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평탄성 불량 맨홀정비 개선사항 검토보고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 마련)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1635 결재일자 2018.8.3.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안전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신동호 김영호 박문희 하종현 08/03 김학진 협 조 평탄성 불량 맨홀정비 개선사항 검토보고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 마련) 2018. 8.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평탄성 불량 맨홀정비 개선사항 검토보고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 마련) ‘도로평탄성 향상을 위한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용역’ 결과로 제시된 시공품질 개선 내용에 따라「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을 개정하고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를 마련하여 평탄성 불량 맨홀정비에 적용코자 함 Ⅰ 맨홀관리 현황 ?? 맨홀현황(‘17.12.31.기준) (단위: 곳) 구 분 총 계 가 스 상수도 소화전 열공급 전 기 통 신 하수도 서울시 전 체 603,943 23,190 200,908 14,902 1,961 16,128 97,027 249,827 시 도 (차도) 87,540 3,959 29,840 1,100 420 5,725 21,764 24,732 ?? 도로관리책임 도로관리청 특별시도 구 도 일반도로 자동차전용도로 차 도 보 도 차 도 보 도 시 도로사업소 ○ 서울시설공단 ○ 자치구 ○ ○ ○ ?? 맨홀유지관리 ○ 맨홀 유지관리는 각 관리기관이 담당 ○ 맨홀 뚜껑면과 도로포장면이 10mm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의 맨홀정비(높이조정)는 도로관리청이 담당하며 비용은 관리기관이 부담 ○ 맨홀 정비시 도로의 평탄성 기준(3m직선자로 측정하여 가장 오목한 곳이 3mm미만)에 충족되도록 실시 Ⅱ 서울시 맨홀관리 지침 연혁 ?? ‘99. 05. : 「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제정 ?? ‘12. 12. : 「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1차) ?? ‘15. 05. : 「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2차) ?? ‘16. 07. : 「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3차) ※「도로상 작업구 설치 및 관리지침」제정(국토교통부, ‘15.09.01.) Ⅲ 현 황 ?? 맨홀정비 공법 현황 ○ 2013년 이전 : 일반공법 또는 신기술 공법에 의해 정비 -일반공법: 컷팅(사각컷팅), 높이조절(수평자 이용), 복구(일반몰탈, 아스콘) -신기술공법: 컷팅(원형컷팅), 높이조절(3축 일체식 조절장치), 복구(초속경몰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 ○ 2013년 이후 :「건설신기술 활용촉진에 관한 조례」개정으로 신기술공법선정 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선정된 공법만 적용하여 정비시행 - 신기술 장점: 주변 포장면 영향 최소, 평탄성 확보 용이 및 신속한 정비로 조기 교통 개방 - 서울시 신기술 선정 공법 현황(11개 공법 선정, 현재 8개 공법 적용발주)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공법 DSM (지식경제부지정) EPM(환경) DL(환경) OR-MC(교통) MST(환경) TPL-2(환경) QMR-2(환경) SM(건설) SMT(건설) BTT(환경) QMR(환경) ?? 맨홀정비 현황 ○ 맨홀정비 신공법별 자체 특별시방서(신기술 시방서)를 적용하여 시공함에 따라 재료 및 시공품질에 대한 성능차이 발생 ○ 맨홀정비 신공법으로 정비후 일부 재파손 발생 ○ 맨홀 정비 시 자재 미교체로 맨홀 틀과 뚜껑 면 사이 평탄성 불량 ○ 정비 현황사진 - 맨홀주변부 파손 - 맨홀평탄성 불량 Ⅳ 추진사항 <용역 추진> □ 개 요 ○ 용 역 명 : 도로 평탄성 향상을 위한 맨홀정비 신공법 시공품질 개선용역 ○ 용역기간 : ’17.8.22. ~ ’18.6.14. ○ 용 역 비 : ○ 주요내용 : 맨홀 보수공사 시공품질 실태 조사?분석 및 공용성 평가 시공품질 개선방안, 공통 시방서 제시 □ 진행사항 ○ ’17. 8.10. : 용역 계약 (8.22 착수) ○ ’17. 9. 7. : 착수보고 및 전문가 자문회의(1차) ○ ’17. 8. ~ 11. : 현장계측조사 및 코어채취, 시공현장 조사 ○ ’17.12.19./’18. 1.31.: 중간 보고회1차/2차 ○ ’17.12.~’18. 2.: 공용성평가(포장가속시험) ※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18. 4.18.: 전문가 자문회의(2차) ○ ’18. 4.27.~ 5.29.: 시공품질 개선안 사전설명 및 의견수렴 ○ ’18. 6.7./6.14.: 용역 최종 보고 / 용역 준공 ?? ‘18. 7. 4. ~ 7.19. : 맨홀 관리지침 개정 및 공통 시방서 마련에 대한 협의(기술심사담당관) ○ ‘18. 5. 3. 개정 고시된 ’서울특별시 전문시방서(SMCS) 및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하여 ‘공통 시방서’ 작성 ○ 표준 시방서 내용을 풀어쓴 현장활용서를 적극 활용하여 작성 Ⅴ 맨홀정비 품질향상을 위한 개선계획 ?? 용역 결과로 제시된 시공품질 개선내용등을 반영하여「서울시도로상맨홀정비및관리지침」을 개정하고 맨홀정비(맨홀인상)공통 시방서를 작성하여 맨홀정비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함 ① 서울시 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 【콘크리트 재료의 품질기준 개선】 ○ 가열(상온)아스팔트콘크리트 품질기준(공극률, 안정도등) 명시 ○ 시멘트콘크리트 압축강도 시간 및 강도기준 : 1시간 기준 10MPa 이상 ○ 시멘트콘크리트 응결시간 15분이내(조기강도 발현을 위한 표준배합 제시) ○ 신공법별 품질기준에 만족하는 배합설계 및 공사 시방서 보완 작성 ○ 시험 성적서 제출 의무화, 현장 재료시험 강화 - 시험성적서를 착공 7일전까지 제출, 현장재료로 제작된 공시체를 사용하여 300개소당 1회, 최소 연 2회 이상 품질시험 실시 【 현장 시공의 품질기준 개선 】 ○ 맨홀정비 보수범위폭 - 침하 및 파손등의 범위와 다짐장비 규격을 고려하여 맨홀틀로부터 최소 25㎝ 이상 확보 ○ 기존포장 절단깊이 및 굴착기준 - 맨홀 틀 이상 두께로 최소 12.5㎝ 이상 수직 절단 - 기존 높이조절벽돌은 반드시 제거 ○높이 조절 층 두께 확보 - 내구성 확보를 위하여 최소두께 5㎝ 이상 되도록 시공 - 최소두께 5㎝ 확보가 어려운 경우, 앵커볼트를 이용하여 맨홀구체 슬래브면 과 맨홀틀을 고정 ○재료의 온도관리 맟 양생, 교통개방 시간 - 택코트 : 살포 후 온풍기 등을 이용하여 10분이상 양생, 지촉 건조시험을 통해 양생 확인 -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 : 표면온도 40℃이하 확인 후 교통개방 - 시멘트 콘크리트 : 타설 후 30분이상 양생시간 확보 후 교통개방 -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은 포설시 150℃ 이상 유지 【 평탄성(시공단차) 측정】 ○ 표층은 도로의 평탄성 시방기준(3m직선자로 측정하여 가장 오목한 곳이 3mm미만)에 충족되도록 정밀시공 ② 서울시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 작성 ○ 도로관리청(도로사업소, 자치구 도로관리 부서) 및 맨홀관리기관 에서 발주하는 맨홀정비 공사 시행시에 활용 ○ 서울시「도로상 맨홀정비및관리지침」개정(안) 내용(콘크리트 재료 품질기준, 현장시공 품질기준, 평탄성 확보 기준)을 포함하여 하자담보기간내 맨홀 상태점검 기준, 시공 단계별 현장 체크목록 제시 ○ 현장 활용편의를 위해 서울시 전문시방서(SMCS) 코드번호를 인용 작성 ○ 맨홀 정비의 품질, 성능, 정밀도, 시공법등 공통 시방기준 마련 Ⅵ 기대효과 ○ 급속시공에 적합한 재료품질 기준 마련 ○ 현장 시공환경, 시공장비, 공사시간 등을 고려한 품질 개선방안 마련 ○ 재료 및 시공품질 향상을 통한 조기파손 방지, 평탄성 향상 기대 ○ 도로포장 재료 및 시공품질 기준을 반영한 공통시방서 마련으로 공법 종류와 관계없이 안정된 품질 확보에 기여 Ⅶ 향후계획 ○ ‘18.08. : 품질개선 사항 반영에 대한 간담회(신공법 각 업체) - 재료품질 및 시공품질(절단깊이 확보등) 개선사항 반영 요청등 협의 ○ ‘18.11. : 서울시 건설신기술 활용심의 위원회 상정 - 신기술 각 업체에서 반영한 품질개선 사항의 적정성등 ○ ‘18.12. : 맨홀정비 관리 지침, 공통 시방서 통보 및 이행 철저 당부 - 도로사업소 및 자치구, 각 맨홀관리기관 등에 통보 붙 임 : 1.「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안) 주요내용 2.「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안) 신구 대비표 3.「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개정(안) 4.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안) 주요내용 5.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안).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59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지침 개정안 주요내용.hwpx

    비공개 문서

  • 2.지침 개정안 대비표.hwpx

    비공개 문서

  • 3.도로상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안.hwpx

    비공개 문서

  • 4.공통 시방서 주요내용.hwpx

    비공개 문서

  • 5.맨홀정비 공사 공통시방서(안)(코드화).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평탄성 불량 맨홀정비 개선사항 검토보고 (맨홀정비 및 관리지침 개정, 맨홀정비 공통 시방서 마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11635 생산일자 2018-08-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동호 (02-2133-8162) 관리번호 D0000034168264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포장도로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