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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계획(선진 소방안전교육의 벤치마킹을 통한 소방안전강사 역량강화 및 품질제고)

문서번호 안전지원과-18572 결재일자 2018.9.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안전교육팀장 안전지원과장 소방재난본부장 김성한 이진희 박근종 09/10 정문호 협 조 예산4팀장 김삼현 인력개발과장 김기봉 국제교류담당관 김기현 담당자 엄지희 선진 소방안전교육의 벤치마킹을 통한 소방안전강사 역량강화 및 품질제고 공무국외여행계획 2018. 9. 소방특별시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대시민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방법 벤치마킹을 통한 소방안전강사 역량강화 ○ 여 행 자 : 2명(동대문소방서 소방장 김지현, 안전지원과 소방교 김성한) ○ 여 행 국 : 독일 ○ 여행기간 : 2018. 10. 14.(일) ~ 10. 24.(수), 9박 11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첨단 소방방재 운영실태 및 신기술 적용사례 등 현지 조사 필요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소방청 주관 ‘2018년 소방안전강사 국외연수과정’을 통한 소방안전강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1. 여행 개요 여행 목적 ○ 민간 및 기관과의 협업 및 체계적인 소방안전교육의 인프라 구축 방안 마련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체계적인 체험형 안전교육 및 훈련 등 운영을 위한 자료 수집 등 - 안전담당교사, 구체적인 안전 시스템 등 사고 예방 중점 인프라 확충 방안 ○ 소방학교 및 안전체험관 등 소방안전교육 방법 벤치마킹 - 소방학교의 VR 등 최신 장비를 활용한 상황판단, 조치 등의 안전사고 대처능력 향상 - 소방서 방문으로 실질적이고 반복적인 체험교육 프로그램 벤츠마킹 여행기간 2018. 10. 14.(일) ~ 10. 24.(수), 9박 11일 여 행 국 독일 (코블렌츠,이절론,로스토크,노이젠부르크,슈벨린,베를린,프랑크푸르트) 방문기관 ① 코블렌츠소방국 ② 코블렌츠소방학교 ③ 플로리안스안전체험관 ④로스토크소방국 ⑤ 노이젠부르크소방서 ⑥ 슈베린 소방박물관 ⑦ 베를린소방국 ⑧ 베를린소방서 ⑨ 프랑크푸르트소방학교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천원) 금액 부담기관 기 타 소방청 119생활안전과 ‘2018년 소방안전강사 국외연수과정’ 계획에 따른 공무국외여행 계획임 2. 여행 계획 가. 여행일정 일 자 출발지 도착지 방문기관 업무수행내용 10.14.(일) 인천 (대한민국) 프랑크푸르트 - 출국 ? 17:00 프랑크푸르트 도착 10.15.(월) 프랑크푸르트 코블 렌츠 코블렌츠 소방국 프랑크푸르트 → 코블렌츠 이동(오전) 코블렌츠 소방국 방문 ? 13:00 소방국 조직 구성 및 업무 설명 ? 15:00 소방안전교육 관련 정책 설명 10.16.(화) 코블 렌츠 이절론 코블렌츠 소방학교 코블렌츠 소방학교 방문 ? 10:00 소방학교 교육프로그램 조사 ? 13:00 VR을 활용한 교육 참관 ? 15:00 실내 및 야외 교육장 견학 이절론 이동 10.17.(수) 이절론 로스 토크 플로리안스 도르프 안전체험관 안전체험관 방문 ? 10:00 안전체험관 견학 로스토크 이동 10.18(목) 로스 토크 노이젠부르크 로스토크 소방국 및 학교 로스토크 소방국 및 지정 학교 방문 ? 10:00 안전교육 체계 및 교육방법 공유 ? 13:00 학교 대상 소방안전교육 참관 ? 16:00 안전교육 담당 교사 및 소방관과 면담 노이젠부르크 이동 10.19(금) 노이젠부르크 노이젠 부르크 소방서 노이젠부르크 소방서 방문 ? 10:00 상황실 견학 ? 13:00 의용소방대 혼합 근무체제 조사 ? 16:00 유소년 안전교육 등 육성을 휘한 운영 방법 공유 10.20(토) 노이젠부르크 슈베린 슈베린 소방박물관 슈베린 이동 슈베린 소방박물관 방문 ? 14:00 소방박물관 견학 10.21(일) 슈베린 베를린 베를린 소방국 베를린 이동 베를린 소방국 방문 ? 13:00 의용소방대 및 소년단 연계 교육 정보 공유 ? 15:00 의용소방대 교육담당자 면담 10.22(월)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소방서 베를린 소방서 방문 ? 10:00 베를린 소방서 견학 프랑크푸르트 이동 10.23(화) ~ 24(수) 프랑크푸르트 (독일) 인천 (대한민국) 푸랑크 푸르트 소방학교 프랑크푸르트 소방학교 방문 ? 10:00 푸랑크푸르트 소방서 견학 프랑크푸르트(10.23) 출발 / 인청공항 도착(10.24) ?? 소방안전교육 및 훈련 방법 벤치마킹을 통한 소방안전강사 역량강화 ① 관련근거 ○ 소방청 119생활안전과-1198(‘17.10.30)호『2018년 소방안전강사 국외연수과정 운영 계획』 ○「소방기본법」제17조 제2항(소방교육 훈련)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66조의2 (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제14조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 ② 최근 3년간 교육실적(2018.8.31.기준) (단위 : 명) 구 분 계 유 아 초 등 청소년 일반인 노?인 장애인 외국인 계 4,461,449 1,387,146 784,059 391,852 1,692,423 89,960 91,407 24,602 2018 736,142 272,876 111,866 45,184 255,264 21,690 26,549 2,713 2017 1,168,490 361,831 211,596 105,409 432,346 27,655 25,198 4,455 2016 1,236,628 369,419 227,277 116,605 471,955 20,077 21,050 10,245 2015 1,320,189 383,020 233,320 124,654 532,858 20,538 18,610 7,189 비율(%) 100 31.1 17.6 8.8 37.9 2.0 2.0 0.6 ③ 교육기관 및 거버넌스를 통한 소방안전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필요성 ○ 교육기관과의 협력 및 안전교육 과목 의무화 추진 - 현재 안전교과정은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어 학교별 차이가 발생 - 형식적인 안전교육에서 벗어난 실질적이고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 요구 ○ 의용소방대, 119소년단(유소년대) 등 안전교육의 저변 확대 - 교육 수요에 비해 안전교육 진행의 어려움을 실감 - 독일의 의용소방대 및 유소년대를 활용한 우수 사례 발굴 ○ 신기술을 반영한 소방안전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VR, AR 등을 활용한 소방안전교육의 콘텐츠 개발 필요 - 아날로그적인 장비에서 탈피해 교육 수요자가 만족할 수 있는 장비 개발 나. 수행 내용 가) 출장자 역할분담 여 행 자 개인별 연수과제 3. 여행 경비 가) 경비 총액 : 나) 산출 내역 (단위 : 원) 성 명 계 운임 항 공 료 체 재 비 비고 (여비등급) 소 계 일 비 식 비 숙박비 국가 및 도시별 등급 구분 : 독일(나등급) / 공무원 여비규정 제16조제1항(별표 4. 국외 여비 지급표) ○ 기준환율 : 1USD = 1,123원('18.9.5.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 예산과목 : 국외업무여비 및 사무관리비 ○ 운임(버스) 사후 정산(일비 50% 감액) 다수의 도시간 이동으로 버스 이용 ☞ 근거 1. 공무원 여비규정 제16조 2. ‘2018년 공무원보수 등의 업무지침’ Ⅴ. 국외출장시의 여비 운임 지급기준 4. 여행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 선진 교육사례 및 교육 체계 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안전교육 업무 추진 - 소방서와 학교와의 활발한 협력을 통한 서비스의 질이 향상된 안전교육 제공 - 독일 소방의 안전교육 체계의 벤치마킹을 통행 서울형 교육 서비스 제공 ○ 소방학교 및 안전체험관 등의 우수 활용 사례를 통해 서울형 교육 콘텐츠 개발 - 독일의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서울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보급 - 이론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체험위주의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교육 업무의 저변 확대 - 의용소방대, 119소년단 등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안전교육 업무의 저변 확대 - 체계적으로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속적인 안전교육 보급 붙 임 1. 출장자 사무분장표 1부. 2. 방문기관 방문 답변서 각 1부. 3. 기관/현장 방문을 위한 사전준비 내용 1부. 4. 항공운임 증명서 및 비교 견적서 1부. 5. 운임(버스) 견적서 1부. 6. [별첨]소방안전강사 국외연수과정 운영 계획(소방청) 1부. 끝. 붙임자료 1 출장자 사무분장표 직 책 계 급 성 명 근무지정 및 분장사무 업무지정일 붙임자료 2 방문기관 방문 답변서 붙임자료 3 기관/현장 방문을 위한 사전준비 내용 방문기관(국가) 코블렌츠 소방국(독일) 방문일시 2018. 10. 15.(월) 13: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코블렌츠 소방국 ○ 면담자 : 코블렌츠 소방국장 등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독일 소방의 안전교육 개념 및 개요 - 안전교육 표준지침 및 메뉴얼 - 분야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및 기자재 활용방안 - 안전교육 체험관의 설치 및 프로그램 종류 ○ 질문사항 1. 독일의 소방안전교육의 목적 및 역할은 무엇인가? 2. 라인란트팔츠주의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부서 및 교육 강사는 누구인가? 3. 최근 크고 작은 재난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국민의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교육 및 홍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독일의 안전교육은 어디에 초점을 두어 실시하고 있는가? 4. 독일의 모든 안전교육은 표준지침과 메뉴얼을 따르는지? 그렇다면 표준화된 교육을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하는지? 5. 각 분야별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안전교육 기자재의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6. 한국(서울)은 2개의 안전교육체험관과 각 소방서마다 안전교육 체험실이 설치되어 있다. 독일의 안전교육체험관은 어디에 설치되어 있으며, 어떤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방문기관(국가) 코블렌츠 소방학교(독일) 방문일시 2018. 10. 16.(화)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코블렌츠 소방학교 ○ 면담자 : 크블렌츠 소방학교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VR 장비의 보급 및 운영 매뉴얼 - 실내 및 야외 교육장에 설치된 교육 시설 - 공기호흡기 착용 및 연구에 관한 방법 - 전문교육요원 양성 프로그램 ○ 질문사항 1. VR을 활용한 교육 도입 계기? 2. VR의 교육 효과는 어느정도라고 판단하는지? 3. 서울 및 경기도의 소방본부에서도 VR을 활요하고 있지만 오랜 시간 실행하게 되면 어지러움증을 느끼는데 프로그램당 운영 시간은 어느정도인지? 4. VR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에 제작 기간 및 추후 업데이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5. 실내 및 야외 교육장 시설 선정에 있어 시민과 소방대원의 차이를 반영하여 구성하였는지? 6. 전문 교육요원을 양성하는 기간 및 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7. 한국에서도 공고호흡기의 문제가 크게 대두된 적이 있는데 자체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계기와 성과는 어느정도인지? 방문기관(국가) 플로리안스 도르프 안전체험관(독일) 방문일시 2018. 10. 17.(수)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안전체험관 ○ 면담자 : 안전체험관장 및 운영교관 등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연간 안전체험관 운영 횟수 및 인원 - 안전체험관의 규모 및 지도교육 역량 - 안전체험관의 체험프로그램 종류 - 안전체험관 안전사고 발생 현황 및 개선사항 등 ○ 질문사항 1. 독일의 연간 안전체험관 운영 및 인원은 어떻게 되는지? 2. 안전체험관에서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으며 프로그램의 특성은? 3. 안전체험관의 교육강사(운영자)는 어떠한 자격이 있어야 하며, 몇 명이 배치되어 있는가? 4. 한국의 소방은 크게 화재안전과 응급처치로 분류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독일은 안전교육 분야를 어떻게 분류하며 분야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5. 플로리안스도르프 안전체험관의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6. 안전체험 소요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7. 안전체험관의 안전사고 현황과 사고 발생시 처리 절차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8. 체험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방문기관(국가) 로스토크 소방국 및 지정학교(독일) 방문일시 2018. 10. 18.(목)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로스토크 소방국 ○ 면담자 : 로스토크 소방국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독일 소방의 안전교육 개념 및 개요 - 소방의 조직도 및 안전교육 현황 - 학교 안전교육의 방법 및 인프라 확충 방안 - 의무교육 체계 마련 및 협업 방법 ○ 질문사항 1. 안전교육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실시하는지? 2.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의 목적은 무엇인지? 3. 각 주마다 안전교육 지침이나 매뉴얼은 공통적인지 아니면 주마다 특성별 다른지? 4. 학생 대상 소방안전교육 시 중점적으로 실시하는 부분과 각자의 임무 지정에서의 실행은 어느정도라고 판단하는지? 5. 예방 중심의 안전교육 실시를 하고 있는데 학생들에게 중요성 등을 주지시키는 방법은? 6. 안전체험관 또는 체험실(소방서단위)은 몇 개 설치, 운영하고 있는지? 7. 한국은 현재 안전교육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교육 횟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교육에 대한 독일 시민의 인식과 관심도는 어느정도인지? 방문기관(국가) 노이젠부르크 소방서(독일) 방문일시 2018. 10. 19.(금)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노이젠부르크 소방서 ○ 면담자 : 노이젠부르크 소방서장 및 상황실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의용소방대 혼합 근무체계 구성 - 유소년소방대의 운영방법 및 활용 방안 - 의용소방대의 유소년소방대교육 진행 방법 ○ 질문사항 1. 의용소방대와 혼합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데 근무하는데에 있어 불편함은 없는지? 2. 우리나라도 의용소방대가 있지만 보조업무만 하고 있는데 주업무를 하는데에 큰 문제는 없는지? 3. 의용소방대 보수교육을 어떻게 진행하며 보수는 적정하게 지급하는지? 아니면 무보수인지? 4. 유소년 소방대의 주요 업무는 무엇이며 혹시 활동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5. 유소년 소방대가 의용소방대까지 이어진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는데, 잘이어지게 운영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6. 유소년 소방대 선발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7. 의용소방대가 유소년소방대를 교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육의 범위는 어느정도인지? 8. 의용소방대 및 유소년 소방대를 이용하면 운영하는데에 큰 불편함은 없는지? 방문기관(국가) 슈베린 소방박물관(독일) 방문일시 2018. 10. 20.(토) 14: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소방박물관 ○ 면담자 : 슈베린 소방박물관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슈베린 소방박물관 위치 및 규모 - 소방박물관에 전시된 항목 - 전시물품 수집 방법 및 보관 방법 ○ 질문사항 1. 한국은 아직 소방박물관이 따로 없다. 행정타운을 건설 중이며 여기에 박물관도 함께 만들어질 계획이다.슈베린 소방박물관은 언제 설립 되었는가? 2. 소방박물관 연간 이용 인원은 몇 명인가? 3. 소방박물관에 전시된 전시품은 어떻게 구성이 되었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집 하였는지? 4. 소방박물관은 어디서 관리 운영하며, 유료인지 무료인지? 무료라면 운영을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 5. 최근 브라질국립박물관에서 큰 화재로 상당한 유물 등이 소실되었는데 화재예방 대책은 어떻게 되는지? 6. 직원들을 대상으로 소방훈련의 주기는 어느정도이며 어떠한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지? 7. 화재 및 지진 등의 재난 발생 시 전시물품의 대한 이동 및 보존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8. 박물관 건립의 계기 및 법적 제도화를 하기 위해 어떠한 절차를 거쳤는지? 방문기관(국가) 베를린 소방국(독일) 방문일시 2018. 10. 21.(일) 13: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베를린 소방국 ○ 면담자 : 베를린 소방국장(예정)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특수 교육을 받은 소방관의 운영 방법 - 소방서와 학교 등의 협력 방안 - 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 학생 대상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현황 ○ 질문사항 1. 학교 및 학부모와의 신뢰가 굉장히 두텁다고 알고 있는데 협력하는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2. 연령대별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 비중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전대책은 어떠한지? 3. 소방안전교육의 구체적 이행단계를 제시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훈련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 4. 우리 소방에서도 교육부와 교육청 등 많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지만 독일의 경우 학교와의 협력이 크다고 들었다. 우리의 경우 학교와의 협력을 하고 싶지만 인력의 한계가 있는데 베를린의 경우는 어떠한지? 5. 화재 예방에 중점을 두고 학교별 각자의 임무를 부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소방서에서 확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는지? 6. 우리날의 경우 이제 학교 교과정에 정식 과목이 아닌 선택과목의 형태로 이루지고 있는데 정식과목으로의 추진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데 독일의 경우 초기에는 어떠했는지? 방문기관(국가) 베를린 소방서(독일) 방문일시 2018. 10. 22.(월)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베를린 소방서 ○ 면담자 : 베를린 소방서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독일(베를린)의 소방서 현황 및 조직도 - 독일 소방서의 역할 및 안전교육의 목적(추진방향) - 소방서에서 실시하는 안전교육 프로그램 - 소방에서의 안전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 및 발전사항 ○ 질문사항 1. 한국(서울)은 24개의 소방서와 소방서마다 3과와 119안전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베를린의 소방서 현황과 소방서 조직 체계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2. 한국(서울)은 소방안전교육을 위해 2개의 안전체험관과 각 서별 안전체험교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독일(베를린)의 안전체험교실 현황과 운영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3. 한국 소방서 안전교육 프로그램과 독일 소방서 단위의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차이는 어떠한가? 4. 대상별 안전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은 어떠것이 있는지? 5. 안전교육에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교육 기자재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교육용 장비 개발이나 공급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6. 체험용 교육 기자재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있는지? 있다면 어떠한 효과가 있으며 실제 재난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것인지? 7. 소방서 안전교육 담당자 현황과 운영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방문기관(국가) 프랑크푸르트 소방학교(독일) 방문일시 2018. 10. 23.(화) 10:00 방문기관 개요 ○ 기관현황 : 프랑크푸르트 소방학교 ○ 면담자 : 프랑크푸르트 소방학교장 사전 준비 ○ 자료수집 - 소방학교의 다양한 교육훈련 시설 구성 - 교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 대형 건축물 밀집지역에 대한 안전교육 대책 ○ 질문사항 1. 소방학교의 교육 시설 구성 시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는 기준은? 2. 연간 교육 인원 및 시민대상의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뭐가 있는지? 3. 의용소방대 및 유소년대의 교육 시 습득 정도는 오는정도인지? 4. 대형 건출물이 많은데 소방학교에서는 교육 및 훈련 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5. 시민 대상의 교육과 의용소방대, 유소년대의 교육 시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지? 6. 교관을 양성하는데에 걸리는 기간은 어느정도이며 보수교육의 주기는 어느정도인지? 7. 지하철, 운전시물레이션, 훈련마을을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호응도 및 교육의 효과는 어느정도라고 판단을 하는지? 붙임자료 4-1 항공운임 견적서(대한항공 IVR) 붙임자료 4-2 항공운임 견적서(소방청-아시아나) 붙임자료 5 운임(버스) 견적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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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계획(선진 소방안전교육의 벤치마킹을 통한 소방안전강사 역량강화 및 품질제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문서번호 안전지원과-18572 생산일자 2018-09-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한 (02-3706-1623) 관리번호 D0000034423551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인력관리 > 소방공무원관리 > 소방공무원안전관리 > 소방안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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