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0529 결재일자 2018.8.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194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정재은 구종원 여장권 代여장권 08/13 윤준병 협 조 교통수요관리팀장 김상신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2018. 8.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목 차 Ⅰ 추진 개요 1 Ⅱ 녹색교통진흥지역 목표 및 기본방향 3 □ 비전 및 목표 3 □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 통행량 관리방향 4 □ 분야별 핵심과제 5 Ⅲ 분야별 추진계획 6 □ 자동차 통행량 관리 6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9 □ 친환경 교통 활성화 11 □ 연차별 투자계획 14 Ⅳ 행정사항 15 □ 추진체계 15 □ 추진일정 16 <붙 임>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을 녹색교통 중심 교통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맞춤형 종합 교통정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제42조(특별종합대책의 수립?시행) - 시장은 관할 특별대책지역에 대하여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달성을 위한 특별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함(제①항) - 시장은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하려면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함(제④항) ※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승인’(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2588호(2018.7.9)) ?? 추진배경 ○ ’17.3월 지정된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의 법정계획 수립 필요 -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달성을 위해 특별종합대책 수립?시행 필요 <녹색교통진흥지역 개요> ?? 지정범위 : 한양도성 내부(16.7㎢) ?? 지정근거 : 지속가능물류발전법 제41조(특별대책지역의 지정) ?? 지 정 일 : ’17. 3.15.(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144호) ○ 지속가능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녹색교통진흥지역 관리 방향 마련 필요 - 걷는 도시, 도시 재생사업 등 다양한 사업의 사업방향 일관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도심 맞춤형 교통정책 추진방향 마련 필요 ??서울로 7017, 세운상가군 재생,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등 도심 주요 사업 추진 ○ 전 세계적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는 사람 중심 교통정책 집중 추진 요구 - 서울 도심의 보행친화도시 기반 마련과 미세먼지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을 고려한 사람 중심의 친환경 교통정책 본격 추진 필요 ??일반시민 69%가 도심 교통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16년 시민의식 조사결과) (주행차량수 많음 89.9%, 차선 수 많음 29.6%, 대기오염 심각 80.9% 등)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우선 정책 1위 : 차량운행 제한 및 친환경 이동수단 이용 증가 (’17.5.27 광화문광장 미세먼지 시민토론회시 총 응답의 31.8% 차지) ○ 녹색교통진흥지역 유출입교통량 과다에 따른 자동차 통행관리 필요 - 한양도성 유출입 승용차는 뉴욕 맨해튼 미드타운&다운타운의 1.2배, 도쿄 치요다구의 1.9배 수준 - 도심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통과 교통량의 우회 및 도심 진입 억제 필요 ??녹색교통진흥지역 총 교통량 1,300,143대/일 : 출도착 75.2%, 통과 21.2%, 내부 3.6% ○ 해외 주요도시에서도 사람 중심의 도로공간 조성 및 적극적 수요관리 시행 중 -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중심 도로공간 조성 ??뉴욕 브로드웨이?런던 옥스퍼드 거리 도로다이어트, 영국 사이클 수퍼하이웨이 등 - 도심의 교통혼잡,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강력한 교통수요관리 정책 시행 ??파리 자동차 배출가스등급라벨제도(Crit’ Air), 오슬로의 도심 진입 통행료 부과(Toll ring)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강화 필요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기반마련, 대기환경을 고려한 교통수요관리 필요 ?? 추진경과 ○ ’17. 3.15. :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144호) ○ ’17. 4. ~ ’18. 2. :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안) 수립 - 도심녹색교통포럼 운영(’17.4.~), 시민토론회 개최(’17.6.28.) ○ ’18. 2.28. : 특별종합대책(안) 제출(서울시→국토부) ○ ’18. 3.~5. : 국토교통부의 주요기관(경찰청, 환경부 등) 의견조회 및 검토 - 검토의견 통보(’18.4.18, 국토부→서울시), 조치계획 제출(’18.4.26, 서울시→국토부) ○ ’18. 4.30. : 대책(안) 보완 통보(국토부→서울시) ○ ’18. 5. : 대책(안) 보완 및 관계 시도 의견조회(서울시) - ’18. 5. 8. ~ 18. : 전국 시·도 자동차 운행관리 등 의견조회 ※ 의견없음 ○ ’18. 5.30. : 대책(안) 보완 제출(서울시→국토부) ○ ’18. 7. 9. : 특별종합대책(안) 승인(국토부) ○ ’18. 8. 6. : 특별종합대책 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483호) Ⅱ 녹색교통진흥지역 목표 및 기본방향 1 비전 및 목표 비전 및 정 책 목표 관리지 표 ? 녹색교통진흥지역 관리지표 목표 구 분 현 황 2020년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천톤/년) 942.6 848.3 (△ 10%) 565.6 (△ 40%)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톤/년) 3,883 3,179 (△ 18%) 2,555 (△ 34%)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명/년) 10 5 (△ 50%) 0 (△ 100%) 승용차 교통량 (만대/일) 72.0 64.8 (△ 10%) 50.4 (△ 30%) 녹색교통 분담률 (%) 68.9 70.7 (2.6%) 74.3 (7.8%) 녹색교통 이용 공간 (㎢) 0.43 0.59 (37.2%) 0.89 (107%)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점) 6.9 7.0 (1.4%) 7.2 (4.3%) 추진전략 ? 도심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 시행 ? 체계적 도심 집중 관리를 위한 물리적 인프라, 관련 법제도 우선 정비 ? 주요 정책사업 추진시 전문가, 시민참여로 정책 실효성 제고 ? 시민공감대, 체감도 향상을 위한 전략적 홍보 및 시범사업 추진 2 녹색교통진흥지역 자동차 통행량 관리방향 ?? 녹색교통 중심 도로공간재편으로 물리적 교통수요관리 ○ 차량을 위한 공간을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보행, 자전거 등을 위한 공간으로 재편 ○ 도로공간재편 후 여유공간은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에 우선 활용 - 도로별 현황 및 주변여건을 반영하여 필요시 보행, 조업, 녹지 공간 등 조성 ?? 대기환경을 고려한 단계적 차량운행제한으로 자동차 통행량 관리 ○ 노후 경유차 등 친환경등급 하위차량 진입제한으로 환경을 고려한 자동차 운행관리 ○ 녹색교통진흥지역 통행량 관리 목표 미달성시 혼잡통행료 확대 등 검토 ?? 녹색교통(대중교통, 보행, 자전거 등) 이용 활성화를 통한 교통수단 전환 ○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중앙차로 등) 및 이용환경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 연계성 강화 ○ 보행환경 개선, 자전거도로 확충, 전기차 확대 등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 주차수요 및 대규모 교통유발시설 관리 강화 ○ 주차요금 조정, 주차상한제 지역 확대, 불법 주정차 단속 집중 강화 등 ○ 교통유발부담금 단위부담금 상향 조정, 대형 백화점 등 대규모 교통유발시설 관리 등 【녹색교통 중심 도로공간재편 + 환경을 고려한 교통수요관리】우선 시행 + 녹색교통 활성화, 관련 제도 정비 등을 통한 교통수요 집중 관리 3 분야별 핵심과제 구분 9개 분야 32개 세부사업 . 자동차 통행량 관리 1. 도로공간재편 - 도로다이어트를 통한 녹색교통시설 확충 . 2. 자동차 운행 관리 - 자동차 운행제한 및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3. 교통수요관리 제도 강화 - 주차수요관리 제도 개선 (요금조정, 주차정보 제공,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관광버스 주차 개선 등 4개) - 대규모 교통유발시설 관리 강화 (교통유발부담금 상향 부과,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 지정 검토,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참여율 제고 등 3개) - 혼잡통행료 시스템 및 제도 개선 -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확대 4. 우회도로 인프라 확충 - 우회도로 인프라 확충 대중 교통 이용 활성화 5.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중앙버스전용차로 단절구간 네트워크 연계 확충 - 도심 순환형 버스노선 도입 - 도시 및 광역철도 인프라 정비 6. 대중교통 이용 환경 개선 - 도심 BIT 우선 설치 - 가로변 정류소 이용환경 개선 - 환승 편의시설 정비 - 대중교통 정보 제공 확대 친환경교통 7. 보행,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 - 보행특구 확대 - 도심 교차로 모든 방향 횡단보도 설치 - 자전거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 공공자전거 확대 및 운영 개선 - 퍼스널모빌리티 지원 및 관리 기반 구축 8. 교통안전 강화 - 간선도로 및 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 - 교통사고 잦은 곳 교통안전시설 집중 개선 - 보행자를 배려하는 신호운영체계 개선 9. 친환경차 보급 확대 - 나눔카 전기차량 100% 배치 - 전기버스 도입 - 경유차량 저공해화 - 전기차 인프라 확충 - 화물차 친환경화 Ⅲ 분야별 추진계획 1 자동차 통행량 관리 사람이 우선하는 도심 만들기 ? 사람이 우선하는 녹색교통 중심의 도심 ? 녹색교통 중심 도로공간재편으로 녹색교통 지원 인프라 확충 ? 교통수요관리를 통해 녹색교통 인프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가반 마련 ① 도로공간재편 ○ 수요관리형 도로공간 재편을 통한 녹색교통시설 확충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주요도로는 최대 4차로, 버스 통행이 많은 도로는 6차로로 운영 - 승용차 중심 도로를 보행, 자전거, 대중교통 등 녹색교통 공간으로 재편 - 도로공간재편 후 여유공간은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에 우선 활용 ??도로별 현황 및 주변여건을 반영하여 필요시 보행, 조업, 녹지 공간 등 조성 기본 4차로 버스 통행이 많은 도로는 6차로 <도로공간재편 기본 방향> - 도심 주요사업 및 도로별 기능을 감안한 사업 우선순위 선정 후 연차별 추진(’18년~) ??퇴계로, 을지로(’18년 설계, ’19년 공사), 세종대로(’18~’19년 설계, ’20년 공사 등) ② 자동차 운행 관리 ○ 자동차 운행관리를 위한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입지점(41개)에 차량번호판 인식 시스템 설치(~’19.6) -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 DB상에 자동차 친환경 등급 정보 등록을 통한 친환경등급제 하위등급 차량 자동 단속 ○ 대기환경을 고려한 단계적인 자동차 운행관리 추진 - 1단계 :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 하위 등급 차량 제한(’19.7.~) ※ 운행제한 대상, 예외차량 등 세부 운영방안은 설문조사, 공청회 등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해 추후 확정 예정 - 2단계 : 녹색교통진흥지역 통행량 감축 목표에 따라 혼잡통행료 확대 등 검토 ③ 교통수요관리 제도 강화 ① 교통혼잡지역 대규모 교통유발시설 관리 강화 ○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 지정 검토 - 대규모 교통유발시설물의 교통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자체 교통수요관리방안 마련, 시행 효과가 미비한 시설물은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 지정 검토 ○ 교통유발부담금 상향 부과 - 교통유발부담금 단위부담금 연차별 상향 조정으로 원인자 부담원칙 강화(~’20년) ○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참여율 제고 등 -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 지속 정비, 감축 프로그램 이행점검 강화로 참여율 관리 등 ② 주차수요관리 제도 개선 및 단속 강화 ○ 공영주차장 운영 개선을 통한 주차 수요 관리 - 공급비용,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수준의 주차요금 조정 추진 ○ 주차상한제 확대 - 기존 4대문 지역에서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역으로 주차상한제 확대 검토 ○ 실시간 주차정보안내 서비스 제공 - 실시간 주차정보(위치, 주차가능면수, 요금 등) 안내 서비스 제공을 통해 불필요한 차량운행 감소 ○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 불법 주?정차 상습 발생 지역 단속 강화, 주차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추진 ○ 도심 관광버스 주차난 완화 추진 - 도심 관광버스 주차장 지속 확대, 실시간 관광버스 주차정보 제공 및 기존 관광버스 주차장 이용 활성화 등 ③ 혼잡통행료 시스템 및 제도 개선 ○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 고도화로 체계적인 통행 관리, - 면제 및 감면차량 DB 구축을 통해 차량 검지 자동 인식률 향상, CCTV 및 차량번호판 인식장비 등 노후화 장비 단계별 교체 ○ 혼잡통행료 요금인상 및 부과지역 확대 검토 - 요금제 및 부과지역 확대 검토 등은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중장기 검토 ※ 혼잡통행료 제도 개선은 거주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시민공감대 형성 필요 ④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 확대 검토 ○ 승용차 이용 감축을 위한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 활성화 - 제도 참여 확대를 위한 대시민 홍보 강화, 추가 인센티브 지급 확대 ○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요금제 도입 검토 - 통행수요의 시간적 분산 효과 확대를 위한 대중교통 요금제 다양화 검토 ○ 공공자전거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제도 확대 - 공공자전거, 버스, 지하철 등 녹색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마일리지 적립 대상 및 범위 확대 검토 등 ○ 기업체 교통수요관리와 연계한 인센티브 강화 등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차량 2부제 등 참여기업에 대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18년~), 실효성있는 정책추진을 위한 기업체 교통수요프로그램 정비 등 ④ 기타 우회 인프라 확충 ○ 녹색교통진흥지역 외곽도로 기능 강화 - 녹색교통진흥지역 외곽 도시고속도로간 연결체계 개선을 통한 남북축 우회경로 강화 및 이동성 확보 ??내부순환도로 진출입 연결램프 추가설치, 주변 도로 교통체계 개선 등 병행 ○ 지하도로 건설 추진 - 장기적으로 도심을 중심으로 하는 순환-방사형 지하도로 네트워크 건설 추진 검토 ??순환망 접속부 지하공간에 환승시설 설치를 통해 대중교통 연계 검토 등 ※ 현재 “서울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중으로 추후 세부계획 검토 반영 예정 2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함께하는 도심 만들기 ? 언제 어디서나 대중교통이 편한 도심 ?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인프라 추가 확충으로 대중교통 연계성 강화 ? 대중교통 이용 환경 개선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증진 ①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대중교통 네트워크(안)- ○ 중앙버스전용차로 단절구간 네트워크 연계 확충 - 녹색교통진흥지역의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단절구간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 운영(~’25년) ??통일로(경찰청앞~서울역교차로), 남대문로(숭례문교차로~종로1가교차로), 세종대로(숭례문교차로~광화문교차로) 등 ○ 도심 순환형 노선 도입 검토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통행 수요를 지원하기 위한 주요 교통축, 관광지 등을 연계한 단계별 도심 순환형 노선 도입 - 노선 운행 효율성을 위해 버스 노선 과다 운행 구간에 대한 노선 분석 후, 단계별 노선 도입 추진 ??1단계(버스노선 개편 전) : 기존의 버스 노선 활용 ??2단계(버스노선 개편 후) : 순환망 구축과 노선 단순화 ○ 도시 및 광역철도 인프라 정비 -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입시 대중교통 전환을 위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및 GTX-A(킨텍스-삼성) 노선 등 신설 추진 ※ 현재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중으로 추후 세부계획 검토 반영 ② 대중교통 이용 환경 개선 ① 버스정류소 이용환경 개선 ○ 도심 전체 버스정류소 BIT 우선 설치 후 서울 전역 확대 - 정류소별 정차 노선 수에 따른 BIT 설치 유형(알뜰형, 독립형) 다양화로 운영 효율성 극대화 ○ 교통약자 이용편의 향상을 위한 무장애 버스정류소 설치 및 운영 - 가로(보도)시설물에 의한 정류소 접근, 승하차 불편해소 등 이용환경 지속 개선 ??서울시 표준형 승차대, 승하차 구간 지장물 제거, 점자블록 설치 등 ② 대중교통 환승편의서설 정비 및 환승연계 수단 마련 ○ 근거리 시내?마을버스 정류소 통합운영 - 시내 및 마을버스 정류소간 30m 이내 정류소 우선 추진, 정류소 여건 및 주변 여건 변화에 따라 상시/수시 추진 ○ 녹색교통진흥지역 진입 환승 편의시설 추가 확충 - 대중교통 환승 유도를 위한 녹색교통진흥지역의 북측, 동서측 진입부 주변 환승주차장 설치 가능 우선 검토 - 서울 시계 유출입 환승센터의 지속적인 확충으로 서울 진입 교통량 감소 유도 (‘제2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2017~2021)) ③ 대중교통 정보 제공 확대 ○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버스) 정보 제공 확대 - 평상시 시내버스 노선별 및 정류소별 통행시간, 혼잡도 예보 서비스 제공 등(’18년) ○ 다양한 대중교통 환승 정보 제공 - 버스정류소·지하철역별 환승정보 제공(환승지점, 환승시간), 지하철역 주변 버스정류소 BIT에 지하철 도착정보 제공 지속 확대 3 친환경 교통 활성화 모두가 건강한 도심 만들기 ? 보행, 자전거, 전기차 등 활성화로 맑고 쾌적한 친환경 도심 ? 보행 및 자전거 등 이용 환경 개선, 교통안전 강화로 녹색교통 활성화 ?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로 깨끗하고 맑은 환경 조성 ① 보행 및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 ① 보행환경 개선 ○ 녹색교통진흥지역 전 지역 보행특구 확대 운영 - 보행환경개선지구, 보행특구 추가 지정 등을 통해 녹색교통진흥지역 전 지역 보행특구 확대(’20년) ?? 횡단보도 설치, 보도 턱 낮춤, 보행자 안내표시 정비, 도로운영 개선 등 ○ 교차로 전방향 횡단보도 설치 - 불완전한 횡단보도를 ?? 형으로 개선하여 보행 단절 구간 정비(~’30년) ?? 지하상가 상부, 보도부재 등 관계기관 지속 협의 ○ 보행자를 배려하는 무장애 보행환경 조성 - 보도 상 보행 지장물(한전 지상기기, 분전함 등) 지하화 지속 추진 - 보도 내 불법 주정차 차량, 불법 노상 무단 적치물 등 단속 강화 ② 자전거 네트워크 구축 및 공공자전거 확대 ○ 자전거 전용차로 설치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자전거도로 연결성과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 - 도로공간재편 시행 시 회복공간에 대해 자전거 전용차로 우선 설치(’18년~) ○ 공공자전거 대여소 및 거치대 확대 설치 - 공공자전거 및 대여소 설치 확대 등 공공자전거 인프라 지속 확대 추진 ?? 2018년 기준, 101개 대여소, 1,150개 거치대 설치 예정 -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대여소 위치조정 및 추가 설치 ?? 유동인구, 지형, 주변시설, 대중교통 수단 이용 수요 등 고려 - 공공자전거 설치 지역 내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 대중교통 환승 마일리지제 등 인센티브 제공 확대 검토 ○ 자전거도로 노후시설 지속 정비 - 자전거도로 시설의 포장노후구간 재포장, 안전시설(안내표지, 노면표시, 펜스 설치 등) 지속적인 정비 추진 ③ 서울시 차원의 퍼스널모빌리티 지원 및 관리 기반 구축 ○ 서울형 퍼스널모빌리티 가이드라인 제작 - 퍼스널모빌리티 이용행태 및 주행특성 분석을 통한 도로 이용방안 및 안전기준 마련 등(’18년) ○ 퍼스널모빌리티 시범지구 조성 및 운영 - 시민 접근성, 활용도 등을 고려한 퍼스널모빌리티 체험 및 시뮬레이션 가능 시범지구 조성 및 운영(’19년~) ② 교통안전 강화 ○ 녹색교통진흥지역 간선?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 - 간선도로 50㎞/h, 이면도로(왕복2차로 이하) 30㎞/h 제한속도 하향 조정(’18년) ?? 대상 지역 : 율곡로~사직로~통일로~퇴계로~장충단로 내부도로 -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안전시설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보강 등 추진 ○ 보행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시설 및 신호운영체계 개선 -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에 대한 보행자 안전 교통안전시설 보강(지속) ?? 무단횡단 금지시설, 미끄럼 방지포장, 갈매기 표지, 횡단보도 등 설치 - 횡단보도 대기시간 단축, 보행신호 연장 등 보행자 배려 신호체계 운영(지속) ③ 친환경차 보급 확대 ① 친환경 전기차 운행 확대 및 인프라 확충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나눔카 전기차량 100% 배치 - 사업자별 차량 교체 및 확대 시, 전기차 의무 구매비율 지속 확대 추진 (’18년 50%, ’19년 80%, ’20년 100% 확대 등) ○ 전기버스 등 친환경 전기차 운행 확대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운행 시내버스에 전기버스 우선 도입(‘18년, 10대) 후, 연차별 운행 확대 추진 ○ 전기차량 인프라 확충 - 녹색교통진흥지역 내 서울형 전기차 집중충전소(최대 10대 동시 급속 충전) 우선 설치 및 운영(’18년~) - 시민 접근성이 높은 공영주차장, 자치구 청사 등에 급속충전기 우선 설치 - 직장 근무자 충전편의 제고를 위한 민간기업 부설주차장 완속충전기 확충 ② 대형 경유버스 저공해화 ○ 경유 전세버스(서울시등록) 저공해 차량 전환 추진 - 조기폐차 및 CNG 버스 교체, PM-NOX 저감 장치 부착 등 ○ 서울시 진입 경기?인천버스의 지속적인 저공해화 유도 - 수도권 등 단거리 운행차량에 대한 CNG 및 하이브리드 버스 우선 전환 ③ 화물차 친환경화 ○ 자치구, 사업소, 우체국 등 공공기관 대상 전기트럭 교체 추진 - 경유트럭 대폐차시 전환 가능한 전기트럭으로 100% 교체(’30년) ○ 민간 전기트럭 보급 확대 추진 - 택배용 소형트럭, 영세 자영업자 대상 단계적 전기트럭 보급 추진(’30년까지 20% 이상 보급) 4 연차별 투자계획 ?? 연차별 투자계획 : 약 1조 3천억원 (단위 : 백만원) 핵심과제 세부사업 소요예산 계 ’18~’20년 ~’25년 ~’30년 합 계 1,361,221 408,662 912,994 39,565 ? 자동차 통행량 관리 103,328 44,101 20,752 38,475 도로공간재편1) 65,943 25,728 11,246 28,969 자동차 운행관리 자동차통행관리시스템 구축 33,409 17,409 8,000 8,000 교통수요관리 주차정보안내 서비스 제공 3,940 940 1,500 1,500 관광버스 주차 개선 36 24 6 6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1,148,500 317,800 830,700 -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9,600 5,600 4,000 - 신분당선 및 GTX-A 노선 신설2) 1,138,100 311,400 826,700 -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도심 BIT 우선 설치 800 800 - - ? 친환경교통 활성화 109,393 46,761 61,542 1,090 보행 및 자전거 이용개선 보행특구 지정 확대 등 10,500 10,500 - - 교차로 모든 방향 횡단보도 설치 3,000 1,200 900 900 공공자전거 확대 및 운영 개선 287 287 - - 퍼스널모빌리티 시범지구 조성 등 280 280 - - 교통안전 강화 간선·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 600 600 - - 교통안전시설 집중 개선 850 480 180 190 친환경차량 보급 확대 친환경 전기차량 전환3) 77,976 22,714 55,262 - 전기차 인프라 확충 11,250 6,050 5,200 - 전기 시내버스 도입 4,650 4,650 - - 1) 자전거도로 설치 사업비 등 포함 2) 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에 해당하는 도시 및 광역철도 연장 적용 산출(국비 포함) 3) 친환경차 보급 사업은 매년 환경부 보조금 지원 정책에 따라 별도 예산 편성 예정 Ⅳ 행정사항 1 추진체계 ?? 사업추진 정기 평가 및 모니터링 시행 ○ 특별종합대책 주요 사업의 지속적 관리를 위한 정기 평가 시행(반기) - 세부 단위사업(32개)에 대한 추진실적 점검 등 사업 시행 정상 추진 여부 평가 - 사업 추진 실적이 부진한 사업의 경우, 별도 시행 대책 마련 및 추진 ○ 특별종합대책 사업 시행에 따른 정책효과 모니터링 시행(매년) -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의거하여 종합대책 시행결과의 국토교통부 보고 필요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 제44조(특별종합대책 시행결과의 보고), 시행령 제40조> ??시장은 해당 연도의 특별종합대책 시행결과를 다음 연도 2월 말일까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주요내용 : 지정 개요, 대책 내용 및 추진실적,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개선 효과, 녹색교통 활성화 대책 및 효과, 향후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관리방안 등 ?? 홍보계획 <로 고> ○ 녹색교통진흥지역 인지도 제고 및 정책 취지 공감을 위한 대시민 홍보 - 시민 친화적 정책 네이밍, 슬로건, 로고 등을 대시민 홍보시 적극 활용 ?? 네이밍 : “녹색교통지역” (법적 명칭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 ?? 슬로건 : “함께 타고 걸으면 내일도 맑음” - 기 제작 완료된 홍보영상을 활용한 市 보유 영상?온라인 매체 홍보 추진(연중계속) ?? 시청사 옥외 시민게시판 및 서울 시내버스 TV 영상 표출 ?? 보행, 자전거, 교통안전 등 관련사업 캠페인 등 각종 홍보물 제작시 이미지 활용 ○ 주요 정책사업 시행에 따른 시민참여 유도를 위한 핵심사업 집중 홍보 - 자동차 운행제한, 도로공간재편 등 녹색교통진흥지역 각 세부사업별로 사업 추진시기에 맞춰 집중 홍보 추진 ○ 市 내부 홍보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다양한 홍보매체?콘텐츠 홍보 협력 - 기 제작된 홍보 콘텐츠 배포, 신규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예산 지원 등 협조 ?? 옥외 전광판 등 시 보유 영상매체 무료 표출, 통화대기음 활용 등(시민소통담당관) ?? 시 운영 온라인 매체 홍보콘텐츠 등재, 민간포털 활용 브랜드 검색, 배너광고 등을 통한 정책 홍보(뉴미디어담당관) 2 추진일정 ?? 단위사업별 실행계획 수립 및 시행 : ’18. 8. ~ ?? 녹색교통진흥지역 홍보 추진 : 연중 계속 붙 임 :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녹색교통진흥지역 특별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20529 생산일자 2018-08-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재은 (2133-2230) 관리번호 D000003422387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량및교통수요관리 > 교통혼잡관리방안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