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동부간선도로(창동ㆍ상계구간) 지하차도 설치 기본설계용역 -설계자문위원회 (2차)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8050 결재일자 2018.9.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반조성팀장 동북권사업반장 박강수 장충근 09/11 곽석권 협조 - 동부간선도로(창동ㆍ상계구간) 지하차도 설치 기본설계용역 - 설계자문위원회 (2차) 개최결과 보고 지 역 발 전 본 부 (동북권사업반) - 동부간선도로(창동ㆍ상계구간) 지하차도 설치 기본설계용역 - 설계자문 위원회(2차) 개최결과 보고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을 위한 마중물 사업으로 추진중인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 설치를 위한 기본설계 2차 자문회의(중간단계) 결과를 보고드림 1 자 문 현 황 ○ 건 명 :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구간) 지하차도 설치 기본설계용역 ○ 일 시 : 2018. 9. 3.(월) 15:00~17:10 ○ 장 소 : 청계별관 4층 회의실 ○ 참 석 자 - 서울시 : 동북권사업단장, 반장, 발전기획팀장, 기반조성팀장 - 자문위원 : - 용역사 : 사업책임자, 분야별 책임자 ○ 주요안건 : 지하차도 구조물 및 가시설공법, 환기?방재, 지하차도 상부공원계획, 교통처리계획 등 2 주요 자문내용 ○ 교통분야 - 1차 자문에서 의견제시한 교차로 정체 최소화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으며, 동일로 방향 교통개선 사업추진 여부와 창동역 주변 교통체계 개선 수립용역과 연계한 개선방안 등 확인이 어려우므로 주변 관련계획과의 종합적인 개선방안 검토가 필요 - 주변교차로 분석에서 동부간선도로(창동교~상계교) 첨두시 도봉경찰서 교차로 LOS F에 대한 교통운영개선 방안이 누락됨 - 지하차도 1.3㎞의 상부공원 조성은 좋은 계획이나 지하차도내 재해발생에 대비한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라며 - 역세권 및 아레나가 인접하므로 주변 시설과 연계한 교통수요 집중과 분산조성이 필요하며 신호현시 조정 등으로 교통지체를 해소하는 운영의 묘를 살리는 것이 중요함. ○ 도로분야 - 설계기준이 우측 길어깨 2m로 계획되었으나 국회대로는 길어깨를 0.75m로 하고 비상주차대 1개소를 설치계획 하였으므로 사업비 측면에서 길어깨 축소검토 -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관리측면에서 SMA 공법이 유지관리비 절감측면에서 유리하므로 포장형식을 비교분석하여 현장여건에 적합한 공법을 선정하여 주시기 바람 - 환기방식을 집중배기방식으로 계획하였으나, 서부간선도로와 국회대로는 민원해소를 위해 제트팬 종류식 + 바이패스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공사비 절감에 국한하지 말고 환기방식에 대한 종합적 재검토후 환기방식 선정 ○ 토목구조분야 - 지하차도 굴착깊이가 14m 정도이고 지하수위를 지표에서 1m로 검토되었습니다. 부력방지앵커를 재검토하여 주시기 바람. - 박스구간(H=5m)과 아치구간(H=6m)의 형상 풍도슬래브의 높이가 상이하므로 연결되는 부분의 연계성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람 - 하수암거 통과구간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을 보고서에 수록하고 실시설계시 공사비 증가를 대비하여 기본설계에서 공사비를 반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 지하차도 집수정 단면도에서 지하차도 하부와 기계실 하부의 중간 슬래브 위치가 일치하도록 조정이 가능한지 검토 바람 ○ 토질 및 기초분야 - 긴 연장구간에서의 흙막이 공법이 가장중요한 사항이나, 재래식공법으로만 검토하였는데 다른 방법을 검토해 주시기 바람 ?일반구간 : Sheet Pile공법 ?강성 및 차수의 장점이 있으나 본 지역과 같은 충적층에서는 자갈층이 존재하여 근입시 시간과 시공성이 크게 떨어지고 Sheet Pile 설치 및 해체시 진동으로 인접 지반과 시설물 교란 및 침하, 변위유발 등에 취약한 특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사항이 고려되어야 함. ?지하철 4호선 통과구간 : C.I.P공법 ?개별천공등으로 시공시 차수등 문제점이 발생될수 있으며 교각기초 인접 위치에서의 배면 그라우팅시 예상되는 교각기초 안정성등 문제점이 있음 - 지하철4호선 통과구간 변위해석을 실시하였으나, 실제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불안전성 거동과 거리가 있으므로 흙막이 벽체공법 재검토 바람 ○ 기계설비분야 - 환기방식을 1안 또는 2안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고 1안 방식에 소음기를 설치하고 환기탑 설치시 풍속을 7m/s 이내로 적용하면 주변민원에 유리할 것으로 사료됨 - 지하차도 진출입 및 오픈구간의 유입유량을 고려하여 지하차도 집수정내 배수펌프를 3대 또는 4대 설치할 것인지 검토하여 보완하기 바람. - 침사조 슬러지 처리방식 추가 검토 바람. ○ 시공분야 - 하수암거 통과구간을 매달기 공법으로 시공은 가능하나, 지하차도 박스 시공성이 떨어지고 안전에 위험이 있으므로 기존 하수박스를 이설하고 공사를 추진하는 방법도 검토바람. - U-Type구간 부력방지 대책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며, 벽체하부구간에 2.8m 간격으로 설치계획하였으나 바닥슬라브 구간은 설치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이는데 구조검토상 양압력에 이상이 없는지 검토바람. - 철도 교각하부 통과구간의 가시설은 C.I.P공법은 적정한 것으로 사료되나, 기본설계시 신공법, 신기술에 대한 추가검토가 필요함 - 지하철4호선 통과구간은 시공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서울교통공사와 협의바람 - 지하철 하부통과 구간은 C.I.P 가시설 공법을 적용하였으나 하부공간이 협소하여 장비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므로 대안을 마련하시기 바람. - 창동차량기지 인입선은 진접차량기지로 이전계획이 있으므로 이전시기를 고려하여 C.I.P공법 적용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람. - 팬 가동시 지하차도 풍도 슬래브가 얇아 풍압에 의한 슬래브 진동발생이 우려되므로 검토바람. ○ - 설계안전성 검토가 필요하며 지하지장물을 면밀히 조사하여 설계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람. - 지하수 보존 및 토사 유출방지를 위한 비배수식 가시설 및 구조물을 설계하고 환기방식은 민원 등을 고려하여 맞은편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의 바이패스방식 적용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람. - 노원지하차도 및 동부간선도로 공사중 교통처리계획을 검토하고 공사중, 공사후 문화고등학교 주변 교통악화 예상에 따른 도봉구 주민의견 수렴 필요 - 하천심의는 3년이상 소요되며 하천계획을 반영한 설계적용 및 지하철과의 협의를 진행하여 설계추진하여 주시기 바람. ○ 조경분야 - 인공구조물 상부 공원조성시 토심이 얕은 구간에 대한 배려가 필요 - 지하차도에 유입되는 빗물처리가 공원과 연계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여 지하수 및 빗물을 공원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검토바람 - 중랑천 역사성에 대한 자료검토를 통해 중랑천변 경관 조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검토 - 공원규모가 길이 700m정도의 세장형 형태로 공원조성시 수변공간 접근성 개선과 단지 연결을 통한 중심공원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음 - 수변공원 조성시 동선체계를 차량위주에서 사람위주로 계획하여 주시기 바람 예를 들어 보·차도교의 경우 차량의 속도를 저감하는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용하고 계획수립시 단지내 동선과 연계토록 하여 주시기 바람. - 중랑천변은 상당히 유속이 빠른 곳이므로 식생계획시 사전에 재배가 완료된 식생(완성형 매트)을 앵커링하여 주시기 바라며 - 또한, 중랑천변으로 이동하는 자전거, 보행자가 상부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램프를 설치하여 공원과 하천변을 일체화 하여 주시기 바람. - 아레나와 연결하는 보행 접근이 애매한 거리이므로 무인조정이 가능한 심플한 무인트램 같은 것을 만들어 아레나 지역과 연결하여 보행객을 유도하고 교량설계시 장래 유동인구를 고려한 폭원 검토가 필요함 - 과업범위를 지상부 공원과 중랑천 수변, 단지엣지의 녹지계획을 고려해 설계하고 그것을 참고로 단지내 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람. ○ - 강남방향의 아레나 진입 동선체계는 창동교에서 좌회전 신호와 동시에 직진신호를 주어 지하철 4호선 고가교 하부도로에 연결하는 것이 교통동선상 심플해질 것으로 판단되며 이 부분을 활용하는 것이 교통측면에서 개선될 것으로 보임 - 의정부측 아레나 진입동선은 현재 계획된 서울문화고 사거리에서 좌회전시 순환동선이 길어지므로 상계교 상부에서 좌회전 직결로 연결하는 동선 단순화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람. - 조경분야에서 보행교는 대규모 관람객의 보행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로서 창동?상계 단지내 가운데 수직방향 공원이 만들어지는데 그 녹지축이 연계되므로 보행동선체계를 고려하여 조경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람 - 토피가 낮은 구간에 대하여는 관목과 초목을 구분하여 조경계획 구상 ○ - 이 지역은 2가지 특성이 있는데 상습침수, 상습교통체증 지역이라는 것입니다. - 상습침수구간 진?출입로에 대한 침수 안전성 확보와 교각 통과부 안전문제가 민감한 사항이며 - 상습교통체증구간 개선이 아레나에 치중된 것으로 보이나, 지역주민을 위한 배려가 우선되어야 하며 문화고 교차로 통과방안은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창동?상계 전체와 연계하는 방안으로 계획 수립하여 주시기 바람. 3 향 후 계 획 ○ 전문가 자문사항에 대한 검토 및 설계 반영 추진 ○ 건설기술심의전 제3차 설계자문 위원회(마무리단계) 개최 4 행 정 사 항 ○ 예산 집행내역 - 다 과 비 : 100,000원(5,000원 X 20명) - 예산과목 :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행정운영경비(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기본경비, 기봉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예산편성부서 :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붙임 1. 지하차도 중간단계 보고자료 1부. 2. 지하차도 중간단계 검토의견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5.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80903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 중간단계 보고자료.pdf

    비공개 문서

  • 180903 동부간선도로 지하차도 중간단계 자문의견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동부간선도로(창동ㆍ상계구간) 지하차도 설치 기본설계용역 -설계자문위원회 (2차)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동북권사업단
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8050 생산일자 2018-09-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강수 (02-2133-8288) 관리번호 D0000034435862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동북4구사업추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