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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용역용역 완료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6406 결재일자 2018.8.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설계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이선우 강명석 08/02 김진팔 협조 경전철관리과장 정원영 주무관 장기철 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용역 용역 완료 보고 2018. 07.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 용역 용역 완료 보고 「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 용역」이 완료되어 아래와 같이 준공처리 하고자 보고 드림. Ⅰ 용역개요 ○ 용 역 명 : 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 용역 ○ 용역기간 : 2017.03.20. ~ 2018.07.31. ○ 용 역 사 : (주) 유신 ○ 용 역 비 : ○ 추진경위 - 2016.10.07. : 용역 추진계획 수립(방침) - 2016.12.07. : 기술용역 타당성 심사 - 2017.01.09. : 과업내용 검토 자문회의 - 2017.03.20. : 용역계약 및 발주 - 2017.04.20. : 착수보고회 - 2017.05.26. : 중간보고회(1회) - 2017.09.07. : 중간보고회(2회) - 2018.06.12. : 자문 및 최종 보고회 Ⅱ 주요내용 1. 중간 기둥 없는 정거장 건설로 대합실 및 기능실 최적화 ○ 현 황 - 지하철 정거장의 구조형식은 일반적으로 상부스래브를 기둥으로 지지하는 개착박스 형식으로 대부분 기둥의 규모가 크며, 사용재료의 설계강도가 콘크리트 24Mpa, 철근 300~400Mpa로 비교적 낮은 상태임. - 정거장 가시설 흙막이벽은 강성이 낮은 엄지말뚝 + 토류판 공법과 현장 타설말뚝인 CIP공법을 주로 사용하고 목적구조물로는 활용하고 있지 않음. ○ 문제점 - 규모가 큰 기둥은 정거장 개방감 훼손 및 기능실 기기 배치의 장애로 작용. - 낮은 흙막이벽 강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설치한 버팀보 수의 증가로 시공성 및 안전성 저하. ○ 대 책 - 가설 흙막이벽의 목적구조물 활용으로 가시설 강도 증가에 따른 버팀보 수 감소 및 시공성, 안전성 향상 - 사용 재료의 설계강도 상향과 가시설 흙막이벽의 목적구조물 활용으로 중간 기둥 없는 정거장 건설과 개방감 향상 및 기기의 효율적 배치. ◆ 정거장 구조 시뮬레이션 결과 원 안 검토안 - 내부기둥 설치, 콘크리트27Mpa - 가시설 CIP D=450, 지보공9단 - 개략공사비 : 90백만원/m - T빔 +슬래브, 중층설치, 콘크리트35Mpa - 가시설 SPW D=740, 지보공5단 - 개략공사비 : 74백만원원/m, 정거장 26.4% 축소 2. 가시설 흙막이벽의 목적구조물 활용으로 안전성 및 시공성 향상 ○ 현 황 - 서울지하철 개착구간 가시설은 강성이 작은 흙막이벽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성이 요구되는 곳에는 현장타설말뚝인 CIP공법 사용. - 지하철 정거장의 순타방식 시공으로 복공의 설치에 따른 복공주형보 및 이를 지지하는 중간말뚝 설치. ○ 문제점 - 흙막이벽의 강성 확보를 위한 버팀보 수의 증가로 안전성 및 시공성 저하. - 복공판설치에 따른 복공주형보 지지용 중간말뚝 설치로 시공성 및 구조물 품질 저하 ○ 대책 - 강성이 작은 흙막이벽을 목적구조물로 사용함으로써 버팀보 강성을 크게 하여 지보공 수를 줄일 수 있고, 넓은 공간 시공이 가능하여 시공성 및 안전성 향상. - 흙막이 벽을 목적구조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역타방식 시공으로 중간 말뚝 미설치 및 시공성, 구조물 품질 향상 가능. ◆ 흙막이벽의 목적구조물 활용과 역타방식 시공 흙막이벽(기존 9단) 강성 흙막이벽(개선 5단) 역타방식 3. 개방감 확대를 고려한 공조방식 개선 ○ 현황 - 서울시 지하철은 상부 급·배기 공조방식으로 공간 전체를 냉방. - 승강강 하부 공간에 승강장 선로부 환기덕트만 설치. ○ 문제점 - 급·배기 덕트의 천정부 설치로 비거주 구역인 천정부를 포함하여 정거장 전체를 냉방하게 되므로 냉방 면적의 과다로 에너지 효율 감소. - 승강장 하부에 선로부 환기덕트만 설치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는 공간 발생. ○ 대책 - 치환공조방식 채택으로 상부배기, 측부급기 공조방식으로 승객 거주 공간만 냉방하여 에너지 절감. - 승강장 하부 공간에 승강장 선로부 환기덕트 및 승강장 급기덕트를 설치 하여 사용하지 않는 공간 활용. - 정거장 중간 슬라브에 핏트층을 만들어 급배기 덕트를 설치하므로써 대합실 무주 대공간 확보. ◆ 공조방식 비교 상부 급배기 공조(기존) 상부배기 측부 급기 공조(개선) 중간 핏트층(개선) 상부 급배기 공조방식으로 공간 전체를 냉방 상부배기, 측부급기 공조방식으로 승객 거주 공간만 냉방하여 에너지 절감 대합실내 공간 활용을 위하여 중간 핏트층에 급기덕트를 설치방식 적용 Ⅲ 활용방안 ○ 용역 결과를 향후 추진하는 도시철도 설계 및 시공에 활용하여 대합실 및 기능실 개방감 확대와 면적축소 등 정거장 최적화. ○ 현재 운영중인 도시철도 정거장 및 기능실 시설개량시 용역결과 활용. Ⅳ 준공성과 ○ 도시철도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 용역 보고서 : 100부. ○ 도시철도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보고서 : 70부. ○ CD-ROM(성과물 1식) : 각 5set. ○ 용역 준공처리 하고자 함. Ⅴ 향후계획 ○ 도시철도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가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각종 시스템의 단순화, 표준화, 통합화, 효율화 등에 대한 세부 용역 추가 시행 및 이를 위한 소요예산(2019년도 280,000천원) 확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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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용역용역 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6406 생산일자 2018-08-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선우 (02-772-7147) 관리번호 D00000341632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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