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2분기)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6453 결재일자 2018.8.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속행정1팀장 신속행정담당관 이정도 최미선 08/14 代최미선 협조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2분기) 2018. 8.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2분기) 2018년 2분기 밀착지원서비스 지원을 위한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서비스’의 운영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 개요 ?? 운영기간: 2018. 4. 1. ~ 6. 30. ?? 운영분야 및 내용 ○ 서울생활도우미: 12명 2개조(격일근무) - ① 행정서비스 지원(서울을 가지세요) ② 민원서비스 지원(응답소, 열린민원실) ○ 사이버 민원법률상담: 10명(서울시공익변호사단 소속 변호사) - 법률적 판단을 요하는 상담요청에 대해 공익변호사 답변 ※ 관련부서에 연계된 민원성 질의에 대하여는 서울생활도우미가 답변 지원 2 서울생활도우미 ?? 상담실적: 1,281건(열린민원실 : 4,456건) ※ 일 평균 상담 건수 21건 ○ 올해 1분기 1,061건 대비 20.7% 증가 - 전반적으로 도우미실적이 올해 1분기와 비교시 증가하는 추세 ○ 열린 민원실 방문상담은 4,456건으로 1분기 4,441건 대비 0.3% 상승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건수)> 구 분 ‘18년(누적) ‘18년(1분기) ‘18년(2분기) ‘18. 4 ‘18. 5 ‘18. 6 계 2,342 1,061 1,281 501 431 349 서울을 가지세요 348 148 200 41 80 79 응답소 1,994 913 1,081 460 351 270 ※ 열린민원실 실적(‘18년 2분기): 4,456건(’18년 1분기 4,441건) ?? 세부 운영내역 ① 행정서비스(서울을 가지세요): 200건 ○ 분야별 실적 - 주택(32.0%) 및 경제(25.0%)관련 상담 비율이 높게 나타남 - 주택분야의 경우 특히, 서울 역세권 청년 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상담비율이 높아졌으며, - 경제분야는 서울시 공공근로 일자리 모집 기간(5월) 및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공고(5월)에 의해 관련 상담이 많았음 구 분 계 주택/ 도시계획 경제/ 일자리 환경/ 상수도 건강/ 위생 복지/ 여성 문화/ 관광 안전/ 소방 교통 기타 계 200건 (100%) 64 (32.0%) 50 (25.0%) 18 (9.0%) 22 (11.0%) 18 (9.0%) 12 (6.0%) 1 (0.5%) - (0.0%) 15 (7.5%) ’18. 4 41건 (100%) 13 (31.7%) 12 (29.3%) 7 (17.1%) - (0.0%) 2 (4.9%) 1 (2.4%) - (0.0%) - (0.0%) 6 (14.6%) ‘18. 5 80건 (100%) 16 (20.0%) 18 (22.5%) 7 (8.8%) 19 (23.8%) 9 (11.3%) 5 (6.3%) 1 (1.3%) - (0.0%) 5 (6.3%) ‘18. 6 79건 (100%) 35 (44.3%) 20 (25.3%) 4 (5.1%) 3 (3.8%) 7 (8.9%) 6 (7.6%) - (0.0%) - (0.0%) 4 (5.1%) ② 민원서비스(응답소): 1,081건 ○ 분야별 실적 - 교통(24.1%)과 주택(16.4%) 관련 상담비율이 높게 나타남 - 교통분야는 버스 이용 불편사항, 택시 승차거부 등에 대한 민원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 주택분야는 공사로 인한 먼지, 소음 발생 및 재건축, 조합관련 문의에 대해 도움신청 구 분 계 교통 주택/ 도시계획 환경/ 상수도 안전/ 소방 건강/ 위생 경제/ 일자리 복지/ 여성 문화/ 관광 기타 계 1,081건 (100%) 260 (24.1%) 177 (16.4%) 169 (15.6%) 130 (12.0%) 61 (5.6%) 47 (4.3%) 28 (2.6%) 30 (2.8%) 179 (16.6%) ’18. 4 460건 (100%) 105 (22.8%) 79 (17.1%) 48 (10.4%) 69 (15.0%) 17 (3.7%) 33 (7.2%) 10 (2.2%) 16 (3.5%) 83 (18.0%) ‘18. 5 351건 (100%) 92 (26.2%) 56 (26.2%) 62 (26.2%) 34 (26.2%) 23 (26.2%) 11 (26.2%) 14 (26.2%) 8 (26.2%) 51 (26.2%) ‘18. 6 270건 (100%) 63 (23.3%) 42 (23.3%) 59 (23.3%) 27 (23.3%) 21 (23.3%) 3 (23.3%) 4 (23.3%) 6 (23.3%) 45 (23.3%) 구분 계 민원 상담 민원 안내 등 기타 계 4,456 120 4,336 ’18. 4 1,546 42 1,504 ’18. 5 1,498 40 1,458 ’18. 6 1,412 38 1,374 ※ 열린 민원실 실적: 4,456건 ○ 분야별 실적 - 건축물 이의, 융자지원, 기초수급자 복지 지원 등 생활 밀접형 상담문의 다수 3 민원법률상담서비스 ?? 운영실적 : 72건 ○ 사이버 민원법률상담(공익변호사) - 상담건수는 총 72건(변호사 57건, 도우미 지원 11건, 건축PM 4건) - 관련부서에 연계된 민원성 질의에 대하여는 서울생활도우미가 답변 지원 구 분 ‘18년(누적) ‘18년(1분기) ‘18년(2분기) ‘18. 4 ‘18. 5 ‘18. 6 계 165 83 72 15 26 31 4 향후 계획 ?? 서울생활도우미 ○ 서울생활도우미 정보제공(응답소 홈페이지) - 서울생활도우미에 이용 활성화 및 정보제공을 위해 ‘응답소’ 홈페이지 내 정보광장에 서울생활도우미 홍보. 붙임 도움 우수사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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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2분기)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6453 생산일자 2018-08-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도 (02-2133-4244) 관리번호 D00000342419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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