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복지정책과-14793 결재일자 2018.8.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하동수 유정심 08/10 배형우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복지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 제2기 운영계획(안)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8. . 복 지 본 부 (복지정책과)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복지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 제2기 운영계획(안) 2018년 ‘우수사용자(파워유저단)’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내부전문가 그룹 운영을 통해 생활복지 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안착 추진 Ⅰ 2018년 운영 개요 ? 추진근거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복지분야 ‘우수 사용자’ 운영계획(복지정책과-14640, 2017.7.17.) ? 운영인원 : 20명 내외 (1단계 자치구 8명 / 2단계 자치구 13명) - 선정기준 : 찾동 1·2단계 시행 17개구 1~2인 추천(※ 광진구 제외) - 추천 당시 2년 이상 재직한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6개월 이상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사용자로 열의가 있는 공무원 ? 찾동 1단계 전동 시행 자치구 : 구청 업무 담당자 2명 추천 - 성동, 성북, 도봉, 금천구 소속직원으로 구청 소속 복지자원, 상담, 권한관리 업무 수행자 ? 찾동 2단계 전동 시행 자치구 : 동주민센터 업무 담당자 1명 추천 ? 빈곤 위기가구 : 종로,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구로 ? 65세 어르신 도래 : 동대문, 강서, 영등포, 동작, 관악, 강동 ? 운영기간 : ’17. 8. ~ ’18. 8. (1년, 필요시 연장) ? 주요역할 : 사용자 의견 제시, 시스템 개발 자문, 신규 사용자 교육 등 ? 활동내용 : 월1 ~ 2회 시스템 정례(수시) 소통회의 참여 ? 인센티브 : 열의있는 활동자는 ’18년 하반기 유공공무원으로 시장표창 추천 등 Ⅱ 2018년 주요 활동 ? 시스템 ‘우수사용자(파워유저단)’ 정례 간담회 : 3회 - 시스템 고도화 방향?진행상황 공유, 우수사용자 인식도 제고 - ‘17년 2회(20여명), ’18년 1회(7명) ? 시스템 전산 교육 : 1회 - 서울형 긴급지원 업무 전산화에 따른 전산실습 교육(‘17.11, 21명) ? 운영 효과 및 한계 - (효과) 시스템 구축?운영 초기에 사명감을 통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시스템 활용 현장의 모범사례 역할 수행 ※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중 3명 선발하여 시장표창(사업으뜸이) 예정 - (한계점) ? 구성원 대부분이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로서 현장 방문업무에 집중하게 되어 본인 열정 대비 정기회의 참석률 저조 ? 자치구별 업무차별성이 없어 문제제기 및 건의사항이 유사 또는 중복되는 한계 ? 부정기적 회의 실시 및 피드백 부족으로 현황정보 공유 미흡 등 ‘파워유저단’ 소속감 약화 Ⅲ 개선 방안 ? 참여율 제고를 위한 구성원 보완 - 자치구별 2인으로 구성 : 자치구 및 현장(동주민센터) 직원 2인 1조 - 정기회의는 자치구 담당자 참석, 필요시 동 담당자 참여 ? 자치구별 사례 중심의 회의 운영 - 자치구별 우수사례 주제별 발표 및 공유, 현장 건의사항 토의 등 시스템 활용 수준 제고 방안을 도출하는 회의 진행 ? 정례 월례회로 정착시켜 구성원 소속감 강화 및 성과관리 - 시스템 운영 및 기능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공유하여 소속감 강화 - 적극 참여자 인센티브 제공, 개선 의견 피드백 등 성과 유도 Ⅳ 추진계획 ? 제2기 ‘파워유저단’ 선발 - 대상인원 : 50명 내외(찾동 1~4단계 시행 자치구별 대표자 2명) ※ 찾동이 전 자치구로 확대됨에 따라 대상인원 확대 필요(구 1명, 동 1명) - 모집분야 : 복지분야 - 선발(추천) 기준 : 2년 이상 사회복지직 재직 공무원 ? 6개월 이상 생활복지통합정보 시스템 사용 유경험자로 업무에 열의가 있는 공무원 (※ 본인 동의 필, 선정심사 없음) 기존 1기 구성원이 참여할 경우 우대 ※ 선정된 파워유저의 인사발령 시 자치구 내 재선정 후 자동 승계 - 운영기간 : ’18. 9월 ~ ’19. 8월 (12개월, 필요시 연장) ? 주요역할 구 (우수 사용자) 시 (복지정보팀) 사용자 요구사항 전달(건의사항) 소통 기능개선 및 시스템 운영 등 자문요청 개선기능 전파, 사용자 교육 교육 시스템 심화(활용)과정 교육 - (구청 대표) 의사소통 창구, 우수사례 공유?전파, 사용자 의견 수렴 및 반영, 시스템 자문활동 - (동 대표) 개선사항 전파, 사용자 의견 제시, 자문 및 교육 지원 ? 활동내용 - 구청 대표 중심 ‘파워유저’ 정례 간담회(필요시 동대표 참여) : 격월제 ? 우수사례 공유?전파, 기능개선 요구 사항 적용 필요성 검토 ? 시스템 고도화 추진 관련 상황 공유 및 정책 의사결정 참여 ※ 필요시 수시회의, 권역별 회의 등 추진 - 시스템 심화 전산교육 참여 : 수시 ? 기능개선 사항 반영 전 사전 심화교육 실시 ※ 필요시 정례 간담회와 병행 실시 ?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인센티브 - 장기간 활동한 열의 있는 우수사용자 대상으로 ’19년도 시장표창(사업으뜸이) 추천 ? 선발기준 : 간담회 참여 횟수, 자치구 교육(전달)횟수 등 세부기준 별도 작성 - 활동용품 지급 : 컴퓨터 관련 사무용품 등 - 힐링 워크숍 실시(※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추진일정 안내 ? 추천 ? 대상 확정 ? 운영 시 → 구 공문 추천대상자 제출 (구 → 시) 시 → 구 공문 교육 및 간담회 (8월 중) (’18. 8.24) (’18. 8월 말) (’18. 9 ~ ’19.10) - 우수 사용자(파워유저) 선발 안내 및 추천 : ’18. 8. 24. - 대상자 확정 및 자치구 통보 : ’18. 8. 31. - 교육 및 운영 : ’18. 9. ~ ’19. 10. Ⅴ 소요예산 ? 소요예산 : 2,400천원 - 예산과목 ? 복지정책과, 사회취약계층 복지강화 및 사회복지전달체계개선, 지역중심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 서울형복지전달체계 구축, 사무관리비 - 세부내역 ? ‘우수 사용자(파워유저)’ 운영비 : 2,400천원 ?? 200천원 × 12회 = 2,400천원 Ⅵ 행정사항 ? 자치구 -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추천(※구별 배정인원 준수) : ’18.8.24. - 추천·선정된 우수 사용자(파워유저) 활동 지원 ? 활동기간 중 개최되는 정기(수시) 간담회, 워크숍 등에 원활히 참석할 수 있도록 지원 - 교육시간 인정 (심화 교육과정) 붙임 추천서 1부. 붙임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추천서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파워유저) 추천서 소속 직급 담당업무 성명 연락처 (H.P) E-mail 근무 경력 연도 근무지 담당업무 상기인을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우수사용자(파워유저)’ 로 추천합니다. 2018 년 월 일 추천자 : ○○ 구 ○○ 과장 성명 (서명 또는 날인)
15856563
20210925020408
본청
복지정책과-14793
D00000342206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