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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6078 결재일자 2018.7.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관리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김현기 정원영 김진팔 07/23 박상돈 협 조 도시철도사업부장 박동룡 도시철도설비부장 구자훈 궤도과장 최진규 건축계획과장 최달수 경전철설계과장 강명석 주무관 이석호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 결과 보고 2018. 7.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 결과 보고 경전철 도시철도사업의 설계?시공 및 시설물 유지관리에 대한 문제점 및개선방안 추진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개요 ? 용역명 : 도시철도 시설물의 효율증대를 위한 정거장 및 기능실 최적화 용역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 분 야 - 설계?시공 9개 분야(전기, 역사전기, 기계, 신호, 차량, 통신, 궤도, 토목, 건축) - 운영 및 유지관리분야 ? 기 간 : 2017. 3. 20. ~ 2018. 7. 31.(2018. 5. 8. ~ 7. 31.) ? 용역비 : 211,500천원(50,000천원) ? 내 용 : 토목, 건축, 시스템, 운영 등 분야별 전문 책임기술자가 설계도서, 현장 시공상태, 운영 및 유지관리, 타 사례 등을 조사 검토하여 개선방안을 추진 한 사항임 Ⅱ 추진경위 ? ‘18. 4. 5. :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 방침 수립 ? ‘18. 4. 26.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착수회의 결과보고 ? ‘18. 5.~6. :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개선방안 마련에 대한 분야별 현장방문 - 방문일정: 1차 현장방문(5.14.), 2차 현장방문(5.28.), 3차 현장방문(6.11.) - 점검내용: 준공도면, 각종 보고서, 인터페이스 구간 합동점검 등 ? ‘18. 6. 7.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1차) ? ‘18. 6. 28.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2차) ? ‘18. 7. 6.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3차) ? ‘18. 7. 13.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4차) ? ‘18. 7. 18. :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5차) ? ‘18. 7. : 개선방안 결과 보고 Ⅲ 분야별 추진사항 ? 토목분야 - 지하구조물의 누수방지 및 개착구조물의 방수공법 개선 - 가시설의 성능 및 시공성 개선 방안/배수처리계획 설계·시공 개선 - 구조물의 균열 최소화 방안 등 ? 건축분야 - 정거장 설계 시(승하차 동선 및 승강장폭) 적정성 - 외부동선 및 캐노피의 파손 방지시설 설치, 피난동선의 안전성 확보 - 화장실 화장실 칸막이 스크린의 몰카 방지 대책 등 ? 전기(역사전기)분야 - 제3궤조 파워레일 보호커버 설치 보완 및 지지대 고정용 매립전 개선 - 파워레일 램프구간 시?종점부 고정지지대 위치 개선 - 친환경 축소형 배전반 도입 및 케이블 트로프 형식 별 설치 품 기준마련 등 ? 기계분야 - 승강장 연단부 하부 대피공간 확보 및 출입구 계획시 보행계단 병행 설치 개선 - 승강장 선로부 배기방식 및 본선 집수정 출입, 배수방식 개선 - 직팽식 공조기 실외기 설치위치 및 특고압선 인입시 전용 피트 확보 등 ? 신호분야 - 신설동역 회차 방법 및 통신컴퓨터(NVLE)의 부팅방법 개선 - 무정전원장치(UPS)이상 발생시 알람표출기능 개선 - 시공 완료 전 운영자에 대한 신호시스템 운용방법 교육 개선 등 ? 차량분야 - 우이신설선 차량집전 장치 및 차량 객실내 승객 무음 경보 시스템 개선 - 차량 객실 내 공기 유입부 미세 먼지용 필터 청소 주기관리 필요 등 ? 통신분야 - 시스템분야 설계공정(기간) 부족 및 합리적인 자재규격 선정 개선 - 무인운전, 운영에 대비한 승객보호 시설 구축 및 무인운전 대비 3중계 무정전 체계 구축 - 화재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한 통신설비 구축 개선 등 ? 궤도분야 - 궤도분야 설계(곡선종거, 궤간, 분기기 등) 적정성 여부 - 궤도시공 공간확보 필요 및 전차선지지대 매립전 설치방법 개선 - 도상콘크리트 균열억제 및 프리캐스트 궤도구조 확대적용 등 ? 운영 및 유지관리 분야 - 종단역 후방분기 회차로 설치 개선 - 운영사업자의 기술력확보 및 운영?유지보수 요원의 현장 상시 배치 - 주요 정보통신 취약점 분석 및 개선 등 Ⅲ 원인 분석 【 토목?건축?궤도분야 】 ? 구조물 취약부 누수방지 대책 미흡 ? 통상적으로 콘크리트 갱도 27Mpa, 철근 SD400을 사용하여 구조물이 대단면 발생/H-Beam이 구하기가 쉬워 많이 사용하나 수평방향 휨에 취약 ? 터널 구간 효과성이 없는 락볼트 설치로 경제성 및 시공성 저하 ? 정거장 외부 동선을 고려하지 않은 캐노피 설치로 교통사고 위험 존재 ? 출입문에서 선로로 이용하는 계단 부위 안전시설 미흡 ? 콘크리트 타설 시 굳지 않은 콘크리트 측압으로 지그변형 발생하여 매립전 앵커볼트 수직도 불량 【 시스템 분야 】 ? 제3궤조 보호커버가 전구간 무채색 설치로 유지보수 등에 고려하지 않음 ? 제3궤조 전차선이 승강장 연단하부에 설치되어 피난확보 어려움 ? 전차선 지지대 매립전 지그 변형으로 지지대 본체 기능 역할 미흡 ? 운영?유지보수 인원 현장 미 배치로 사고 발생 시 신속배차 부족 ? 무인 운전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초동 대응 부족 등 Ⅳ 현황(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선 사례 붙임 【 토목?건축?궤도분야 】 ? 취약부 방수 보강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취약한 부위로 지하수위 증가 시 수압으로 인해 구조물 내부로 물이 침투 발생 ·지수재 설치범위 확대 및 추가 지수재 적용 개 선 전 개 선 후 ? 고강도 재료사용을 통한 부재단면 축소 및 정거장 개방감 향상 문 제 점 개 선 방 안 ·기존 설계시 적용되는 콘크리트 강도와 철근 강도는 각각 27MPa, SD400으로 부재단면 축소 및 기둥간격 증가가 제한적임. ·고강도화를 통한 부재단면 축소 및 기둥간격 증가로 경제성 및 편의성 향상 경제성 향상를 위한 부재단면 축소 개방감 확보를 위한 기둥간격 확대 ? 터널구간 측벽 최하단 락볼트 삭제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터널구간 락볼트 보강시 최하단 락볼트 시공성 저하 및 보강효과가 미미 ·설계시 최하단 락볼트 삭제로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개 선 전 개 선 후 ? 외부동선 및 캐노피의 파손 방지시설 설치 문 제 점 개 선 방 안 ·도로변에 인접하여 설치된 외부출입구의 유리 벽 및 상부 캐노피와 특히 곡선구간 설치된 시설물은 운행 중인 차량길이가 길고 외부로 돌출 발생 ·차량충동방지용 스텐레스 안전시설물 또는 보도경계선 등을 설치 개선전(외부 엘리베이터) 개선후 ? 승강장의 선로측 피난계단의 피난기능 유지 문 제 점 개 선 방 안 ·출입문에서 선로로 이동하는 통로계단은 지하철이 운행하는 선로 측에 안전난간 설치가 없는 정거장에서는 작업자의 통행이나 비상탈출시 승객의 안전을 저해 할 우려가 있음 ·보행통로 및 계단의 선로측에 스텐레스 안전난간을 설치하여 선로측으로의 추락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방지 문 제 점 ? 전차선 지지대 매립전 설치방법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레일좌면경사에 오차가 있는 경우 지그의 매립전 부근 오차는 크게 발생함. ·콘크리트 타설 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측압으로 인하여 지그변형으로 오차발생. ·침목 또는 프리캐스트 슬라브 도상콘크리트를 설치하여 공장에서 정밀한 매립전 설치 필요. ·전차선 지지대를 수직 기둥형식으로 설계하여 별도 지지하거나 구조물 벽체에 부착 설치 ? 도상콘크리트 균열 억제 문 제 점 개 선 방 안 ·콘크리트 도상의 상면에 보수를 필요로 하는 0.5mm이상의 균열이 발견되었고 특히 일부는 전차선 지지대 고정볼트가 있는 곳에서 발생함. (전차선 지지대 부분 균열은 인발저항력의 저하 초래 가능) ·콘크리트 규격 및 품질관리 방안 재검토하여 균열발생 억제방법 강구 및 필요시 품 추가 계상 【 시스템 분야 】 ? 제3궤조 보호커버 설치보완 및 램프구간 시 종점부 지지대 위치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보호커버가 전구간에 무채색으로 설치되어 있어 지지대부분 절연애자 및 지점구간 각종 볼트너트 이완 등 유지보수어려움 ·제3궤조 컨덱터 레일 신축량 감안 시 종점부 고정지지대 간격 다소 넓음 ·지지대 설치개소는 투명색 보호커버 설치 또는 지지점 개소는 점검이 용이하게 미설치 ·램프구간 시 종점부 고정지지대 설치간격 축소 검토 (특히 곡선구간) ? 전력간선 배관공사 개선(회로별 단독 후강전선관 → 케이블트레이)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회로별 단독 후강전선관을 적용하는 것은 시공성 및 경제성 부분에서 비효율적 ·집합개소의 간선을 케이블 트레이로 시공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 개선, 경전철 특성상 협소한 배관 공간(2중 천장)에 적합. 개선 전 개선 후 ? 승강장 연단부 하부 대피 공간 확보 문 제 점 개 선 방 안 ·3궤조 전차선, 통신 및 전기 트레이가 설치되어 있어, 신속한 피난에 어려움 예상됨. ·3궤조 전차선를 승강장 반대측에 설치하여 승강장 연단부 하부 일정한 안전공간 확보 개선 전 개선 후 ? 승강장 선로부 배기방식 개선(설계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지하 경전철은 승강장 면적이 매우 작아, 승강장 상부의 천정 내 덕트설치공간 매우 협소. ·중전철에 적용되는 모든 시설물을 반영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공간으로 실고확보 어려움 ·경전철 차량의 부하가 하부에 발생하므로 하부배기만으로 승강장 선로부 축열부하를 충분히 배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됨 개선 전 개선 후 ? 신설동역 회차 방법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향후 운전시격이 짧아지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하선승강장에서도 승객취급을 한 후 하선으로 건넘선A를 통과 및 상선으로 전선하여 보문역 방향으로 운행 ·상대식 승강장이 시설된 종단역은 전방에 회차설비 설치를 지양하고 후방의 종단에 회차용 건넘선을 설치하도록 해야함. 개선 전 개선 후 ? 차량 객실 내 간이운전석 및 승객 무음경보 시스템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현재 비상시 간이 운전석을 사용하기 위해 간이 운전석의 보호 패널을 크루키를 사용하여 해제 후 좌측에 세워둬야 하므로 급정거시 승객 상해 위험 ·승객 무음 경보시스템은 객실 측창 하면에 길게 설치되어있으며,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간격으로 타공하여 비상시 승객이 가벼운 누름으로 무음경보가 발생토록 개선 ? 통신설비 개선 문 제 점 개 선 방 안 ·경전철의 무인운전, 운영에 대비한 승객보호 및 시설물 관리를 위한 통신설비 구축요구 ·무인운영에 따른 역사내 비상게이트, 방범셔터, E/V, E/S등에 승객과 관제사간 비상시 통화할 수 있는 비상호출장치 설치. ? 운영 및 유지보수 요원의 현장배치 문 제 점 개 선 방 안 ·경전철 도시철도사업에서 운영/유지보수 요원이 역사 등의 현장에 배치되지 않고 사업소에 배치되어 장애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운영/유지보수 요원을 현장에 배치하여, 장애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함. Ⅴ 개선효과 ? 제도개선 사항 추진 중인 사업에 반영하여 설계시공 등 기술 발전 기여 ? 고강도 재료사용을 통한 부재단면 축소하여 정거장 개방감 향상 ? 경전철 시설 개선을 통한 편의성 제고(지하철 출입구 캐노피 개선 등) ? 설계?시공(안전, 품질) 관리 및 유지(운영)관리 극대화 등 Ⅵ 행정사항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 방안』성과물이 완료되어 준공 처리 ?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추진 중인 신림선, 동북선 사업과 장래 추진 예정인 위례-신사선 등에 개선사항(성과물) 반영토록 조치 첨부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개선 방안(별도)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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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6078 생산일자 2018-07-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기 (02-772-7133) 관리번호 D0000034080799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우이-신설선경전철민간투자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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