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역사 슬래브 철거공법 변경 및 야간적용 실정보고(중랑천 초안산 앞 보행교량 설치 공사)

문서번호 토목부-14237 결재일자 2018.8.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건설과장 토목부장 노순재 장종환 08/16 代이동훈 협조 주무관 김동현 역사 슬래브 철거공법 변경 및 야간적용 실정보고 (중랑천 초안산 앞 보행교량 설치 공사) 2018. 8.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역사 슬래브 철거공법 변경 및 야간적용 실정보고 - 중랑천 초안산 앞 보행교량 설치공사 - 철도보호지구내 교각7 기초설치를 위한 철도역사 바닥슬래브 철거시 절단에서 코어드릴 공법으로 변경하고, 상부 슬래브 인양시 안전을 위하여 야간 및 크레인 인양으로 변경코자 보고 드림 ※ 관련근거 : 대콘(초안산) 제18-182호(‘18. 07. 30.) Ⅰ 공사개요 ○ 공 사 명 : 중랑천 초안산 앞 보행교량 설치공사 ○ 공사규모 : 보행교량 설치(폭 4.5m, 연장 191m) ○ 도 급 비 : 8,813백만원(3차: 4,173백만원) ○ 공사기간 :′16.4.29 ~ ′18.11.30 ○ 시 공 사 : 한양산업개발㈜ ○ 감 리 사 : ㈜대한콘설탄트외 1 Ⅱ 실정보고 내용 ○ 철도역사 바닥슬래브 철거 공법 변경 - 교각7 기초설치를 위한 역사 바닥슬래브 철거가 Wheel saw 절단 (500mm이하 절단에 사용)으로 설계되어 있으나, - 실제 현장 여건상 콘크리트가 1.2m 두께로 절단이 불가하여, 시공 가능한 코어드릴 공법으로 변경코자 함 ○ 철도역사 상부슬래브 야간공사 및 크레인 적용 - 철도역사 상부슬래브 철거시 철도레일과 매우 근접하여 철도보호지구내 행위신고 사항에 따라 야간(01:30~04:30)작업으로 변경 필요 - 절단슬래브 낙하방지를 위하여 크레인 적용 필요 ○ 평면도 및 철도역사 현황 철도선로 교각7 평 면 도 역사 상부 및 바닥 슬래브 바닥평면도 종단도 ○ 현황사진 ○ 교각 시공을 위한 하부 슬래브 철거 공법 비교 - 현장여건상 바닥슬래브가 두꺼워(1.2m) 코어드릴 공법으로 변경 구 분 당 초 변 경(안) Wheel Saw Core Drill Burster Diamond wired Sawing 개 요 .다이아몬드팁(Tip) 이 장착된 톱날을 휠쏘 또는 로드컷팅기에 장착하여 절단하는 공법 .최근 가장 보편적으로 시공되는 공법, 작업공간이 협소하거나 콘크리트 두께에도 구애받지 않음 .구조물에 코아 천공 후 버스터 헤드를 삽이하여 유압력으로 헤드가 양쪽으로 벌어지도록 함으로써 구조물 인장 절단 각 모서리에 절단홀을 천공한 후 그 구멍에 다이아몬드 와이어를 삽입, 절단대상 구조물을 감싼 후 와이어를 고속으로 회전시켜 절단 장 점 .부분철거시 유리 .소형장비 적용으로작업성이우수 .작업이 정연하게 실시 .구조물에 영향 없음 .해체부재 운반 용이 .진동 및 분진이 거이 없다. .무진동,무소음,무분진 .철근량이 적은 구조물에 효율적 .절단공법과 병행 .슬라브 절단에 매우 효율적 .빠른 작업 속도 .작업이 간결함 단 점 .2차작업 파쇄 필요 .두께(H-500mm)이상 절단 불가 .철근량이 많을 경우 작업 효율 저하 .시간이 오래걸림. (1인 3공/일) -시험천공 기준 .복잡한 배근의 구조물 효율 저하 .공정이 복잡하고 2차 파쇄 작업 필요 .대형 엔진음이 크다 .기초부분 불가. .절단 부재 인양 크레인 필요 검 토 시공 불가 (H=500mm이하 가능) 현장 검토 공사비 고가 (천공 후 파쇄+철근절단 추가발생) 시공 불가 (기초 절단불가) 현장안 ? ○ 상부 슬래브 야간공사 시행 및 인양장비 적용 - 고압선로에 인접(2m)하여 야간공사 적용필요(철도시설공단 협의) - 상부슬래브 절단후 추락방지를 위한 인양 크레인(100t) 적용 구 분 1.절단 천공 및 인양 천공 2.부분 인양 후 철거(절단) 실시 3.철거(절단) 완료 작 업 순 서 ○ 원설계자 의견 - 하부슬래브는 관련 도면이 없어 두께 측정이 곤란하였고 1.2m 두께시 코어드릴 공법 적용 필요 - 상수슬래브 철거는 안전을 위하여 야간작업과 인양장비 필요 Ⅲ 수량 및 단가검토 ○ 변경 수량 및 금액 구 분 단위 수 량 단가적용 비 고 Diamond Wire Saw (야간할증,인양크레인 반영) ㎡ 32 신규단가적용(협의율) - 노무비 야간작업 할증 및 인양 크레인 추가 콘크리트 천공 공 293 신규단가적용(협의율) - 서울형 품셈 및 표준품셈 적용 - 기계천공 적용 변경(예산절감) ○ 변경 수량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증.감) 비 고 당 초 변 경 3. 부대공 - 1.01 콘크리트 절단 - .. - Wheel Saw ㎡ 37 - - 37 철거공사(하부) .. - 콘크리트 천공 기초(T=1.0m) 기계 공 - 293 293 .. - Diamond Wire Saw ㎡ 32 - - 32 철거공사(상부) - Diamond Wire Saw (야간할증, 인양크레인 반영) ㎡ - 32 32 ○ 공사비 증감 (단위: 천원) 구 분 규 격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단 위 수 량 금 액 단 위 수 량 금 액 철거공사 (하부) wheel saw ㎡ 37 3,486 - - - - 3,486 코어천공 - - - 공 293 49,627 49,627 신규단가 (코어천공) 철거공사 (상부) D.W.S ㎡ 32 22,812 - - - - 22,812 D.W.S (야간할증 및 크레인 반영) - - - ㎡ 32 48,778 48,778 크레인 “노무비 할증반영“ 제 경 비 10,761 50,943 40,182 도 급 공 사 비 37,059 149,348 112,288 Ⅳ 조치계획 ○ 바닥슬래브 철거공법 변경(절단 → 코어드릴)과 상부슬래브 야간적용 및 인양장비를 반영하는 건설사업관리단 실정 보고 사항이 적절하여 승인 조치 하고 추후 설계변경 소심의 후 내역에 반영코자 함 붙 임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 의견서 및 원설계자 의견 각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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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슬래브 철거공법 변경 및 야간적용 실정보고(중랑천 초안산 앞 보행교량 설치 공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14237 생산일자 2018-08-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노순재 (02-3708-2578) 관리번호 D000003424517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도로개설및확장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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