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찾아가는 복지 홍보 종합계획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9221 결재일자 2018.5.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기획팀장 희망복지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본부장 최기홍 임지훈 배형우 한영희 05/09 김인철 협 조 민간자원협력팀장 강지연 생활보장팀장 유규용 찾아가는복지지원팀장 서경란 2018년 찾아가는 복지 홍보 종합계획 2018. 5. 복 지 본 부 (희망복지지원과) 2018년 찾아가는 복지 홍보 종합계획 찾아가는 복지 사업별, 연령별 맞춤형 홍보를 시민의 입장에서 제공하여 보다 많은 저소득 시민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중심으로 서울형 긴급복지 등 독자적인 제도시행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시민들의 복지체감도가 낮음 ○ 대상별, 연령별, 매체별 복지 콘텐츠 개발 및 홍보 다각화를 통해 우리시 복지정책 효과성과 체감도를 높이고자 함 ?? 주요 홍보내용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서울형 기초보장, 서울형 긴급복지 등 우리시 공적지원제도 적극 홍보 - 서비스 대상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 시민들이 친근감을 가지고 찾아올 수 있는 방법 중심으로 홍보 ○ 푸드마켓·뱅크, 희망마차 등 민간지원제도 인지도 개선과 나눔문화 확산 ○ 고독사 예방을 위한 이웃살피미, 이웃지킴이 등 활동 동참 유도 ○ 부채 많은 가정은 서울시 금융복지상담센터를 통한 파산·면책제도 안내 ?? 홍보 방향 ○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연령별 특성에 맞는 컨텐츠 및 매체 개발 ○ 온라인(카드뉴스, 유튜브, 페이스 북 등 SNS)과 오프라인(신문, 포스터, 리플릿, 대중교통 내부광고 등) 다양한 홍보수단 병행 ○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주제별로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UCC 공모전 개최 Ⅱ 세부 추진방안 ?? 연령별로 효과적 매체 현황 구분(연령층) 매 체 콘텐츠 형식 콘텐츠 내용 청 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市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카드뉴스, 웹툰, 동영상(UCC)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제도안내 감동사례 중장년 지하철·버스광고 리플릿, 포스터 옥외 전광판 안내 텍스트 이미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제도안내 나눔 캠페인 어르신 신문, 일간지, 리플릿 현수막(지정 게시대) 공과금 고지서 물티슈 등 홍보물 기획보도, 보도자료 텍스트, 이미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제도안내 감동사례 ?? (온라인) SNS를 통한 홍보방안 ○ 동영상(UCC) 공모전 실시 - 공모전 주제 : 복지 감동사례 UCC 공모전 ?내가 알리고 싶은 서울시 복지제도, 내가 경험한 감동사례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알려주세요 등 - 응모대상 : 누구나(지역·나이 제한 없음) - 제작분량 : 2∼3분 - 공모시기 : 2회(7월, 10월 중) - 제 출 물 : 유튜브 영상 URL, 공모전 신청서 및 작품설명서 - 확산방안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진행 (붙임 참조) ?서울시 대표 SNS 매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서울시 민간영상매체(유튜브, 네이버 TV, 판도라 TV, 라이브서울, 카카오) ?TBS 교통방송 및 YTN 광고 협의를 통한 표출(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홍 보 : 미디어공모전 전문업체 의뢰, 네이버·다음 등 공모전 관련 커뮤니티 등 홍보 - 시 상 : 대상 1팀(2백만원), 금상 1팀(1백만원), 은상 1팀(50만원) - 소요예산 : 20,132천원(시상 7,000천원, 심사 2,000천원, 홍보 11,132천원) ○ 흥미요소를 가미한 효과적 시정홍보를 위한「카드뉴스」발행 - 내 용 : 서울시 복지제도를 통해 도움을 받은 사례 및 이웃간 관계망 회복을 통해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난 감동사례 등 - 제작·배포 : 2회(5월 제작 - 하절기, 10월 제작 - 동절기) - 제작 분량 : 5∼10장 이내 - 제작방법 : 카드뉴스 발행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리플릿·포스터 제작도 카드뉴스 발행 업체에서 이미지 디자인 - 활 용 : 서울시 보유 SNS, 민간영상매체, 내손안에 서울(뉴스레터, 서울시 온라인 뉴스사이트), 찾동추진지원단 페이스북 등 - 소요예산 : 7,480천원(2회 제작비, 리플릿·포스터, UCC공모전 이미지 포함) ※ 카드뉴스 개당 198만원, 포스터 이미지 제작 275만원, 리플릿 이미지 제작 275만원 ?? (오프라인) 리플릿, 포스터 등 활용 홍보방안 ○ 주거취약지역 및 다중이용 시설에「리플릿」제작 및 배포 - 내 용 : 서울시 주요 복지제도, ‘어려울 때 연락주세요’ 안내. 서울시 금융복지상담센터 안내 등 - 제작부수 : 126만장, 동주민센터별 3천장(서울시 420만 가구의 30%) ※ ’17년 10만장 제작(동주민센터 평균 240부) - 시 기 : ’18. 6월 제작 ※ 하절기(7∼8월) 집중배포 - 활 용 : 지역별 주거취약지역(반지하, 옥탑방, 고시원, 다세대), 저평형 아파트, 임대아파트, 찜질방 등 임시주거시설 거주지, 편의점, 목욕탕, 병원, 은행, 약국 등에 배포 - 배 포 : 동주민센터 배포, 자치구별 사진 촬영 후 제출 및 현장 확인 - 소요예산 : 53,000천원(인쇄비, 장당 약 42원) 리플릿(예) 포스터(예) ○「포스터 제작」및 지하철·버스 광고 등 다양한 매체 활용 홍보 - 내 용 : 서울형 긴급복지 내용?사례,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 제작부수 : 10,000부(지하철 275개역, 동주민센터 등) - 시 기 : ’18. 11월 제작 ※ 동절기(12∼2월) 집중배포 - 게첨장소 : 다중 이용시설, 재래시장, 편의점, 목욕탕, 병원, 은행, 약국 등 - 활용방안 : 지하철 내부광고(모서리광고)·버스광고, 옥외전광판 등 활용, 자치구 소식지 광고 및 시 보유매체 서울사랑 등 광고 - 소요예산 : 2,250천원(제작비, 장당 225원) ※ 지하철 모서리 광고(1∼8호선)는 예상 광고비 11,500천원으로 시행여부 추후검토 ?1호선의 경우 모서리광고료 : 월 10,000원×100매 = 1백만원 < 지하철·버스 홍보 등(예시) > 인쇄매체(11,179개소) 영상매체(3,900) 버스 외부광고 가로판매대 등 포스터게시판 승강장매립형 와이드칼라 옥외전광판 버스 TV 등 4,624 3,907 2,045 490 113 100 3,800 ○ 서울시민이 애용하는「마을버스 TV」활용한 홍보 - 홍보버스 : 136개 업체, 246개 노선, 1,634대 마을버스 - 홍보횟수 : 연중 매일(05시∼24시) 운행시 반복 노출 〈 주거위기가정 지원 문구 예시 〉→ ‘현수막’에도 동일문구 사용 ◈(현재안)갑자기 생활이 어려워 지셨나요? 서울시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 120 다산콜센터, 거주지 동주민센터) ◈(수정안)갑자기 생활이 어려워 지셨나요?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120 다산콜센터, 거주지 동주민센터) - 소요예산 : 무료 홍보(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협조) ○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긴급복지제도 홍보 문안 게시 홍보 - 추진내용 : 아파트 관리비 명세서 전체 공지란에 위기가정 발굴 문안 표시 - 추진방법 : 시 법률자문 결과 통보 후, 자치구·아파트관리사무소 협의 진행 - 홍보시기 : 협의 종료 후 ’18년 6월부터 발굴 안내문안 표시(예정) - 소요예산 : 비예산 사업추진 위기가정 발굴 안내문안 관리비 명세서(전체 공지사항) 예시 주 소득자의 실직 등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으로 관리비 등이 체납된 위기가정을 서울시가 지원합니다. 문의 : 120, 동 주민센터 ○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에 복지제도 안내 문안 게시 홍보 - 추진내용 : 상·하수도 요금고지서 배부시 활용 - 추진방법 :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련 부서 협의, 비예산 사업추진 - 시행시기 : ’18년 하반기(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련 협의 후 시행) ○ 지원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시민접점 자치구별 현수막 게시 - 내 용 : 장년층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현수막 활용 - 제작부수 : 424개(동주민센터별 1개)×2회(1개당 10만원) - 제작규격 : 5m × 0.9m, 실사출력 게첨 - 시 기 : 하절기(7∼8월), 동절기(11∼2월) 자치구 지정게시대 게첨 - 소요예산 : 84,800천원(자치구별 예산교부) < 현수막 문구(안) > ?? (영상매체) 시 보유 영상매체 홍보 영상 표출 ○ 옥외전광판 등 시 보유 영상매체 활용 홍보문구 표출 < 영상매체 표출 홍보 문구(안) > ◈(안 1) 주 소득자의 실직 등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으로 관리비 등이 체납된 위기가정을 서울시가 지원합니다. 문의 : 120, 동 주민센터 ◈(안 2)갑자기 생활이 어려워 지셨나요?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힘이 되어 드립니다. 문의 : 120, 동 주민센터 - 홍보시기 : 2회(하절기·동절기) 위기가구 집중발굴기간 집중 홍보 - 추진방법 : 시민소통담당관 ‘전광판 등 영상매체 심의’에 의한 무료표출 - 무료 표출 영상매체 ?서울시내 옥외전광판 100개, 시청사 외벽 전광판 1개 ?미디어보드 5개: 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역 ?지하철 영상매체 2만여개 : 승강장 안전문 위 모니터, 행선안내기 모니터 ?기타 산하기관, 자치구청 소유 모니터 ?? (언론협력사업) 일간신문 등 언론 매체 활용 홍보 ○ 신문·일간지 등 보도자료 적극 제공 - 내 용 : 긴급복지 지원사례(우수사례) 등을 스토리텔링 방식 보도 언론협력사업 활용 사업별 기획기사 제공 - 시 기 : ’18년 5월부터 4회 실시(연합뉴스) - 소요예산 : 50,000천원(연합뉴스 등) ○ 일간지 돌출광고 및 포스터광고 - 제호 광고 : 일간지 1면에 매일 노출되어 홍보효과 극대화 - 포스터 광고 : 동절기?하절기 등 집중홍보기간 노출 - 시 기 : ’18년 5월부터 4회 실시(한겨례) - 소 요 예 산 : 30,000천원(한겨레) ○「tbs FM」찾아가는 복지 캠페인 광고 추진 - 추진내용 : 시민들이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으로 캠페인성 광고 - 추진방법 : 사업비, 시나리오, 광고시기 등은 tbs 등과 협의 진행 - 소요예산 : 13,150천원(월 1회 광고비) Ⅲ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총 180,812천원 ○ UCC 공모전(2회) 20,132천원 - 시상금 7백만원, 심사수당 2백만원, 홍보비 11백만원 ○ 카드뉴스 제작 7,480천원 - 2회 제작비(리플릿, 포스터 디자인비 포함) ○ 홍보 리플릿(A4 15g) 53,000천원 - 1,260,000부 × 42원 ○ 홍보 포스터(A2 15g) 2,250천원 - 인쇄 : 10,000부 × 225원, 포스터 제작비 ○ 자치구 현수막 제작 84,800천원 - 424개(동주민센터당 1개)×100,000원×2회 ○ tbs 교통방송 라디오 캠페인 광고 13,150천원 - 1회 광고비×13,150,000원 ※ 현재, 서울형 긴급복지제도 홍보비 1억원 편성/ 80,812천원 추가 사업예산 필요 - 언론사협력사업 8천만원 별도 편성 ?? 부서별 협조사항 실국(부서) 추진 사항 희망복지지원과 ?? 찾아가는 복지 홍보 총괄 ?? UCC, 카드뉴스 홍보업체 선정 진행 시민소통담당관 ?? 시 보유 영상매체(옥외전광판 등)에 정책 홍보문구 표출 ?? TBS 교통방송 및 YTN 광고 협의를 통한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보유 페이스북 등 SNS, 블로그 등 홍보 ?? 카드뉴스, UCC 공모전 및 수상작 홍보 등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상수도사업본부 ?? 상수도요금 등 공과금 고지서 복지제도 홍보 자치구 ?? 현수막(하절기, 동절기) 게시 : 제작 및 지정게시대 확보 ?? 아파트관리사무소 협조 : 관리비 고지서 위기가구 발굴 홍보 서울교통공사 ?? 지하철 승강장 포스터 게시 ?? 추진일정 시기 추진 내용 비 고 5월 ?? 찾아가는 복지 홍보 종합계획 방침 ?? 카드뉴스 제작 업체 선정 및 제작(1회) ?? 공과금 고지서 복지제도 홍보 추진 ?? 리플릿 제작 발주 ?? 언론사 협력사업 기획보도 ?? 아파트 관리비 복지제도 홍보 추진 상수도사업본부 협조 -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관리비 홍보 업체선정 자치구 협조 6월 ?? 리플릿 홍보물 제작 ?? 자치구별 현수막 제작비 교부 ?? 카드뉴스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자치구별 지정게시대 확보 7월 ?? UCC 공모전 시행(1회) ?? 현수막, 리플릿 배부 ?? 여름철 사각지대 집중 발굴 보도자료 제공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서울교통공사(지하철)협조 자치구 협조 언론담당관 협조 8월 ?? UCC 공모전 발표 및 활용 ?? 일간지 우수사례 기획보도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9월 ?? 일간지 우수사례 기획보도 언론담당관 10월 ?? 카드뉴스 제작(2회) ?? UCC 공모전 시행(2회)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11월 ?? 현수막, 포스터 제작?게첨 ?? UCC 공모전 발표 및 활용 ?? 카드뉴스 홍보 ?? 겨울철 사각지대 집중 발굴 보도자료 제공 언론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12월 ?? 일간지 우수사례 기획보도 ??「tbs FM」캠페인 광고 추진 언론담당관 광고 : 예산사정에 따라 추진 붙 임 서울시 보유 홍보매체 현황 구 분 내 용 내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온라인 뉴스사이트 서울시 SNS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eoul.kr)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eoul_official) ?트위터(https://twitter.com/seoulmania) ?카카오스토리(https://story.kakao.com/ch/seoul) ?블로그(http ://blog.naver.com/haechiseoul) 민간영상매체 ?유튜브(www.youtube.com) ?네이버 tv(tv.naver.com) ?라이브 서울(tv.seoul.go.kr) ?판도라 tv(www.pandora.tv) ?카카오 tv(tv.kakao.com) 찾동추진지원단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welfare.seoul)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찾아가는 복지 홍보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9221 생산일자 2018-05-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기홍 (02-2133-7373) 관리번호 D00000335740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