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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인 협업화 자치구 사업계획서 검토 보고(1차)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7753 결재일자 2018.7.3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김성미 나형선 07/30 代나형선 협 조 봉제인 협업화 사업계획서 검토 보고(1차) 2018. 7.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봉제인 협업화 사업계획서 검토 보고(1차) 봉제인 협업화 공모사업에 선정된 자치구의 협업화 사업계획서를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공모사업 심의결과에 따른 자치구의 수정계획서와 관련하여 내용확인 및 협의완료된 5개 자치구 사업계획에 대한 검토보고임 1 봉제인 협업화 자치구 공모사업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봉제인 협업화 자치구 공모사업 ? 공모기간 : ’18.6.12~6.25 ? 공모내용 : 봉제인 공동의 협력사업을 통한 일감확보 등 아이디어 추진 ? 공모예산 : 250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금) ? 지원규모 : 8개 자치구, 20백만원~35백만원(총 235백만원) ※ ’18.6.29(금) 제안서심의위원회 의결 결과에 의거하여 지원 자치구 및 규모 결정 ?? 봉제인 협업화 제안사업 선정 결과(8개 자치구) 연번 자치구명 사업비 연번 자치구명 사업비 1 중구 35백만원 5 종로구 25백만원 2 성동구 35백만원 6 광진구 25백만원 3 금천구 35백만원 7 마포구 25백만원 4 용산구 30백만원 8 성북구 25백만원 2 자치구 봉제인 협업화 사업계획 중 구 ?? 협업화 사업 참여단체 현황 ? 단 체 명 : 중구봉제단체협의회(5개 협동조합의 37社 참여) ※디자인,패턴,샘플,봉제및생산,유통판매,원부자재 회사로 구성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예비봉제인을 통한 반려동물 의류와 생활 소품 생산 ? 사업목적 - 발전 가능성 있는 애견의류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일감 창출 - 공공기관 봉제교육을 이수한 예비봉제인의 참여 및 과업중심의 자기주도적 소득구조를 통해 봉제산업에 유입을 유도하여 일자리 창출 및 봉제인력난 해소 ? 사업내용 ① 상품 판매를 위한 중구 봉제단체협의회 자체 브랜드 개발 ②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회 사무실 및 공동작업장 구축 ③ 반려패션 의류 및 악세사리 등 상품 개발·제작 - 반려동물 의류(32Pcs), 텐트(16개), 용품(24개), 패밀리룩(5Set), 생활소품(25개) - 대학생 디자인 서포터즈 구축을 통해 트렌드 및 소비자 반응 조사 - 공공기관의 봉제교육을 수료한 예비봉제인을 통해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발려동물 의류 및 생활소품 제작 ※ 참여사와 예비봉제인간 멘토-멘티 운영을 통해 품질 검수 및 품질 보증 - 중구 내 봉제공장에서 배출되는 자투리 원단 제공 등 원부자재 자원 재활용 ④ 전문적인 홍보 및 판매 전략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문가와 협업 - 참여업체 온라인 쇼핑몰 및 개별 유통망을 통해 제품 판매, 대형 온오프 마켓 상품 마케팅. 프리마켓 등 수행 ※ 8월 초 판매전략 계획 수립 예정 세부사업명 세부추진내용 추진일정 7 8 9 10 11 12 사업구성과 준비 ? 디자인서포터즈 구성 ? 판매 마케팅 전략 계획 ? 디자인컨셉 기획과 반응조사 ? 협의회 브랜드 개발 및 공동작업장 마련 참여와 멘토링 ? 사업참여 홍보와 예비 봉제인 구성 ? 멘토링 구축과 교육 제작 개발 ? 반려동물 의류 및 가족 패밀리룩 개발 ? 반려동물 텐트 및 용품 개발 ? 일상생활소품 및 시즌주문생활소품 개발 홍보 및 판매 ? 개발제품 사진촬영 ? 제품 판매 브로쉬어 제작 ? 박람회, 프리마켓 참여(현수막, 베너 등) ※ 연차별 추진계획 - ’18년(제작)→’19년(홍보·마케팅 확대)→’20년(쇼핑몰채널구축 등 생산자브랜드 확장) ? 사업예산(73,470천원) ※ 시비 34백만원, 업체자부담 38백만원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액(천원) 산출기초 집행시기 총 계 73,470 시 비 34,970 (47.7%) 사업구성 및 준비 서포터즈 설명회 1,000 (1.4%) 설명회 500천원 × 2회 7월 초 서포터즈 디자인시안 개발 970 (1.3%) 10천원 × 97Pcs 8월 중 예비봉제인 운영 예비봉제인 모집 홍보물 500 (0.7%) 500천원 × 1식 8월 예비봉제인 사업설명회 500 (0.7%) 500천원 × 1회 8월 멘토링 워크숍 1,000 (1.4%) 500천원 × 2회 7월~8월 제작개발 디자인 기획 4,850 (6.6%) 50천원 × 97Pcs 8월 중 디자인 반응조사 1,000 (1.4%) 500천원 × 2회 8월 말 패턴 4,850 (6.6%) 50천원 × 97Pcs 9월 중 샘플제작(기본) 4,850 (6.6%) 50천원 × 97Pcs 9월 말 샘플제작(활용) 2,880 (3.9%) 30천원 × 97Pcs 10월 중 원부자재 970 (1.3%) 10천원 × 97Pcs 9월 초 홍보 및 판매 쇼핑몰사진 촬영 1,000 (1.4%) 10천원 × 97Pcs 11월 초 브로쉬어 제작 9,000 (12.3%) 45천원 × 2,000부 11월 중 홍보 현수막, 배너 1,600 (2.2%) 40천원 × 40개 11월 중 자부담(소계) - 민간(협의회) 38,500 (52.1%) 사업 구성과 준비 공동브랜드 개발 및 로고제작 5,000 (6.8%) 개발비 5,000,000 × 1식 9월 판매 마케팅 전문가 3,000 (4.1%) 자문비 3,000,000 × 1식 9월 사무실 및 공동작업장 구축 30,000 (40.8%) 임차료(보증금) 30,000,000 × 1회 9월 ?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2018년) 성과목표 성과지표 - 반려인의 패션 트렌드에 맞는 반려동물의 사이즈별 의류 및 악세사리 스타일 개발 - 반려인의 반려동물과의 패밀리룩 스타일개발 -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자기, 부직포가방, 에코백, 에이프런, 토시, 방석 등 소품의 디자인 개발 - 마케팅 전문가를 통한 제품 판매 추진 및 2018년도 시범 판매(2019년도 설정액의 5%) 내용 단위 디자인개발 시범 판매 성과측정 반려동물 의류 Pcs 32 300 결과물 반려동물 텐트 개 16 50 결과물 반려동물 용품 개 24 150 결과물 반려가족 패밀리룩 Set 5 25 결과물 일상생활소품 개 25 150 결과물 성 동 구 ?? 협업화 사업 참여단체 현황 ? 단 체 명 : (가칭)성동 봉제인 연합회(성동구 소재 4개 협동조합 참여) ※ 사업자협동조합(성동패션봉제협동조합(86업체), 나눔봉제협동조합(90업체) 생산자협동조합(꿈한타래협동조합(5명), 물레마실협동조합(5명)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성동 패션봉제 ‘나다움’ ? 사업목적 - 패션 실무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성동패션봉제 ‘나다움’ 지역브랜드를 개발하고 기획-제조-판매 전과정을 수행하는 산업구조조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 사업내용 ① 연합회 중심의 ‘성동구 봉제인 상생지원센터’ 운영를 통해 봉제인 네트워크 구축 ※ 일감연계, 일감공유, 인력확보 및 인력지원 등 정보공유 ?? 청년 디자이너 육성 및 디자인 공유 시스템 운영 ?? 사업자협동조합의 기술개발 및 공동 장비실 운영 ※ CAD&패턴입력기(보유), CAM재단기, 연단기, CLO3D 등 공동장비 구비예정 ② 협업을 통한 지역 브랜드 개발 ?? 시장조사 및 전략상품 개발 컨설팅(디자이너, 마케팅 전문가 월 1회) ?? 전략 상품 컨셉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및 네이밍, 로고, 슬로건 개발 ③ 청년 디자이너와 봉제 소공인의 협업 시스템 구축 ?? 연합회 사무국에 전담직원 고용을 통해 사업의 전문화 도모 ??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디자이너 제품 개발실 운영(상생지원센터) ?? 전국대학생 패션연합회와 연계 상품제작 ④ 브랜드 개발 실행위원회 구성?운영 ?? 주 1회 디자인회 개최(월 20종 디자인 개발 및 샘플 제작) ?? 월 1회 성동 봉제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 운영 ※ 디자인 품평회를 통해 월 10종 선정(12월까지 총 50종) ⑤ 마케팅 및 판로개척 ?? 온라인 : 네이버 ‘스타일 윈도우샵’, G마켓, 11번가, 옥션 협동조합 상품몰 COOP사이트, 함께누리몰, SENAVI 진출 ?? 오프라인 : 박람회, 지자체 문화마케 등 참여 ?? 상설판매장을 통해 상설 전시 및 판매(성동패션봉제협동조합 사무실 내) ?? 왕십리역사 북측 광장을 활용한 팝업 장터 운영 ? 사업예산(47백만원) ※ 시비 35백만원, 구비 6백만원, 업체자부담 6백만원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 액 산 출 기 초 집행시기 총 계 47,000 (100%) 홍보비,디자인개발비,재료비,컨설팅비 18.7~18.12 보조금(소계) - 시비 35,000 (74%) 브랜드 개발비 홍보비 8,500 ( 18%) ? ?제품촬영비 총4회(50종 제품) - 4회 1,250천원 = 5,000천원 ? 리플렛(상품소개서) 제작 - 1식 3,500천원 = 3,500천원 18.8~18.12 행사운영비 5,000 ( 11%) ?마켓, 전시판매 등 행사 - 1식 5,000천원 = 5,000천원 디자인개발비 10,000 (21%) ?총 100종100천원= 10,000천원 18.7~18.12 재료비 8,000 (17%) ?총 100종 샘플작업진행 - 재료비 10080천원= 8,000천원 18.7~18.12 컨설팅비 2,500 (5%) ?제품개발 현장실무자 컨설팅 - 5회250천원= 1,250천원 ?제품판매 마케팅 현장실무자 컨설팅 - 5회250천원= 1,250천원 18.7~18.12 사무용품비 1,000 (2%) ? 사무용품 구매 등 자부담(소계) 12,000 (26%) 전담직원 채용 인건비(구비) 6,000 (13%) ?? 사업추진 전담직원 인건비 - 2,0006월50% 18.7~18.12 인건비 (사업자) 6,000 (13%) ?? 사업추진 전담직원 인건비 - 2,0006월50% 18.7~18.12 ?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2019년) 성과목표 성과지표 브랜드 상품개발 디자인개발 20종 선정디자인 10종 등 총 50종 금 천 구 ?? 협업화 사업 참여단체 현황 ? 단 체 명 : 서울의류협회(회원수 173사) ※의류제조업체 9개사 협업화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공동브랜드 시장 정착을 위한 마케팅 ? 사업목적 - 금천 공동브랜드의 대외인지도 확산 및 안정적 시장 정착 - 의류제조 소공인의 매출액 증대를 통한 자생력 강화 - 소공인간 네트워크와 협업사업 활성화 ? 사업내용 ① 마케팅 활동 추진 ?? 제품 사진촬영 및 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 ?? 제품 홍보용 영상 제작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 진행 ?? 자체 쇼핑몰 홍보 및 운영관리(www.sewng.co.kr) ?? AK플라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대규모점포 팝업스토어 판매전 개최 ② 실무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전문성 강화 ? 사업예산(45,000천원) ※ 시비 35백만원, 구비 10백만원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 액 산 출 기 초 집행시기 총 계 45,000 (100%) 홍보비,디자인개발비,재료비,컨설팅비 18.7~18.12 보조금(소계) - 시비 35,000 (74%) 마케팅 사진촬영 5,200 ( 11.6%) ? 사진작가 1,000천원×1명×2회 ? 모델 500천원×2명×2회 ? 스타일리스트 300천원×1명×2회 ? 메이크업 300천원×1명×2회 18.8~18.10 상세페이지 제작 9,000 ( 20.0%) ? 500천원×2회×9개업체 18.9~18.10 마케팅 홍보 동영상 제작 4,500 (10.0%) ?? 1,500천원×3회 18.9~18.10 블로그 4,500 (10.0%) ?? 500천원×3명×3월 18.10~18.12 SNS 1,800 (4.0%)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터 등 - 600천원×1명×3월 18.10~18.12 쇼핑몰 운영 7,500 (16.6%) ? 1,500천원×1명×5월 18.8~18.12 컨설팅 전문가컨설팅 2,500 (5.6%) ? 컨설팅비 500천원×2명×2회 ? 진행비 : 12.5천원×20명×2회 18.8~18.10 구비(소계) 10,000 (22.2%) 마케팅 팝업스토어 운영 10,000 (22.2%) ?? 팝업스토어 구성비용 : 3,340천원 ?? 판매사원 인건비(2명) : 5,460천원 ? 의류운반비 : 1,200천원 18.10~18.12 ?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2019년) 성과목표 성과지표 ? 매출액 증대 ? 신규 고용창출 ? 협업 소공인 네트워크 확대 ? 매출액 총 90백만원 (팝업스토어 60백만원, 쇼핑몰 30백만원) ? 계약직 5명, 임시직 12명 ? 소공인 조직화 15명 종 로 구 ?? 협업화 사업 참여단체 현황 ? 단 체 명 : 서울의류봉제협동조합 ※의류제조업체 8개사 협업화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기획 생산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사업목적 - 고숙련 봉제기술력을 바탕으로한 OEM 업체의 ODM 생산방식 전환을 통해다품종 고부가가치의 신규 일감 창출 및 제조기술 향상 - 제품 홍보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사업내용 ① 공동브랜드 ‘끌라루시르’ 리뉴얼 및 홍보 ※ 상표출원 등록 ?? 브랜드 홍보책자 제작, 배포 ② 2018년 겨울 판매용 디자인 개발 및 샘플 제작 ?? 봉제공장 중심의 디자인 개발 : 5개 복종 총 24개 디자인 개발 및 샘플 제작 복종 바지 스커트 블라우스 하프코트 코트 디자인수량 6 6 6 3 3 담당 업체명 영진사,에이스 다도,찬스 유성사,라라패션,부르나,그린로즈(토탈) ③ 온?오프라인 판매 ?? 인터넷 쇼핑몰 업체와 MOU를 통한 판매 ※ 제이디 샵, 아이비담, 카카오 메이커스 등 ?? 동대문 도매업체와 MOU를 통해 판매 ※ ISSUE. Y(청평화) ?? 조합원 거래 도매시장에 카달로그 홍보를 통해 오더 수주 ? 사업예산(25,000천원) ※ 전액 시비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 액 산 출 기 초 집행시기 총 계 25,000 (100 %) 보조금(소계) - 시비 25,000 (100 %) 디자인개발 및 샘플제작비 제작비 2,983 (11.93%) 바지 497,200원6pcs = 2,983,200원 7~9월 2,779 (11.11%) 스커트 463,100원6pcs = 2,778,600원 3,313 (13.25%) 블라우스 552,200원6pcs = 3,313,200원 2,416 (9.66%) 하프코트 805,200원 3pcs = 2,415,600원 2,666 (10.67%) 코트 888,800원 3pcs = 2,666,400원 소계 14,157 (56.63%) 공동브랜드 리뉴얼 및 홍보 사진촬영 2,640 (10.56%) 사진촬영 110,000원24pcs = 2,640,000원 10월 제작비 7,573 (30.29%) 카다로그 7,573원1,000부 = 7,573,000원 소계 10,213 (40.85%) 기타 상표등록 630 ( 2.52%) 우선출원비 : 354,000원 등록비 : 276,000원 ?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2019년) 성과목표 성과지표 - 기획 디자인 샘플제작 - 홍보책자 제작 배포 - 온/오프라인 판매 - 기획 디자인 샘플 24pcs - 홍보책자 1000부 제작 배포 - ODM 생산을 통한 매출 발생 광 진 구 ?? 협업화 사업 참여단체 현황 ? 단 체 명 : 광진봉제협동조합 ※의류제조업체 11개사 협업화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광진 봉제 리스타팅 프로젝트 ? 사업목적 - 전브랜드 개발, 원자재 구매, 판로 등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브랜드 운영에 필요한 전문성 강화 ? 사업내용 ① 공동브랜드 런칭 : 브랜드 네이밍 및 상표 개발, 출원 ② 시제품 제작 ?? 2018년 F/W용 시제품 제작(30종) ?? 시제품 제작용 원부자재 구매 ③ 홍보?마케팅 ?? 홍보물 제작 및 다양한 행사 참여를 통한 마케팅 활동 ※ 동부여성발전센터 동동데이, 중소상인 행복나눔 판매전 등 ? 사업예산(25,500천원) ※ 시비 25백만원, 구비 0.5백만원 사업내용 지출항목 금 액 산 출 기 초 집행시기 총 계 25,500 (100 %) 사업기간 중 보조금(소계) - 시비 25,000 ( 98%) 공동브랜드 런칭 용역비 7,000 ( 27%) ?브랜드 제작 의뢰 7월 중 출원비 1,000 ( 4%) ?상표권 출원 1회 8월 ~ 9월 홍보·마케팅 인쇄비 2,000 ( 8%) ?2,000원 카탈로그 1,000부 9월 중 행사비 3,000 ( 12%) ?행사운영 1,500,000원 2회 9월 ~ 11월 원·부자재 공동 구매 원자재 구매비 9,750 ( 38%) ?모직(19,000원) 200y ?폴리(7,500원) 180y ?프린트나염(12,500원) 200y ?면60수(6,000원) 200y 8월 ~ 9월 공통경비 산업활동가 운영비 2,250 ( 9%) ?150,000원 15회 사업기간 중 자부담(소계) - 구비 ( 2%) 봉제사업지원 홍보비 500 ( 2%) ?250,000원 2회 사업기간 중 ?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2019년) 성과목표 성과지표 ? 공동브랜드 상표출원 ? 시제품 제작 완료 ? 행사부스 참여관객 수 ? 상표출원 1건 ? 시제품 30종 제작 ? 행사부스 참여관객 50명 3 검토 의견 ?? 중구 ? 틈새시장을 겨냥하여 애견용 소품생산 계획 아이디어가 돋보이며, ? 마케팅 전문가를 활용한 사업전략 및 연차별 사업계획 수립, 공동작업장 마련, 자투리원단 활용 등 독자적인 노력이 두드러짐 ?? 성동구 ? 지역내 패션봉제인 네트워크 구축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일감을 창출하고 인력을 연계지원하는 계획으로 ? 사업추진을 위한 전담직원을 고용하는 한편,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시도가 두드러짐 ?? 금천구 ? ’16년 공동브랜드 개발이후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협업화 사업으로 ? 마케팅, 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자치구의 관심도가 높음 ?? 종로구 ? 지역 공동브랜드를 리뉴얼하여, 30년 이상의 경험을 살려 직접 디자인하고, 도매시장 등 기존의 거래를 통한 홍보,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음 ? 타 자치구와 달리 외부 전문가의 도움없이 다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사업기획안의 실행 성과를 주시할 필요 있음 ?? 광진구 ? OEM업체의 ODM 사업 전환을 위한 공동브랜드 개발사업으로 봉제업체의 숙원이자 업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 판단됨 4 지원조건 ?? 서울특별시보조금관리조례 등 관계법규 준수 ? 사업계획서의 범위를 벗어난 사업의 사업비로 사용할 수 없으며, 목적 외로 사용한 금액은 환수 조치 - 사업계획은 목적사업 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시에 사전 승인과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함 ?? 협업화 사업 수행단체에 위탁운영 시, 지도감독 철저 ? 정기 점검을 실시하여 교육사업 수행 및 회계처리 적정여부와 추진 실적 파악 철저 - 필요한 경우 사업과 관련된 자료 제출 요구 및 현장 지도·점검을 통하여 업무처리 또는 관련서류 등 검사 실시 및 평가 ?? 기타 ? 사업운영과 관련하여 각종 홍보자료(팜플렛, 리후릿, 플랜카드 등)에 서울시가 지원하는 사업임을 명시하여,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공지 5 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 보조금 교부(제1차) ? 교부대상 및 보조금 (단위 : 백만원) 자치구명 중구 성동구 금천구 종로구 광진구 계 보조금액 35 35 35 25 25 155 ? 예산과목 : 패션산업육성지원, 패션산업 기반확충, 자치단체경상보조 ?? 향후일정 ? 예산교부 및 협업화 사업 추진 : ’18. 7월 5주~ ? 사업추진 실적 중간 점검 : ’18. 10월 ? 사업비 정산 및 실적 보고서 제출 : ’18. 12월 붙임 : 수정 사업계획서 5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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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인 협업화 자치구 사업계획서 검토 보고(1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7753 생산일자 2018-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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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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