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565 결재일자 2018.8.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소진아 08/03 김홍식 - 한강몽땅 여름축제 -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결과보고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목 차 Ⅰ. 행 사 개 요 1 Ⅱ. 행 사 결 과 1 Ⅲ. 세부 운영 결과 2 Ⅳ. 성 과 분 석 5 Ⅴ. 행 사 사 진 6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결과보고 ‘2018년 한강몽땅 여름축제’ 일환으로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행 사 개 요 □ 사 업 명 :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 일시장소 : ’18. 7.21.(토) 18시~23시 / 여의도 물빛무대 일대 □ 사 업 비 : 40백만원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 □ 운영방법 : 대행사 선정 운영 □ 주요내용 : 릴레이 거리공연, 사진전, 포토존운영, 거리문화캠페인 등 Ⅱ 행 사 결 과 □ 참여인원 : 총3,500명 [총 평] ?① 한강거리예술가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시민참여형 페스티벌’ ?② 버스킹 공연, 전시, 포토존, 캠페인, 이벤트 등이 융합된 축제 <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 Ⅲ 세부 운영 결과 □ 주요 프로그램 내용 ???○ 한강거리예술가들이 행사 기획 및 운영에 직접 참여 -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추진단(13명)을 구성하여, 행사 기획 단계부터 직접 참여하여, 함께 만들고 출연하는 시민참여형 프로젝트로 제작 · 오프라인 회의 : 4.18.(수), 6.11.(월)_2차례의 진행으로 행사 콘셉트 및 방향성 결정 · 온라인 회의 : 수시_축제관련 브레인스토밍 및 아이디어 회의, 회의내용 공유 등 ???○ 릴레이 버스킹존 운영 - 참 여 팀 : 총 21팀 · 한강거리예술가(19) : 동심프로젝트, 팬울림앙상블, 우아미 & 뵈뵈 오카향기, 사이시옷, Eternity Code 376, 아무르, 한키, 4KM, 뮤럽,CK밴드, 덱스크루, MADK, 클라우쏭, 벨라이트, 주노가, 매직유랑단, 220V 어쿠스틱, LWY뮤직, 최태준 · 축하공연팀(2) : 김나영, 조문근밴드 - 주요구성 : 매직·퍼포먼스존, 7080존, 어쿠스틱존, 포토존, 캐리커처 등 - 주요내용 : 별빛·물빛·달빛무대에서 총 21팀의 릴레이 공연(팀당 15~20분) - 행사 시간표 공연 시작시간 스테이지 별빛무대 물빛무대 달빛무대 18:00 동심프로젝트 클라우쏭 18:20 팬울림앙상블 벨라이트 18:40 우아미 & 뵈뵈 오카향기 주노가 19:00 사이시옷 매직유랑단 19:20 Eternity Code 376 CK밴드 19:40 아무르 220V 어쿠스틱 20:00 덱스크루 20:20 한키 LWY뮤직 20:40 4KM 21:00 MADK 21:20 뮤럽 최태준 21:40 김나영 (축하공연) 22:10 조문근밴드 (축하공연) ???○ 미술관과 연계한 그래피티 전시 ‘위대한 낙서전’ 운영 - 청담 K현대미술관과 연계하여 ‘위대한 낙서전’ 작품을 ‘버스킹 페스티벌’ 행사 장 내 전시하여, 시민들이 무료로 미술작품도 관람하고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을 수 있는 특별한 기회 제공 - 주요내용 : 사진전시회, 포토존 운영 · 총 7명 해외작가 참여(Crash, Jonone, M.Chat, Nickwalker, Obeygiant, Tanc, Zevs) · 총 20개 작품 전시(액자형 16개, 대형 포토존 2개 설치) <위대한 낙서전 작품 및 포토존 이미지> ???○ 야간 행사인 점을 집중 공략한 ‘포토존 및 감성 무대’ 설치·운영 - 여의도 물빛무대를 중심으로 좌우에 ‘소규모 감성 무대, 포토존’ 설치 · 타 행사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X배너·현수막 등을 사용하지 않고, 네온사인·칠판간판 등을 사용하여 감성적인 페스티벌 분위기 조성 · 티피텐트(5동), 타프(3동), 전시판넬(6개), 전시차량(2대), 감성캠핑소품, LED 및 줄전구 등 설치 <포토존 및 감성무대 설치 이미지> □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 홍보 : SNS(페이스북, 트위터 포스팅), 온라인 배너 등 ???○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100부), 리플릿(1만부), 칠판배너(9개), 포토존(2개) 등 ???○ 특수효과 시설물 : 감성 버스킹존 분위기 조성을 위한 ‘알전구·네온사인’ 등 설치 <행사 안내 리플릿> <행사 안내 네온사인> <행사 안내 포스터> □ 주요언론보도 : 약20여건 매 체 명 날 짜 보 도 내 용 보도이미지 연합뉴스 7.04(수) ‘달빛서커스,별빛소극장’ …한강몽땅여름축제 YTN 7.04(수) ‘한강몽땅여름제’20일 개막 …한강몽땅여름축제 세계일보 7.05(목) ‘한강서 잊지 못할 여름 추억을’…한강몽땅여름축제 TV조선 7.05(목) ‘2018한강몽땅여름축제’ …한강몽땅여름축제 연합뉴스TV 7.21(토) ‘가마솥 더위’한강서 녹여볼까…한강몽땅여름축제 개막 □ 예산 집행내역 (단위:원) 항 목 집 행 액 비 고 계 34,536,364 부가세 별도 1. 프로그램 운영 4,500,000 밴드, 가수팀, MC 섭외비용 등 2. 시스템 및 행사장 구성 15,600,000 음향시스템, 조명시스템, 행사장 조성 등 3. 제작 홍보비 3,800,000 홍보 포스터 및 리플릿 등 4. 행사현장운영 10,636,364 인건비, 운영비, 물품렌탈, 도시락, 등 Ⅳ 성 과 분 석 □ 잘 된 점 ???○ 기획단계부터 ‘한강거리예술가’들이 중심이 되어, 함께 축제 구성함 - 공연장소, 무대 셋팅, 분위기 조성, 라인업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여, 공연팀과 시민 모두가 원하는 축제를 만드는데 큰 기여함 ???○ 전시 및 포토존 별도로 구성으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공연 외 다양한 전시 및 감성 포토전 운영으로, 시민들이 행사를 즐기며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기회 제공 - 시민들이 포토존에서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면서, 행사장 현장홍보 및 내년도 행사 기대 등 온라인 홍보효과 증대 □ 미흡했던 점 / 개선사항 ???○ 폭염에 대비할 수 있는 개선대책 필요 - 올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행사운영시간인 18시~20시에는 관객이 매우 적었으며, 공연팀 또한 좋지 않은 컨디션으로 진행함 ? 향후 진행시 그늘이 있는 공간 확보 또는 공연시간 조정(20시 이후) 검토 ???○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매년 연결성 있는 콘셉트로 진행하는 방안 필요 - 내년도 행사 진행시에는 ‘한강거리예술가’ 선발이나 ‘한강 최고의 버스커 선발대회’ 등으로 해마다 동일한 콘셉트로 진행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Ⅴ 행 사 사 진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한강 버스킹 페스티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565 생산일자 2018-08-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소진아 (02-3780-0799) 관리번호 D000003416753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