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2/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1144 결재일자 2018.7.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황회연 지선병 07/11 심말숙 협조 주무관 양영상 2018년 2/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2018. 7.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18년 2/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2018년 2/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을 분석하여 업무추진에 반영함으로써 상수도 행정의 신뢰도 및 고객만족도 제고 Ⅰ 추진개요 ?? 관련근거 : ’18년 옥내누수진단 추진계획(현장민원과-148, ’18.1.4.) ?? 추진기간 : ’18.4월~6월 ?? 추진인원 : 4명(2인 1조) ?? 추진내용 ○ 사용량 격증수전 선제적인 누수진단으로 누수량 최소화 - 전월 대비 35%이상 사용량 격증수전 누수진단 실시 ○ 신속한 누수진단과 옥내 누수로 확인된 경우 요금감액 - 1일이내 누수진단, 옥내배관지원안내, 상수도 누수감액 연계처리 - 수도요금 과다로 발생되는 수도계량기 교체 및 민원 검정시험 Ⅱ 민원처리 실적 ?? 옥내누수진단 접수·처리 현황 ○ 처리건수 : 총 795건(강북 382, 도봉 214, 노원 199) - 1인당 처리건수 : 3.2건(759건÷59일÷4명=3.2건) <전 분기 대비 자치구별> (단위 : 건) 구 분 계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18.2분기 795 382 214 199 ’18.1분기 780 394 214 214 증·감 15 -12 0 27 비율(%) 1.9 -3.0 0 15.7 - 건수는 ’18.1분기 대비 1.9%(15건) 증가하였으나, 증가폭이 적음. - 증·감율은 노원구 +15.7%(27건), 강북구 -3.0%(12건), 도봉구 ’18.1분기와 동일함. <전년 동기 대비 자치구별> (단위 : 건) 구 분 계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18.2분기 795 382 214 199 ’17.2분기 574 241 166 167 증·감 221 141 48 32 비율(%) 38.5 58.5 28.9 19.7 - 건수는 ’17년 동기대비 38.5%(221건) 증가하였으며, 증가원인은 ’18.1~2월 혹한 시 동결 등으로 옥내누수가 다량 발생하였기 때문임. - 증가율은 강북구 +58.5%(141), 도봉구 +28.9%(48건), 노원구 +19.7%(32건) 순임 ?? 옥내누수 선제적 누수진단 ○ 처리건수 : 총 212건 - ’18.1분기 대비 39건(18.4%) 증가 : ’18.1분기 212건?’18.2분기 251건 - 전년동기 대비 122건(94.65) 증가 : ’17.2분기 129건?’18.2분기 251건 ○ 추진내용 : 전월 대비 35%이상 사용량 격증수전 누수진단 실시 ?? 수도계량기 민원 검정시험 ○ 처리건수 : 총 24건 - ’18.1분기 대비 9건(60.0%) 증가 : ’18.1분기 15건?’18.2분기 24건 - 전년동기 대비 7건(41.2%) 증가 : ’17.2분기 17건?’18.2분기 24건 ○ 추진내용 : 민원인이 계량기 검정 요구 시 서울시품질시험소로 시험 의뢰 Ⅲ 분석내용 ?? 진단결과 옥내누수 유무 ○ 접수·처리 민원 총 795건 중 “누수있음”은 607건(76.4%), “누수없음 및 취소”는 188건(23.6%)임. <옥내누수 접수 처리 현황> (단위 : 건) 구 분 접수 및 처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합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소계 누수 있음 누수없음 및 취소 ’18.2분기 795 607 188 382 316 66 214 150 64 199 141 58 ’18.1분기 780 613 167 394 317 77 214 165 49 172 131 41 증·감 15 -6 21 -12 -1 -11 0 -15 15 27 10 17 비율(%) 1.9 -0.9 12.6 -3.0 -0.3 14.3 0 -9.1 30.6 15.7 7.6 41.5 ’17.2분기 574 381 193 241 176 65 166 105 61 167 100 67 증·감 221 226 5 141 140 1 48 45 3 32 41 -9 비율(%) 27.8 59.3 -2.6 73 79.5 1.5 28.9 42.9 4.9 19.2 41 -13.4 ?? 옥내누수 유형 ○ 옥내누수는 주로 급수배관(37.2%)과 양변기(29.4%) 에서 발생 하고 있음. <옥내누수 유형별 현황> (단위 : 건) 구 분 계 양변기 급수 배관 보일러 수도 꼭지 건물 외부 누수 없음 취소 ’18.2분기 795 234 296 53 8 15 153 36 ’18.1분기 780 223 296 62 11 21 117 50 증·감 15 11 0 -9 -3 -6 36 -14 비율(%) 1.9 4.9 0 -14.5 -27.3 -28.6 30.8 -28.0 ’17.2분기 574 191 129 44 3 13 151 43 증·감 221 43 167 9 5 2 2 -7 비율(%) 38.5 18.4 56.4 3.0 62.5 13.3 1.3 -19.4 Ⅳ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점 ○ 누수진단 결과 누수지점을 찾지 못할 경우 수용가 불만 표출 - 급수배관 누수일 경우 정확한 누수지점을 찾기 어려움 ※ 급수배관 재질이 PE(메타폴), PB(에이콘)인 경우 누수소음이 없음 ○ 누수진단 후 누수로 확인된 경우 보수공사 요구 - 일부 수용가에서는 누수보수 공사를 수도사업소에서 해주는 것으로 인식 ○ 4명(2인1조)로 근무하나 일시적 인원 부족 상황 발생 - 당직근무 후 대체휴무, 교육, 병가, 연가 등 근무자 부재 ?? 해결방안 ○ 민원인에게 “옥내누수진단 서비스 제도”를 정확하게 안내 - 진단범위 : 가정용(주택)에 한하며, 양변기, 보일러 등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급수배관 누수는 전문업체 등을 통하여 수용가가 해결토록 안내 - 보수책임 : 서울시수도조례 제40조 급수설비관리는 수용가 책임 ※ 출장 시 “옥내누수 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을 민원인에게 전달 ○ 옥내누수진단 팀원간 상호 소통하여 근무 공백 발생 최소화 - 팀원간 주간 일정 계획 공유 및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율 Ⅴ 향후 추진계획 ?? 민원 처리절차 준수 및 신속한 서비스 제공 ○ 신속한 민원처리 접수시점으로부터 1일이내 ○ 민원처리 절차 및 추진내용을 숙지 및 이행 ○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없도록 실시간 접수내용 확인 ○ 누수가 확인된 경우 수용가 별도 신청 없이 수도요금 감면처리 ?? 선제적 옥내누수 진단 서비스 실시 ○ 전월 사용량 대비 35%이상 격증 수용가는 검침일로부터 2일 이내 처리 ?? 보다 향상된 누수진단을 위한 담당직원 서비스 마인드 확립 ○ 팀원간 소통 강화로 업무공백 방지 및 업무효율 극대화 ○ 누수진단 처리절차 숙지하여 수용가에게 명확하게 설명 ○ 누수진단 서비스 담당자 민원응대 요령 숙지 및 대응 철저 ?? 옥내누수 자가진단 및 누수요금 감액 안내문 배부 ○ 누수진단 출장 시 반드시 안내문 지참 및 민원인에게 전달 Ⅵ 행정 사항 ??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 분기별 ○ 민원접수 및 추진실적, 문제점 등 분석하여 서비스 향상에 반영 ?? 급수 사용량 격증세대 자료 확보 : 아리수 인포시스템 ○ 대상 수용가 선정 및 선제적 누수진단서비스 제공.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2/4분기 옥내누수진단 추진실적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1144 생산일자 2018-07-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회연 (02-3146-2916) 관리번호 D000003400044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누수관리 > 옥내누수탐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