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관련 신공법 업체 간담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3000 결재일자 2018.8.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안전팀장 도로관리과장 신동호 김영호 08/30 박문희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관련」 신공법 업체 간담회 결과 보고 2018. 8.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관련」 신공법 업체 간담회 결과 보고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8.29.(수) 15:00 ○ 장 소 : 도로관리과 회의실 ○ 참석자 : 12명 - 도로포장안전팀장, 담당자, 용역사(2), 신공법 업체(8) ○ 안 건 :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사항 반영등 ?? 논의내용 및 협조사항 ○ 맨홀정비 신공법 품질개선 사항 설명 - 재료 품질기준 :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멘트 콘크리트 - 시공 품질기준 ?보수 최소범위 폭, 기존포장 절단깊이 및 굴착기준 ?가열아스팔트 포설 온도관리 기준 ?재료별 양생시간 확보 및 교통개방 시간 준수, 평탄성 확보기준 ○ 협조사항 : 아래내용의 반영 결과를 2018.10.31.까지 제출 - 재료품질기준에 만족하는 배합설계 후 배합비 제시 및 시험결과 제출 - 재료 품질기준 관리항목을 공법별 시방서에 명시 - 절단깊이가 품질개선 내용(최소깊이 12.5Cm이상)에 미달되는 공법은 품질개선 최소깊이 이상 확보하는 방안 제시 ?? 신공법 업체 의견 및 검토결과 ○ ㈜태강디앤씨 - 의견 :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설시 기준온도 150℃는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많으니 포설시 온도기준을 120℃로 조정 ⇒ 맨홀정비 품질향상을 위하여 국토교통부 시공지침에서 정한 가열 아스콘 포설시 온도기준(150℃이상)은 유지되어야 함 - 의견 : 각 맨홀관리기관의 맨홀자재 수령 시 수반되는 운반비 단가를 공사비에 적용 요청 ⇒ 맨홀자재 운반비 단가는 도로관리청에서 설계서 작성시 검토 반영되도록 조치 ○ ㈜보은건설 - 의견:보수범위 최소폭(25Cm) 확보에 따른 추가 공사비 반영 요청 ⇒ 보수범위 최소폭 확보시 소요되는 추가 공사비 반영 ○ ㈜평강산업개발, ㈜삼서건설 - 의견 : 높이 조절층 최소두께가 5Cm이하일 경우, 앵커볼트 설치시 차량 충격하중 저항에 도움이 되지 않음. 골재가 포함되지 않고 흐름성이 좋은 초속경 시멘트로 시공할 경우, 재료 유입이 용이하여 교통하중에 대한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음. 차량 충격하중시 앵커볼트가 콘크리트 균열의 원인이 될수 있음 ⇒ 현장 조사결과 높이조절층 두께가 5Cm 미만인 경우 균열, 재료 유실등 문제가 발생. 앵커볼트는 초기 상부하중을 지지함으로써 높이조절층 초속경 콘크리트의 안정적인 양생이 가능하게 하고 공용중 차량의 장기적인 충격하중으로 발생하는 변위를 억제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시공되고 있는 방법보다 개선된 대안임 ?? 향후계획 ○ 2018. 9. : 간담회 의견중 도로관리청 사항 검토요청 - 맨홀자재 운반비 단가를 설계서에 반영 검토 ○ 2018. 9. ~ 10. : 맨홀정비 품질 개선사항 반영조치(각 업체) ○ 2018.11. : 신공법 별 품질 개선사항 적정성 검토 - 서울시건설신기술활용심의 위원회에 상정하여 검토 요청 붙임 : 참석자 서명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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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관련 신공법 업체 간담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3000 생산일자 2018-08-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동호 (02-2133-8162) 관리번호 D0000034346975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포장도로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