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진료부-3920 결재일자 2018.8.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진료기획팀장 진료부장 시민건강국장 우난주 하지혜 08/13 나백주 협 조 간호부장 박영숙 약제과장 고향숙 원무과장 신욱재 2018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수검 계획 2018. 8. 서울특별시 은평병원 (진료부) 2018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수검 계획 서울특별시립병원 성과평가에 대비하여 평가지표에 따라 소관 부서별로 근거자료 확보 등 준비를 철저히하여 우리병원이 우수병원으로 평가 받음은 물론 대시민 의료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평가개요 ○ 관련근거 - 2018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계획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14949호(2018.05.09.)) ○ 평가일정 : ’18.05. ~ ’18.12. ○ 평가대상 : 13개 시립병원 ○ 평가대상기간 : ’18.1월~9월 실적 ※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대상기간 일부 조정 (경영효율성 지표는 ‘17년도 실적, 입원진료의 적정성은 ’17.7~‘18.6 기간으로 평가 등) ○ 평가방법 - 종합실적평가(서면평가, 면담조사) - QI 혁신사례보고서(보고서 제출 후 우수사례선정 발표) ○ 주 관 : 서울특별시 공공보건의료재단 Ⅱ 2018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운영계획 ○ 병원유형별 그룹 - 리더병원(2) :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 전문병원(6) : 은평, 어린이, 서북, 동부, 북부, 서남, 장애인치과병원 - 정신병원(4) : 용인, 백암, 고양, 축령정신병원 ○ 평가유형 및 평가기준점수 - 평가유형 : 절대평가 ? 영역별 점수 합산 후 1,000점 중 일정점수를 초과하는 모든 병원에 포상 - 병원유형별 기준점수 ?리더병원 : 824점 ?전문병원 : 750점 ?정신병원 : 720점 ○ 평가지표 영역 및 배점 : 4개영역 22개 지표 평가영역(지표수) 리더병원 전문병원 정신병원 총 점 1,000 1,000 1,000 Ⅰ. 병원정책 및 거버넌스(5개 지표) 200 200 200 Ⅱ. 공공성(7개 지표) 300 350 350 Ⅲ. 경영효율성(7개 지표) 200 150 100 Ⅳ. 의료의 질 향상(3개 지표) 300 300 350 ○ QI 혁신사례 발표 - 보고서 제출 후 우수사례선정 발표 - ‘18. 10.19제출 Ⅲ 2018년 평가 일정 ○ 경영진 리더십 만족도 설문조사 : ’18.8월~10월 (설문조사대상 직원명단 6.29제출완료) ○ 경영효율성 자료제출 : ‘18.09.07 ○ QI 혁신사례 보고서 제출 : ’18.10.19 ○ 평가자료 제출 : ‘18. 10.19 ○ 평가진행(서면 조사) : ’18.11월 ○ 평가보고회 및 서비스 혁신사례 발표대회개최(’18.12월) Ⅳ 협조사항 ○ 각 부문별 평가지표 작성담당자(별첨)는 시립병원평가 지침서를 철저히 숙지하여 자료작성 등 평가준비 ○ 평가자료는 기일 엄수 제출 ○ 평가자료 작성과 관련하여 타 부서 협조사항 및 요청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조 ※ 2018년 시립병원 성과평가 총괄 : 진료기획팀장(우난주-8254) Ⅴ 소요예산 ○ 총 소요예산 : 900천원 - 문구 및 기타 필요물품 등 : 600천원 - 자료제본 : 300천원 ○ 예산과목 - 연구활성화 및 시설환경개선으로 진료서비스 증진, 은평병원 운영, 은평병원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사무관리비(201-01)[진료기획팀운영] 붙 임 : 1. 평가영역별 가중치 2. 평가지표 담당자 3. 2018년 시립병원평가 제출 자료 리스트. 끝. 붙임1 평가 영역별 가중치 평가영역 평가기준 평가대상 리더병원 전문병원 정신병원 Ⅰ. 병원정책 및 거버넌스 리더십 및 병원정책 1.1 경영진 리더십 80 80 80 1.2 병원의 거시적 정책방향 수립 60 60 60 거버넌스 1.3 의사결정 구조 20 18 18 1.4 민주적 참여 구조 15 13 12 1.5 환자권리 및 정보제공 25 29 30 총 점 200 200 200 Ⅱ. 공공성 공공보건 의료사업수행 2.1 공공의료확충사업 수행타당성 35 41 - 2.2 공공보건의료계획 평가결과 65 85 94 서울시 공공보건의료 정책 참여 2.3 건강증진병원(HPH)사업 25 29 - 2.4 감염병 진료체계 수립 및 대응 30 35 48 2.5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33 - - 의료안전망 기능 2.6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기여활동 50 77 100 2.7 의료취약계층환자 진료실적 62 83 108 총 점 300 350 350 Ⅲ. 경영효율성 관리효율성 3.1 직원 1인당 관리비 15 14 15 3.2 의료수익 대비 인건비율 17 22 16 3.3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 17 12 10 진료실적 3.4 병상이용률 53 43 19 3.5 직원 1인당 조정환자수 39 23 20 경영수지 3.6 의업수지비율 29 17 10 3.7 경상수지비율 30 19 10 총 점 200 150 100 Ⅳ. 의료의 질 향상 의료의 질 관리 4.1 질 향상 활동 관리 70 70 100 진료의 적정성 4.2 의료서비스 적정성 평가 4.2 정신병원 의료급여 적정성 130 130 250 만족도 및 이미지 4.3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활동 100 100 총 점 300 300 350 붙임2 지표별담당자 표 평가영역 평가기준 담당자 평가대상기간 Ⅰ. 병원정책 및 거버넌스 리더십 및 병원정책 1.1 경영진 리더십 설문조사 2018년 설문조사 1.2 병원의 거시적 정책방향 수립 원무과 이회덕 중장기 계획(2015~2018년) 중 2018년 계획에 대한 운영실적(1~9월) 거버넌스 1.3 의사결정 구조 제외 2018년 운영실적(1~9월) 1.4 민주적 참여 구조 진료부 우난주 2018년 운영실적(1~9월) 1.5 환자권리 및 정보제공 ㉠㉡㉢㉣ 원무과 김은지 ㉤진료부 우난주 2018년 운영실적(1~9월) Ⅱ. 공공성 공공보건 의료사업수행 2.1 공공의료확충사업 수행타당성 원무과 배이진 2018년 운영실적(1~9월) 2.2 공공보건의료계획 평가결과 원무과 배이진 2018년 발표결과반영 서울시 공공보건의료 정책 참여 2.3 건강증진병원(HPH) 사업 원무과 이은미 2018년 운영실적(1~9월) 2.4 감염병 진료체계 수립 및 대응 간호부 정윤 2018년 운영실적(1~9월) 2.5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제외 2018년 발표결과반영 의료안전망 기능 2.6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기여활동 원무과 배이진 2018년 운영실적(1~9월)/ 2017년 10월~2018년 9월 운영실적 2.7 의료취약계층 환자 진료실적 진료부 김지영 2017년 10월~ 2018년 9월 운영실적 Ⅲ. 경영효율성 관리효율성 3.1 직원 1인당 관리비 원무과 권경선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3.2 의료수익 대비 인건비율 원무과 권경선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3.3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 원무과 권경선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진료실적 3.4 병상이용률 진료부 김지영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3.5 직원 1인당 조정환자수 진료부 김지영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경영수지 3.6 의업수지비율 원무과 권경선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3.7 경상수지비율 원무과 권경선 2017년 경영실적(2017.1~2017.12) Ⅳ. 의료의 질 향상 의료의 질 관리 4.1 질 향상 활동 간호부 윤형심 의료기관 평가인증 결과반영 진료의 적정성 4.2.1 입원 진료의 적정성 4.2.2 의료서비스의 적정성 평가 4.2 정신병원 의료급여 적정성 원무과 김연규 2017년 7월~2018년 6월 운영실적 2018년 개선실적(1월~9월) 만족도 및 이미지 4.3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활동 2018년 설문조사 실시 결과 붙임3 2018년 시립병원평가 제출 자료 리스트 제출 자료 리스트 인쇄물 파일 담당자 종합 실적평가 (10월 19일 제출) 평가자료 1. 평가지표별 조사서식 - HWP, PDF 2. 경영효율성 지표 자료(평가용) (9월 7일 제출) - Excel 증빙자료 (별도 제출자료) 병원정책 및 거버넌스 1) 윤리경영 교육자료 - PDF 원무과 이회덕 2) 병원 2018년 연보(2017년 실적) 각 1부 - PDF 또는 별도파일 진료부우난주 공공성 3) 2018년 서울시 공공의료확충사업 계획서 - HWP, PDF 원무과배이진 4) ‘2017년 시행결과 및 2018년 시행계획’ 보건복지부 제출본 (‘2017년 시행결과에 대한 평가결과’ 증빙서류 사본 제출) - HWP, PDF 원무과배이진 5) 국제건강증진병원 네트워크 가입증서 사본 1부 - HWP, PDF 원무과배이진 6) 감염병 진료체계 매뉴얼 - PDF 간호부정윤 7) 신종감염병 대응 교육 자료 - PDF 간호부정윤 8) 2017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2018년 발표) - PDF - 9) 의료사회사업 환자상담 업무지침 파일 1부 - PDF 원무과배이진 경영 효율성 (9월 7일 제출) 10) 2016, 2017년 결산서 - PDF 원무과권경선 11) 병원현황표 관련 취약계층 의료비 감면액 증빙자료 - HWP, PDF 원무과김연규 12) 병원현황표 관련 보조금 수익상세내역 증빙자료 - HWP, PDF 원무과배이진 의료의 질 향상 13)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의료서비스 적정성 평가 관련 분기별 ‘지표현황(총괄지표 상세)’ Excel 자료 - Excel 원무과김연규 14) 2017년 하반기~2018년 상반기 의료서비스 적정성 평가 서면평가결과 자료 - PDF 원무과김연규 QI사례 발표 (10월 19일 제출) 평가자료 QI사례 보고서 - HWP 또는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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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01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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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부-3920
D000003423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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