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6556 결재일자 2018.8.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관리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김현기 정원영 김진팔 08/07 박상돈 협 조 주무관 장기철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시설물 개선방안 발표 및 활용계획 보고 2018. 8.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시설물 개선방안 발표 및 활용계획 보고 경전철 도시철도사업의 설계?시공?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한 분야별 책임기술자 발표 및 활용계획을 보고 드림. ?? 보고회 개요 ? 일시/장소: 2018.7.27.(금). 14:00 / 도기본 도철계획부(10층) ? 참석대상: 분야별 책임기술자 및 업무담당자 - 분야별 책임기술자(13명) ? 동명 부사장 배강민, 세종기 전무 이기윤, ㈜범창 양태윤, 교통공단 차장 박홍규, 문ENG 부사장 설일환, ㈜ 신구 김성호 전무, 서현 부사장 이기승, 현대 부장 차경렬 ,한기ENG 소장 정낙중, 파워시스 차장 양경직, 협우지여 상무 김창수, 신우 ENG 부사장 황덕하, 철기연 연구원 이안호 - 본 부 ? 도철계획부장, 경전철관리과장, 박준우 주무관외 11명 ※ 과업기간 : ’18. 5. 8. ~ 7. 31. / 용역비 : 50,000천원 ? 안 건: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최종보고 ?? 보고회 내용 ? 방 법: 분야별 책임기술자가 발굴한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사항 발표 ? 내 용 구분 계 토목 건축 전기 기계 신호 차량 통신 운영 궤도 113 16 12 21 13 4 3 27 12 5 ? 분야별 주요 개선사항 연번 분야 항 목 현황 및 실태 개 선 사 항 비 고 1 토목 누수방지대책 ?구조물 내부에 누수 빈번히 발생 ?방수공법의 손상 및 성능 불량 ?구조물 균열에 대처 가능한 신축률 확보 ?충분한 콘크리트 양생 후 (건조) 방수시공 2 개착구조물의 균열 최소화 방안 ?내부 점검 결과 3~5m 간격으로 균열발생 ※ 벽체타설 중 건조수축 등에 의한 균열로 예상 ?설계기준을 반영한 건조 수축 철근 배근 ?배합설계시 단위수량 감소 및 골재량 증가 3 지장물 및 구조물 조사 내실화 ?지하철 설계시 조사 누락으로 인한 사업비 증가와 시공기간 증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조사단계별 수행 사항 및 개선사항에 대한 흐름도 보고서 수록 5 건축 고심도정거장 E/S 고장 및 설치에 따른 계단 설치 ?고심도정거장에 E/S 동선만 설치하여 점검교체 정비 등이 발생할 때 승하차 동선 불편 초래 ?심도가 깊은 정거장은 E/S 동선과 계단 설치를 병행 할 수 있도록 설계시 사전 검토 필요 6 화장실 칸막이 스크린의 몰카 방지대책 ?화장실 이용자의 몰카에 대한 불안감 발생 ?화장실 앞면 칸막이 높이를 천장까지 상향 조정 및 화장실별 환기구 설치하여 악취 방지 대책 7 궤도 전차선 지지대 매립전 설치방법 개선 ?레일하부에 매립전용 지그를 부착하고 매립전을 부설하여 고정한 후 도상콘크 리트 타설하므로 품질관리 어려움 ?전차선지지대를 수직기둥 으로 설계하여 별도 지지하거나 구조물벽체에 부착하는 방안 검토 필요 8 도상콘크리트 균열 억제 ?콘크리트도상 상면 및 전차선지지대 고정볼트가 있는곳 에서 0.5mm 이상 균열발생 ?콘크리트 규격 및 품질 관리 방안 재검토하여 억제방법 강구 9 전기 제3궤조 ?전구간에 설치 ?유지보수를 위하여 정거장 건넘선, 분기기구간 등 일부설치로 설치공사비 절감 10 고정지지대위치 ?시종점부 고정지지 간격조정 ?고정지지간격 600mm 이내 설치 습동향상 11 역사전기 전기실 역율개선용 콘덴서 배제 ?LED조명 및 인버터 기타부하의 종류가 비선형부하 변화 추이로진상역율 ?진상콘덴서 설치 불필요 콘덴서계통분리 TIMER 설치(필요개소) 12 터널조명간선 공사기법 변경 ?애자랙 및 OW 전선 시공 ?케이블 트레이 및 HFCO 케이블 공사 공사 난이도 해소 13 기계 승강장 연단부 하부 대피공간 ?3궤조 전차선, 통신 및 전기 트레이 설치 ?시설물 중앙 이동으로 승객 긴급 대피공간 확보 필요 14 승강장 선로부 배기방식 개선 ?승강장 상부의 천정 내 덕트설치 공간 매우 협소 ?천정내 덕트 삭제 후 승강장 선로부는 하부 배기만 적용 15 신호 신설동역 회차 방법 개선 ?역 전방 분기에 의한 회차, 향후 운전시격 단축시 상선 및 하선 승강장에 교대로 열차 착발하면 승객 혼돈우려 ?타 노선 계획시 상대식 승강장 역은 후방회차 하도록 설계 시공 16 무정전전원장치 (UPS) 이상 발생시 알람 표출기능 개선 ?3월17일 솔셈역 밧데리 방전으로 UPS 고장시 유지보수 사무소 및 관제실에서 알람 경보 시간이 짧아 인식 못함. ?알람 기능을 관계자 확인 후 정지시키도록 완료 조치 17 차량 집전장치 ?집전장치 끝단 사선부위 미접촉 및 이상마모 흔적 발생 ?서드레일 인입 끝단 R처리 및 집전장치 텐션 집중관리 필요 18 무음 경보시스템 ?버튼이 깊숙한곳에 설치되어 사용시 손가락 골절 위험 ?객실내 길이방향으로 설치후 오동작 방지위해 보호캡 설치 19 통신 무인운전, 운영을 대비한 승객보호시설 설치 ?무인운영정거장의 승객에대한 안전성 미확보 및 각종 시설물 관리 미흡 ?승객의 안전성 확보와 정거장의 각종시설물보호 및 관리용이 20 차량내에 CCTV Camera 설치 ?열차운행 종료 후 입고차량 내 잔류 승객 및 분실 물건 방치 ?입고차량의 차내 잔류 승객 및 차내시설물을 관제실에서 관리가능 21 운영? 관리 운영 및 유지보수 요원의 현장배치 ?운영/유지보수 요원이 역사 등의 현장에 배치되지 않고 사업소에 배치되어 장애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운영/유지보수 요원을 현장에 배치하여, 장애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함. 22 적합한 유지보수 예비품을 적정수량 확보 ?적합한 시험을 거친 유지보수 예비품이 보관/관리되지 못하고, 예비품 소요량 산정 방법이 적절치 못함 ?유지보수 예비품의 시험 확인(현장설치 후 작동 시험 등) 후 보관 관리 하여 예비품의 품질을 확보하고, 적절한 수의 예비품 확보가 필요함 ?? 추가 보완사항 ? 공통 분야 - 전방회차가 아닌 후방회차가 가능하도록 토목, 궤도, 신호시스템 구축 필요 ※ 전방회차만 가능할 경우 분기부 고장 시 해당 분기부를 수리할 때까지 열차운행 중지 ※ 우이신설선 종단역이 상대식이고 전방회차함에 따라 사용하지 않은 승강장 발생으로 예산낭비 초래 ? 시스템분야 - 변전소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단면적이 큰 전차선으로 사용 ※ 우이신설선의 경우 타 경전철에 비해 단면적이 작은 전차선을 사용하여 전압강하가 많이 발생. 차량 시운전 중 저전압 장애 발생 - 열차문, 신호시스템 및 PSD 동작특성을 감안하여 열차 정차시간 산정 반영 ※ 타 경전철의 열차문은 포켓 슬라이딩 방식을 채택했으나 우이신설선 경전철 열차문은 플러그 인(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여 열차문 개폐시간 단축 필요 - 기존 무인운전 시운전 기간(약 18개월) 감안한 공정계획 수립 필요 ※ 우이신설선의 경우 시운전 기간이(7~9개월) 짧아 준공 지연 ?? 향후계획 ? 추가 보완사항 반영 - 고장 시 수리를 위해 전방회차가 아닌 후방회차 가능토록 분기기 설치 등 ? 계획, 설계, 시공, 유지(운영)관리까지 개선 사항을 시행중인 신림선, 동북선, 장래 계획중인 위례선사선에 반영토록 직원 및 감리/시공사 등 교육 첨부 최종 용역보고서(별도). 1부. 끝. 보고회 사진 현황
15828720
20210925022729
본청
도시철도계획부-6556
D0000034187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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