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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 관련 자문회의결과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8105 결재일자 2018.7.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한희선 유성종 07/30 구아미 협 조 기전설비과장 조성태 “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 개량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8. 7 상수도사업본부 (생 산 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 개량 관련 자문회의 결과 보고 강북정수센터 배출수 처리시설의 증설 및 개량과 아울러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를 위한 시설개선 관련 현장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 근거 : 생산관리과-6936 수자원공사 청정지역 장수장 배출수시설 견학결과보고 Ⅰ 배 경 ○ 방류수 수질기준의 지속적 강화로 수질기준 준수에 어려움이 있음 구 분 ’95년 이전 ’95년 건설당시 ’96 ~ ’07년 ’08 ~ ’12년 2013년 이후 SS기준(ppm) 80 70 30 20 10 관계 법령 물환경보전법시행규칙 - 방류수 수질기준 (수질및수생태 보전에 관한법률) - ’95년 건설당시 70(ppm)이던 기준이 현재 10(ppm)으로 강화됨 ○ 청정지역 위치한 정수센터의 배출수 수질기준이 엄격함 구 분 청정지역(mg/L) 가,나지역(mg/L) 비 고 용해성망간 2 10 - 청정지역 정수장 (강북,광암,구의,암사) 클로르포름 0.08 0.8 ○ 2030수도정비 기본계획의 배출수처리시설 증설계획 - 농축조 체류시간 부족 : 1차농축조(12.7시간), 2차농축조(14.5시간) ※ 수질기준: 24~48시간 (배출수지, 배슬러지지 용량은 적정한 것으로 검토) - 개선 : 1차농축조 (D35) 규모 2지증설, 기존2차 농축조(D18) 2지는 방류수 침전지로 활용 ○ 고도시설 25만톤 증설 고려한 배출수처리 시설의 증설 검토 필요 Ⅱ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2018. 7. 18.(수) 14:00 ~ 17:00 ○ 장 소 : 강북정수센터 회의실 및 배출수처리시설 현장 ○ 참석자 - 내 부 : 강북정수소장, 생산관리과장, 정수과장, 물연구원 수처리과장 수도자재센터 소장, 강북정수과 직원, 본부 기전 및 생산관리과 직원 등 - 외부 자문위원 성 명 소속 및 직위 전문분야 이 근 채 ㈜)도화엔지니어링 부사장 상하수도 유 선 민 ㈜서영엔지니어링 전무 상하수도 허 방 련 한국상하수도협회 자문위원 공정관리,수질 ○ 주요 회의내용 - 2030 수도정비 기본계획 개선방안의 타당성 검토 - 배출수처리 수질 관련 오염방지시설 도입 관련 검토 Ⅲ 자문위원 및 참석자 주요의견 ○ 이근채 : 도화엔지니어링 부사장 - 강북 운영자는 “농축조 체류시간 확보를 위한 2030 수도정비 기본계획 상의 농축조 증설 보다“는 우선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시설도입의 시급성을 강조 하는 바, - 우선 타당성 용역 등을 통한 시설 증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임 - 2030수도정비기본계획 검토시 활성탄 역세척수가 포함되어 있지않아 타이트 하게 설계되었을 것으로 보임, 농축조와 함께 배출수지 포함하여 증설여부 검토 필요 ※ 2030수도정비 기본계획 물질수지 자료 : ’09. 9 ~ ’11.9월자료(고도이전) - 25만톤 고도 추가 증설을 고려한 정확한 물질수지의 검토가 필요해 보임 ○ 허방련 : 상하수도협회 시니어 자문위원 (전 본부 수질과장) - ’17년부터 상수도시설 설계기준에 방류수 수질기준 관련 폭기조, 조정조 등의 시설을 설계기준 등에 포함하는 등 강화하고 있으며, 검토가 진행중이다 - 망간은 슬러지 배출만 자주하면 잡을 수 있다, 3일 이상 가지고 있으면 안된다 - 착수정에서 염소주입이 0.1ppm 미만으로 유지하도록 할 필요가 있고, 배수지 수질을 역으로 역산하여 염소 주입률 관리가 필요 - 클로르포름 저감을 위하여 별도의 조정조를 둘 필요가 있고, 배출수 시설은 부지만 확보된다면 여유있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 - 수질관리 예비시설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 유선민 : 서영엔지니어링 전무 - 용해성 망간은 탈리여액 관리가 필요하고, 배출수처리시설은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 방류수의 재처리는 수자원공사도 고민중인 사안임 ○ 윤종민 : 수도자재센터 소장 - 농축조 용량을 키우는 것이 향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고도25만톤 증설을 감안하여 증설 검토는 필요하다 - 용해성망간은 오존으로 잡을 수 있다, 망간은 농축조 체류시간과 비례한다 ○ 서대훈 : 강북정수센터 소장 - 수도정비기본계획은 TMS 항목3가지에 집중되어있고, 망간, 클로르포름에 대한 검토는 언급되지 않았다. 그리고 타당성용역, 기본설계는 시간이 너무 걸린다 - 망간, 클로르포름은 오존, 활성탄으로 관리가 가능하고, 배출수 전단의 정수처리공정을 건드리지 않고 방류수만 잡아야한다, 수돗물생산이 중요하다 - 재처리 시설 도입은 시급하며 오존, 활성탄을 통한, DAF가 가장 적합해 보임 - 강북에 재처리시설을 우선 도입하고 실증 효과분석을 통하여 5개 정수장에 확대 ※ ’17.5월부터 강북정수장 자체적으로 GJ-R 재처리시설 실증 및 도입 검토중 ?? 오존주입 및 분말활성탄 처리 후 DAF처리 방식 (시설비 26억예상) Ⅳ 부서 검토의견 ○ 2030수도정비 기본계획의 배출수처리시설 증설(안) 재 검토 - 강북정수장 운영자 의견은 농축조 증설은 체류시간 증가로 용해성망간의 등의 증가 우려가 있으며, 방류수 재처리 시설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의견 - 2030 수도정비기본계획(안)과 현재 강북정수센터 운영자와의 의견이 상이 ⇒ 운영상 농축조 추가 증설 보다는 우선적으로 방류수 재처리시설 도입 요구 - 고도 운영전인 ’09.9~ ’11.9월 자료로 검토된 수도정비기본계획의 농축조 증설 검토는 고도 25만톤 증설과 함께 현 시점의 물질수지 검토는 필요한 사항임 - 수도시설 설계기준의 방류수 관리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었고 검토가 진행중에있음 ⇒ ’19년 시행 예정 수도정비기본계획에 포함시켜 배출수처리시설 증설여부 재 검토 ○ 방류수 재처리 시설 도입 검토 - 청정지역인 강북정수장 특성상 방류수 재처리시설의 도입은 시급함. 그러나 현재 수자원 공사 등에서 운영중인 폭기, DAF 시설의 도입은 추가적 검토가 필요 ?? 타당성 용역 및 물연구원의 과제수행 절차를 통한 도입은 장시간 소요됨 - 강북정수센터에서 검토중인 플랜트 설비 시설의 도입여부 검토 ?? 검토부서 : 본부 기전설비과, 물연구원 수처리과, 강북정수센터 ※ 오존발생장치, 활성탄투입설비, MBF부상설비 등 대부분 기전설비로 관련부서 검토필요 ?? 검토내용 : 운영효과 예측 및 향후 유지관리 경제성 검토, 적정한 시설구매 절차검토 등 ?? 예상 소요예산 : 2,600백만원 ⇒ 자문회의 및 관련 부서 효과분석 검토 결과를 근거로 ’19년 예산 반영 검토 Ⅴ 향후계획 ○ 전문가 참여 자문회의 개최 : 18. 8. 7. (본부장 주재) - 내 용 : 배출수처리 수질기준 준수를 위한 개선방향 설정 자문회의 ?? 공정개선 방법 및 재처리시설 도입관련 검토 ※ 필요시 전문가 자문회의를 추가로 개최하여 의견 수렴 Ⅵ 행정사항 ?? 자문회의 비용 지급 ? 소요예산 : 450천원 (15만원 × 3인)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영업비용,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붙임 : 1. 2030수도정비 기본계획 정비(안) 2. 강북정수센터 검토 플랜트 개요도. 1부. 끝. 참고자료 □ 2030 수도정비 기본계획 개선방안 - 농축조 체류시간 부족 : 1차농축조(12.7시간), 2차농축조(14.5시간) ※ 수질기준: 24~48시간 (배출수지, 배슬러지지 용량은 적정한 것으로 검토) - 개선 : 1차농축조 (D35) 규모 2지증설, 기존2차 농축조(D18) 2지는 방류수 침전지로 활용 ※ 2차 농축조의 방류수침전지 활용방안은 수자원공사의 조정조 활용과 같은 맥락 - 강북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개선계획(안) □ 2030기본계획 검토 운영 참고자료 <표 2.> 방류수 수질현황(2009-2011) 2030수도정비기본계획 구 분 기준1) 평균 최소 최대 5%누적 95%누적 방류량(㎥/일) - 2,368 157 13,549 773 5,433 COD(㎎/L) 40 5.3 1.4 21.6 2.6 9.0 pH - 7.1 6.4 7.8 6.7 7.4 SS(㎎/L) 10 3.4 0.2 9.1 1.2 6.4 주 1) Ⅲ지역의 공공하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을 적용. <표 2.> 배출수 처리시설별 용량평가(현 운영공정) 대상 시설 검토 항목 검토기준 설계유량 평균유량 평가1) 설계탁도 평균탁도 설계탁도 평균탁도 배출수지 조정용량 1회 역세척배출량 이상(㎥) 2,496㎥/회 적정 배출수지 용량(㎥) 3,208(2지)/6,415(4지) 회수율 회수율 취수량 10%내 3.5% 1.1% 4.5% 1.5% 적정 배슬러지지 유입용량 24시간 평균 배슬러지량(㎥/일) 6,885 4,909 5,284 3,764 - 침전슬러지 발생량 지당 1회 침전슬러지 발생량(㎥/지/회) 279.0 199.9 214.1 153.4 적정 배슬러지지용량(㎥) 3,136 1차 농축조 체류시간 24∼48hrs 12.71 24.15 16.56 31.49 부족 고형물부하 10∼20㎏/㎡?일 35.03 12.56 26.88 9.64 과대 표면부하 21.6~43.2㎥/㎡?일2) 31.2~45.6㎥/㎡?일3) 7.55 3.97 5.80 3.05 - 2차 농축조 체류시간 24∼48hrs 14.52 40.53 18.92 52.84 부족 고형물부하 10∼20㎏/㎡?일 133.22 47.37 101.48 36.34 과대 표면부하 21.6~43.2㎥/㎡?일2) 31.2~45.6㎥/㎡?일3) 6.61 2.37 5.07 1.82 - 탈수기 운영시간 (hrs) 28.8 10.3 22.1 7.9 부족 주 1) 평가기준은 설계유량 설계탁도기준 2) 횡류식침전지 표면부하율 3) 상향류식 침전지 표면부하율, Kawamu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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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정수센터 배출수처리시설 증설 및 개량 관련 자문회의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8105 생산일자 2018-07-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41237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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