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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수정)

문서번호 평가담당관-5746 결재일자 2018.7.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속가능평가팀장 평가담당관 이지연 이남재 07/16 이형삼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수정) 2018. 7 기 획 조 정 실 (평가담당관)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수정)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 대상자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 커리큘럼(교육 교재 포함)을 개발하고자 함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제20조(교육·홍보 등) ?? 추진배경 ○ 각 자치구에서 지속가능발전 추진 노력이 확산됨에 따라 컨설팅을 실시(’17년~)하여 강사파견 및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나, ※ 지속가능발전을 도입·추진할 시 어려움 : 공무원이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잘 모름 65.4% (’16.8 서울시 자치구 직원대상 설문조사 결과) ○ 강사마다 교수법이 상이하고, 교육 자료 또한 산재되어 있어, 체계적인 표준커리큘럼 및 교재를 개발하여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교재 발간 포함) ○ 기 간 : 18. 7월 ~11월(5개월) ○ 교육대상 : 市·자치구 공무원,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시민 ○ 주요내용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우수사례 등 ○ 추진방식 및 절차 교육 커리큘럼 개발 (자치구 의견수렴, 자문회의) → 교육 교재 원고 작성 → 교육 교재 디자인 및 제작, 인쇄 → 교육 실시 평가담당관 전문가(지속위 등) 디자인 업체 평가담당관 ·지속위 ○ 소요예산(안) : 총 996만원 - 교육 교재 원고료 : 198만원 (11,000원A4 20장9개 주제) - 교육 교재 디자인?인쇄: 480만원 - 자문수당 : 210만원 (100,000원7명3회) - 윤문료 : 108만원 (6,000원180쪽) ※ 예산과목 : 시정평가 지속관리, 지속적인 평가관리 및 운영,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 사업 세부내용 [교육 커리큘럼 개발] ○ 다양한 교육 대상자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커리큘럼 설계 - 공무원, 지속위(협의회), 일반시민 등 대상에 따라 교육형식 및 내용 조정 ○ 지속가능발전 인식단계를 고려한 기본·실습교육 과정 별도 수립 - (기본) 이해도 제고를 위한 개념 및 이론 + 우수사례 학습 - (실습) 담당 업무 적용 방안 및 정책제안 등 실무·실습 위주의 교육 ○ 커리귤럼 구성(안) 1장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2장 ? 지속가능발전 교육 내용 및 방법 ① 대상별·수준별 필수(표준) 강의내용 ② 다양한 강의방법 제시(강의형, 토론형, 참여형 등) 3장 ? 지속가능발전 교재의 구성과 활용 ① 교재의 구성과 특징 ② 교재 활용방법 4장 ? 지속가능발전 교재 세부내용 ※ 세부사항은 붙임1참조 [교재 발간] ○ 교육 커리큘럼을 적극 반영한 활용도 높은 교재 발간 - 다양한 수업형태에 활용 가능하도록 대상 및 인식단계에 따른 교재 별도 구성 - 시청각자료(읽을거리·볼거리)를 적극 활용한 워크북 형식으로 제작하여 흥미 유발 ○ 교육 구성 내용(안) - 발간형태 및 분량(부수) : 책자, 교육과정별 각 50페이지 내외(200부) 대상 과정 구성 내용(안) 형식 공무원 기본교육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강의형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강의형 실습교육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강의형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강의형·토론형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탐색 참여형·토론형 위원회 ·시민 기본교육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이해 강의형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실습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강의형·토론형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추진과제 탐색 토론형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아이디어 제안 참여형·토론형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참여형 ※ 세부사항은 붙임2 참조 ○ 기본과정은 이론 중심의 강의형 위주로 구성하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시청각 자료를 주제마다 제시 <시청각자료 예시> 구분 제목 내용 링크(출처) 지속가능 발전 사례 [EUBS 해외취재 네덜란드편] 1부 - 지속가능성을 묻다 지속가능발전을 실천하는 네덜란드인의 생활양식(자전거, 에코카페 등) https://www.youtube.com/watch?v=CUshukzR2CM KBS1 뉴스 기후변화 투발루 사라지는 섬 기후변화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투발루 섬의 사례 https://www.youtube.com/watch?v=0jCtFGB18dw UN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eaving No One Behind ? Examples from Papua New Guinea 파퓨아 뉴기니 섬 사례에 UN SDGs 17개 목표 적용 https://www.youtube.com/watch?v=3VbLIz9SaaY …이하생략 ○ 실습과정은 실습(생각해볼거리 등), 체험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자율적인 학습을 유도 ?? 활용방안 ○ 공무원 : 인재개발원 교육과정, 자치구 직원역량강화 교육 등 ○ 위원회 : 신규위원 위촉 시 교육, 위원회 워크숍 등 ○ 시 민 : 서울자유시민대학, 지속가능발전 시민참여단 등 ?? 추진일정 ○ 교육 커리큘럼 기획·설계 : ’18. 7.16 ~ 8.15 - 자치구 의견 수렴, 자문회의 개최 ○ 교육 교재 원고 작성 : ’18. 8.16 ~ 10.16 ○ 교육 교재 디자인·인쇄 : ’18.10.16 ~ 11.30 붙임 1.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안) 2. 지속가능발전 교육 교재 작성(안) 붙임1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구성(안) ① 공무원 대상 ○ 기본교육 [목표] 지속가능발전 이해도 제고 및 담당부서(담당자)의 역할 정립, 정책 추진동력 고취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강의형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과 논의과정,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市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공유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및 벤치마킹 방안 제시 -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강의형 ? 조례제정, 위원회 구성, 전담부서 설치 등 기반조성 단계부터 안정적 정착단계까지 추진단계별 매뉴얼(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안 ○ 실습교육 [목표] 구체적 사례 실습을 통한 정책 적용력 강화 및 조직 내 지속가능발전 정착 유도 -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강의형 ? 지속가능발전 지표 설정, 평가모델 설계 및 평가결과 활용방안 모색 등 -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강의형·토론형 ? ‘전략·목표 설정 ↔ 계획수립 ↔ 계획이행 ↔ 모니터링 및 평가’로 구성되는 환류절차 수립 ?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이행계획의 지속 추진 및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방안 등 -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찾기 참여형·토론형 ? 국내·외 지속가능성 평가 사례 학습으로 정책의 지속가능성 실제 적용가능성 파악 ? 담당업무의 지속가능성(경제·사회문화·환경 분야별) 자체 평가해보기 ② 위원회·시민 대상 ○ 기본교육 [목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이해도 제고로 정책 참여 발판 마련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이해 강의형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과 논의과정,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市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공유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 소규모 지역사회, 시민사회 실천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실습교육 [목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자생적 지역리더 양성 -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추진과제 탐색 강의형·토론형 ? 지속가능발전의 가치 및 이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이해 ?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요인 및 지속불가능성 요인 도출 ?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지역사회 추진과제 탐색 [목표] 실천과제 및 정책 아이디어 탐색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실천 주체로서 역할 정립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토론형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와 관련된 일상 속 실천과제 탐색 -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참여형·토론형 ? 청년실업, 인구감소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참여형 ? 에너지드림센터 전시·해설 프로그램(태양광, 풍력, 지열 에너지 생산 체험) 등 실제 참여 붙임2 지속가능발전 교재 작성(안) ※ 커리큘럼 준용 대상 과정 및 구성내용 작성자 공무원 (교재1) 기본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 논의과정 ?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 기본계획·이행계획·서울 SDGs 등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대도시 중심) ? 벤치마킹 방안(행정)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 조례제정, 위원회설치 등 추진단계별 매뉴얼 ? 市 자치구 컨설팅 사례를 통한 활용방법 제시 실습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 목표 점검을 위한 지표설정 방안 - 市 지속가능발전 지표 중심(타 시·도사례 참고) ? 지표 평가모델 및 평가결과 활용방안 - 수레바퀴 모델 중심(타 시·도사례 참고)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 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 절차 이해 ?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방안 등 학습 - 국가 및 해외도시 우수사례 참고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탐색 ? 정책 지속가능성 평가 사례 학습 ? 담당업무의 지속가능성 자체 평가 위원회 ·시민 (교재2) 기본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이해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 논의과정 ?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 서울시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 기본계획·이행계획·서울 SDGs 등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소규모 지역사회 중심) ? 벤치마킹 방안(지역사회) 실습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와 관련된 일상 속 실천과제 탐색 - UN SDGs를 중심으로 하나, 이와 기본 맥락이 같은 서울 SDGs를 참고자료로 활용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추진과제 탐색 ? 지속가능발전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이해 ?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요인 및 지속불가능성 요인 도출 ?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지역사회 추진과제 탐색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아이디어 제안 ?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청년실업, 인구감소 등 사회적 이슈 활용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 에너지드림센터, 새활용센터 등 체험프로그램 설계 ※ 각 주제별 필수 포함내용 ? 핵심주제(질문) 2개 내외 ?? 담당업무의 지속가능성을 환경·사회문화·경제 분야 관점에서 검토해보고, 지속가능성을 더욱 더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 교육 참고자료 아카이빙 : 문헌, 시청각자료, 사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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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수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평가담당관
문서번호 평가담당관-5746 생산일자 2018-07-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연 관리번호 D00000340345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정종합기획조정 > 지속가능발전위원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