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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교 정밀점검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908 결재일자 2018.8.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강연홍 박병연 08/03 김용제 협조 목동교 정밀점검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8. 08. 목동교 정밀점검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우리사업소에서 추진중에 있는 『목동교 외 6개소 정밀점검 용역』시행중 목동교(구교) 거더 처짐이 발견됨에 따라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용역개요 ? 용 역 명 : 목동교외 6개소 정밀점검 용역 ? 용역기간 : 2018.4.30. ~ 11.25 ? 용 역 사 : ㈜세안안전진단 대표 박기열 외 1개사 ? 과업책임자 : 박종성(토목특급기술자) ? 대상시설 : 목동교, 안양교, 선유교, 공단IC, 등촌지하차도, 국회앞지하차도, 작동터널 ▶ 목동교(구교) 현황 - 현 황 : 폭 20.4m(차도 16.4m, 보도 4.0m), 연장 240.0m - 준공년도 : 1968.10.1.(성능개선공사 준공 2017.8) - 구조형식 : PSCI Girder - 설계하중 : DB-24(기존 DB-18에서 성능개선공사를 통해 DB-24로 향상) - 기초형식 : 교대(말뚝기초), 교각(우물통기초) Ⅱ 자문회의 개최 1. 정밀점검용역 긴급 자문회의 개최 개요 ? 일 시 : 2018. 8. 2(목) 14:00 ~ 15:30 ? 장 소 : 강서도로사업소 2층 회의실 ? 안 건 : 목동교(구교) 거더처짐 및 균열 발생에 따른 안정성 검토 등 ? 참석자 : 10명 - 외부전문가 : 박훈규 이사(백산엔지니어링, 구조기술사) 안홍준 이사(영동 ENG, 토목시공기술사) - 공무원 : 강서도로사업소장, 도로보수과장, 시설보수과장, 담당자 - 용역사 : 과업책임자 박종성 외 2 - 기 타 : 목동교성능개선공사 현장소장 2. 자문회의 개최결과 주요 내용 ? 용역사 보고내용 - 금회 점검중 거더 처짐 현상이 발견되고 거더하면에 부분적으로 일부 균열 발생이 조사됨 - 2017년 목동교 구교 성능개선공사 당시 공사현장에서 거더처짐 현황이 보고되었으며 거더 균열발생 내용은 미 언급됨(거더 117개소중 91개소 처짐. 허용처짐이상 33개소) - 금번 정밀점검시 거더 측량결과 88개소에서 처짐이 발생되었으며 일부(S3~S7구간)구간에서 균열(폭 0.1~0.2mm, 약 23개소) 발생이 적출됨 - 2013년 진단시 구조해석중 유효프리스트레스를 80%이상으로 검토한 것은 교량의 공용년수(50년이상 경과)를 고려할 때 과한 것으로 보여지며 금번 측량결과 거더 처짐량은 11.0 ~ 73.0mm이고, 유효프리스트레스에 대한 재검증이 필요함 - 재하시험등 부분적인 점검으로는 교량의 정확한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무리가 있음 ⇒ 금회 거더처짐과 더불어 일부 구조적 균열의 형태를 보이는 횡방향 균열이 확인된 바, 중차량 통행에 따른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여부를 확인하기 재검토가 필요함 ? 자문위원 검토의견(박훈규 위원) - 현재 측정된 처짐 현상만으로는 PSC 거더의 PS력 손실과 안전성을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주요사항인 거더의 균열상태 조사가 중요함 - 용역수행시 상시활하중 또는 재하시험을 통하여 거더 균열폭 변동성, 복원성을 확인하여 균열발생에 따른 거더하중 상태 판단이 필요함 - 용역수행시 ‘13년 및 ’16년도 재하시험 및 처짐등 조사결과를 면밀히 비교하여 보고서 수록 필요 - 특히 교량안전을 위해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하다 판단되므로 보고서에 정밀안전진단 필요성 및 보수보강의 필요성 수록 요망 ? 자문위원 검토의견(안홍준 위원) - 처짐에 대한 조사는 합리적으로 조사된 것으로 생각되나 캠버량은 시공당시 여러조건에 의해 다양할 수 있으므로 캠버량에 의한 거더 평가는 큰의미가 없어 보임 - 거더 중앙부 휨 인장균열은 PSCI의 중대결함에 해당되는 손상으로 구조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재하시험을 포함한 구조적 평가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특히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여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가 필요함. ? 기타의견 - (성능개선공사 현장소장) 목동교 성능개선공사 시공시 거더조사 및 보강으로 인한 거더 절단면 상태확인시 철근 및 콘크리트가 양호한 상태로 확인되었음 - (시설보수과장) 현재 0.1~0.2mm의 미세한 거더균열이 발견된 상태이므로 용역사는 용역 준공전 거더처짐 재측량 및 균열부 진행사항 관찰(재확인) 등을 통해 급격한 균열증가시 발생되는 상황에 대비하고, 향후 정밀안전진단 수행시 정확한 진단을 위한 자료(거더구간의 측량 및 균열)를 작성하여 제출 요망 Ⅲ 검토 및 조치계획 1. 목동교(구교) 거더처짐에 따른 긴급자문회의 결과 현재 측정된 거더처짐은 지난 2017년도 공사중에 측정된 내용과 비교할때 처짐원인이 명확치 않은 상태임 2. 거더하부의 균열은 현재 23개소에서 폭 0.1~0.2mm로 발견되었으나 발생시기 등이 명확하지 않음 3. 용역사 조사결과 및 자문위원별 검토의견을 종합하고 시설물 안전을 위해 아래와 같이 조치하고자 합니다. ? 2019년도 정밀안전진단 실시 추진 - 교량안전과 예산 편성요청 및 기술심사담당관 타당성 검토의뢰 - 소요예산 : 약 150백만원 ? 용역사에 준공전까지 거더처짐 부분에 대한 추가 측량실시 및 균열발생 및 진행여부를 추가조사하여 제출토록 지시 Ⅳ 행정사항 1. 현재 용역사에 거더구간의 측량 및 균열진행여부 조사토록 지시 2. 2019년 정밀안전진단 소요예산 편성요청(서울시 교량안전과) 3. 외부전문가에 대하여는 관련 규정에 의거 자문수당 지급 - 2명(박훈규, 안홍준 위원) x 100,000원 = 200,000원 ▶ 위원 자문 수당 ? 지급금액 : 10만원(외부위원 1인 기준) ※ 관련근거 : ‘18~’19년 시설안전자문단 구성현황 통보(도로시설과-534호. ‘18.1.15) ? 예산과목 : 안전총괄본부 도로시설과, 도로시설관리, 도로시설물안전자문단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첨부 : 1) 자문위원 검토의견서 2부. 2) 참석자 서명부 및 현황사진 1부. 3) 용역사 보고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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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동교(구교) 실정보고_최종.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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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역설계서(목동교 정밀안전진단용역)(2).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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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석자서명부 및 현황사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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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교 정밀점검용역 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5908 생산일자 2018-08-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연홍 (2657-7971) 관리번호 D0000034166385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설치 > 도로시설물설치공사 > 도로시설물공사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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