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03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관리과-8544 결재일자 2018.8.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관리정책팀장 도시관리과장 도시계획국장 장지광 代정광재 代이예림 08/14 권기욱 제103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2018. 8.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103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도시의 지표면 인근에서의 온도차에 의한 바람의 발생 원리와 서울에서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강의를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개 요 ○ 일 시 : 2018. 7. 31(화) 09:00~10:00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 ○ 주 제 : 친환경도시 서울을 위한 바림길 개념 이해 ○ 강 사 : 정응호(계명대학교 교수) ○ 참 석 : 70명(본청 및 사업소) Ⅱ 강의 주요내용 □ 도시에서 바람의 발생원리 ○ 도시와 주변부와의 온도차 발생 - 여러 가지 사유로 도시는 주변부 보다 높은 온도 유지 ㆍ연 평균 1~2°C증가 / 최고기온 3~10°C증가 / 최저기온 1~3°C감소 ㆍ도시의 구조물, 인공적인 열 발생(냉난방, 교통, 제조공정상 발생열 등), 대기오염 등 - 도시화로 인해 열 조절 및 상쇄기능 감소 ㆍ열용량이 큰 토지를 피목하여 기능 차단 / 도시의 인공열 배출 / 녹지감소로 인한 열조절 기능 감소 < 도시의 열섬 현상 : 인공 구조물이 많은 지역은 밤에도 높은 온도 유지 > ○ 도시와 주변부의 온도차로 인하여 바람(찬공기의 유입) 발생 - 상부에 부는 바람과 지표면 근처의 바람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ㆍ고도 100m 이상 지역에 부는 바람은 큰 차원의 대류에 의한 바람(일기예보의 풍향) ㆍ지표면 인근의 바람(지면풍)은 지표면의 온도차에 의해 부는 바람 - 고밀 건축물로 인하여 대기 순환 및 바람 유동성 감소 < 도시 바람의 특성 > □ 바람길 개념의 이해 ○ 개념 : 도시 주변 산지, 계곡, 녹지대 등의 공간지형적 특성과 조건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찬공기가 도시내로 유입될 수 있는 길(통로)을 만들어 대기오염 및 기후환경문제(열섬) 개선에 활용하는 것 - 종관풍, 해륙풍 등 거시적 바람들과 상관성이 낮고 도시 내 국지 공간구조에 따라 풍향과 풍속이 결정됨 ○ 찬 공기의 특성 -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생성(새벽 시간에 가장 활발) - 평지에서는 지표면 부근에서 생성 - 계곡 지형에서는 경사를 따라 유동하여 계곡 기저부에 집적 - 대부분 식생지역에서 자연적 정화과정을 거쳐 생성되기 때문에 비교적 깨끗하고 신선하여 대기위생적 가치를 가짐 <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바람의 발생 ? 이동 ? 도착 과정> ○ 바람길 분석방법 - 관측분석 : 연기를 이용해 공기의 유동방향을 확인 - 풍동모형 : 분석대상지 모형을 구현하여 바람의 움직임 확인(고층건축물 주변 미기후 예측에 주로 활용) - 공간지형적 특성 분석 : 지형, 농지비율, 경사도 등을 통해 찬공기 발생 량 예측 < 비도시 지역의 유형과 크기 등에 따른 찬공기 발생량 표 > □ 바람길 활용사례 ○ 독일 슈투트가르트 - 경사지에서의 찬공기 유동을 고려한 단지 및 건축물 배치 ○ 독일 중앙역 재건축 - 평지에서 바람길을 고려한 건축물 군 배치 □ 서울의 특성과 바람길 조성 방안 제언 ○ 서울의 현황 - 너무 고밀한 도시 : 도시 전체의 바람길 확보는 현실적으로 곤란 - 기 조성된 대형 건축구조물들 : 단기간 내 재배치 불가능 - 도시 외곽의 찬공기 생성기능이 우세한 지역에 인접하여 대규모 고층아파트 단지가 난개발되어 찬공기의 유입 방해 ○ 바람길 조성 방안 - 한강과 그 지류들은 좋은 바람길이 될 수 있음 - 시내에 산재해 있는 큰 규모의 녹지공간의 찬공기를 도시로 유입시켜야 함 ○ 제도적 뒷받침 - 환경 부문에서 주축이 되기보다 건축물, 도로 등 주요 구조물 배치에 실행력을 가진 도시계획국에서 주관이 되어 바람길 조성 추진 ㆍ도시의 바람길 조성에 앞서 있는 독일의 경우도 도시계획 분야에서 업무 주관 Ⅲ 행정사항 - - 원고료() 간주(최대치) (실비정산하는 교통비는 원천징수 제외) 교통비 지급 : 82,600원 - KTX 운입 : 39,100원(往 : 동대구 → 서울) + 43,500원(復 : 동대구 → 서울) 2018년도 직장교육 운영계획(인력개발과)의 지급 기준에 따라 별도 계상(실비 지급) 참석직원 학습시간 인정 : 1시간 따로 붙임 1. 교육참가자 명단 1부. 2. 강사 서명부 1부 3. 강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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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교육참가자 명단(전산).xlsx (13.2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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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교육참가자 명단(수기).pdf (476.74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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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강사서명부(승차권 영수증 포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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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제103차 도시아카데미 강의자료(친환경 도시 서울을 위한 바람길 개념 이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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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제103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문서번호 도시관리과-8544 생산일자 2018-08-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지광 (2133-8374) 관리번호 D0000034239695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지구단위계획 > 희망서울도시아카데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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