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동북권사업단-6009 결재일자 2018.7.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협력팀장 발전기획팀장 동북권사업단장 지역발전본부장 나정일 안중욱 오대중 이택근 07/09 정수용 협 조 음악도시 창동을 향한 문화행사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 추진계획 2018. 7.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음악도시 창동을 향한 문화행사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 추진계획 서울아레나 건립과 함께 음악도시 창동의 장기적인 비전과 사업계획을 모색하고, 국내?외 음악산업 관계자 파트너십 형성, 국내 아티스트들의 해외 진출 기회 마련을 위한「제2회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을 추진코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 창동·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사업의 핵심 사업으로 복합문화공연 시설인 서울아레나 건립 추진중에 있고 ○ 서울아레나 건립 완료시까지 문화예술 거점으로서 위상 확립을 위해 매년 적절한 시기에 집중적인 인문·문화 프로그램 운영 필요 ○ 붐업사업으로 조성된 플랫폼 창동 61 개장1·2주년 기념행사 및 문화예술도시로서 장기적 비전과 방안을 강구하는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7 행사에 이어 제2회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 행사 추진 필요 □ 추진경위 ○ 2015.2. : 창동·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 발표(서울아레나 등 포함) ○ 2015.9. :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건립 추진계획 수립 ○ 2016.4. : 플랫폼 창동 61 개장(개장행사 4.29.~5.1.) ○ 2017.3. : 창동·상계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확정·고시 ○ 2017.5. : 플랫폼 창동 61 개장 1주년 기념행사 ○ 2017.10. :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7 행사 개최 - 주제 : 서울아레나와 음악도시 ○ 2018. 6. : 플랫폼 창동 61 개장 2주년 기념행사 「창동뮤직스테이션」 - DMZ피스트레인 페스티벌 콘퍼런스·쇼케이스, 동북4구 도시재생박람회 등 Ⅱ 추 진 개 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제2회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SMC 2018) ○ 일 시: 2018. 10. 4.(목)~6.(토) 혹은 10. 11(금).~13.(일) ○ 장 소: 플랫폼 창동 61 레드박스 등 ○ 주 제: <음악을 통한 아시아 도시의 연결>(가칭) ○ 행사내용 - 국제콘퍼런스: 뮤직시티창동 콘퍼런스, 콘퍼런스 리셉션 - 쇼케이스 DAY: 기획쇼케이스(플랫폼 창동 61 선정 국내뮤지션 쇼케이스), 연계쇼케이스(잔다리·자라섬재즈페스타 연계 해외뮤지션 참여) 서울문화투어(서울시 문화명소 마포문화비축기지·세운상가· 서울혁신파크 등 해외뮤지션 탐방) - 기획공연 : 플랫폼 창동 61 기획공연(국내외 우수뮤지션 섭외중) ○ 참 석 자: 해외 초청자, 국내 음악산업 관계자, 아티스트, 시민 등 □ 추진방법 ○ 콘퍼런스, 행사 등 기획·운영 전문업체와 대행용역으로 추진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소요예산: 94,800천원 -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계획 추진, 도시재생계획 수립(도시개발), 동북4구 발전사업 지원(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60,000천원) - 도시경제기반형 활성화계획 추진,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 서울아레나 복합문화시설 민간투자사업, 사무관리비 (34,800천원) Ⅲ 세부 운영계획(안) □ 주요 프로그램별 내용 ○ 국제 콘퍼런스 - 주 제: <아시아 음악도시의 새로운 흐름,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일 시: 10. 4.(목) 혹은 10. 11일(목) - 프로그램 · 기조연설: 음악도시 서울플랜 소개(이동연 교수) ※ 상황에 따라 시장님 기조연설 할 수 있음 · 발제 session1) 각 아시아 도시의 음악적 자원의 현황 session2) 각 아시아 도시의 음악산업과 음악정책 비교 session3) 각 아시아 도시의 음악축제 비교 session4) 아시아 음악도시의 교류와 연대를 위한 제안들 - 참 관: 국내외 음악유통관계자, 음반제작자, 미디어관계자, 일반인 등 - 연 사 · 음악산업 관련 정책·미디어 프로듀서 등, 국내외 음악계 거장, 전문가, 핵심인사, 해외연사 5~6명 ○ 리셉션 - 포토타임 및 공간투어 - 주요 참가자 소개(델리게이트, 초청연사, 국내외 음악관계자 등) - 행사 컨셉 및 홍보영상 상영 - 케이터링 및 리셉션(200명 내외) ○ 서울문화투어 - 일 시: 2018. 10. 5.(금) 혹은 10. 12(금). - 장 소: 마포문화비축기지, 세운상가, 혁신파크 등 - 내 용: 쇼케이스 시작 전 시간 활용, 서울 주요문화공간 투어 마포문화비축기지 세운상가 서울혁신파크 ○ 쇼케이스 - 일 시: 2018. 10. 5.(금) 혹은 10. 12(금). - 구 성: 뮤지션 5~6팀(각 30분) 쇼케이스 진행 - 운영방향: 해외뮤지션(잔다리 페스타 참가팀 혹은 자라섬 재즈 페스타 중 2~3팀 모집), 국내뮤지션(플랫폼창동61 입주협력뮤지션 중 2~3팀 모집) 쇼케이스 추진 ○ 공연관람 - 일 시: 2018. 10. 6(토) 혹은 10. 13(토). - 장 소: 플랫폼 창동 61 레드박스 - 내 용: 플랫폼 창동 61 기획공연 관람(국내외 우수뮤지션 섭외중) □ 일정별 프로그램(안) 일자 구분 프로그램 세 부 내 용 10.4 (목) 국제 컨퍼런스 (14:00~20:00) 뮤직시티창동 컨퍼런스 [뮤직시티창동컨퍼런스] <주제:아시아 음악도시의 새로운 흐름, 어떻게 만들 것인가?> ☞ 기조연설 및 해외 초청자 참가 세션 진행 리셉션 [컨퍼런스 리셉션] ☞ 포토타임 및 공간투어, 참가자 소개 등 국내외 음악관련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킹 리셉션 10.5 (금) 쇼케이스 DAY (14:00~22:00) 서울문화투어 [서울문화투어] ☞ 마포문화비축기지, 세운상가, 혁신파크 등 기획 쇼케이스 [플랫폼창동61 선정 국내 뮤지션 쇼케이스] ☞ 2~3팀(각 30분) 쇼케이스 진행 연계쇼케이스 [연계 쇼케이스 해외 뮤지션 쇼케이스] ☞ 잔다리 혹은 자라섬 재즈 페스타 출연팀 연계 선정 2~3팀(각 30분) 쇼케이스 진행 10.6 (토) 공연관람 (20:00~22:00) 기획공연 관람 [플랫폼창동61 기획공연 관람] ☞ 국내외 우수뮤지션 섭외중 Ⅳ 행 정 사 항 □ 안전관리 계획 ○ 추진방향 - 행사장별 위험요인 사전 파악 및 철저한 사전 안전점검 실시 - 행사장 및 주변 안전취약지에 대한 안전요원 배치 -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 도봉구 협조체계 구축 - 야간행사 조명계획 등 안전관리체계 구축 ○ 안전관리요원 배치 - 기 간: ’18. 10. 4.(목)~10. 7.(일) - 장 소: 인원 밀집지역, 난간 등 안전 취약지역 등 - 배치인원: 총 30명 내외 ○ 주요임무 - 행사장 안전사고 예방 및 질서유지 - 응급상황 발생 시 즉시 조치 후 상황전파 및 보고 - 추락방지를 위한 안전지대 확보, 안전한 활동유도(펜스, 계단 등) □ 홍보계획 ○ 온라인 홍보 - ‘플랫폼 창동 61’ 홈페이지(www.platform61.kr), SNS(페이스북 등) 온라인 홍보 - 시·구 홈페이지 배너 등 노출 ○ 오프라인 홍보 - 배너 설치, ‘플랫폼 창동 61’ 주변 자이언트 배너, 전광판, 지하철 홍보 등 -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소식지, 시·구 소식지 등 배포 ○ 언론/미디어 협조 - 보도자료 배포 주요 언론사 집중홍보 및 기획보도 - 시정관련 뉴미디어 매체 및 소셜미디어 활용 홍보 - 뮤지션, 아티스트 등 시민들의 메시지가 담긴 시민 참여 홍보 관련기관 협조사항 비 고 언론담당관 - 일간지, TV, 라디오 등 대상 보도 지원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 시정관련 뉴미디어 매체 등 활용 홍보 협조 Ⅵ 향 후 일 정 ○ ’18. 7. : 제안서 접수 및 평가 ○ ’18. 8. : 용역사 선정 및 계약 ○ ’18. 10. :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8’ 행사 개최. 참고 :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7 추진실적 □ 행사개요 ○ 기 간: ’17.10.17.(화)~10.19.(목)/3일간 ○ 장 소: 플랫폼 창동 61 레드박스 공연장 ○ 추진실적: 행사기간 동안 해외 델리게이트 및 시민 810여 명 참석 - 국제콘퍼런스: 277명, 쇼케이스데이: 425명, 기획공연 108명 - 인터넷 신문 16건, 네이버포스트 5건, SNS 7건 보도 □ 프로그램별 성과 <국제콘퍼런스, 277명 참석> - 서울뮤직시티 콘퍼런스: 해외 및 국내연사들의 음악도시 정책과 비전제시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콘퍼런스 국제콘퍼런스 - 리셉션: 국내외 음악관련 분야 네트워킹 파티, 서울의 어제와 오늘을 보여주는 영상 관람 및 음악패러다임 상호 공유 <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7 국제콘퍼런스 > <쇼케이스데이, 425명 참석> - 기획쇼케이스: 총 6팀 쇼케이스 운영 ※ 노선택과 소울소스, 김사월×김해원 2019 영국 글래스톤베리페스티벌 초청 - 저니투코리안뮤직 쇼케이스: 총 3팀 쇼케이스 운영 - 네트워킹파티: 서울뮤직시티커넥션 관계자와 서울아트마켓 델리게이트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협의 진행 < 서울뮤직시티커넥션 2017 쇼케이스 > <기획공연, 108명 참석> -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연계 기획(해외우수뮤지션)공연
15636105
20210925052748
본청
동북권사업단-6009
D000003398888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