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텔레비전국-5589 결재일자 2018.7.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제작1팀장 TV제작부장 텔레비전국장 기획조정실장 최성우 김경범 김남일 07/30 남길순 협 조 기획조정실장 남길순 라디오국장 송원섭 보도국장 김종필 기술국장 변동운 미디어정책실장 이문구 TV편성부장 이대호 색다른 개표방송 『tbs 지선포차』결과보고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색다른 개표방송 『tbs 지선포차』결과보고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 · 보궐선거 개표방송 『tbs 지선포차』결과를 분석해 향후 보다 경쟁력 있는 tbs만의 차별화된 개표방송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함. Ⅰ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명 : 색다른 개표방송 『tbs 지선포차』 □ 방송일시 : 2018년 6월 13일(수) 오후 5시 40분 ~ 밤 12시 15분 □ 제작장소 : tbs 1층 오픈스튜디오 구분 방송시간 진행 주요패널 1부 17:40~19:30 이정렬 ? 김준일 기자 (뉴스톱) ? 권순정 실장 (리얼미터) ? 박시영 부대표 (윈지코리아 컨설팅) ? 손수호 변호사 ? 김수민 시사평론가 2부 19:30~22:00 장윤선 ? 민동기 기자 (고발뉴스) ? 박시영 부대표 (윈지코리아 컨설팅) ? 이택수 대표 (리얼미터) ? 정두언 전 국회의원 ? 김광진 전 국회의원 3부 22:00~24:15 김성수 ? 송채경화 기자 (한겨레신문) ? 윤희웅 센터장 (오피니언 라이브 여론분석) ? 김남국 변호사 ? 이종훈 시사평론가 □ 출연자 Ⅱ 경과보고 일시 주요내용 5월 둘째 주 ? PD 및 작가 확정, 콘셉트 회의, 개표 솔루션 업체 선정 등 5월 셋째 주 ? 진행자 · 주요패널 리스트업 및 섭외, 아이디어 회의 등 5월 넷째 주 ? 솔루션 설치, 세트 디자인 및 제작, 아이디어 회의 등 6월 첫째 주 ? 타이틀 및 C.G 제작, 소품제작, 예고 및 VCR 제작 등 6.11(월)~12(화) ? 세트 및 비디오월 설치, 리허설 등 6.13(수) ? 방송 실시 □ 진행과정 연번 홍보방법 1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2 ? TV스팟 제작 및 라디오 프로그램 내 MC 멘트 등 3 ? 유튜브, 네이버TV, 다음카카오TV, tbs 페이스북 등 SNS 홍보 4 ? 서울시 행정포털 5 ? tbs 뉴스레터 □ 홍보 Ⅲ 실시결과 □ 제작방향 ○ tbs만의 차별화된 콘셉트 “포장마차” + “개표 솔루션” 도입 - 제19대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에서 새롭게 시도해 화제성을 높인 “포장마차” 콘셉트에 “개표 솔루션”을 도입해 주요 선거구 개표현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함 ○ tbs TV 대표 교양 프로그램 진행자와 패널이 함께하는 개표방송 - 『이정렬의 품격시대』, 『장윤선의 이슈파이터』, 『김성수의 시시각각』 진행자와 패널이 함께 출연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함. 시간 내용 07:00 ~ 19:30 기존 하단티커에 투표율 수동 반영 (한 시간 단위) 19:30(개표상황 나오는 시점) ~ 22:00 하단 개표 솔루션 운용 : 1~4위 반영 22:00 ~ 익일 06:00 하단 개표 솔루션 운용 : 1~2위 반영 익일 06:00 ~ 09:00 당선순위 + 당선자 정당분포 ○ 하단 투표율 및 개표현황 표출 □ 세부내용 ○ tbs TV 대표 프로그램 진행자와 패널, 다양한 분야 전문가 출연 ○ LED 모니터 및 개표 솔루션 운영 ○ <지상파3사, YTN> 개표방송 모니터 시스템 구축 ○ <지상파 3사 공동 출구조사> 결과 발표 ○ 다양한 소품과 장치 활용 ○ 당선자 기자회견 반영 Ⅳ 방송성과 □ “포장마차” 콘셉트의 tbs 개표방송 “브랜드화” 가능성 ○ 지난 대선에 이어 “포장마차” 형식을 도입해 tbs만의 차별화된 개표방송을 시청자들에게 각인시켜 tbs TV 인지도 향상에 기여함. ○ 향후 기존 콘셉트의 내실화를 통해 tbs만의 개표방송으로 “브랜드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둠. □ 저비용 · 고효율의 콘텐츠 제작 ○ 고비용의 화려한 개표 솔루션 중심 타방송사 개표방송과는 달리 저비용, 소규모 인력으로 색다른 형식과 재밌는 구성, 아날로그적 장치등을 사용해 제작비 대비 고효율의 콘텐츠를 제작함. □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 기록 tbs 대선포차 (2017. 5. 9. 방송) tbs 지선포차 (2018. 6. 13. 방송) 증가율 최대 동시 시청자수 1,050명 4,906명 4.67배 증가 조회수 (결과보고서 작성일 기준) 50,438회 96,714회 1.92배 증가 ○ 유튜브 통계 - 서브스트리밍 알람 기능 활용으로 시청자 수 증가 - 운영자의 채팅창 운영이 유튜브 시청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함. ※ 단, 페이스북은 지난 대선 개표방송에 비해 조회수와 도달률이 떨어짐. Ⅴ 향후 제작을 위한 보완점 □ 다음 개표방송(2020. 4. 15 총선)을 위한 보완점 분야 세부내용 기획 ? 전담팀 구성 - 최소 3개월 전 전담팀 구성이 필요함. 담당 PD들이 정규 프로그램 제작과 병행할 수 밖에 없어 충분한 준비기간이 필요함. ? 개표 솔루션 업체 선정 ? 최소 6개월 전 솔루션 업체를 선정해 디자인 퀄리티를 높이고, tbs에 맞는 메뉴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 ? “포장마차” 콘셉트 유지? VS “새로운” 콘셉트? 포장마차 형식을 유지할 경우 tbs만의 확실한 개표방송 포맷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다소 산만하다는 의견이 있음. 2020년 총선 개표방송때는 사전 기획단계에서 콘셉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임. 제작 ? 사회료 및 출연료 인상 필요 - 일반 교양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예능적 요소들이 들어가 있어서 진행자와 출연자의 역할이 크고, 사전 회의 등이 필요해 사회료 및 출연료 인상이 필요함. ? VCR 제작 지양 ? 브릿지용 VCR 外 2분 이상의 구성 VCR은 품 대비 효과가 작음 ? SB 대신 개표상황 솔루션 활용 ? 진행자와 출연자 교체로 최소 10분간의 시간이 필요함. 기존 SB의 경우 개표방송과 관련없는 VCR 위주여서 SB 대신 개표상황 솔루션 등을 활용하는 방안 고려. 시청자 확보 ? 팬덤이 있는 진행자 및 출연자 섭외 ? 충성도 있는 팬을 확보하고 있는 출연자를 섭외해 개표방송을 시청하도록 유도 ? 전사적인 홍보전략 수립 - 개표방송 제작진 차원이 아니라 회사차원에서 홍보전략을 수립해 tbs 개표방송의 인지도를 높일 필요성이 있음. SO의 경우 3~4개월 전부터 개표방송 캠페인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음. ? 생방송 중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장치 마련 - 개표방송 당시 유튜브 라이브에 많은 시청자가 참여해 적극적으로 채팅에 참여했듯이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장치나 코너 구성 등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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