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연합뉴스 매체 통한 홍보 계획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17431 결재일자 2018.9.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지원팀장 희망복지지원과장 복지기획관 최웅철 서경란 박병권 전결 09/10 한영희 협 조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연합뉴스 매체 통한 홍보계획 2018. 9. 복 지 본 부 (희망복지지원과)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연합뉴스 매체 통한 홍보계획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사업에 대해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영상, 인터넷 배너를 제작하여 배포하고자 함. 1 A’REX 영상 홍보 ?? 추진개요 ○ 게 재 일 : ’18. 9. 1~ 10.31 (2개월) ○ 게시장소 : A’REX 모니터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역에서 인천차량기지와 인천공항2터미널역을 잇는 간선철도 및 공항철도 노선. 2007년 개통 후 30년간 민간사업자인 공항철도에서 운영 ?? 매체 선정기준 : 다양한 계층의 이용이 급증하는 A’REX 이용시민을 대상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 세부 추진 내용 구분 내 용 이미지 운행 횟수(일) 252회 광고 시간 20초 2회 1일 표출횟수 504회 전체 표출횟수 20,160회 광고금액 20,000천원 (10,000천원 2월) ?? A’REX 홍보 장단점 구 분 A’REX 장 점 ? 국내 유일의 공항철도 매체 수단 ? 하루 이용객 28만여 명, 환승이용객 및 부대시설 이용객을 포함한 유동인원 56만여명 (’18.6 기준) ? 주요 : 홍대입구역(62,000명), 서울역(61,000명) 등 ? 운행노선은 서울역-인천국제공항으로 서울시민에게 직접적·지역적 효과성 높음 ? 광고 1차 노출 대상자가 주변에 어려운 위기가구를 제보할 시 광고의 2차 효과 기대 가능 ? 뛰어난 매체 주목률 ? 승객 동선을 고려하여 설계된 매체 위치 ? 한정된 공간에서의 주목성 ? 모든 좌석 · 입석 승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고화질 단 점 ? 광고 노출 대상에게 긴급지원의 낮은 직결성 ? 해외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맨 ? 인천공항을 통해 입·출국하는 국내외 관광객 ? 통근 목적의 공항 관계자 및 근무자 ?? 광고효과 ○ 일반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여 복지사각지대 해소 2 연합뉴스 인터넷·모바일 배너 홍보 ?? 추진개요 ○ 게 재 일 : ’18. 9. 1~ 10.31 (2개월) ○ 게시매체 : 연합뉴스 인터넷 ?? 매체 선정기준 : 한국ABC협회 부수신고 언론매체로 대한민국 내외의 취재망을 구축해 제작한 기사를 대한민국의 각종 신문사와 방송사, 행정부 각 부처와 주요 기관, 주요 기업체, 인터넷 매체와 국외 계약 매체에도 공급하는 파급력 있는 매체 (일평균 뉴스 : 3천 여건, 페이지뷰 : 1천만, 뉴스 섹션 : 약 10개) <한국 ABC협회> 1989. 5. 31 설립된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의 사단법인. 신문잡지와 멀티미디어 등 광고매체의 수용자 크기와 분포 상황 등을 회원사들에게 보고하여 광고거래의 합리화에 기여, 회원사의 공동관심사에 대한 조사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 ?? 세부 추진 내용 구분 홈페이지 메인화면 고정 배너 실시간뉴스 사회면 고정 배너 모바일 메인화면 고정 배너 게재 위치 우측 상단 우측 중간 기사 목록 중간 규격(pixel) 258 63 231 60 350 50 광고금액 20,000천원 (5,000천원 2월) ○ 배너 표출 내용 - 세 가지 화면 순서대로 반복 표출 1면 1안) 전화 한통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안) 눈길 한번이 힘이 됩니다. 2면 질병, 실직, 파산 등으로 갑작스런 생활고에 처해 있다면 ☎120에 알려주세요. 서울시가 찾아갑니다! 3면 서울형 긴급복지 서울시 다산콜센터 ☎120 거주지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실시간 뉴스 사회면 모바일 메인 화면 ?? 인터넷·모바일 배너 홍보 장단점 구분 연합뉴스 인터넷·모바일 배너 장점 ? 국내 최고의 언론 사이트 ? 총 회원수 65만 명, 1일 총 방문객 수 120만명, 일일 페이지 1000만 뷰 ? 인터넷 배너 광고 현황(18. 7.16) : 경남 지자체 사업 (진해 군함제, 창원 세계사격선수권대회), 경남 도의회, 경남 도교육청, OCN, LGU+, 현대건설, SK 하이닉스, 삼성, 우리은행, 신한은행 ? 이용자가 배너를 클릭할 시, 서울복지포털로 연계하여 자세하고 다양한 내용 전달 가능 ? '누가 얼마나 봤는지' 노출된 정도 및 이용자층에 관한 현황, 결과에 관한 통계적 분석이 가능 ? 매 접속 시 배너의 지속적인 노출로 인하여 무의식적 인지 효과 단점 ? 배너 경시 우려 ?? 광고효과 ○ 배너 지속 노출로 파급력이 뛰어나며,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 연계하여 정보 확산 용이 3 A’REX Digital Signage 광고 ?? 추진개요 ○ 게 재 일 : ’18. 9. 1~ 10.31 (2개월) ○ 설치역사 : 공항철도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 5개 역 (서울역, 홍대입구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공덕역, 인천국제공항역) ?? 매체 선정기준 : 유동인구가 많은 환승역에 대형 모니터 표출로 시선 주목성 극대화 ?? 세부 추진 내용 구분 A’REX Digital Signage 광고 운영 시간 1일 18시간(AM 06:00~AM12:00) 매체 규격 46인치 ~ 55인치 모니터(4~12대) 노출 횟수 1일 120회 × 20초 광고금액 20,000천원 (10,000천원 2월) ① 서 울 역 특징 설치 장소 ?이용객이 열차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 에스컬레이터 상단 기둥에 설치 ?충분한 시청 시간 확보 (에스컬레이터 탑승 후 시청 시간) ② 홍 대 입 구 역 특징 설치 장소 ?환승통로 400M의 2호선 연결통로에 위치 ③ 디지털미디어시티 역 특징 설치 장소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대합실 양방향에 설치하여 이용객에 노출 ④ 공 덕 역 특징 설치 장소 ?공덕역 대합실 내 위치 ?5호선, 6호선, 경의중앙선 환승 ⑤ 인천국제공항 역 특징 설치 장소 ?공항철도 역사 플랫폼 메인 에스컬레이터 바로 옆에 설치하여 이용객들에게 홍보효과 높음 ??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 장단점 구분 A’REX Digital Signage 장점 ? 서울시내 역으로 광고장소를 지정하여 서울시민에게 직접적·지역적 효과성 높음 ? 여러 대형 모니터로 극장 스크린과 유사한 하나의 화면 및 영상 표출 가능하여 시선 주목성 높음 ? 주변에 광고물이 없어 주목성이 높음 ? 2호선, 6호선 등 유동인구가 많은 환승역에 있어 1개역 당 6만여명의 시민에게 노출 효과 ? 이용객 및 환승 교통수단 역사 위치에 따라 다양한 타깃 설정 가능 ? 2016년 월평균 약 657만명 (강남역 월평균 약 609만명) ? 공항철도 전체 이용객 : ’11년 6,500만명 ⇒ ’16년 15,360만명 (5년간 2.4배 성장) 단점 ? 광고 노출 대상에게 긴급지원의 낮은 직결성 ? 해외 출장이 잦은 비즈니스맨, 통근 목적의 공항 관계자 및 근무자 ? 인천공항을 통해 입·출국하는 국내외 관광객 <영상홍보물 심의 > ? 제1차 심의(’18. 8. 6) : 소통담당관과 협력하여 여러 매체를 통한 영상홍보로 많은 시민에게 알릴 것 ? 제2차 심의(’18. 8.22) : 가 결 ? 홍보물 성별영향분석평가 자문회의(’18. 8.27) : 가 결 4 예산 및 집행 방법 ○ 소요예산 : 50,000천원 ○ 정산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의뢰하여 해당 언론사 광고 실시 후 재단의 광고비 청구에 의거 정산 처리 ○ 예산과목 : 민?관 복지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등, 서울형 복지전달체게 구축, 찾아가는복지 주민공감 지면광고 5 향후 계획 ○ 영상 및 배너 표출 홍보 : ’18. 9월~ ○ 시민소통담당관과 협의하여 타 매체 통한 홍보 : ’18.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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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17431 생산일자 2018-09-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웅철 관리번호 D0000034417307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주거위기가정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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