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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회사무처 조직개편 및 정원 조정 계획

문서번호 의정담당관-6246 결재일자 2018.8.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팀장 의정담당관 시의회사무처장 강병민 김옥희 전명수 08/06 박문규 협 조 시의회사무처 조직개편 및 정원 조정 계획 시의회사무처 (의정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시의회사무처 조직개편 및 정원 조정 계획 지방분권의 적극 실현을 위한 전담팀 신설 및 의정활동 지원 기능강화를 위해 시의회사무처 정원을 확보하고자 함 Ⅰ 기구 및 인력현황 ?? 조 직 : 1처장, 1실 5담당관(19팀), 11전문위원실 사 무 처 장 의장 비서실장 ..입법정책자문관 언론홍보실 의정담당관 의사담당관 시민권익담당관 입법담당관 예산정책담당관 전 문 위 원 실 (11) 22팀 언론팀 홍보팀 영상미디어 팀 총무팀 의정지 원팀 교류협력팀 시설관리팀 의사팀 의안팀 의정정보화팀 기록팀 민원행정팀 민 원 관리 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의 정 자 료팀 예산분석팀 정책조사팀 사업평가팀 ?? 인 력 : 정원 298명 / 현원 301명 (2018. 8. 1.기준)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 전 문 경 력 관 별 정 직 소계 3급 이상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소계 5급 이상 6급 7급 8급 9급 소계 6급 7급 이하 정 원 298 174 1 4 25 56 63 22 3 89 28 31 21 8 1 22 2 20 4 9 현 원 301 176 1 4 24 58 68 17 4 87 28 31 21 6 1 27 1 26 4 7 과부족 +3 +2 - - △1 +2 +5 △5 +1 △2 - - - △2 - +5 △1 +6 - △2 Ⅱ 기본방향 ?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 광역의회 지방분권 연대, 중앙정부와 협력, 토론회, 공청회 개최 등 지방분권 추진기능 강화 ? 의원 입법정책 지원 기능 강화 ?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언론?홍보 전문성 강화와 역량 증대 ? 의정활동 지원「ONE-STOP 네트워크 시스템」구축, 고도화 추진 ? 서울시 및 교육청 재정?예산정책 분야의 심도있는 분석 기능 강화 ? 전문위원실 전문적인 입법?예산 기능 강화 ? 의장 의정활동 전문위원실 전문적인 입법?예산 기능 강화 ? 의장 의정활동 정책보좌 수행 기능 강화 Ⅲ 주요내용 ?? 지방분권지원팀 조직신설 : 1팀, 인력 +5명 증원 ? 입법담당관 : 1담당관 3팀 → 1담당관 4팀(+1) <현 행> 입법담당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의 정 자 료 팀 (행정5) (임기5) (행?사5) <변 경> 입법담당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지 방 분 권 지 원 팀 의 정 자 료 팀 (행정5) (임기5) (임기5) (행?사5) ? 인력구성 : 총5명(팀장 1, 직원 4) - 팀장(1) : 임기제5급 1명 - 직원(4) : 임기제6급 1, 행정7급 1, 임기제7급 2 ? 인력증원(순증) :+5명(임기제5급 1, 임기제6급 1, 행정7급 1, 임기제7급 2) ?? 정원조정 : +18명 증원(증원 +21명, 감원 △3명) ? 정원 증원(순증) : 21명(별정4급 1, 별정5급 1, 전산6급 2, 전산7급 2, 세무6급 1, 토목6급 1, 임기제6급 6, 임기제7급 5, 임기제8급 1, 별정8급 1) - 의정 플러스, 홈페이지 전산 전담 : 전산6급 +2, 전산7급 +2 - 세제 및 세무 분야 전담 : 세무6급 +1 ※ 세무6급 1명 근무지원(’17.9.1~현재) - 도시계획분야 민원 전담 : 토목6급 +1 - 입법정책지원 전담 : 임기제6급 +1,임기제7급 +1 - 의회보편집및영상제작 등 홍보 전담 : 임기제6급+2, 임기제7급+1, 임기제8급+1 - 비용추계 등 예산정책지원 전담 : 임기제7급 +2 - 복지예산 및 복지수요 전담 : 임기제6급 +1 ※ 사회복지직렬 1명 현원 근무중(’17.1.16~현재) - 교육예산 및 교육수요 전담 : 임기제7급 +1 - 예산?결산 의정활동 지원 전담 : 임기제6급 +2 - 의장 의정활동 정책보좌 기능 전담 : 별정4급 +1, 별정5급 +1, 별정8급 +1 ? 정원 감원 : 3명(임기제7급 △2, 임기제9급 △1) - 스피치라이트, 영상촬영제작 등 감원 : 임기제7급 △2, 임기제9급 △1 Ⅳ 조직개편 및 정원 조정 세부내용 1. 입법담당관 팀 신설 및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지방분권지원팀(가칭) 신설 ] ? 지방분권 이슈에 대한 신속한 대응전략 마련 필요 - 청와대·국회·행정안전부 등의 지방분권관련 발표에 대한 서울시의회의 입장을 신속하게 표명 ? 지방분권TF 회의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분석 필요 - 지방분권TF 위원 의견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분석을 통한 추진전략 마련 ? 지방분권 관련 토론·공청·좌담회 및 정례회의 등 실무 지원 [ 의원 입법정책 지원인력 보강 ] ? 10대 의회 의원수 증가(+4)로 의원입법 및 입안지원 수요 증가 - 지방분권 요구 강화로 법제지원 수요 증가 등 업무량 폭증(9대의회 입법활동 지원 실적이 8대 대비 264% 폭증) ? 법제지원의 신속성 및 전문성 확보 - 입법조사관(3명) 1인당 3~4개 상임위원회를 담당하게 되어 전문성 저하 우려 → 1인당 2개 상임위원회 담당 필요 ? 법령관련 입법조사회답, 선거법, 민원 관련 등 업무 다양화 추세 - 의원 의정활동 관련 공직선거법 문의, 조례 입안 민원 등 업무영역 확대로 법령관련 입법조사회답 등 수요 증가 ? 입법정책 조사분석 의뢰 증가 - 10대 개원 이후 지방분권시리즈 자료제공 등, 입법정책 조사분석 선제적 지원 및 의뢰건 수 증가 ?? 조직신설 및 정원증원 [ 지방분권지원팀(가칭) 신설 ] ? 조직신설 : 1담당관 3팀 → 1담당관 4팀(+1) - 지방분권지원팀 신설 <현 행> 입법담당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의 정 자 료 팀 (행정5) (임기5) (행?사5) <변 경> 입법담당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지 방 분 권 지 원 팀 의 정 자 료 팀 (행정5) (임기5) (임기5) (행?사5) ? 기 능 - 전국 광역의회 지방분권TF 연대회의 -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대응전략 마련 및 지방분권 강화 촉구 - 서울시의회 지방분권 아카데미 운영 - 지방의회법 제정 및 지방자치법 개정 추진 - 시민 공감대형성을 위한 설명회 및 자료 등 제작 - 지방분권 관련 토론·공청·좌담회 개최 및 지방분권TF 정례회의 ? 정 원 : 0명 → 5명(+5명) - 5급이상 : 임기제5급(팀장) +1 - 6급이하 : 임기제6급 1, 행정7급 1, 임기제7급 2 [ 자치법규 입법지원 정원 증원 ] ? 정 원 : 법제관리팀 5명 → 7명(+2명) - 6급이하 : 임기제6급 +1, 임기제7급 +1 ? 업무내용 - 입법조사회답서비스 : 입법정책 조사분석, 법령관련, 주제전문검색 등 ?? 정원 세부내용 ? 기 구 : 1담당관 3팀 → 1담당관 4팀(+1) ? 정 원 : 16명 → 23명(+7명) - 5급이상 : 임기제5급(팀장) +1 - 6급이하 : 임기제6급 +2, 행정7급 +1, 임기제7급 +3 ? 입법담당관 조직개편 후 인력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소계 5급 6급 7급 8급 소계 4급 5급 6급 7급 8급 조정전 16 8 2 2 3 1 8 1 1 2 3 1 조정후 23 9 2 2 4 1 14 1 2 4 6 1 과부족 +7 +1 - - +1 +6 - +1 +2 +3 - ? 지방분권지원팀 업무내용 구 분 업 무 내 용 임기제5급 (지방분권지원팀장) ?지방분권TF지원팀 업무 총괄 ?지방분권TF 기본 및 운영 계획 수립 임기제 6급 ?지방분권TF 정례회의 및 실무회의 운영 ?전국 광역의회 지방분권TF 연대회의 운영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대응전략 마련 ?지방분권 강화 촉구 방안 마련 및 행사 기획 ?지방분권 관련 성명서, 결의안 등 작성 행정 7급 ?분기 및 월별 업무계획 작성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대외협력 업무 ?보고자료 및 회의자료 작성 ?지방분권 관련 토론·공청·좌담회 개최 지원 ?팀 예산·결산 및 예산 집행 ?팀내 타 직원에 속하지 않은 업무 임기제 7급 ?서울시의회 지방분권 아카데미 운영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동향 파악 ?지방분권 관련 법령 제?개정 동향 파악 ?지방분권 관련 법령 조사분석 ?해외 지방분권 사례 조사분석 임기제 7급 ?지방분권 관련 토론·공청·좌담회 기획 및 개최 ?시민 공감대형성을 위한 설명회 기획 및 개최 ?시민 공감대형성을 위한 홍보자료 기획 및 제작 ?지방분권TF 관련 보도자료 작성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16명 23명(+7) 과 장 ?입법담당관 업무 총괄 임기제4급 1 변동없음 입법정책팀 ?인사 및 조직, 주요업무계획 수립 ?정책위원회 구성 및 운영 ?의원·위원회 입법정책 조사분석 회답서비스 ?입법정책연구용역 추진 ?의원연구단체 운영 지원 ?법령 제·개정 관련 의견 조회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직원교육?경력증명서 관리 등 일반서무 ?입법정책자문관 보좌 총9명 행정5급 1 행정6급 1 임기제6급 1 행정7급 2 임기제7급 1 임기제8급 1 변동없음 법제관리팀 ?자치법규 입안지원 ?입법 관련 현안사항 검토 ?입법법률고문 운영 ?의회 쟁송업무 수행 ?입법동향 정보제공(「입법정보」,「법제지원집」) ?의원·위원회 입법조사 회답서비스 총5명 임기제5급 1 행정6급 1 임기제6급 1 임기제7급 2 총7명(+2) 임기제5급 1 행정6급 1 임기제6급 2(+1) 임기제7급 3(+1) 의정자료팀 ?전문도서관 운영 및 관리, ?국회도서관 등 타 도서관과 정보 교류 ?도서 구입 및 대출?반납, 기간행물 및 Web-DB 구독 및 관리 ?전자도서 구입, 전자도서관 구축 및 운영 ?서울시의회 관련 법규집 발간 ?의원·위원회 입법조사 회답서비스 총3명 사서5급1 사서7급1 사서8급1 변동없음 지방분권 지원팀 ?지방분권TF 정례회의 및 실무회의 운영 ?전국 광역의회 지방분권TF 연대회의 운영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대응전략 마련 및 지방분권 강화 촉구 ?서울시의회 지방분권 아카데미 운영 ?국회, 행정안전부 등 관련기관 동향 파악 ?시민 공감대형성 설명회 및 자료 등 기획?제작 ?지방분권 관련 토론·공청·좌담회 개최 - 총5명(+5) 임기제5급 1(+1) 임기제6급 1(+1) 임기제7급 2(+2) 행정7급 1(+1) 2. 언론홍보실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지방분권 등 의회 현안메시지의 중요성 대두 및 현장중심 의정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인사말씀, 기고문 등 자료 작성 업무량 대폭 증가 - 지방분권 개헌 이슈 등 의정 주요 메시지 방향 설정 및 작성을 총괄할 전문 인력 확보 - 의장단의 의정활동이 증가에 따라 인사말씀 등 자료작성 건수가 ’14년 대비 291.8% 증가(’17년 기준)로 원활한 지원 미흡 ※ 최근 4년간 인사말씀, 기고문 등 자료작성 건수 (단위:건) 구 분 2014 2015 2016 2017 인사말씀 등 자료작성 147 270 302 576 ? 의회보 발간 이후 발행면수, 콘텐츠 질적?양적 규모 확대 등 업무량의 증가 및 시민과의 소통 강화에 따라 의회보 기획?제작 총괄 인력 필요 - 지방의회법 발의, 정책보좌관 도입 등 시민들의 지방의회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의회보의 기획 및 편집을 총괄할 전문인력 확보 필요 - 또한, ’93년 의회보 발간 이후 발행면수, 발행규모 등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업무량 대폭 증가 ※ 의회보 발행면수 ’13년 평균 107면 → ’17년 평균 165면 (54.2% 증) ? 제10대 의회 개원에 따른 홈페이지 개편 등 홈페이지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전산분야 인력 부족 - 제10대 의회 개원에 따른 홈페이지 개편과 시의회 메인 홈페이지 등 총 125개 홈페이지 관리 등 지속적인 업무량 증가에 따른 운영 지원인력 확보 - ’17.2월 서비스를 시작한 시의회 영상 통합자료관(아카이브)에 대한 전담 운영인력 확보 필요 ? 증가하는 촬영지원 요구에 대한 원활한 지원 부족 - 의원들의 다양한 의정활동 촬영지원 요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운영인력 부족으로 원활한 지원 미흡 - 상임위 행사 촬영 및 공청회·토론회 개최 시 운영인력 부족 선택적 촬영 진행 ※ 최근 4년간 동사진 촬영 현황 (단위:건) 구 분 2014 2015 2016 2017 동사진 촬영 건수 231 488 555 620 ? 영상물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 강화에 따른 기획사업 확대 - 최근 3년간 지속적인 영상물 홍보 및 운영을 위한 예산 확대 편성 (’16년 대비 ’17년 21.21% 증액, ’18년 19.17% 증액) - 시민 소통 강화를 위한 활발한 미디어 활용 전략 개발?추진 필요 ※ 최근 3년간 영상미디어팀 예산 현황 (단위:천원) 예산과목 2016 (A) 2017 (B) 2018 (C) 2016년 대비 증감 (B-A) (B-A) 100/A 증감 (C-A) (C-A) 100/A 총계 2,395,860 2,804,100 2,760,609 408,240 17.04% 364,749 15.22% 홈페이지 운영 201,954 144,854 146,147 홈페이지 개편, 컨텐츠 개선 및 유지관리 의정활동 홍보 및 광고 495,460 2,174,145 2,043,378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교통방송 연계 사업 의회 홍보 촬영장비 관리 412,509 185,301 148,945 본회의장 생방송 송출 및 의정활동 홍보 촬영을 위한 장비 운영 및 전광판시스템 운영 의정활동 영상 홍보몰 제작 228,000 299,800 357,780 의정 홍보영상물 제작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908,557 0 64,359 - ’16년 구축 - ’17년 하자보증, ’18년 유상유지보수 의회 청사 시설개선 149,380 0 0 - 전광판 구축 ?? 증원 세부내용 ? 정원 조정 : +5명, △3명 - 6급이하 증원 : +5명(전산 7급 +1, 임기제6급 +2, 임기제7급 +1, 임기제8급 +1) ?임기제6급(스피치라이트요원, 의회보편집요원), 임기제7급(영상촬영제작요원), 임기제8급영상촬영제작요원 - 6급이하 감원 : △3명(임기제7급 △2, 임기제9급 △1) ?임기제7급(스피치라이트요원, 의회보편집요원), 임기제9급(영상촬영제작요원), ? 언론홍보실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전문 경력관 임기제 소계 4급 5급 6급 7급 소계 나군 소계 5급 6급 7급 8급 9급 조정전 26 11 1 2 4 4 2 2 13 1 1 7 3 1 조정후 28 12 1 2 4 5 2 2 14 1 3 6 4 0 과부족 +2 +1 - - - +1 - - +1 - +2 △1 +1 △1 ? 업무내용 구 분 업무내용 1 임기제 6급 (스피치라이트요원) - 의정 주요메시지 방향설정 및 작성 총괄 - 의장 인사말씀, 인터뷰 참고자료, 기고문 등 자료 작성 - 시의회 보도자료 작성 지원 대변인?부대변인 지원 업무 및 자료작성 의정활동 관련 여론 및 자료수집 등 2 임기제 6급 (의회보편집요원) - 「서울의회」 기획 및 발행 업무 총괄 - 「서울의회」 신규 콘텐츠 발굴 및 관리 - 「서울의회」 시민명예기자 운영 - 「서울의회」 책자 및 자료(CD 등) 통합 보존 관리 기타 홍보책자 발간 관련 지원 등 3 전산 7급 - 시의회 홈페이지 개편 및 콘텐츠 관리지원 지원 - 의원별 영상DB 구축, 사이버 홍보관 운영 - 홍보영상 등록 및 관리 홈페이지 문자서비스 운영 및 관리 시의회 영상 통합자료관(아카이브) 유지관리 - 메인, 상임위, 의원 홈페이지 등 125개 홈페이지 유지관리 지원 등 4 임기제 7급 (영상제작촬영요원) 방송사 협력 프로그램 기획 및 지원 - 본회의 생방송 촬영 및 HD방송장비 운영?관리 공청회 및 토론회, 상임위원회 현장방문 촬영 지원 - 촬영물의 보존, 관리 등 DB구축 및 활용 - 의회 전광판 및 아카이브시스템, 사이버 홍보관 관리운영 - 뉴미디어 활용 전략 개발?추진 등 5 임기제 8급 (영상제작촬영요원) 본회의 생방송 촬영 지원 및 수화방송 운영 회기별 의정포커스 제작지원 시의회 관련 행사 동영상 촬영 및 편집 의정활동 영상 자료 편집 및 관리 프롬프트 운영·관리 등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26명 28명(+2) 과 장 ?언론홍보실 업무 총괄 4급 1 변동없음 언론팀 ?기자회견, 각종 행사 및 간담회 등 시의회 대언론 관련 업무 ?언론보도 분석?전파 및 언론매체 광고 계획 수립?추진 ?보도자료 제공, 언론사 취재 지원 및 기자실 운영 ?예산?결산, 회계, 성과관리 ?의장단 연설문, 축사, 각종 메시지 등 인사말씀 작성 총7명 행정5급(팀장) 1명 행정6급 2명 행정7급 2명 임기제7급 2명 총7명 행정5급(팀장) 1명 행정6급 2명 행정7급 2명 임기제6급 1명(+1) 임기제7급 1명(△1) 홍보팀 ?「서울의회」 발행에 관한 사항 ?청사외벽게시판, 상임위게시판 등 홍보 ?시민여론조사, 의정모니터, SNS 홍보 및 모니터링 서비스 운영 ?의정백서, 포토백서 등 제작 ?의회 홍보책자 제작, 편집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총8명 행정5급(팀장) 1명 행정6급 1명 행정7급 1명 임기제6급 1명 임기제7급 3명 임기제8급 1명 총8명 행정5급(팀장) 1명 행정6급 1명 행정7급 1명 임기제6급 2명(+1) 임기제7급 2명(△1) 임기제8급 1명 영상미디어팀 ?인터넷 방송 체계 구축 및 시행 ?서울시의회 관련 홍보영상물 기획제작 ?의회 홈페이지 운영 및 관리 ?의정활동 사항 생방송 제작 및 송출 ?방송 홍보 및 방송사 협력사업 기획?시행 ?의회 관련 정사진 촬영 및 자료관리 ?영상사진 통합자료관시스템 구축 총10명 임기제5급(팀장) 1명 행정7급 1명 전산6급 1명 전문경력관(나군)2명 임기제7급 2명 임기제8급 2명 임기제9급 1명 총12명(+2) 임기제5급(팀장) 1명 행정7급 1명 전산6급 2명(+1) 전문경력관(나군) 2명 임기제7급 3명(+1) 임기제8급 3명(+1) 임기제9급 0명(△1) 3. 의사담당관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제10대 의원의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ONE-STOP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사업이 ‘17~ ’20년까지 4개년 사업으로 추진 중으로 시스템 구축, 고도화, 운영 및 활성화 업무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실정임 1단계 (’17.12 ~ ’18.6) 2단계 (’18.1 ~ ’18.12.) 3단계 (’19 ~ ’20년) ONE-STOP네트워크 구축 의정자료 전자유통 시스템 구축 입법?입안지원, 의안시스템 구축 ?TF제안 24개 서비스 ?통합로그인, 모바일 접근 ?검색개선, 맞춤형서비스 ?의원요구자료?행정사무감사자료 요구 및 제출 자동화 ?검색엔진 업그레이드 ?입법자문 및 답변 자동화 ?의안작성?의원서명, 의안등록 및 이송 자동화 250백만원 1,034백만원 970백만원 ※ 추진현황 (‘18.7월말 현재) - ONE-STOP 네트워크 1단계(의정플러스+) 구축 완료 및 운영 - ONE-STOP 네트워크 2단계 사업 추진 중 - ONE-STOP 네트워크 3단계 및 1단계 고도화 사업 2019년 예산 편성 중 ? ONE-STOP 네트워크 구축 신규 사업을 기존 의정정보시스템 관리 인력이 동시에 추진하고 있어 업무가 과중되는 상황임 - 정보시스템 운영 속성상 변화하는 업무에 맞춰 지속적으로 도출되는 요구사항이 있어 개선 업무도 상존함 ? 정보환경의 변화와 발전에 맞춰 의회 정보인프라 규모가 확대되고 신규 솔루션이 도입되고 있어 관리?운영 인력의 업무가 과중되고 있는 상황임 - 주전산실 및 부대장비, 서버 및 통신장비 관리, 다기능사무기기 및 SW보급, 본회의장 및 상임위회의장 전산장비 관리, 정보보안 등 제반업무를 7급 1명이 수행 중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35명 → 38명(+3명) - 6급이하 : 전산6급 +2, 전산7급 +1 ※ 현재 “정원 외”로 전산직 직원 1명 근무 중 ? 의사담당관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전문 경력관 임기제 관리 운영직 소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소계 나군 이하 소계 6급 7급 8급 소계 7급 이하 조정전 43 35 1 4 8 14 5 3 2 2 2 1 - 1 4 4 조정후 46 38 1 4 10 15 5 3 2 2 2 1 - 1 4 4 과부족 +3 +3 - - +2 +1 - - - - - - - - ? 업무내용 구 분 업무내용 전산6급 ?ONE-STOP 네트워크 3단계 사업 추진 ?시의회 주전산실 관리 및 정보시스템 자원 할당 전산6급 ?ONE-STOP 네트워크 2단계 구축 및 운영 ?상임위원회(12개 회의실) 회의영상 중계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본회의?상임위원회 회의 인터넷 중계 관리 ?의원 영상자료 제공 전산7급 ?본회의장, 상임위원회 회의장 전산장비 운영 및 유지관리 ?의원 및 직원 다기능사무기기 보급 및 활용지원 - PC, 모니터, 프린터, 태블릿, 노트북 보급 지원 ?의원 상용SW 보급 및 활용지원 ?전산물품, 소모품 관리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43명 46명(+3) 과 장 ??의사담당관 업무 총괄 4급 1 변동없음 의사팀 ?의사운영계획 수립 조정, 본회의 의사진행 보좌 ?전자회의 D/B 관리 및 운영, 인사청문·증인출석에 관한 사항 ?청소년의회교실 및 민주시민 아카데미 운영 ?본회의장 방청?참관 프로그램 운영 ?주요업무계획, 예산?회계 등에 관한 사항 총9명 행정5급(팀장) 1 행정6급 2 행정7급 4 임기제6급 1 임기제8급 1 변동없음 의안팀 ?의안의 접수?회부 및 배부, 의결의안 이송 ?청원의 접수?회부 및 처리결과 통보 ?의원요구자료 및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 처리 ?각종 의안자료 전산관리에 관한 사항 총5명 행정5급(팀장) 1 행정6급 2 관리운영(워드)8급 1 전문경력 나군 1 변동없음 의정 정보화팀 ?의정정보화 주요 업무계획 수립 및 시행 ?전자회의 등 의정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의정활동지원 ONE-STOP 네트워크 1,2,3단계 구축 ?본회의장, 위원회 회의장 전산장비 운영?관리 ?상임위원회 회의영상 중계 운영 관리 ?다기능사무기기(PC, 노트북 등) 보급?관리 ?의회 주전산실 및 장비 운영?관리 총6명 행정5급 1 전산6급 1 전산7급 2 관리운영 7급 1 관리운영 8급 1 총9명(+3) 행정5급 1 전산6급 3(+2) 전산7급 3(+1) 관리운영 7급 1 관리운영 8급 1 기록팀 ?정례회?임시회 본회의 및 위원회 속기업무 수행 ?매회기별 속기 번문 ?전자회의록 작성?등록 관리 ?회의록 발간 (편집?교정, 인쇄, CD제작 등) 총22명 행정5급 1 행정7급 1 속기6급 3 속기7급 7 속기8급 5 속기9급 3 관리운영(워드)8급 1 전문경력 다군 1 변동없음 4. 시민권익담당관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서울시의회 접수민원 중 도시계획분야 민원비중이 가장 높음 - 2017년 : 461건 중 99건(21.5%)으로 1위 - 2016년 : 446건 중 93건(20.9%)으로 1위 - 2015년 : 369건 중 104건(28.2%)으로 1위 ? 도시계획분야는 관련법령 및 제도가 복잡?다양하고, 전문적인 용어가 많아 일반행정직 공무원의 경우 민원응대에 어려움이 있음 ? 도시계획분야의 의원민원 처리 시에도 의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도 관련분야(토목) 직원이 충원 필요 ※ 민원 현황(2017년 기준) (단위 : 건) 계 행정자치 기획경제 환경 수자원 문화 체육 관광 보건 복지 도시 안전 건설 도시 계획 관리 교통 교육 예산결산 시의회 기타 461 19 24 26 12 32 25 99 79 48 1 27 69 100% 4.1% 5.2% 5.6% 2.6% 6.9% 5.4% 21.5% 17.1% 10.4% 0.2% 5.9% 15.1%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10명 → 11명(+1명) - 6급이하 : 토목6급 +1 ? 업무내용 - 도시계획분야 등 기술분야 고충민원상담 및 현장조사 - 의원민원 현장조사 ? 시민권익담당관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소계 4급 5급 6급 7급 8급 소계 4급 5급 6급 7급 조정전 10 9 1 1 5 2 1 1 조정후 11 10 1 1 6 2 1 1 과부족 +1 - - - +1 - - -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10명 11명 과 장 ??시민권익담당관 업무 총괄 행정4급 1 변동없음 민원행정팀 ??민원서비스 지원 추진계획 수립 ??민원처리 관련법령 등 관리 ??민원해소자문단 구성 및 운영 ??권역별 민원현장서비스 발굴 및 기획 ??인사, 의회, 예산, 회계, 보수 등 ??민원현장보고서 발간 ??민원사무편람 등 매뉴얼 작성 총4명 행정5급 1 행정6급 2 행정7급 1 변동없음 민원관리팀 ??의원민원관리, 민원관리카드 작성 및 운영 ??의원민원 관련 현장조사 실시 ??일반 및 고충민원 상담 및 민원현장 조사 ??도시계획분야 고충민원 상담 및 민원현장 조사 ??의회신문고 민원처리 및 통계 등 ??의회신문고 민원처리 및 현장방문 ??시민생활 상담 등 ??의회신문고 기능개선 및 관리 총5명 임기제행정5급 1 행정6급 3 행정7급 1 총6명 임기제행정5급 1 행정6급 3 행정7급 1 토목6급 1 (+1) 5. 예산정책담당관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서울시 및 교육청의 비용추계, 예산안 분석, 결산분석, 시책사업분석, 기획분석, 조사분석 등 체계적이고 정확한 자료조사와 심도있는 분석을 위해 상임위원회 별 1인 담당체계 필요 - 현재 사업평가팀 1명이 2개 상임위(도시안전건설, 도시계획관리)를 담당하고 있어 업무량이 과중되고 있음 - 또한 비용추계시스템 도입(’16.11월) 이후 비용추계 요청건수가 대폭 증가하고, 제10대 개원에 따른 공청회 및 토론회 개최 지원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인력보강이 필요함 ? 상임위원회별 1인 담당제 시행과 별도로 22개의 투자?출연기관의 재정분석을 위한 별도의 전문 분석가 필요 - 현재 각 상임위 담당이 소관 투자?출연기관 사업까지 포괄하고 있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업파악과 재정분석이 어려움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14명 → 16명(+2명) - 6급이하 : 임기제 7급 +2 ? 업무내용 - 소관 상임위 비용추계, 예산안 분석, 결산분석, 시책사업분석, 기획분석, 조사분석 등 - 공사?공단(5개), 출자?출연(17개) 기관에 대한 예산안?결산분석, 주요사업분석, 통합재정(부채) 등 예산 및 재정 관련 경영분석 ? 예산정책담당관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소계 5급 6급 7급 8급 소계 4급 5급 6급 7급 조정전 14 7 1 3 3 7 1 2 4 - 조정후 16 7 1 3 3 9 1 2 4 2 과부족 +2 - - - - +2 - - - +2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14명 16명(+2) 과 장 예산정책담당관 업무 총괄 임기제4급 1명 변동없음 예산분석팀 1. 소관 상임위원회(운영, 문화체육관광, 환경수자원) ○ 예산안?결산 주요사업 및 주요시책사업 분석 ○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사항 ○ 예산?재정관련 제도?정책 현안분석(기획 및 조사분석) 2.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안?결산 분석 총괄 3.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토론회 개최 총괄 4. 시민의견 청취를 위한 공청회 및 토론회 등의 운영 지원 5. 예산과 정책, 예산?지방재정연구동향 작성 총괄 6. 주요업무계획, 조직, 인사 등 일반서무 및 예산회계 총괄 총5명 행정5급 1 행정6급 2 세무6급 1 행정7급 1 변동없음 정책조사팀 1. 소관 상임위원회(기획경제, 보건복지, 교통) ○ 예산안?결산 주요사업 및 주요시책사업 분석 ○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사항 ○ 예산?재정관련 제도?정책 현안분석(기획 및 조사분석) 2. 서울시 및 교육청 주요시책사업 분석 총괄 3. 예산?재정관련 제도?정책 현안분석 총괄 4. 서울시예산안?결산 총괄분석, 중기지방재정계획 분석 5. 서울시 산하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 분석 6. 통합재정수지 및 채무현황 분석 총4명 임기5급 1 사회6급 1 임기6급 2 총5명(+1) 임기5급 1 사회6급 1 임기6급 2 임기7급 1 (+1) 사업평가팀 1. 소관 상임위원회 (행정자치, 도시안전건설, 도시계획관리, 교육) ○ 예산안?결산 주요사업 및 주요시책사업 분석 ○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사항 ○ 예산?재정관련 제도?정책 현안분석(기획 및 조사분석) 2. 의안의 비용추계 총괄 및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3. 서울시 주요역점사업 분석 4. 교육청 예산안?결산 총괄분석 5. 서울시 기금운용계획 분석 6. 시민참여 예?결산 분석, 성인지 예?결산 분석 총4명 임기5급 1 임기6급 2 행정7급 1 총5명(+1) 임기5급 1 임기6급 2 행정7급 1 임기7급 1 (+1) 참고자료 1. 의안비용추계정보시스템 구축 전후 비용추계 현황 비교 (2018.6.30.기준) 구 분 비용추계 건수 비용추계 평균 소요일수 총건수 매월 시스템 구축 전 (2015. 1∼ 2016.10) 289건 13.1건 7.3일(건당) 시스템 구축 후 (2016.11∼2018.6) 576건 28.8건 4.4일(건당) 2. 상임위원회별 업무분석 현황 (단위:건수) 구 분 운영 행정 기획 환경 문화 복지 안전/ 도시계획 교통 교육 합계 1인 평균 기준일자 비용추계 (누계) 48 137 102 63 70 139 182 70 59 870 97 ‘18.7월 결산분석 0 5 3 3 3 3 4 3 3 27 3 ‘18.6월 예산분석 0 5 4 4 4 4 6 4 4 35 4 ‘17.11월 시책분석 0 9 9 9 9 9 14 9 9 77 9 ‘17.10월 기획분석 0 2 2 2 2 2 2 2 2 2 2 ‘18.7월 조사분석 0 0 0 1 0 1 0 4 0 6 1 ‘18.7월 6. 행정자치전문위원실 정원 조정 ?? 필 요 성 ?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기관 13개(출연기관 포함)로 타 전문위원실에 비해 월등히 많아, 이로 인한 입법 지원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음. ? 특히, 행정자치위원회 소관 재무국의 세제 및 세무 분야는 전문성이 필요하므로, 전문성을 갖추 세무직 공무원의 정원 증가가 필요 (현재, 2017. 9. 1부터 세무직 공무원 지원 근무 중).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10명 → 11명(+1명) - 6급이하 : 세무6급 +1 ※ 현재 “정원 외”로 세무6급 1명 지원근무 중 ? 업무내용 - 소관부서 · 재무국, 비상기획관,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소관부서별 각종 자료수집?분석 및 작성, 제공 · 조례안, 예산안, 청원 등 각종 안건 검토 및 심사보고 · 정책제안 및 현안사항에 대한 분석 지원 · 질의 및 의원발의 등 안건 작성 보좌 · 의정관련 원고기고 · 공청회?세미나?토론회 등 관련자료 분석?지원 - 공유재산관리계획안 검토 및 심사보고 등 관련 경영분석 ? 행정자치전문위원실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직 소계 5급 6급 7급 소계 4급 5급 6급 7급 소계 7급 이하 조정전 10 4 1 1 2 5 1 1 2 1 1 1 조정후 11 5 1 2 2 5 1 1 2 1 1 1 과부족 +1 +1 - +1 - - - - - - - -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 전 조정 후 계 10명 11명(+1) 수석전문위원 ??행정자치전문위원실 업무 총괄 임기4급 1 변동없음 전문위원 ??조례안?예산?결산안?청원 등 안건에 관한 자료 수집 · 분석 및 검토보고서 작성에 관한사항 ?? 위원회(특별) 질의자료 수집?분석 등 ?? 행정사무감사?조사활동 자료분석 ?? 토론회?공청회?세미나 발표자료 분석 등 ?? 의원요구자료 접수?취합 및 작성 ?? 시정질문에 필요한 참고자료의 수집, 분석 총4명 임기5급 1 임기6급 2 임기7급 1 총5명(+1) 임기5급 1 세무6급 1(+1) 임기6급 2 임기7급 1 의사지원팀 ??위원회 행정업무 지원 ??위원회 의사 진행 지원 (의사일정, 회의시나리오 등) ??위원회 소속 위원의 고약 및 민원관리 ??현장시찰 관련 자료 준비 및 운영 ??위원회 해외연수, 토론회, 공청회 지원 ??의원 요구자료 통계 작성 ??인사, 예산, 회계, 교육, 복무 관련 사항 등 총5명 행정5급 1 행정6급 1 행정7급 2 관리운영직 1 변동없음 7. 보건복지전문위원실 정원 조정 ?? 필 요 성 ? 매년 복지 관련 예산이 2010년 4조원에서 2018년 9조 8천억원대로 증가하고 있으며, 구사회적 위험과 신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 수요 및 공급 체계가 날로 복잡해지고 있음. ? 이에 대해 중립적·전문적·과학적 시각으로 집행부와 산하기관의 광범위한 (일반복지, 여성 및 아동, 보건의료 등) 복지행정을 검토하고 비판하며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전문가 배치가 절실한 상황임. ? 더욱이 집행부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사업, 케어커뮤티니사업, 1인 가구 지원대책, 지체 및 정신장애인 탈시설화 및 아동친화 도시 형성 등 새로운 유형의 사업 계획을 추진 중에 있는 바, 이에 대한 선제적인 의회 차원의 견제 및 감시·감독 역량 강화를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 충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간에 형성되어 있는 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안이라고 하겠음.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10명 → 11명(+1명) - 6급이하 : 임기제6급 +1 ※ 현재 “정원 외”로 사회복지직 직원 1명 근무 중 ? 업무내용 - 조례안?예산?결산안?청원 등 안건에 관한 자료 수집 · 분석 및 검토보고서 작성에 관한사항 - 위원회(특별) 질의자료 수집?분석 등 - 행정사무감사?조사활동 자료분석 - 토론회?공청회?세미나 발표자료 분석 등 - 의원요구자료 접수?취합 및 작성 등 ? 보건복지전문위원실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직 소계 5급 6급 7급 이하 소계 4급 5급 6급 7급 소계 7급 이하 조정전 10 4 1 1 2 5 1 1 2 1 1 1 조정후 11 4 1 1 2 6 1 1 3 1 1 1 과부족 +1 - - - - +1 - - +1 - - -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 전 조정 후 계 10명 11명(+1) 수석전문위원 ??보건복지전문위원실 지휘 감독 및 업무 총괄 ??각종 안건 검토 임기4급 1 변동없음 전문위원팀 ??조례안?예산?결산안?청원 등 안건에 관한 자료 수집 · 분석 및 검토보고서 작성에 관한사항 ?? 위원회(특별) 질의자료 수집?분석 등 ?? 행정사무감사?조사활동 자료분석 ?? 토론회?공청회?세미나 발표자료 분석 등 ?? 의원요구자료 접수?취합 및 작성 ?? 시정질문에 필요한 참고자료의 수집, 분석 총4명 임기5급 1 임기6급 2 임기7급 1 총5명(+1) 임기5급 1 임기6급 3(+1) 임기7급 1 의사지원팀 ??위원회 행정업무 지원 ??위원회 의사 진행 지원 (의사일정, 회의시나리오 등) ??위원회 소속 위원의 고약 및 민원관리 ??현장시찰 관련 자료 준비 및 운영 ??위원회 해외연수, 토론회, 공청회 지원 ??의원 요구자료 통계 작성 ??인사, 예산, 회계, 교육, 복무 관련 사항 등 총5명 행정5급 1 행정6급 1 행정7급 1 행정8급 1 관리운영직 1 변동없음 8. 교육전문위원실 정원 조정 ?? 필 요 성 ? 타 상임위원회 대비 다양한 소관부서와 그에 따른 방대한 양의 업무량 및 민원 발생으로 인한 업무 과부화 해소 - 소관기관 : 서울시교육청 본청, 11개 교육지원청, 8개 직속기관, 4개 평생학습관, 17개 도서관, 1,300개의 초?중?고등학교, 900개의 유치원 등 - 소관기관 예산 : ’18년도 약 9조 8,855억원으로, ’19년도에는 약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현 의안심사지원팀 내 입법조사관을 2개의 계선조직(예산 및 교육사업 부문 / 결산 및 시설사업 부문)으로 이원화함으로써 담당업무의 명확화 및 전문성 강화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10명 → 11명(+1명) - 6급이하 : 임기제7급 +1 ? 업무내용 - 각종 의안 검토 및 입법지원 - 의정활동 지원관련 조사 및 연구 - 기타 의원지시사항 처리 ? 교육전문위원실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직 소계 5급 6급 7급 이하 소계 4급 5급 6급 7급 소계 7급 이하 조정전 10 4 1 1 2 5 1 1 2 1 1 1 조정후 11 4 1 1 2 6 1 1 2 2 1 1 과부족 +1 - - - - +1 - - - +1 - -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전 조정후 계 10명 11명(+1) 수석전문위원 ??교육전문위원실 업무 총괄 임기제4급 1 변동없음 의사지원팀 ??의사일정 및 간담회 관련 ??세미나, 현장시찰 및 해외비교시찰 관련 ??회계·재무업무 관련 ??기타 의정담당관 및 의사담당관에 관한 사항 등 총5명 행정5급 1 행정6급 1 행정7급 2 사무운영7급 1 변동없음 전문위원팀 ??조례안, 예산안, 청원 등 각종 의안 검토보고 관련 ??의원발의 안건 관련 ??정책제안, 현안사항 및 장단기 정책분석 관련 ??기자설명회 및 보도자료 작성 등 총4명 임기제5급 1 임기제6급 2 임기제7급 1 총5명(+1) 임기제5급 1 임기제6급 2 임기제7급 2(+1) 교육지원팀 (교육청 소속) ??의정모니터링 등 민원 업무 관련 ??토론회 및 공청회 업무 관련 ??시교육청 주관행사 업무 관련 ??소관 기관 관련 심의위원 추천 ??언론보도사항 분석 및 의회보 작성 등 총3명 교육행정5급 1명 교육행정6급 2명 변동없음 9. 예결특위전문위원실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재정심사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 - ‘10년 31조 2,879억원 → ’18년 43조 663억원(증가율 37.6%) - 예산?결산 관련 검토 및 신규사업 파악 등 상시적 업무 수요 증가 ? 긴급 추경 등으로 예결위 심사회기 및 안건 등 증가 연 도 내 용 회기수 안건수 제출~의결 기간 2010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2 7 80 2011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7 78 2012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2 7 89 2013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7 93 2014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추경안 등 3 12 99 2015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메르스) 등 3 13 96 2016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누리과정) 등 4 18 100 2017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기금, 긴급 추경안(일자리) 등 4 18 100 ? 실국별 업무보고, 사전보고회 등 예결위 의정활동 다양화 및 증가 연 도 예결산 심사 예결위 의정활동 다양화 및 증가(예산?결산 심사 이외) 2010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1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2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예결위 구성(10월), 세미나(11월) 등 2013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세미나(11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4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세미나(11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5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9월), 실국별 업무보고(10월), 예결위 세미나(6월, 10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등 2016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위원장 주관 토론회(9월), 실국별 업무보고(10월), 예산분석 토론회(11월), 예결위 세미나(11월) 등 2017년 서울시 및 교육청 예산?결산 등 결산분석 토론회(6월), 예결위 구성(8월), 예결위원장 선출(9월) 예결위 세미나(10.23~24), 예산안 사전보고회(11.8) 예산분석 토론회(11월), 사전계수회의(11.29) ? 예결전문위원실 예산검토 직원들의 과중한 업무부담 완화 시급 - 예결전문위원 등의 ‘17년 월평균 시간외근무시간이 서울시 평균보다 10.6시간 많음. - 예결산 준비·심사 기간 중 자료 분석·검토·정리 등으로 심야 및 철야 근무 빈번 구 분 시간외 근무시간 예결전문위원실 평균(B) (전문위원 1명, 입법조사관 2명) 서울시 평균(A) 차 이(A-B) 2017년 (월평균) 51.5 40.9 10.6 ??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7명 → 9명(+2명) - 6급 이상 : 임기제6급 +2 ○ 업무내용 - 세출과 세입, 기금과 재무제표 관련 업무를 전담하여 분석 및 검토 전문화 현행 증 원 시 직급 주요업무 직급 주요업무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입?세출 예산 및 결산 (시장직속, 제1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 (시장직속, 제1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입 예산 및 결산 분석, 서울시 재무제표 분석 임기제 7급 서울시 세입세출 예산 및 결산 (제2부시장 산하) 임기제 6급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 (제2부시장 산하) 입기제 7급 서울시 기금(16개) 분석, 서울시 세출 예산 및 결산 분석(2부시장 산하) ? 예결특위전문위원실 정원조정 현황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직 소계 5급 6급 7급 이하 소계 4급 5급 6급 7급 소계 7급 이하 조정전 7 3 1 1 1 3 - 1 1 1 1 1 조정후 9 3 1 1 1 5 - 1 3 1 1 1 과부족 +2 - - - - +2 - - +2 - - - ?? 업무분장표 변동(안) 구 분 업무내용 정 원 조정 전 조정 후 계 7명 9명(+2) 전문위원팀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예산?결산?기금관련 의정활동 지원 - 서울시 예산?결산?기금관련 ? 검토보고서 및 심사보고서 작성 및 배포 ? 의원 요구자료 등 의정활동 지원 ? 예산?결산?기금심사 참고자료 발간 - 서울시교육청 예산 및 결산관련 ? 검토보고서 및 심사보고서 작성 및 배포 ? 의원 요구자료 등 의정활동 지원 ? 예산?결산심사 참고자료 발간 ?각종 인터뷰 및 보도자료 작성지원 등 총3명 임기5급 1 임기6급 1 임기7급 1 총5명(+2) 임기5급 1 임기6급 3(+2) 임기7급 1 의사지원팀 ?인사?목표 및 상시기록평가 관리, 의사일정 협의 및 의사진행<시나리오 작성> 사전준비 및 보좌 ?위원회 주관 세미나?간담회 등 준비 및 운영 ?예산?회계?교육?복지?복무 등 일반서무에 관한 사항 ?위원장실 및 전문위원실 사무환경 조성 및 유지관리 ?위원회관련 각종 기록물 관리 및 폐기 ?선택적 복지 및 급여?연말정산 업무지원 등 총4명 행정5급 1 행정6급 1 행정8급 1 관리운영직 1 변동없음 10. 의장 보좌인력 정원 조정 ?? 필 요 성 ? 지방분권 추진 등 현안사항 의사결정 정책보좌 기능 강화 필요 ?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추진을 위한 인력 보강 필요 ? 의원 공약사항 실현을 위한 의장실 기능 강화 필요 ? 각종 현안사항 및 민원사항 처리 등 기능 강화 ?? 의장 별정직 증원 세부내용 ? 정 원 : 6명 → 9명(+3명) - 별정4급 +1, 별정5급 +1, 별정8급 +1 ? 업무내용 - 의장 의정활동 정책보좌 및 수행 - 인사말씀 자료 및 기고문 등 작성 - 의정활동에 따른 정보나 자료수집 및 정리 - 일정관리, 각종 현안사항 및 민원사항 처리 등 ? 의장 별정직 정원조정 현황 구 분 별정직 계 4급 5급 7급 8급 조정전 6 1 3 1 1 조정후 9 2 4 1 2 과부족 +3 +1 +1 - +1 Ⅴ 개편 후 조직?인력현황 조직 개편안 : 1처장, 1실 5담당관(20팀), 11전문위원실 ? 1실 5담당관 19팀 → 1실 5담당관 20팀(+1팀) 사 무 처 장 의장 비서실장 ..입법정책자문관 언론홍보실 의정담당관 의사담당관 시민권익담당관 입법담당관 ㅣ 예산정책담당관 전 문 위 원 실 (11) 22팀 언론팀 홍보팀 영상미디어 팀 총무팀 의정지 원팀 교류협력팀 시설관리팀 의사팀 의안팀 의정정보화팀 기록팀 민원행정팀 민 원 관리 팀 입 법 정 책 팀 법 제 관 리 팀 지방분권지원팀 의 정 자 료팀 예산분석팀 정책조사팀 사업평가팀 인력현황 : 정원 321명(증 26, 감 3, 298명 → 321명) 구 분 계 일 반 직 임기제 관리운영 전 문 경 력 관 별 정 직 소계 3급 이상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소계 5급 이상 6급 7급 8급 9급 소계 6급 7급 이하 현행 298 174 1 4 25 56 63 22 3 89 28 31 21 8 1 22 2 20 4 9 조정후 321 181 1 4 25 60 66 22 3 102 29 38 26 9 0 22 2 20 4 12 증감 +23 +7 - - - +4 +3 - - +13 +1 +7 +5 +1 △1 - - - - - ? 정원 증원 : 26명 - 임기제5급(팀장) +1 - 임기제6급 +7, 임기제7급 +7, 임기제8급 +1 - 행정7급 +1, 전산6급 +2, 전산7급 +2, 세무6급 +1, 토목6급 +1 - 별정4급 +1, 별정5 +1, 별정8급 +1 ? 정원 감원 : 3명 - 임기제7급 △2(스피치라이트요원, 의회보편집요원) - 임기제9급 △1(영상촬영제작요원) 부서별 인력현황 부서명 구 분 계 일 반 직 임 기 제 관 리 운 영 전 문 경 력 관 별 정 직 소계 4급 이상 5급 6급 7급 8급 9급 소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의 정 담당관 현행 74 58 2 4 21 21 10 58 3 1 2 7 6 조정후 77 58 2 4 21 21 10 58 3 1 2 7 9 증감 3 - - - - - - - - - - - 3 입 법 담당관 현행 16 8 2 2 3 1 8 1 1 2 3 1 조정후 23 9 2 2 4 1 14 1 2 4 6 1 증감 +7 +1 - - +1 +6 - +1 +2 +3 - 언 론 홍보실 현행 26 11 1 2 4 4 13 1 1 7 3 1 2 조정후 28 12 1 2 4 5 14 1 3 6 4 0 2 증감 +2 +1 - - - +1 +1 - +2 △1 +1 △1 - 의 사 담당관 현행 43 35 1 4 8 14 5 3 2 1 1 4 2 조정후 46 38 1 4 10 15 5 3 2 1 1 4 2 증감 +3 +3 - - +2 +1 - - - - - 시민권익 담당관 현행 10 9 1 1 5 2 1 1 조정후 11 10 1 1 6 2 1 1 증감 +1 +1 - - +1 - - - 예 산 정 책 담당관 현행 14 7 1 3 3 7 1 2 4 - 조정후 16 7 1 3 3 9 1 2 4 2 증감 +2 - +2 - - - +2 행 정 자 치 현행 10 4 1 1 2 5 1 1 2 1 1 조정후 11 5 1 2 2 5 1 1 2 1 1 증감 +1 +1 - +1 - 보 건 복 지 현행 10 4 1 1 1 1 5 1 1 2 1 1 조정후 11 4 1 1 1 1 6 1 1 3 1 1 증감 +1 - - - - +1 - - +1 - - 교 육 현행 10 4 1 1 1 1 5 1 1 2 1 1 조정후 11 4 1 1 1 1 6 1 1 2 2 1 증감 +1 - - - - - +1 - - - +1 - 예 결 특 위 현행 7 3 1 1 1 3 - 1 1 1 1 조정후 9 3 1 1 1 5 - 1 3 1 1 증감 +2 - - - - +2 -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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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의회사무처 의정담당관
문서번호 의정담당관-6246 생산일자 2018-08-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병민 (3702-1249) 관리번호 D000003417929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인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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