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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확대추진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756 결재일자 2018.8.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서영미 임성진 이성은 김태희 08/27 조인동 협 조 전통시장을 지역공동체 공간으로 가꾸기 위한 “우리동네 시장나들이”확대추진 계획 2018. 8.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전통시장을 지역공동체 공간으로 가꾸기 위한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확대추진 계획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를 개선하여 시장이 지역공동체 활력 장소가 되도록 어린이집, 대학, 노인정 등과 연계하는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7조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제4조 ??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소상공인지원과-5507, ‘18.4.25.) Ⅱ 추진 배경 ?? 농수산물 직거래 공동구매 행사는 대형마트 의무휴무일인 매월 2? 4째 주 일요일에 운영토록 되어 있으나 현 시장 영업형태에 부적합 ○ 매월 2?4째 주 일요일 휴무시장(60개소), 도매시장?종합시장(51개소), 상점가(53개소) 등 164개소 직거래 공동구매 행사 취지대로 운영 어려움 ○ 직거래 품목, 참여시장별 행사방법, 직거래 물품 검수?운송 등 제반사항에 대한 서울시상인연합회 및 상인들의 개선여론 반영 필요 ?? 전통시장 가는 날 이벤트 행사를 일부 시장에서 편법 운영 ○ 대형마트 등에서 의무휴무일 전날(토요일), 대규모 판촉행사를 추진하자 일부 시장에서도 전통시장 가는 날 이벤트 행사를 토요일에 추진 ○ 효과적인 판촉활동 촉진과 시교부금 사용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17년도에 마련한 ‘전통시장 이벤트 모델’이 시장별 유형과 환경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않아 시행착오가 발생하여 개선 필요성 대두 ?? 전통시장별 차별화된 환경과 특성에 맞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발굴 등 상인역량 강화를 통한 자생력 구축 필요 ○ 전통시장 가는 날?명절 이벤트 행사 개최 시 천편일률적인 이벤트 행사를 추진, 시장별 고유 특성에 맞는 이벤트 행사 모델 개발 필요 ○ 유통 트렌드 및 소비자 패턴 변화에 대한 소비자 유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상인의 자생력 확보 필요 ○ 전통시장을 유통 공간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의 중심으로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의 관계망 형성을 통한 차별화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발굴 시급 Ⅲ 추진 방향 ??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를 ‘우리동네 시장나들이’로 전환 추진 ○ 천편일률적으로 추진했던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를 전통시장, 도매시장, 상점가 등 유형에 맞게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로 전환 추진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는 지역 인근 어린이집, 초등학교, 대학, 교회, 공동주택(부녀회), 50+센터, 사회복지시설 등과 연계하여 상인회 주관 추진 ○ 전통시장 이벤트 행사 지원을 위해 분기별 4회 및 명절 2회 교부하던 보조금을 상?하반기 년 2회 지원하여 자율성 부여(‘19년부터 시행) ○ 시장 상인회에서 행사계획 수립하고 서울시상인연합회에서 행사내용 및 지원액 심의?결정에 따라 서울시에서 자치구 통보 및 보조금 교부 ??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직거래 공동구매 행사 보완 및 개선 ○ 직거래 공동구매품목과 동일한 품목 판매하는 시장상인 불만해소 및 대량 구매시 산지 상품품절, 사전예약으로 물가조절 어려움 해소 추진 ○ 서울시상인연합회와 문제점에 대한 보완?개선방안 마련하여 추진 Ⅳ 그간 추진실적 ?? 전통시장 가는 날 ○ 사업개요 - 대형마트 의무휴무일인 매월 2?4째 주 일요일에 전통시장에서 할인행사 및 농수산물 직거래 공동구매 판매, 온누리상품권 증정행사 ○ 추진 실적 년도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월 평균(참여시장수) 48 51 43 43 48 60 지원 예산(백만원) 391 450 450 450 450 652 농산물 직거래 행사 7회 10회 12회 12회 10회 9회 ○ 사업평가 - 농수산물 직거래 공동구매는 당초 운영 취지대로 참여하기 어려운 시장이 164개소이고, 평균 참여시장이 43개소~60개소에 불가함 - 이벤트은행 행사 등 획일화된 행사에 소비자 참여 미비 및 인식 부족 ?? 명절 이벤트 행사 ○ 사업개요 - 설?추석 명절 15일 전?후로 제수용품 할인, 민속놀이, 문화행사, 온누리상품권 증정 등 명절 이벤트 행사 추진 ○ 추진 실적 년도별 2015 2016 2017 2018 설 메르스 추석 설 추석 설 대보름 추석 설 참여시장 117 102 128 136 124 131 124 126 124 지원예산(백만원) 400 549 407 350 350 350 2,018 291 350 ○ 사업평가 - 도매시장, 상점가, 전통시장 고려 없는 획일적 보조금 지원에 불만 - 시장에서 추진하는 행사내용 및 규모, 상인참여도 등에 따른 차등 필요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시범 추진 ○ 추진경위 - ‘18. 2.27. 중랑 동부골목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경, 조?부모, 다문화가정 부모 등 200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추진 - ‘18. 3.13. 서울특별시 상인연합회 이사회시 사업안내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개선방향 및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와 연계방안 설명 - ‘18. 3. 4. 강북 수유(전통·재래)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 중순 어린이, 부모 등 900여명 전통시장 투어 - ‘18. 3.21. 강서·방신 전통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 중순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68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3.27.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이사회 사업안내 ?전통시장투어 사업 설명 및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연대 방안 안내 ?국공립연합회와 상인연합회, 시?자치구 MOU 체결 공동행사 추진 - ‘18. 4. 2. 노원 공릉동도깨비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5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4.11. 강동·명일 전통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4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4.11. 마포·아현시장투어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2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4.25.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 수립 - ‘18. 4.~5. 각 구별 전통시장 투어 관련 세부추진 계획 수립 ?시장 상인회와 어린이집, 노인정간 전통시장 투어 세부계획 논의 - ‘18. 5.~6. 6.13 지방선거 관련 행사 연기 결정 ?6.13, 지방선거 및 구청장 취임행사 종료후 전통시장 투어 계획 변경 - ‘18. 7.12. 전통시장 투어 시범사업 결과 간담회 개최 ?일시 : ‘18. 7. 12.(금) 10:30~14:00(더익스체인지서울빌딩 3층 회의실) ?참석자 : 상인회(마포?강북?용산?노원), 어린이집(강북?용산?노원), 자치구(마포?강북?노원), 서울시 시청 ○ 추진 실적 일 시 자치구 행사 장소 참석인원 7. 3.(화) 10:00~15:00 마포구 아현시장 250여명(유아) 7. 4.~ 6. 10:00~12:30 강북구 수유시장 등 3개소 일별 300여명(유아?부모) 7. 5.(목) 10:00~16:30 용산구 용문전통시장 250여명(유아?부모) 7. 7.(토) 11:00~14:00 노원구 공릉동도깨비시장 2,300여명(유아?부모) 7.13.(금) 17:00~20:00 성동구 왕십리도선동상점가 300여명(노인정 회원) 9. 1.(토) 11:00~18:00 중랑구 동부골목시장 1,200여명(유아?부모, 다문화가정 등) 예정 ※ 시범행사를 6월경 추진예정이었으나, 6.13. 지방선거 관련 7월초로 연기하였으며, 강서?강동구는 사정에 의하여 보류, 중랑구는 9월 1일 진행 ○ 사업평가 : 확대시행 필요 - 상인회 : 시장 자생력 강화에 도움, 상인들 1개월 1회 행사요구, 40년 만에 처음으로 북적이는 시장다운 시장이었다고 평가 - 어린이집?학부모 : 아이들 손잡고 하는 가족나들이 좋았고, 아이들이 시장에 대해 호기심과 즐거워하는 체험놀이 좋음 Ⅴ 추진 계획 ?? 각 시장 상인회에서 유형과 환경에 맞게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 연계한 행사계획 수립하여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추진 ○ 어린이집, 초등학교, 대학, 교회, 공동주택(부녀회) 등과 연계한 시장나들이 방식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상인회에서 주관하여 추진 - 시장별 유형과 환경, 특성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질적 소비자인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시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행사 기획하여 자체적으로 추진 ○ 유통 트랜드 및 소비자 패턴변화에 대한 소비자 유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상인역량 강화 및 자생력 구축 방안 마련 ?? 농수산물 직거래행사 문제점 보완?개선하고 서울시상인연합회가 상인들에게 도움 줄 수 있는 방안으로 개선하여 추진 ○ 직거래 지역 및 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지역생산농가와 전통시장간 상생협력 확대 추진방안 검토 - 직거래 물품 공급 지역과의 지속적 교류 및 상생협력 방안 마련 ○ 직거래 품목, 참여시장별 행사 추진방법, 직거래 물품 검수?운송 등 제반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추진방향 검토 Ⅵ 세부 실행계획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 ?? 추진방식 : 상인회 주관으로 어린이집·등 지역단체와 공동추진 ?? 연계대상 : 어린이, 학부모, 대학, 노인정, 교회, 공동주택 부녀회 ?? 행사 추진 ○ 대 상 : 전통시장 중 시장나들이 행사를 희망하는 상인회 ※ 단, 서울시상인연합회 비회원 시장은 상인연합회와 사전 협의 필요 ○ 추진기간 : ‘18. 9월~11월, ’19년부터 년 2회 이상(5월, 10월 경) ○ 지원내용 : 행사 추진비 일부 지원(서울시상인연합회 사전 심의) ○ 사업내용 : 전통시장 투어, 음식축제, 민속놀이, 공연 등 ○ 추진체계 ① 업무 협의 ? ② 참여신청 ? ③ 행사 심의?결정 ? 상인회 ? 자치구 · 어린이집 등 사업대상 각 상인회 → 자치구 → 서울시 연합회 심의 → 서울시 결정 (행사타당성, 지원 규모 등) ④ 보조금 교부 ? ⑤ 행사개최 ? ⑥ 결과 및 정산 보고 서울시 → 자치구 → 각 상인회 상인회 ? 자치구 · 어린이집 등 사업연계 단체 공동 각 상인회 → 자치구 → 서울시 ?? 추진체계별 안내 ① 업무협의 ○ 주관 : 각 시장별 상인회 (협조 : 시?구) ○ 협의대상 : 관내 어린이집, 초등학교, 대학, 교회, 공동주택 부녀회, 노인정, 50+센터, 사회복지시설 등 ○ 협의내용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 참여 및 공동진행 협의 - 연계행사 참여자에게 시장 쿠폰(1,000원권 5매) 선 지급 및 경품으로 온누리상품권(5,000원권) 지급, 행사비 일부지원 제시 - 연계 단체에 행사참여 인원 파악 및 적극 참여 협조 요청 - 행사 후 연계기관 단체 급식재료 전통시장에서 구입 협조, 행사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 협조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역 공동체 구성 협조 ○ 사업대상 선정(자치구 협조)하여 시장나들이 행사 계획 수립 ② 참여 신청 ○ 연계단체 및 자치구와 협조하여 상인회에서 행사계획 수립하고 자치구에 제출, 자치구에서 서울市에 전달 ○ ‘18년도 행사계획은 9. 14일까지 제출하고, ’19년도 행사계획은 市에서 추후 별도 통보할 예정 ③ 행사 심의 ○ 구성 : 서울시상인연합회에 심의위원회 구성(상인, 전문가 등 9인) ○ 심의 방법(안) 기준 상인회 주관 및 상인참여 적극성 행사 내용 기타 세부내역 자체 동아리 모임 활용 사물놀이, 난타, 무용 자원봉사 동원실적 등 행사대상, 지역연계단체 참여인원, 식자재 납품 MOU 체결 가능성, 지속적인 소비자로 유인 가능성 시장규모, 시책사업 참여도, 시장활성화 정도, 상인연합회 가입 ○ 결정 : 행사 내용 및 보조금 신청액에 대하여 위원회에서 심의 ※ 특성화 시장은 지원되는 市보조금에 사업비 매칭(30~50%) ○ 통보 : 심의위원회 결정사항을 서울시에 통보 ④ 행사 확정 및 보조금 교부 ○ 확정 : 서울시상인연합회에서 심의?통보한 사항을 참고하여 서울시 보조금 범위 내에서 최종 결정 ○ 교부 : 결정된 보조금은 자치구를 통해 각 상인회에 교부 ⑤ 행사 개최 ○ 주관 : 각 상인회에서 주관, 자치구?연계 단체에서 협조 ○ 검토사항 : 대규모 인원이 참석하는 행사에 따른 안전관리철저 ○ 지원협조 : 자원봉사(자치구, 상인회, 연계단체), 교통통제(경찰), 구급차(보건소 등), 화재안전(의용소방대) 등 ⑥ 결과 및 정산 보고 ○ 설문조사 : 행사 참석자 및 상인대상으로 설문조사 진행 ○ 강평회 : 상인회, 자치구, 연계 단체 간 강평회(문제점, 보완, 개선방안 등 도출하여 적용하고, 상인연합회를 통해 횡단전개) ○ 정산보고 : 행사 추진에 지장되지 않는 간편 정산방법 도입 ?? 기대 효과 ○ 지역 주민의 전통시장 재방문 유도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 온누리상품권, 시장쿠폰 활용으로 시장상인 소득 증대 기대 ○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연계기관과의 행사로 단골고객 유치가능 ○ 연계기관의 급식재료를 전통시장에서 구입하도록 MOU 체결 ○ 조부모, 다문화가정 부모 및 어린이를 통해 미래세대로 이어지는 전통시장 방문 기회 확대, 지속적인 소비자 창출 [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 ?? 추진방식 : 상인회 매출증대 등 도움되는 행사로 진행 ?? 행사 추진 ○ ‘18년도 : 현재 진행 방식에서 문제점 보완하며 추진 - 지원내용 : 검수비. 운송비, 홍보비 등 지원(‘19년 변동 가능) - 사업내용 : 우수 농수산물 현지 공동 직거래 구매 → 전통시장에서 노마진 판매로 시장 다른 상품 병행하여 판매 - 추진체계 : 서울시상인연합회에서 우수 농수산물 결정 → 현지 검수 → 직거래 구매 → 각 시장 상인회 전달 → 판매 - 문제점 ?직거래 상품과 동종 상품 판매하는 상인 불만 (소금은 1번의 직거래로 판매한 상품을 1년 동안 사용) ?일시에 많은 상품을 직거래하여 현지 가격상승, 사전 계약으로 가격 유동성 문제, 선정된 상품에 대한 시장기호 다양화 등 ?상점가, 도매시장 영업형태와 부적합, 일요일 쉬는 시장 다수 ○ ‘19년도 : 직거래 행사의 문제점 보완?개선 방안 마련하여 추진 - 시장 유형과 특성에 맞고, 계절별 특산품 위주의 다양한 상품을 상인회가 아닌 각 상인들이 판매하여 수익 창출하는 방안 등 (‘18년 9월 시?구?상인회 합동 워크숍에서 개선방안 마련) ?? 기대 효과 ○ 우수 농수산물 공동 직거래로 제품에 대한 신뢰도 형성 및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공동배송으로 예산 절감 효과 ○ 대형마트 의무휴무일(매월 2?4째 주 일요일)에 우수 농수산물 판매를 통해 타 상품 병행 판매 유도로 상인들 매출 증대 효과 Ⅷ 향후 계획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에 대한 전문가, 상인 의견수렴 ○ ‘18. 9. 3. 서울시·자치구·상인연합회 공동 워크숍에서 사업설명 및 각계 전문가, 상인들 의견 수렴 및 반영 후 행사계획 수립 ?? 자치구를 통해 연계단체(어린이집, 초교, 대학, 교회, 노인정, 50+센터, 공동주택 부녀회 등) 명단 상인회에 제공 ?? 시장 상인회에서 행사계획 수립 및 심의, 보조금 교부, 행사추진 ?? 우수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문제점 보완?개선방안 마련 ?? 지역주민을 지속적인 고객화 방안 등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검토 ?? 전통시장과 연계기관 간 사업연대 및 급식재료 공급 MOU 체결 ?? ‘18년도 행사 우수사례 발표회 및 우수시장, 상인 표창 Ⅸ 행정 사항 ?? 서울시 추진사항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계획 수립 후 자치구 및 상인연합회 통보 ○ 사업 설명회 워크숍 추진(‘18. 9. 3.~4. 수안보 연수원) ○ 상인연합회와 합동으로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 문제점 보완?개선 ○ 시장나들이 사업 연계 단체 발굴 및 MOU 체결 지원 ○ 사업 추진 후 우수사례 발굴 발표회 및 우수시장, 상인 등 표창 ?? 자치구 추진사항 ○ 구별 연계사업 단체(어린이집, 초등학교, 대학, 노인정, 교회, 50+센터, 공동주택 부녀회 등)명단 상인회에 통보 ○ 시장나들이 사업 연계 단체 발굴 및 MOU 체결 지원 ○ 사업 설명 워크숍 참석 및 동부시장 시범사업 참관(‘18. 9. 1. 11시) ○ 상인회 사업계획 수립시 적극 협조(교통통제, 주차협조, 구급차 지원) ○ 보조금 교부 및 정산절차 진행 간편화 ?? 서울시 상인연합회 추진사항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사업 상인들에게 설명 및 적극적인 참여 협조 ○ 사업설명 워크숍 공동진행 및 동부시장 시범사업 참관(‘18. 9. 1.)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 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위원구성 : 9인 이내 ? 서울시 추천 : 서울시 시장활성화팀장, 심지현 숙명여대교수 ? 상인연합회 : 7인[위원장, 간사(사무처장) 포함] 이내 ?? 각 시장 상인회 추진사항 ○ 우리동네 시장나들이 행사계획 수립(연계기관 및 자치구 협조) ○ 사업설명 워크숍 참석 및 동부시장 시범사업 참관(‘18. 9. 1.) ○ 지역공동체 생활공간 구성 추진 및 자생력 확보방안 마련 추진 - 시장 내 유휴공간 활용하여 상인들 자조모임(사물놀이, 난타, 무용 등) 구성 및 지역주민들과 교류 공간, 휴식공간 조성 붙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휴무일 지정 운영현황(18.1월) < 전통시장 휴무일 운영현황 > ??휴무일 현황 총계 매 주 일요일 2,4번째 일요일 4번째 일요일 연중 무휴 나머지 휴 일 기타 (시장기능상실 등) 351 43 11 6 222 59 10 ??2,4번째 일요일 휴무일 전통시장 : 60개 시장(전체시장의 17%) - 의류?공구 등 특화상품취급 전문시장과 도매시장 기능 : 39개 시장(11%) - 농수축산물 판매하는 종합시장 기능 : 12개 시장(3.4%) ○ 세부현황 휴 무 일 자치구 시 장 명 비고 매 주 일요일 (43) 종로구 광장시장, 동대문종합시장, 동대문쇼핑타운, 동문시장, 신설종합시장, 한일상가, 세운상가동, 낙원상가, 낙원지하시장(대일상가), 종로4가 지하쇼핑센터, 마전교 지하쇼핑센터(구한일상가) 11 중 구 숭례문수입상가, 중부시장, 방산시장, 평화시장, 통일상가, 동화상가, 남평화시장, 제일평화시장, 에리어식스, 삼익패션타운, 청평화시장, 신중부시장, 자유상가, 동평화시장, 인현시장, 대림상가, 을지로지하보도쇼핑센터, 을지입구지하상가, 시청광장지하쇼핑센터,청계5가 쇼핑센터, 청계천공구상가, 황학시장 23 동대문 동서시장, 청량리청과물시장 2 영등포 영등포 기계상가, 영등포시장기계공구상가 영등포 유통상가, 영등포시장지하도상점가 4 강동구 장신구특화거리시장 1 강남구 논현종합시장, 청담삼익시장 2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 (11) 중 구 남대문로 지하상가 1 성북구 동소문스카이상가 1 강북구 수유시장 1 은평구 제일시장 1 서대문 영천시장, 포방터시장, 연희사러가 3 양천구 신정3동골목시장 1 영등포 양남시장 1 강동구 천호시장, 천호신시장 2 매월 넷째 일요일 (6) 영등포 영신상가, 제일상가, 로터리상가, 남서울상가, 삼구시장, 영등포전통시장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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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10756 생산일자 2018-08-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영미 (02-2133-5544) 관리번호 D000003431486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경영활성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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