유 불가로 관리부서와 현장부서(시설관리, 지원, 홍보 등) 간 소통 장애 빈번, 사용자 불편 지속 〈DDP대관절차〉 대관공고 - 정기 및 수시대관 - 공고기간: 최소 10일 대관신청접수 - 신청자 대관접수 대관심의위원회 개최 - 심의위원: 내부2명, 외부3명 공고 종료 후 3일 이내 개최 대관 심의결과 발표 - 심의결과 통보 대표 결재 후 통보(2일 이내) 계약체결 - 승인 통보 후 30일 이내 계약서 작성 계약금(50%) 납부 - 승인 통보 후 30일 이내 계약금 입금 계산서 청구 잔금 및 원상복구 예치금 납부 - 대관시설 사용 30일전 완납 계산서 청구 시설 안전 회의 및 답사 - 시설사용 14일전 실시 최소 2회~5회 정도 실시 대관 행사 개최 하자 검수 및 예치금 반환 - 하자 검수 후 30일 이내 반환 개선방향 ?? ① ○운영현황:DDP와 재단의 정보시스템 통합(’17.5월)에 따라 재단 보유 서버 43식 중 내용연수 6년 초과(’12년 이전 도입) 노후 서버 23식(’09년 도입 5식, ’10년 4식, ’11년 13식, ’12년 1식) ?문제점:서버 23식 중 실제 서비스 운영에 투입된 서버는 9식, 유휴상태 11식, 개발용 3식미여, ’13년 이후 도입 서버는 모두 정상적으로 서비스 운영 중임에도 처리용량 한계에 직면 개선방향 개선방향 ③정보 스토리지(저장공간) 증설 ○운용현황:총 5종 6기의 스토리지 보유하고 있으나, 3종 4기만 운용 중이며, 2종 2기는 미사용 중임 구분 모델명 제조사 전체용량 사용량 사용률 통합스토리지#1 HUS130 Hitachi 50.2 TB 6.1 TB 88 % 통합스토리지#2 HUS130 Hitachi 9.7 TB 2.6 TB 74 % NAS스토리지 HNAS-M1 Hitachi 10.9 TB 10.9 TB 100 % 웹메일 스토리지 S16F-R1840 Infortrend 3.8 TB 1.8 TB 53 % (구)ERP 스토리지 S16F-R1430 Infortrend 3.8 TB 1.5 TB 미사용 (구)그룹웨어 스토리지 DS5100 IBM 6.6 TB 2.2 TB 미사용 ?문제점:DDP 내부 보고자료 수 및 용량 증가, 이-메일 붙임자료 용량 증가, ERP 시스템 강화시 용량 수요 증가 예상 등으로 향후 3년간 운영을 위한 총 30TB의 추가 용량 필요 개선방향 ○향후 3년간 예상 스토리지 수요와 20% 예비율을 감안한 스토리지 30TB 증설을 통해 안정적 운영 환경 구축 ?? 기대효과 ○노후 서버 교체 -신규 서버 도입을 통해 현 시스템 상 지속되는 장애 해소 및 서비스 품질 안정화 및 DDP 신규사업 추진시 지원 기능 고도화 가능 ○정보 스토리지(저장공간) 증설 -향후 3년간 스토리지 수요에 대비하고 데이터 예비율 20% 확보를 통한 수용 데이터 용량 안정성 확보 IV.소요예산 및 향후 추진일정 ○예산규모:정보시스템 예산타당성 심사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예산집행:서울시 행정재산인 DDP의 운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므로 시가 “DDP 시설 개보수 및 콘텐츠 공간 리뉴얼 예산”으로 편성, DDP 시설 관리 수탁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에 교부하여 대행사업으로 집행 ○예산과목:디자인역량 강화, SOFT서울 기반구축, DDP 시설 개보수 및 콘텐츠 공간 리뉴얼, 자치단체 등 자본이전, 공기관 등에 대한 자본적 위탁사업비(403-02) ?? 향후 추진일정 ○’18.9~10월 예산 편성 협의(예산담당관) ○’18.10월 정보시스템 예산타당성 심사(정보시스템담당관) ○’18.12월 예산 편성 ○’19.2월 시-재단 간 대행사업 계약 체결 ○’19.3월~11월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발주 및 구축 ○’19.12월 재단 사업결과 보고 접수 및 사업비 정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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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DDP 정보시스템 개선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9825 생산일자 2018-09-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문현일 (02-2133-2704) 관리번호 D00000344802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동대문디자인플라자운영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기반조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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