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추진기반 강화 분과위원회 서면회의 개최결과

문서번호 평가담당관-7692 결재일자 2018.9.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속가능평가팀장 평가담당관 이지연 이남재 09/16 이원강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 ‘추진기반 강화 분과’ 서면회의 개최결과 2018. 9. 기획조정실 (평가담당관)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 ‘추진기반 강화 분과’ 서면회의 개최결과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교재 발간에 대한 자문을 받기 위해 분과위원회 서면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회의개요 ○ 기 간 : ’18.8.1.(수) ~ 8.10.(금) ○ 방 법 : 온라인(E-mail)요청 후 자문의견서 회신 ○ 자문위원 : 市 지속위 추진기반 강화 분과위원회 위원 5명 ○ 안 건 -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구성(안) 및 교재 작성(안)에 대한 의견 제시 - 원고 집필 방향, 활용 가능한 참고자료 등 전반적인 자문 ?? 서면회의 결과 ○ 위원별 주요 자문의견(요약) 연번 위 원 명 주요 자문의견 반영계획 1 ? 교재 구성내용이 다소 방대하므로 기본개념 및 실천방법 정도를 기초 교재로 집필하는 방법 제안 ? 교육 내용별로 시간(일정)을 배분하여 체계적 교육 실시 ? 교육대상 및 과정에 따라 적정 시간과 인원 구성 2 ? 공무원들이 담당업무와 접목하여 지표 구상, 지속가능성 평가 등을 실습해볼 수 있는 콘텐츠 마련 ? 지역 현안 사례에 지속가능성을 접목하여 갈등해결 사례 학습, 해결방안 모색 ? 지속가능성을 위한 위원회-행정 간 협치 방안을 학습하고, 협치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업계획 제안해보기 ? 공무원 활용과정에 지표 구상, 지속가능성 평가 등 내용 포함 ? 모든 활용과정에 협치 관련 내용 구성 3 ? 공무원 대상 기본교육에 ‘시민 협치 거버넌스 행정’ 내용을 포함하여 일반 시민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 위원회·시민 대상 기본교육에 ‘공동체와 시민 의식’ 관련 내용을 구성하여 협치 역량강화 도모 ? 모든 기본과정에「지속가능발전법」내용 포함 ? 모든 활용과정에 협치 관련 내용 구성 ? 모든 기본과정에 지속가능발전법 내용 포함 4 ? 시민단체·여성·노인·청년 등 교육대상 일반시민의 범주 세분화 및 주제 특화 ? 타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체험 프로그램 강화 (유엔기구 견학, 관련 세미나·포럼 참석 등) ? 다양한 대상을 고려한 체험프로그램 설계 5 ? 실습과정에 목표의 설정·이행·평가와 같은 학습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활용과정’ 으로 변경 제안 ? 원고 집필 시, UN의 지속가능성 평가지표 및 IPCC 보고서 참고 ? 기후변화, 사회적책임 등 지속가능발전과 관련된 개념 확장 ? 우수사례·벤치마킹 방안은 별책 형식으로 구성하여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요 ? 실습과정→활용과정 변경 ? UN, IPCC등 다양한 참고자료 활용 ? 위원회·시민 기본과정에 기후변화 등 내용 포함 ?? 행정사항 ○ 서면검토수당 : 500천원(100천원5명)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평가담당관, 시정평가 지속관리, 지속적인 평가관리 및 운영,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 향후일정 ○ 교육교재 원고 작성(계속) : ~’18.10.16 붙임1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대상 과정 목표 내용 형식 시간 인원 공무원 기본 지속가능발전 이해도 제고, 담당자 역할 정립, 정책 추진동력 고취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강의형 2시간 30-40명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 토론형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강의형 활용 구체적 사례 실습을 통한 정책 적용력 강화 및 조직 내 지속가능발전 정착 유도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강의형 2시간 20명 내외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강의형 토론형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찾기 참여형 토론형 행정·위원회·시민의 협치 방안 강의형 위원회 ·시민 기본 지속가능발전 공감대 확산 및 이해도 제고로 정책 참여 발판 마련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이해 강의형 2시간 30-40명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 토론형 활용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실천과제 탐색을 통한 자생적 지역리더 양성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강의형 토론형 3시간 20명 내외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토론형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참여형 토론형 행정·위원회·시민의 협치 방안 강의형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참여형 붙임2 지속가능발전 교재 작성 내용 ※ 커리큘럼 준용 교재 과정 및 구성내용 작성자 공무원 (교재1) 기본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 논의과정, 관련법 ?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 기본계획·이행계획·서울 SDGs 등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대도시 중심) ? 벤치마킹 방안(행정)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 조례제정, 위원회설치 등 추진단계별 매뉴얼 ? 市 자치구 컨설팅 사례를 통한 활용방법 제시 활용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 목표 점검을 위한 지표설정 방안 - 市 지속가능발전 지표 중심(타 시·도사례 참고) ? 지표 평가모델 및 평가결과 활용방안 - 수레바퀴 모델 중심(타 시·도사례 참고)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 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 절차 이해 ?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방안 등 학습 - 국가 및 해외도시 우수사례 참고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탐색 ? 정책 지속가능성 평가 사례 학습 ? 담당업무의 지속가능성 자체 평가 행정·위원회·시민의 협치 방안 ? 협치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달성 사례 등 학습 ? 협치 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안) 작성 실습 위원회 ·시민 (교재2) 기본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이해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 논의과정, 관련법 ? 기후변화, CSR등 지속가능발전 관련 주제 확장 ?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 기본계획·이행계획·서울 SDGs 등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소규모 지역사회 중심) ? 벤치마킹 방안(지역사회) 활용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와 관련된 일상 속 실천과제 탐색 - UN SDGs를 중심으로 하나, 이와 기본 맥락이 같은 서울 SDGs를 참고자료로 활용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 지속가능발전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이해 ?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요인 및 지속불가능성 요인 도출 ?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지역사회 추진과제 탐색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청년실업, 인구감소 등 사회적 이슈 활용 행정·위원회·시민의 협치 방안 ? 협치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달성 사례 등 학습 ? 협치 구현을 위한 사업계획(안) 작성 실습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 에너지드림센터, 새활용센터 등 체험프로그램 설계 ※ 각 주제별 필수 포함내용 ? 핵심주제(질문) 2개 내외 ? 교육 참고자료 아카이빙 : 문헌, 시청각자료, 사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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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위원회 추진기반 강화 분과위원회 서면회의 개최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평가담당관
문서번호 평가담당관-7692 생산일자 2018-09-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연 관리번호 D00000344662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정종합기획조정 > 지속가능발전위원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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