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873 결재일자 2018.3.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관리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보미 이경혜 김선수 03/22 서정협 「2018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운영계획 2018. 3 디자인정책과 2018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계획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의 공공예술프로그램 및 문화예술 홍보컨텐츠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시민들의 일상 속 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17. 2.16 ‘우이신설선 경전철’ 문화예술광고 운영(시장요청사항) - ‘우이신설선’을 ‘상업광고 없는 문화예술철도’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검토 ?? 추진방향 ○ 지역의 문화예술적 맥락을 반영한 주제가 있는 역사 조성 - ‘지역스토리’를 담은 아트웍, 예술작품 관람 전용역 운영 등 ○ 민간 문화예술광고 모집확대 및 디자인서비스 운영으로 광고매체 활성화 - 민간의 비영리법인 등 참여유도, 기획(시리즈)광고 제작 ○ 지역 예술 인프라 활용으로 시민참여형 공공예술 프로그램 운영 - 지역 문화예술기관과 시민참여형 공공예술프로그램 시범사업 추진 ?? 추진경과 ○ ’17. 5. 29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기본계획 수립(문화정책과) ○ ’17. 9~12.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조성운영(서울문화재단)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개최(5개역, 디자인정책과) ○ ’17. 12. ‘달리는 문화철도’ 마스터플랜 수립(서울문화재단) ○ ’18. 1.17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업무이관(문화정책과 → 디자인정책과)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프로젝트 ○ 사업기간 : ’18. 3 ~ ’18. 12 ○ 사업내용 : 공공예술프로그램, 문화예술광고매체 운영 ○ 추진방법 : 문화예술 기획전문 업체(단체) 선정 운영대행 ※ 협상에 의한 계약 (제한경쟁입찰, 제안서평가) ○ 사 업 비 : 700백만원 - 문화정책과→디자인정책과 예산재배정 : 600백만원 -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 100백만원 ?? 우이신설선 현황 ○ 현 황 : 우이신설 도시철도 13개 역사(총 연장11.4km), 총 18편 ○ 지 역 : 강북구 우이동 ~ 성북구 ~ 동대문구 신설동 ○ 개 통 : ’17. 9. 2 ○ 역사노선도 ?? 매체현황 ○ 매체종류 : 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포스터액자, 모서리광고, 동영상 등 6개 매체 매체 역사 내 매체 열차 내 매체 공통 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포스터액자 차량랩핑 모서리광고 동영상 총 개수 37 105 138 3편 (총18편) 330 198 규격 (cm) 360×180 240×300 59.4×84.1 전면 100×26 1분40초 이미지 Ⅱ ‘17년 추진성과 및 평가 ?? 추진실적 및 성과 ○ 문화철도 시범사업의 성공적 출발 →시민만족도 조사 97% 이상 ‘긍정적 평가’ → 전체 지하철로 ‘문화예술철도’ 확산의 동인 역할 → 지하철 1호선 시청역의 ‘미술작품 전시 전용공간(절대고요테마역)’의 모델 ○ 광고 컨텐츠의 통일성 있는 디자인 배치로 매체 전반의 디자인 수준유지 [시민만족도 조사] ? 총 200명 참여, 우이신설 문화철도 이용자 대상, 개별 면접조사 ? 공공예술 프로젝트 개별사업 중 ‘아트스테이션’의 만족도 가장 높음 ? 문화철도 사업의 활성화 방향 → 문화예술 프로그램 다양화 필요(‘음악’ 장르 확대요청) 공공예술 프로젝트 ○ ‘장소 특정형 예술작품’ 설치 - 성신여대입구역,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연계 전시(김영나 작가) ○ 차량랩핑「달리는 문화철도」테마열차 시리즈 추진 - 4편성 : 달리는 미술관2, 도서관, 북한산(’17.9~18.12) ○ 벽면 페인팅 작업「우잉아트」운영 - ‘별’모양 작품(거리예술가들의 공연장소), ‘쉼’(포토존)작품 ○ 시민참여형 공공예술, 영상상영 및 조형구조물 설치 - ‘우동이(우리동네 이야기)영상’ 및 ‘희망 담은 은하수 정원(새해소망 부착)’ ○ 거리예술존(보문역 환승구간) 음악 및 퍼포먼스 운영 성신여대입구역, 설치미술 차량랩핑 [달리는 도서관] 시민참여형 [은하수정원] 우잉아트, 시민참여 동영상제작 문화예술광고 매체 운영 ○ 역사 내 매체 활용으로 예술작품 전시 -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17.9~12.), ‘한?중?일 아트포스터전’등 - 와이드칼라(신설동역), 포스터액자(보문, 정릉, 솔샘, 북한산우이역) 활용 포스터액자, 타이포비엔날레 한중일전, 레일포스터 신설동역, 와이드칼라 ○ 문화예술기관 및 시 산하부서의 예술사업 홍보 - 광고게첨 진행 : 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모서리광고 - 참여기관 : 국립기관(8건), 서울시(102건), 지역기관(28건), 민간기관(2건) 레일형 포스터 모서리 광고 모서리광고 예시 ?? 아쉬운 점 ○지역의 역사, 문화와 연계한 콘텐츠 부족 ○ 공공기관에 한정된 문화예술 홍보콘텐츠 확보 한계 ○ 문화철도 시범사업으로 성공했으나 인지도 부족 ?? 개선사항 ○지역 스토리 발굴, 주제가 있는 역사 조성 ○ 우수한 민간 문화예술 콘텐츠까지 확대 ○ 문화철도 사업의 성공적 안착 위한 홍보 강화 Ⅲ 세 부 사 업 계 획 1. 주제가 있는 역사 조성 ?? ‘지역스토리’ 발굴 역사조성 신규 ○ 위 치 : 북한산우이역(강북구), 4.19민주묘지역(강북구) ○ 내 용 :인근 지역 역사, 공간 등 스토리 발굴하여 벽면 랩핑 등 ○ 방 법 : 기획 아이디어 공모 ○ 일 정 : 상반기 → 작가 및 장소(스토리)선정, 하반기(9월) → 작품설치 ?우이령길(북한산둘레길) ?도선사, 정의공주묘 ?손병희선생, 여운형선생묘역 ?봉황각, 청자가마터 등 ?순국선열애국지사 묘역 구간 ?이준열사 묘역 ?이시영선생묘소 ?윤극영가옥, 예술인촌 북한산우이역(지하통로) 발굴스토리 4.19민주묘지역(지하통로) 발굴스토리 ?? 예술작품이 있는 ‘미술관역’ 추진 ○ 위 치 : 신설동역 와이드칼라, 환승통로 구간 ○ 내 용 : 국내외 아티스트의 미술작품 관람 전용공간(광고 배제) ○ 방 법 : 서울시내 (공?사립)미술관 소장품 전시 또는 작가 공모 ○ 일 정 : 분기별 작품교체 운영 환승통로구간(천경자전) 신설동역 와이드칼라 미술작품 ?? ‘디자인 특화역’ 조성 신규 ○ 위 치 : 성신여대입구역 벽면, 와이드칼라 등 매체 ○ 내 용 : 실험적 디자인 컨셉을 벽면, 광고매체 등에 적용 ○ 방 법 : 기획사 제안 ○ 일 정 : 상반기 → 디자인컨셉 기획, 하반기 → 설치 및 추진 ?? ’19년도 프로젝트 사전기획 ○ 터널 아트프로젝트 신규 - 위 치 : 열차 운행구간 터널 벽면 - 방 법 : 작가 및 기술방식 조사, 사업비 산출 - 내 용 : 미디어, 라이트, 사운드 등 터널공간을 활용한 예술작품 설치 - 일 정 : 상반기 → 조사?기획, 하반기 → ’19년도 사업비 반영 2. 공공예술프로그램 ?? 시민참여형 공공예술 신규 ○ 위 치 : 보문, 성신여대, 정릉역 등 특정 역사 공간선정 ○ 내 용 : ‘작가와의 만남’, ‘예술플리마켓’, ‘찾아가는 미술관’, ‘미니오케스트라’ 등 ○ 방 법 : 성북문화재단 등 지역 문화예술기관 협의 시범운영 ※ 성북진경(‘18.8~10월) 축제, 예술마을만들기 등 연계추진 ○ 일 정 : 분기별(4~6월/7~9월/10~12월) 1~2개 프로그램 운영 플리마켓 찾아가는 미술관 유휴공간 예시 ?? 거리예술 공연 ○ 위 치 : 보문, 북한산우이역 등 정기공연 공간 발굴 ○ 내 용 : ‘클래식공연’, ‘보컬음악’, ‘비보이’, ‘마임’, ‘마술’, ‘빈백설치’ 등 ○ 방 법 : 「거리예술존」사업 연계(문화정책과) ○ 일 정 : 역사별 주 1~2회 운영 비보이 보컬 마임 3. 문화예술 컨텐츠 운영 ?? 홍보 컨텐츠 광고 ○ 기 간 : ’18. 4월~’19. 3월중(1개월 이상 게첨) ○ 위 치 : 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모서리광고(열차), 동영상(역내+열차) ○ 내 용 : 공공?민간(비영리법인) 문화예술 콘텐츠(공연,전시,축제,공간 등) ○ 비 용 : 출력 및 게첨 비용 실비 납부(대행사 통해 직접 납부) ○ 일 정 : 상반기-공공?민간분야 수요 조사, 하반기-민간분야 개방 시범운영 년간 홍보컨텐츠 사전 수요조사 홍보컨텐츠 신청 홍보대상 및 매체선정 디자인시안 제출 ※디자인제작서비스 (디자인정책과) 홍보물 출력 게첨 디자인정책과 시 산하기관·부서·자치구 디자인정책과 시 산하기관·부서·자치구 디자인정책과 ○ 절 차 ※ 디자인 제작 서비스 운영 신규 ? 디자인제작 요청시 디자인 제작 무상 서비스 ? 디자인 수준 유지를 위한 전문가(디자인컨설턴트) 검열 ?? 기획 광고 운영 ○ 기 간 : ’18. 4 ~ ’19. 3 ○ 위 치 : 모서리광고(열차), 동영상(역사+열차), 차량랩핑 - 차량랩핑: 열차 1편성 교체(서울도서관 직접추진) ○ 내 용 : 문화본부내 핵심사업 연계 홍보(모서리광고, 동영상), 민간 아트마케팅 광고유치(차량랩핑) ?? ‘아트포스터 캠페인’ 추진 신규 ○ 위 치 : 우이신설선 4개 역사 138개 포스터액자(북한산우이,솔샘,정릉,보문) ※ 서울시내 버스?택시 승차대 150개 패널 연계 전시 ○ 내 용 :전시기획 공모 등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포스터작품’ 전시 ○ 일 정 : 상반기 → 전시주제 및 작품선정, 하반기(9~10월) → 작품설치 Ⅳ 행 정 사 항 ?? 홍보계획 ○ 이미지 광고 - 매 체 : 예술잡지, 1~9호선 광고 및 미디어매체, 옥외전광판 등 - 내 용 : 시각 결과물 이미지 광고, 동영상 제작 ○ 기획기사 게재 - 매 체 : 민간 언론사 · 서울사랑 · 뉴스레터, 내 손안에 서울 등 -내 용 : 상업광고 없는 우이신설선 운영 취지, 시민참여형 공공예술 프로그램 소개 등 ○ 온오프라인 시 홍보매체 활용 - 매 체 : 시홈페이지(외국어 포함), 서울관광 홈페이지, 자치구·관련기관 홈페이지, 시민기자단 현장 취재 등 SNS 매체 등 - 내 용 : 서울시민, 국내외 관광객 등 대상 문화철도 우이신설선 홍보 ○ 시민만족도 조사 - 목 적 : 우이신설선 방향 정립, 차년도 운영방향 참고 - 대 상 : 문화예술계, 우이신설선 이용자, 공공예술프로그램 참여자 등 ?? 소요예산 : 총 700,000천원 구 분 내 역 금액(천원) 기획 운영 운영진행비 80,000 주제가 있는 역사 지역스토리 발굴역사 120,000 미술관역 조성 60,000 디자인특화역사 조성 70,000 공공예술프로그램 시민참여형 공공예술, 거리예술존 50,000 터널아트 프로젝트 조사, 기획 공모 50,000 광고매체 운영 디자인서비스, 기획광고, 아트포스터 캠페인 160,000 홍보마케팅 홍보물, 영상물, 촬영(년간 기록) 등 80,000 유지관리 매체 게첨 및 현장 유지관리 30,000 부가가치세 70,000 합 계 700,000 ○ 예산과목 - 문화도시 서울구현, 문화시설 운영지원, 서울문화재단 출연금, 문화철도 프로젝트,사무관리비 : 600,000천원 - 디자인역량 강화, SOFT서울 기반구축,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사무관리비 : 100,000천원 ?? 추진일정 ○ ’18. 3~4 입찰공고 및 업체선정 ○ ’18. 4~6 세부사업 기획 및 공모진행 ○ ’18. 7~9 민간 홍보콘텐츠 수요조사 ○ ’18. 9~10 역사조성 사업, 전시작품 등 설치  ○ ’18. 10~12 민간 컨텐츠 홍보 진행  ○ ’18. 11~12 차년도 사업기획 및 수요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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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873 생산일자 2018-03-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2717) 관리번호 D000003320882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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