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량바닥판 교체 공법변경 검토보고(현장타설 → 프리캐스트)

문서번호 토목부-15665 결재일자 2018.9.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이정원 박일연 09/07 김영수 협 조 -성산대교 북단 성능개선공사- 교량바닥판 교체 공법변경 검토보고 (현장타설 → 프리캐스트) 2018. 9.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 성산대교 북단 성능개선공사 - 교량 바닥판교체 공법변경 검토보고 ======================================================================================================================== 성산대교 북단 접속교 바닥판의 품질관리, 시공성 확보, 공기단축 등을 위한 교량 바닥판교체 공법변경(현장타설 → 프리캐스트)검토보고 임. Ⅰ 관련근거 ○ 성산퇴계(건)2018-355(2018. 6. 22.) - 교량 바닥판 교체공법 변경(현장타설→프리캐스트)실정보고 Ⅱ 공사개요 ○ 공 사 명 : 성산대교 북단 성능개선공사 ○ 공사위치 :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내부순환로) ○ 공사규모 : 접속교(B=27m, L=212m), 램프2개소(B=10m,L=100m) - 구조물 보수·보강, 슬래브 교체, 교통우회용 가교 설치 등 ○ 공사기간 : 2017. 3. 23. ~ 2018.12. 22. ○ 공 사 비 : 25,186백만원 ○ 감 리 사 : ㈜ 도화엔지니어링 외 2개사 ○ 시 공 사 : ㈜ 혜영건설 외 2개사 Ⅲ 보고 내용 □ 성산대교 바닥판 교체 설계현황 구 분 북단 접속교 (L=132m) 본 교 (L=1,040m) 남단 접속교 (L=237m) 구조 및 형식 STB(52m) Arch Truss + Gerber SPG(74m) SPG(80m) PSCI(163m) 바닥판 교체공법 현장타설 (전면교체) 프리캐스트 (전면교체) SPG 현장타설 (전면교체) PSCI빔 단면보수 □ 바닥판 교체공법 적정성 검토 1) 접속교 현장타설, 본교는 프리캐스트 바닥판교체로 설계되어 시공방법 및 내구성 상이로 품질관리 어려움 구 분 접속교(L=138m) 본 교(L=80m) S1 S2, S3 형 식 STB=52m SPG=40m×2=80m Arch Truss+Gerber 공 법 현장 Con'c타설 현장 Con'c타설 precast 내구성 27Mpa 27Mpa 35Mpa < 평면도 및 현황사진 > 52m 40m 40m 80m 현장타설 (27MPa) 현장타설 (27MPa) 현장타설 (27MPa) precast (35MPa) S1 S2 S3 본교 S1(STB) S2,S3 ㄴS3(SPG) 본교(Arch Truss) 2) 작업공간 밀폐·협소 등 시공성 저하로 공기지연 우려 - 접속교S1 - 송수관 D700, 전단보강판 등으로 인한 자재운반 및 이동 어려움 - 진?출입로(D=40cm) 협소로 거푸집, 동바리 등 반출 어려움 2.7m 2.17m 송수관 통신관로 전선트레이 117cm 168cm 송수관(D700) 37cm 23cm 88cm 전단보강판 168cm 117cm 50cm 40cm 진 ? 출입로 3) 작업여건 불리 현장타설 시 추가공사비 발생 ? 접속교 S2, S3 - 첨가시설 및 브레이싱구간 거푸집, 동바리 해체어려움(거푸집 4회 설계) - 공간 비계와 슬래브간 작업고가 높아 중간발판 추가 설치 필요 - 밀폐공간내 장비 반입이 어려워 중량자재 추가로 소운반 필요 - 현장타설 시 추가 공사비 발생 · 합판거푸집 설치1회, 목재동바리 설치, 공간비계 설치, 소운반 등 추가 · 증액 공사비 : 개략 326백만원 통신관로 송수관 전선트레이 2.3m 2.15m 1.8m 1.7m 송수관 배수관로 R-B 본 선 송수관(D700) 증간 작업발판 필요 통신관로 □ 건설사업관리자, 설계업자, 유지관리부서 등 검토 [ 건설사업관리책임기술자 ] ○ 동일한 교량에서 슬래브 Con'c 구조·강도가 다를 경우 유지관리 불리 ○ 현장타설시 작업공간 밀폐·협소로 거푸집 등 해체 어려움 및 안전사고 위험 ○ 데크폼 + 현장타설은 슬라브 하부 육안관찰이 안되어 유지관리 곤란 ○ 프리캐스트 바닥판 적용시 초기공사비 증액(12억)되나 현장타설 바닥판교체 공법도 작업여건 개선 위해 3억원 이상 증액 예상 ※ 실제 증액은 약 9억 정도이며, 유지관리 등을 감안하면 증액 폭은 더 감소 ○ 프리캐스트는 현장타설보다 공기가 60일 이상 단축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 설계업체 ] ○ 기존 전단연결재와 프리캐스트바닥판 전단연결재 종류가 다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프리캐스트바닥판 전단연결재 포켓 사이즈와 간격, 슬래브철근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적용성 검토 ○ 교축분리구간 이음부가 불규칙적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음부 대한 처리 검토 ○ 프리캐스트 바닥판이음부에 대한 실험보고서 및 비정형 바닥판 이음부 검토 ○ 교대 측부터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올려 놓고 중장비 시공방법은 비합성상태이음로 강거더 안정성 검토 [기술지원건설사업책임기술자 ] ○ 구조분야 기술지원기술자 - 현장여건과 시공성, 공기단축,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현장타설을 프리캐스트 공법으로 변경할 경우, 전단연결재의 검토 등 구조적 안정성이 확보된다면 구조적 측면에서 프리캐스트 바닥판 공법으로의 변경은 적정함 ○ 시공분야 기술지원기술자 - 현장타설보다 프리케스트 공법으로 변경 시공함이 시공성면에서 우수 - 공기단축 및 유지관리 고려 시 프리캐스트 바닥판 설치가 합리적임 [ 교량안전과 검토 협의 ] ○ 일 시 : 2018. 6. 18.(월) ○ 장 소 : 서울시 교량안전과 회의실 ○ 참 석 자 ┌ 교량안전과장, 기술지원팀장, 담당주무관 ├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공사관리관 └ 건설사업관리책임기술자, 현장소장 등 ○ 협의안건 : 교량바닥판 교체 공법변경에 따른 유지관리 협의 ○ 검토의견: 프리캐스트 전단연결재 충진콘크리트 내구성 확보 및 누수발생이 없도록 품질관리 철저를 요함 Ⅳ 공사비용 증·감 □ 프리캐스트 수량 증·감 구 분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접속교 S1,S2,S3 pannel 현장타설 131 증) 131 - 본 교 L=80m pannel 94 94 - - 합 계 pannel 94 225 증) 131 □ 공사비 증·감 (단위 : 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비고 직접비 구조물 신설공 (접속교+본선 선시공) 직접공사비 제 경 비 공급가액 부 가 세 도 급 액 관급자재 총공사비 Ⅳ 보고자 의견 ○ 성산대교 북단 교량바닥판의 품질관리, 시공성 확보, 공기단축 등을 위해 건설사업관리책임기술자 등의 검토의견을 반영한 접속교 바닥판 교체공법 변경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사료되어 향후 설계변경 시 반영하고자 함. 붙임 : 1)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서 1부 2) 교량안전과 회의록 1부 3) 실시설계업자 검토의견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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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공문(북단)(프리캐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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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검토의견서(북단)(프리캐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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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618회의록(교량안전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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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계업자 검토의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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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붙임(비상주감리 검토의견) - 복사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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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바닥판 교체 공법변경 검토보고(현장타설 → 프리캐스트)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15665 생산일자 2018-09-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원 (02-3708-2567) 관리번호 D000003440596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교량건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