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정보시스템 웹기반 업무포털 운영기반 구축』 용역UPIS 사용자 요구사항 및 연계시스템 면담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계획과-11253 결재일자 2018.8.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수습사무관 지역계획팀장 도시계획과장 김수웅 전기현 08/02 양용택 협조 주무관 김신숙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웹기반 업무포털 운영기반 구축』 용역 UPIS 사용자 요구사항 및 연계시스템 면담조사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웹기반 업무포털 운영기반 구축 용역』 관련 UPIS 사용자 요구사항 및 연계시스템 면담조사 결과 보고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웹기반 업무포털 운영기반 구축 용역」과 관련하여 현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연계 시스템들의 개선을 위한 수행한 면담조사 결과를 보고드림 1 면담조사 개요 □ 일 자: 2018.7.5.(목)~2018.7.16.(월) □ 장 소: 서소문 2동3층 소회의실(클린업시스템실) 등 □ 대상자: 총 16명(연계시스템 담당자 6명, 시스템 사용자 10명) 구분 담당 업무 소속 직책 이름 연계 시스템 담당자 통합공간정보(SDW) 관리 공간정보담당관 공간정보지원팀 주무관 조현정 항공사진DB 관리 공간정보담당관 공간정보구축팀 주무관 최지혜 공간정보플랫폼 운영관리 공간정보담당관 공간정보구축팀 주무관 이용익 행정포털 및 SSO 정보시스템담당관 IT기획팀 주무관 이운심 KRAS (연속지적도 등) 토지관리과 부동산정보팀 주무관 김수곤 위원회정보시스템 구축 도시계획과 상임기획단 연구위원 최준영 시스템 사용자 도시기본계획 도시계획과 종합계획팀 주무관 김창옥 도시계획관리(용도지역) 도시계획과 지역계획팀 주무관 김경신 도시계획관리(용도지구) 도시계획과 지구계획팀 주무관 이일주 도시계획관리(지구단위) 도시관리과 도시관리계획팀 주무관 정제국 고시정보 등록 및 LURIS 연계 도시계획과 도시계획정보팀 주무관 양미령 도로시설 실시계획인가 도로계획과 도로정책팀 전문관 정용훈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관리 시설계획과 공공시설정책팀 주무관 고경곤 환경성 검토 자료 관리 시설계획과 생태환경계획팀 팀장 임미경 주무관 최유종 생태현황도 관리 및 활용 주무관 장재훈 □ 주요 조사 내용 ○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사용자 -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 1단계 고도화사업 설명 및 질의응답 - 현행 시스템 활용 현황 파악, 문제점 및 개선 필요사항 수렴 - 검색서비스 고도화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 도시계획 입안·결정 과정의 정보화 절차 설계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 ○ 도시계획정보시스템 연계시스템 담당자 - 연계방법에 관련된 사항: 연계 인터페이스 방식, 매뉴얼 또는 연계가이드 제공 가능 여부 등 - 정보와 관련된 사항: 제공 가능한 정보의 종류, 취득방식, 갱신주기 등 2 면담조사 주요 결과 □ 공통기능 요구사항 ○ 주제도 레이어의 투명도 조절 및 범례 편집 표시기능 ○ 보고서 작성 기능 고도화, 항공사진의 최신성 유지 ○ 세계측지계 변환 기능, 현황과 맞지 않는 자료에 대한 코멘트 달기 ○ UPSS(도시계획정보통계시스템)자료 등록 및 가시화 기능 ○ 행정포털 연계 및 SSO기반 통합 로그인 기능, 의견게시판 추가 □ 담당업무별 요구사항 ○ (도시기본계획 등) 도시기본계획, 관리계획 자료집 인덱스 기능 ○ (장기미집행 시설) 시설별 기한에 따른 알림 및 관리 기능 ○ (도로시설 실시계획인가) 도시계획시설 결정 시 알림 및 실시계획인가 첨부파일 관리 기능 ○ (환경성 검토) 입안·결정 절차에 따른 환경성 검토 보고서 자료 관리 기능 ○ (지구단위계획) 필지단위 세부규제정보 제공, 개별 등록 및 수정 기능 □ 타 시스템 연계 관련 ○ (통합공간정보) 고도화 시 필요한 테이블 리스트 및 KRAS와 중복 제공 되는 정보 검토, DB계정 및 매뉴얼 요청 ○ (행정포털 및 SSO) 인사과와 협의 하여 인사대체키 취득 방법 논의, 각 자치구 사용 포털 현황 파악, 연계 모듈 및 가이드 요청 ○ (KRAS) 국토부 제공 연계가이드 검토 및 이용신청서 작성, SDW와 중복되는 정보들의 취득원 결정 ○ (항공사진) 항공사진원본을 5년 주기로 업데이트 하는 기존 방안과 공간정보플랫폼을 통한 API연계 하는 방안 비교 검토 ○ (위원회 통합운영관리시스템) 사업단과 상세 연계 방안 논의 3 향후 계획 □ 웹 서비스 구축 및 12개 자치구 표준DB 전환(2018.8.~2018.9.) □ 용역 중간보고(2018.9.) □ 고도화 DB 검수(2018.10.~2018.11.) □ 고도화 UPIS(웹서비스) 시험운영 시작(2018.11.) □ 제2차 자치구 실무협의회 개최(2018.11.) □ 용역 완료보고(2018.12.) 붙임: 1. UPIS 1단계 고도화사업 인터뷰 결과서(2018.7.5.~7.16.) 2. UPIS 1단계 고도화사업 인터뷰 질의서(시스템 사용자용) 1부. 3. UPIS 1단계 고도화사업 인터뷰 질의서(연계시스템 담당자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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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024724
본청
도시계획과-11253
D0000034158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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