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1506 결재일자 2018.8.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최형수 08/23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代허혜경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총무과장 허혜경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8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2018. 8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2018년 여름방학 초등 저학년 교육프로그램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초등학교 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동안 실시한 교육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2018.7.24(화)~7.27(금) / 8.14(화)~8.17(금) ?? 시 간: 10:00~12:00(2시간) ?? 대 상: 초등학교 2~3학년 학생 ?? 장 소: 한양도성박물관 학습실, 상설전시실 ?? 강 사: 박물관 교육 강사 3인(주강사 2명, 보조강사 1명) ?? 실 적: 총 7회 203명 ?? 만 족 도: 89% ?? 소요 예산: 10,346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 추진일정 ○ 2018. 6. 15 ~ 7. 20 : 여름방학 교육 운영 계획 수립 및 운영 준비 ○ 2018. 6. 18 ~ 7. 13 : 교육 홍보 및 교육생 모집, 명단 발표 ○ 2018. 7. 24 ~ 8. 17 :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 조사 ?? 교육 세부 내용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장 소 오리엔테이션 10분 박물관 소개 및 교육 내용 소개, 관람예절 안내 학습실 시청각 교육 20분 시청각(PPT) 교육 - 옛날과 오늘날 수도의 모습은? - 조선시대 지도는? - 한양을 그린 지도는? - 한양도 속 한양과 도성의 모습 - 한양도성의 성문 전시실 학습 및 체험활동 40분 전시실 활동 한양이 표현되어 있는 지도 살펴보기(조선팔도고금총람도, 한양도, 도성대지도) 꾹꾹~ 내 손으로 만드는 한양지도 윤목 던져 떠나는 한양도성 순성놀이 상설전시실 만들기 활동 40분 만들기 활동 흥인지문 포일아트 학습실 발표 및 정리 10분 교육 설문조사 및 정리 학습실 ?? 교육생 참여 현황 회 차 일 시 인원(명) 1 2018.07.24(화요일) 30명 2 2018.07.25(수요일) 29명 3 2018.07.26(목요일) 30명 4 2018.07.27(금요일) 28명 5 2018.08.14(화요일) 29명 6 2018.08.16(목요일) 26명 7 2018.08.17(금요일) 31명 소 계 203명 ?? 예산 집행 ○ 소요예산: 10,346천원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총 계 10,346,000원 사무관리비 ○ 강사료 2,520,000원 - 주강사: 130,000원(2시간)×7회×2명 = 1,82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7회×1명 = 700,000원 ○ 교육 운영 물품 구입 2,150,000원 - 흥인지문 포일아트: 1,500원 × 1,000개 = 1,500,000원 - 문구류 구입: 650,000원 × 1식 = 650,000원 ○ 활동지 제작 5,676,000원 - 활동지: 5,676,000원 × 1식 = 5,676,0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교육대외협력과-585호, 2018.4.13) 3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 일 시 : 매 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7회 ○ 대 상 : 총 203명 ○ 내 용 :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결과분석 ○ 학생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여학생 55.7% 〉남학생 42.4% 〉무응답 2% 연 령 2학년 61.1% 〉3학년 35% 〉무응답 4%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없다 63.6% 〉5회 이상 15.3% 〉 1~2회 13.3% 〉3~4회 7.4% 〉무응답 0.2%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내용 결과 교육 내용 중 선호도 1. 흥인지문 포일아트 35.7% 2. 윤목 던져 떠나는 한양도성 27% 3. 내 손으로 만드는 한양지도 25.4% 4. 학습실 PPT수업 11.7% 교사 설명 만족도 83.8% (‘좋았다’ 이상) 전시실 활동 만족도 81.8% (‘좋았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89% (‘좋았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옛 지도도 보고 한양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았다. - 지도에 대해 배워서 좋았다. - 오늘 수업으로 모르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음에 또 오고 싶다. - 한양도성이 어떤 것인지 알았다. - 흥인지문 포일아트를 또 하고 싶다. - 흥인지문 퍼즐 맞추기를 하고 싶다. - 만들기를 입체로 하고 싶다. - 더 자세한 내용과 재미있는 체험을 하고 싶다. - 선생님이 친절하게 가르쳐 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다. 4 교육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 유물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한양도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한양도성을 알림 ○ 다양한 교육 참여층 확대를 통해 박물관 홍보 및 지속적인 관람객 유도 ○ 여러 차례의 교육 관련 회의 및 운영 준비를 통해 겨울방학(시범운영) 때보다 원활히 운영 됨 ○ 한양도성박물관만의 특화된 체험활동 교구인 흥인지문 포일아트 제작으로 교육 만족도를 높임 ?? 향후 계획 ○ 교육 신청 관련 문의가 많음에 따라 추후 운영 횟수를 늘려서 실시할 수 있도록 겨울방학 운영 기간을 검토 ○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교육 운영 시 미흡한 부분 개선 추진 ○ 무단 결석자 및 당일 취소자에 대해 강력한 제재 사항을 두어 결석률을 줄이도록 함 붙임: 1. 교육 운영 모습 1부 2. 설문 결과(교육생) 1부. 끝.
15937430
20210925004821
본청
한양도성연구소-1506
D000003429838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