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2기 일상 속 혁신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925 결재일자 2018.9.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김동현 양승철 09/13 代최병윤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8년 제2기 일상속 혁신과정 교육운영 결과보고 2018. 9. (인재양성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제2기 일상속 혁신과정 교육 운영 결과 보고 일상 속에서 고정관념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과 관점을 통해 혁신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과정개요 ○ 과 정 명 : 2018년 제2기 일상속 혁신과정 ○ 교육일시 : ’18. 8. 31.(금), 1일간 ○ 교육장소 : 창의관 201호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24명 인원 소 속 직 군 직 급 성 별 평균 연령 시 구 행정 기술 6급 7급 8급 남 여 24 1 23 20 4 3 13 8 8 16 41 ○ 만 족 도 : 4.40(과정만족도), 4.63(강사만족도) ○ 교육방법 : 집합교육 ○ 교 과 목 : 3과목 7시간(행정시간 포함) ○ 강 사 진 : 2명(외부 2명) ○ 시 간 표 시간 일자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6.28 (목) 입교 및 과정 안내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중식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 자치임원 선출 ?? 운영결과 총평 ○ 과정운영 만족도 4.40, 강사 만족도 4.63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1기 대비 과정운영 만족도 0.15 상승, 강사 만족도 0.42 상승한 수치임 ○ 기존 1명 진행에서 2명 강사의 진행방법으로 교육방식을 바꾼 점이 만족도 상승요인으로 판단됨. 또한, 강사의 열정이 매우 높았으며, 강의가 유익했고 즐거운 방법으로 참여를 유도했다는 평 다수 ?? 만족도 조사결과 ○ 과정운영 만족도(온라인 설문조사) : 4.40점(시설환경, 학습의지 제외) ※ 응답인원 : 20명, 교육인원의 83% 구분 학습효과 교육설계 교육운영 시설환경 학습의지 평균점수 4.38 4.48 4.37 4.38 4.63 《과정운영 만족도 세부항목》 학습 효과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35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40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40 교육 설계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45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50 교육 운영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충실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4.30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40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4.40 시설 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4.40 구내식당(식사) 4.35 학습 의지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60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62 교육 기간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은 적절하였다 길다 (0%) 적절 (85%) 짧다 (15%) ○ 교과목별 강사 만족도 : 평균 4.63점 강사명 (과목명) 강사 만족도 세부항목 응답인원 (%) 조용한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평균만족도 4.50 20명 (83%)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50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50 이준희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평균만족도 4.70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70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70 이준희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평균만족도 4.70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70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4.70 ?? 교과목별 운영내용 및 교육생 의견 -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2h) / 조용한 에이투제트컨설팅 대표이사 · 혁신의 정체와 혁신의 본질에 대해 분임토의 진행 · 어떻게 혁신할 것이고 혁신의 아이디어는 누가내는 것인지 토의 · 분임 토의 방식으로 참여도를 높였으며 팀별 점수제를 통해 선의의 경쟁을 적절히 유도하였다는 의견. 다만, 공무원이 무사안일 하다는 내용의 강의는 듣기 거북했다는 의견이 있음 -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2h) / 이준희 에이투제트컨설팅 전임강사 · 쿠팡, 금연벨, 시티스테이셔 등 실제 혁신의 사례를 통해 그 속에서 배울점이 무엇이 있는지 강의 등 · 강사님의 높은 강의 열의가 돋보였으며 매끄러운 강의 진행이 인상적이었다는 의견 -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2h) / 이준희 에이투제트컨설팅 전임강사 ·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한 실습을 통해 가치 창출을 협업하며 체감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였고 문제의식의 중요성을 깨닫는 의식이 혁신의 시작임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 마련 · 팀별 분임을 구성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실습이 인상적이었고 브레인스토밍기법을 활용한 교육 진행으로 모든 분임원이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 등 ?? 향후 교육운영 방향 ○ 현행 유지 - 분임으로 진행되는 토의식 강의를 통해 교육생들이 매우 만족하였고 향후 업무 추진에 도움이 되겠다는 의견 다수있으므로 현행 유지 필요. 다만, 강사간 사전 강의내용 조율을 통해 교육내용의 중복을 피하고, 만족도 높은 강사 1인으로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토록 하는 방안도 검토 ?? 예산집행 : 총 1,424천원 ○ 산출내역 - 강사료 1,050천원(350천원(일반1급) x 3과목) - 원고료 374천원(11천원 x 34매) ○ 예산과목 : 인재기획과, 재직자교육과정운영, 사무관리비 ※ 교육생 시상금(문화상품권) 및 교재비 별도 붙임 교육수료자 명단(출석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2기 일상 속 혁신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925 생산일자 2018-09-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현 (02-3488-2142) 관리번호 D000003445008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