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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상태 조사분석 용역 과업수행계획서 제출에 따른 보고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97 결재일자 2018.7.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윤상열 백종은 07/06 한민희 협조 2018. 도로포장 상태 조사·분석 용역 ‘과업수행계획서’제출에 따른 보고 2018. 07.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2018. 도로포장 상태 조사·분석 용역 과업수행계획서 제출에 따른 보고 2018. 도로포장 상태 조사·분석 용역 수행함에 있어 계약상대자로부터「과업수행계획서」제출에 따른 보고임 용역의 개요 ? 용 역 명 : 2018.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 용역업체 : 로드텍+한국도로학회 ? 계약금액 : 1,212,530천원 ? 계약기간 : ‘18.06.25 ~ ’19.02.28 과업의 내용 1) 서울특별시도 포장상태 조사 가. 도로포장 상태 조사계획 수립 나. 특별시도 포장상태 조사 2) 포장상태 조사료 분석 및 평가 가. 표면결함, 소성변형, 평탄성 분석 나. 특별시도 포장상태 평가(전체, 노선별, 도로기능별, 사업소별 등) 다. 주요 파손별 원인분석 라. 도로포장 준공 직후 및 하자보수기간 포장상태 분석 마. 동질성 분석을 통한 보수대상구간 선정 바. 예산수립을 위한 보수공법(안) 및 보수우선순위 결정 사. 효율적인 도로포장 유지관리를 위한 장·단기 소요예산 분석 아. 포장도로관리스템 개선 방안 수립 3) 장기공용성 추적조사·분석 및 D/B 관리 가. 기존(‘14년~’17년) 장기공용성구간 추적조사·분석 나. 신규(‘18년) 장기공용성구간 선정 및 조사·분석 다. 장기공용성 추적조사 D/B 업데이트 및 개선 4) 신기술·신공법 검증 체계 개발 가. 신기술·신공법 검증체계 도입 타당성 검토 나. 신기술·신공법 검증체계 시행절차 및 지침(안) 수립 다. 신기술·신공법 검증체계 시험적용 5) 최적 보수공법 결정체계(Decision Tree, DT) 검증 가. Decision Tree 결정 보수공법 및 단면두께 검증 나. Decision Tree 신뢰성 개선(안) 수립 6) 도로포장공사 성능보증 계약제도 적용성 연구 가. 지불계수 기반 성능보증 계약제도의 공학적·사회적·제도적 타당성 분석 나. 성능보증제도 시범적용을 위한 특별시방서(안) 개발 다. 성능보증제도 도입 시험시공 및 유지관리 구간 품질지수 평가 라. 지불계수에 따른 준공 및 하자(성능)보증 처리 기준(안) 수립 과업의 수행방법 1) 서울특별시 포장상태 조사 가. 도로포장 상태 조사 계획수립 ○ 서울특별시도 현황 및 포장도로관리시스템 구축노선을 기초로 조사대상 구간을 분할하여 조사 - 조사·분석 대상 구간(안) 구 분 조사 분석 연장(km) 사업소 연장(km) 분석구간 로드텍/ 도로학회 2,396 서부, 강서, 시설관리공단 3,561 품질시험소 조사구간(1/2), 서부, 강서, 시설관리공단 2,368 성동, 북부, 시설관리공단 3,532 품질시험소 조사구간(1/2), 성동, 북부, 시설관리공단 300 장기공용성 구간(LTPP) - 포장상태 조사장비 KRISS iScan(도로복합조사시스템) - 포장상태 조사 일정 ⇒ 7월 1주차 ~ 10월 5주차 나. 특별시도 포장상태 조사 ○ 조사구간별 표면결함, 소성변형, 종단평탄성을 기본으로 도로포장 상태 조사 ○ 교통흐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조사를 수행하며, 노선별 조사노선에 대한 버스전용차로, 자동차전용도로 등의 제반도로현황을 파악하고, 기타 노선관련 특이사항 기록 ○ 도로 주요통행차량의 중량 및 교통량에 대한 검토를 위해 서울특별시에서 아스팔트혼합물의 종류, 준공 시기 등의 자료를 제공받아 시기별 파손상태 검토, 아스팔트 혼합물의 종류에 따른 파손원인 및 보수방법 등을 검토하고, 조사 노선의 차로별 파손 현황 수집 2) 포장상태 조사자료 분석 및 평가 가. 표면결함율, 소성변형, 평탄성 자료 분석 ① 표면결함율(단위:%) - 표면결함은 결함량 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로별 20m 단위로 결함종류별 발생량 정량화 - 결함의 종류는 서울시 포장도로관리시스템의 분류항목에 따라 종·횡방향 균열, 시공이음부 균열, 거북등 균열, 소파보수, 포트홀 등 <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한 결함량 정량화(Pavement Analyzer)> - 분석된 표면결함분석 결과는 20m 단위별로 정량화하고, 정량화된 표면결함발생량을 이용하여 조사면적대비 결함 발생면적(%)을 산정하며, 20m 단위의 표면결함율을 산출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표면결함률(%)= {sum _{} ^{} 면적균열(m ^{2} )+ sum _{} ^{} LEFT { 선형균열(m) TIMES 0.3(m) RIGHT }} over {20m TIMES 차로폭(m)} TIMES 100 - 같은 노선에도 차로의 폭은 계속 변하며, 표면결함율은 조사면적대비 결함발생면적이므로, 실제 변화되는 차로 폭이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분석 시 차로 폭을 설정하여, 실제 차로 폭 반영 ② 소성변형(단위:㎜) - 소성변형은 노면성상 자동측정장비를 이용하여 조사장비에서 실시간으로 분석되어 결과값을 산출하고 이를 차로별 20m 단위로 정량화 - 소성변형 조사 시에는 횡방향 프로파일의 기준 폭을 일정하게 설정 ③ 종단평탄성(단위:m/km) - 종단평탄성은 종방향으로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조사장비에서 실시간으로 취득하며, IRI 값으로 산출하고 이를 20m 단위로 정량화 ④ D/B 제작 - 포장상태 분석결과는 서울시 포장도로관리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는 형태로 자료를 정량화하며, D/B 제작 시 조사 자료의 현황사진과 조사궤적을 참고하여 정확한 위치에 데이터가 입력 - 교차로, 교량, 과속방지턱 등 도로시설물에 대한 정보 D/B에 입력 구 분 세부항목 단 위 비 고 표면결함 선형균열(종·횡방향 균열) m 20m 균열의 합 (표면결함율 산출) 시공줄눈부균열 m 거북등 균열 ㎡ 패칭(소파보수) ㎡ 포트홀 ㎡ 소성변형 소성변형 깊이(Rut Depth) mm 20m 평균값 종단평탄성 국제 평탄성지수(IRI) m/km 20m 평균값 ⑤ 맨홀주변 파손, 동공 검토 - 맨홀 주변부의 포장 불량사례 및 동공 등의 추가검토는 품질시험소와 대상구간, 검토방법, 제공자료 등을 품질시험소와 협의 후에 추가 검토 <맨홀주변부 파손 현황(예시)> ⑥ 환경변화에 따른 분석 - 서울시 기후자료로 대기온도, 강수량, 강설량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검토하여 특이파손 자료를 제공받아 강수량과 포트홀 발생 추이 등 환경변화에 따른 분석 ⑦ 상·하부 구조에 따른 파손원인 분석 - 포장 형식 및 포장두께, 상·하부 구조에 대한 자료를 제공받아, 현황에 따른 파손원인 분석 나. 특별시도 포장상태 평가 ○ 포장도로관리시스템(PMS)에 입력한 조사 자료와 도로사업소에서 입력된 보수이력 자료 반영 ○ 서울시 전체 및 노선별, 도로기능별, 사업소별 등 분류 형태별로 포장상태평가 ○ 서울시 전체 노선에 대한 상태평가는 당해연도 보수이력이 입력 완료된 시점을 최종적으로 반영. 보수이력 입력 미완료 시에는 조사 자료를 기준으로 상태평가 ① 포장상태지수(SPI) 현황 분석 - 포장상태지수는 포장도로관리시스템을 통해 산출하며, 전체 노선에 대한 상태평가는 서울시 전체, 노선별, 도로기능별, 사업소별 등 분류 형태별로 포장상태 평가 <서울시 포장평가지수 산정방법> 다. 주요 파손별 원인 분석 ○ 전반적인 포장상태에 대한 파손특성 및 변화를 분석하며, 노선별, 도로기능별, 사업소별, 서울시 전체 등에 대하여 주요 발생 파손 현황 및 변화를 분석 ○ 주요 파손의 경우 원인에 따른 보수 방법을 제시하여 도로포장 유지관리 방법에 대한 검토의견을 제시 ○ 버스중앙차로는 2017년 조사 자료와 비교를 통해 포장상태 변화, 파손의 특성, SPI 변화 등을 분석 라. 도로포장 준공 직후 및 하자보수기간 포장상태 분석 ○ 2018년도에 실시한 도로포장 보수 구간 중 일부에 대하여 보수 전과 보수 직후 포장상태 조사 ○ 2018년 하자보수 만료기간이 도래하는 구간 중 포장상태 조사대상은 하자만료기간 최소 90일전에 조사 완료 ○ 포장보수 완료 후와 하자만료시기에 따른 포장상태 현황을 검토하여 서울시 포장도로 유지관리 기준마련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 작성 마. 보수대상구간 선정 ○ 서울시 포장도로관리시스템의 평가 자료를 기초로 보수대상구간 선정 ○ 보수대상구간은 포장상태가 유사한 구간끼리 동질성구간을 그룹화하며 포장상태가 불량(SPI 6.4이하)한 구간이 연속적으로 200m 이상인 구간을 선정 ○ 행선별 보수대상구간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시 차로별로 제공하고, 보수대상구간(안)에 대하여 해당 도로사업소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수대상구간을 최종적으로 결정 바. 보수공법(안) 및 보수우선순위 결정 ○ 선정된 보수대상구간에 대해 서울특별시 도로포장에 적용하고 있는 보수공법결정체계에 따라 보수대상 구간별 적정 보수공법(안) 결정 ○ 서울형 포장설계법이 필요한 보수대상구간은 이를 명시하고, 예산수립을 위한 단면두께(안) 제시 ○ 서울시 전체 및 사업소별로 보수대상구간, 보수공법 및 보수우선순위를 산정하고, 보수대상구간의 포장상태등급별 보수물량 및 파손특성 분석 <서울형 보수공법결정논리(Decision Tree)> SPI`=`(`SPI``-`K _{1} `)` TIMES `K _{2} ? 도로등급계수(K1) 구분 도시고속도로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K1 0.32 0.11 0 ? 보수규모계수(K2) 구분 0.5km 이하 0.5~1.0km 1km 이상 K2 1.0 0.990 0.980 <우선순위 산정방법> 사. 장·단기 소요예산 분석 ○ 선정된 보수대상구간을 기준으로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용역에서 제시한 포장상태별(평탄성, 예방적, 노후포장) 차년도 유지보수 예산분석 ○ 서울시 전체, 사업소별, 도로등급별, 포장상태별로 유지보수예산을 비교·분석하고 서울시도 포장도로의 유지관리예산에 대한 장기 투자방안을 검토하여 제시 ○ 소요예산분석에는 행선별 100m자료를 기초로 수행하며 제시된 장기 소요예산 시나리오에 따라 소요예산 검토 <연차별 투자예산 분석 방법(예)> 아. 포장도로관리시스템 개선 방안 수립 ○ 연도별 동일구간에 발생한 결함량을 분석하여 결함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인자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결함량 증가율 예측식 제시 ○ 포장도로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에 대한 신뢰성을 검토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통계자료 제시 ○ 포장관리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자료수집 및 조사발생시(교통량 조사 등) 발주처와 협의하여 시행 ○ 서울시와 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장도로관리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도입이 필요한 기능 또는 분석 등을 제안 3) 장기공용성 추적 조사·분석 및 D/B관리 가. 기존(‘14~’17년) 장기공용성 구간 추적 조사·분석 ○ ‘14~‘17년도 장기공용성 구간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표면결함, 구조지지력, 기능성에 대한 분석 수행 ○ 서울형포장 설계법, 맞춤형고내구성포장(CRMA,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능성포장(저소음/배수성, 차열성/투수성, 칼라 포장), 예방적 유지관리 구간, 성능보증제 시험시공 구간에 대한 추적 조사를 수행하여 DB 구축 및 분석을 통해 포장 파손의 변화를 분석 ○ 향후 서울형포장 설계법의 검증 및 개선, 다양한 포장두께 및 포장재료의 공용성 비교, 공용성 모형 개발 및 검증 등에 활용 ① 표면결함 - 표면결함 분석은 로드스캐너를 사용하여 선형 및 거북등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등을 측정하여 각 구간별 표면 결함 변화 추이 분석 - 표면결함 평가 항목 : 선형균열, 거북등 균열, 소성변형, 평탄성 ② 구조지지력 - 구조지지력 분석은 FWD를 사용하여 측정된 표면처짐을 탄성계수로 역산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각 층별 역산탄성계수를 산정 ③ 기능성 평가 - 소음, 투수, 미끄럼 저항성, 온도, 명도, 박리 등의 시험을 수행하여 기능성 평가 - 평가 항목 평가 항목 내용 소음도 자동차 엔진, 기체소음, 노면소음으로 발생 타이어와 도로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소음을 주로 측정하는 NCPX 방법으로 소음 측정 투수성능 초기수위에서 400mL 유하시 시간을 측정하며, 3회 반복 시험의 평균값을 사용 미끄럼 저항성 도로 노후화에 따른 노면의 마모 및 교통조건, 타이어, 기상, 계절, 온도로 인해 감소, 고무 슬라이더의 시험면에 노면 마찰시 발생하는 에너지의 손실을 측정 온도 햇빛과 열을 흡수하여 도시의 온도를 낮추는 차열성 포장과 비교군(일반 포장)의 온도측정으로 온도저감 효과 평가 명도 색채색차계를 이용한 차열성 포장의 노면 명도 측정 박리 교통조건, 기상, 계절 변화 등의 이유로 포장과의 박리 발생 로드스캐너의 도로표면 이미지로 박리 발생량 산정 ④ 프리케스트콘크리트 포장 평가 - 평가 항목 평가 항목 내용 균열 동결융해에 의한 내구성 감소 및 화학반응으로 인한 파손 줄눈부 상태 지반의 지지력이 저하되거나 초과하중 및 반복하중, 콘크리트 배합 불량, 슬래브의 비틀림 응력에 발생에 의해 저하 스폴링 열팽창을 비압축성 입자가 방해함으로써 국부적으로 발생 삽일 줄눈을 사용시 발생 단차 펌핑 및 노상의 지지력 부족, 슬래브 아래로 침투한 물의 동결 또는 동상에 의해 발생 펌핑 동결융해로 인해 슬래브의 밑의 틈에 물이 고여 윤하중 작용시 발생 펌핑 발생시 슬래브 밑의 틈이 점점 커지므로 급격히 파괴 블로우업 온도 및 습도의 상승, 줄눈 또는 균열부의 이물질 침투 슬래브의 팽창을 막는 가로 방향 줄눈 또는 균열의 부위에서 발생 줄눈부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팽창하지 못할 때 압축응력이 발생하여 생기는 좌굴현상으로 줄눈에서 슬래브의 국부적인 솟아오름 또는 깨짐이 발생 스케일링 염화칼슘 및 소금 등의 동결방지제의 살포에 따라 화학적으로 부식되거나 동결융해의 반복에 의해 발생 줄눈재 파손 - 주입줄눈재의 한계수명으로 산화되거나 이탈 ⑤ 예방적유지보수 상태 평가 - 균열보수를 적용한 구간의 공용상태 평가를 위하여 육안조사를 실시하며, 워킹미터를 활용하여 균열보수 공법 적용 구간의 상태별 길이 측정 나. 신규(’18년) 장기공용성 구간 선정 및 조사·분석 ○ ‘18년도 노후포장 정비공사 구간 중 서울형 포장설계법, 맞춤형 고내구성, 기능성포장, 예방적 유지보수 구간 등 신규 공사 구간을 대상으로 포장조사 및 분석 실시 ○ ‘18년도 시험포장의 경우 동일한 교통하중 및 하부층 상태에 대해 재료 및 포장 두께를 달리하기 때문에 재료 및 포장 두께에 따른 공용성 분석 ○ 조사 방법은 ‘14~‘17년도 장기 공용성 구간에서 수행하는 표면 결함과 구조지지력 시험, 기능성 평가 항목은 동일하며, 추가적으로 ’18년도 시공 및 조사구간에서는 아래의 표와 같이 평가 항목에 대한 조사 <평가 항목 및 내용> 구분 조사 내용 평가 시기 포장상태 코어 채취 후 균열 깊이, 현장 시험 (필요시 투수 등) 시공 전 채취 재료 물성 혼합물 채취 후 시험 (아스팔트 바인더 함량, 입도 등) 시공 중 채취 포장 물성 코어 채취 후 시험 (단면 두께 확인, 현장 공극률 등) 시공 후 채취 <조사 항목별 조사 횟수> 구간 항목 시공 전 시공 중 시공 후 표면결함 1회 - 1회 구조지지력 1회 - 1회 재료물성(바인더 함량, 입도 등) - 1회(층별) - 포장물성(현장 공극률, 포장두께 등) - - 1회(3개소/구간) 기능성(미끄럼저항, 현장 투수 등) 1회 - 1회 다. 장기공용성 추적조사 D/B 업데이트 및 개선 ○ 유지보수공법 및 도로등급에 대한 도로 파손형태 분석 수행 ○ 분석 자료의 DB 업데이트 및 필요시 DB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 제시 4) 신기술·신공법 검증체계 개발 가. 신기술· 신공법 검증 체계 도입 타당성 검토 ○ ‘2017년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용역에서 제안하는 신기술 · 신공법 검증 체계의 타당성 및 적합성 검토 ○ 신기술 · 신공법의 품질 및 현장 적용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방안 수립 나. 신기술·신공법 검증체계 시행 절차 및 지침(안) 수립 ○ 국내·외에서 시행중인 신기술·신공법 검증 체계 지침을 비교하여 기관별 지침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도입이 필요한 신규절차 등을 제안 ○ 세부적으로는 서류 양식, 위원회 구성 방법, 신기술 · 신공법의 종류에 따른 평가 항목 등을 수립. ○ 검증 체계 시행 절차 및 지침(안)을 시험적용하기 전 중앙정부 및 서울시 계약 내규를 검토하여 이상 여부를 판단하고 문제점 발견 시 이를 개선 ○ 관련 기관 및 업체의 검증 절차 예산 및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관별 검증 절차의 통일 및 검증 결과의 호환 방안 모색 다. 신기술·신공법 검증 체계 시험적용 ○ 개발된 신기술·신공법 검증 체계 시행 절차 및 지침(안)의 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부 신기술 또는 신공법에 대한 시험적용 ○ 시험적용 과정 중 신기술·신공법 검증 체계 지침(안)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 ○ 시험적용 구간에 대해서 표면결함 및 구조지지력 등의 시험 기간별로 수행하여 신기술 또는 신공법에 대한 공용성 평가 결과를 통해 해당 기술 및 공법에 대한 종합 평가 수행 5) 최적 보수공법 결정체계(Decision Tree) 검증 가. Decision Tree 결정 보수공법 및 단면두께 검증 ○ 서울시 PMS 자료 분석을 통해 Decision Tree 검증을 위한 구간 선정 ○ Decision Tree의 다양한 보수공법에 대해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표면결함 상태의 조건을 가지는 구간 선정 ○ 검증에 필요한 코어채취 후 긴급보수재로 보수하여 구조상, 미관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구간 선정 시 ’18년도 유지보수 구간을 우선적으로 선정 ○ Decision Tree는 크게 평탄성 관리, 예방적 유지관리, 노후포장 관리로 나눠지며 평탄성 관리 구간의 경우 맨홀, 굴착복구, 포장불량 등의 원인 분석 ○ 예방적 유지관리의 경우 표면결함의 상태가 심각하지 않으므로 코어시편의 균열 깊이로 검증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노후포장 관리의 경우 코어의 균열 깊이에 대한 조사뿐만 아니라 서울형 포장설계법 결과로부터 결정된 포장두께와 비교·평가 나. Decision Tree 신뢰성 개선(안) 수립 ○ 다양한 표면결함 상태의 구간에 대해 코어채취 및 코어시편의 균열 깊이 분석을 통해 Decision Tree 검증 ○ 공법의 종류, 단면두께 조정이 필요한 경우 발주처와 협의 후 개선(안)을 도출 ○ Decision Tree를 따라서 공법 및 단면두께를 결정할 수 없는 예외의 경우에 대해 정의하고, 이때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6) 도로포장공사 성능보증 계약제도 적용성 연구 가. 지불계수 기반 성능보증 계약제도의 공학적, 사회적, 제도적 타당성 분석 ○ 서울시에 적용 가능한 지불계수 기반 성능보증 계약제도(안)를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성능보증 계약제도, 지불계수(Pay Factor) 관련 자료 수집·분석 ○ 성능보증 계약제도 도입을 통하여 발생하는 공학적, 사회적, 제도적 측면의 효과 분석 나. 성능보증제도 시범적용을 위한 특별시방서(안) 개발 ○ 과거 서울시의 포장공사 계약 유형과는 다른 성능보증 계약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관련 특별시방서(안)이 필요하며, 이 특별시방서에는 성능보증 공사계약 대상에 대한 검토 기준, 시행지침, 적격심사기준 등을 포함하고, 포장 성능기준(안) 필요 ○ 포장 성능기준(안)은 포장의 공용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인자들 중 포장 파손과 상관성이 높은 적합한 인자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하며, 성능기준(안)은 포장성능 평가방법, 평가시기 등을 포함하여야 함 다. 성능보증제도 도입 시험시공 및 유지관리 구간 품질지수 평가 ○ ’17년도 성능보증제도 시험시공 구간에 대한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공용기간(추적조사 시기 ~ ‘17.10.30.)에 대한 표면결함, 구조지지력, 노면상태 등을 평가 ○ 도로포장의 품질지수 평가방법과 기준을 수립하여 품질지수의 값에 따라 적정 하자담도 책임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PMS 자료를 사용하여 설정된 하자담보 책임기간동안 만족해야하는 표면결함별 성능임계치 설정 ○ 신규(’18년도) 성능보증제도 시험시공 구간과 도로사업소의 유지보수 구간 중 일부 구간에 대하여 품질지수 평가 수행 - 신규 성능보증제도 시험시공 구간에 대한 조사 항목 구분 조사 시기 조사 항목 표면결함 시공 전, 후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구조지지력 시공 전, 후 층별 역산탄성계수 재료 물성 시공 중 바인더 함량, 입도 등 포장 물성 시공 후 포장 두께, 현장 공극률 등 - 유지보수 구간 중 일부 구간에 대한 조사 항목 구분 조사 시기 조사 항목 재료 물성 시공 중 바인더 함량, 입도 등 포장 물성 시공 후 포장 두께, 현장 공극률 등 라. 지불계수에 따른 준공 및 하자(성능)보증 처리 기준(안)수립 ○ 준공 및 하자(성능)보증 처리 기준(안)의 내용에는 하자(성능)보증 기간 중 각 표면결함에 대한 성능임계치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의 정도에 따라 계약자는 어떤 유지보수 공법을 어느 시기에 실시해야하는지 명시 ○ 보증 기간이 만료한 시점에 대해서는 성능임계치를 초과한 경우와 미만인 경우를 구분하여 처리 방안을 제시 안전관리계획 ? 안전관리계획 ○ 포장상태조사는 교통흐름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조사를 수행하며, 특히 지·정체가 심한 시간대는 피해 조사 ○ 우천 시 및 야간에는 원칙적으로 포장상태 조사를 시행하지 않음 ○ 교통량 통제가 필요할 때는 발주기관의 장 및 그 위임을 받은 자 및 관련기관과 사전 협의 후 시행 <조사시 안전관리> <안전관리계획 수립> 과업수행 조직 및 인력투입 현황 가. 과업수행 조직도 사업 책임기술자 기술사 문 형 철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분석 분야 장기공용성구간 조사·분석 분야 부문별 책임기술자 부문별 책임기술자 특 급 김 장 락 책임연구원 이 현 종 참 여 기 술 자 참 여 기 술 자 특 급 김 종 호 연구원 이 상 염 고 급 조 남 근 연구원 Julius Flores Marvin 초 급 박 형 군 연구원 김 기 덕 초 급 이 경 배 연구원 이 왕 수 기 능 사 선 현 규 연구원 Tran Van Phuc 초 급 양 명 준 연구원 Do Thanh Chung 초 급 라 마 루 연구원 Nguyen Thanh Tu 기 능 사 이 형 돈 연구원 Tran Thai Son 기 능 사 김 현 연구원 Elipse Carlo Alvarado 기 능 사 박 재 기 연구원 김 현 겸 기 능 사 최 종 문 연구원 황 현 성 기 능 사 고 유 나 기 능 사 장 석 현 나. 인력투입 현황 담 당 분 야 성 명 직 급 과업수행기간 자격증 비고 사업 책임기술자 문형철 대표이사 ‘18.6.25~’19.2.28 도로및공항 기술사 사업 책임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분석 분야 김장락 상무 ‘18.6.25~’19.2.28 토목기사 부문 책임 김종호 상무 ‘18.6.25~’19.2.28 토목기사 조남근 부장 ‘18.6.25~’19.2.28 교통기사 박형군 차장 ‘18.6.25~’19.2.28 - 이경배 차장 ‘18.6.25~’19.2.28 - 선현규 과장 ‘18.6.25~’19.2.28 - 양명준 과장 ‘18.6.25~’19.2.28 토목기사 라마루 대리 ‘18.6.25~’19.2.28 토목기사 이형돈 부장 ‘18.6.25~’19.2.28 김현 부장 ‘18.6.25~’19.2.28 박재기 차장 ‘18.6.25~’19.2.28 최종문 과장 ‘18.6.25~’19.2.28 고유나 대리 ‘18.6.25~’19.2.28 장석현 대리 ‘18.6.25~’19.2.28 장기 공용성 구간 조사·분석 분야 이현종 책임연구원 ‘18.6.25~’19.2.28 토목기사 부문 책임 이상염 연구원 ‘18.6.25~’19.2.28 토목기사 Julius Flores Marvin 연구원 ‘18.6.25~’19.2.28 Philippine Regulation Commission License 김기덕 연구원 ‘18.6.25~’19.2.28 토목기사 이왕수 연구원 ‘18.6.25~’19.2.28 토목기사 Tran Van Phuc 연구원 ‘18.6.25~’19.2.28 Certificate in civil engineering construction Do Thanh Chung 연구원 ‘18.6.25~’19.2.28 - Nguyen Thanh Tu 연구원 ‘18.6.25~’19.2.28 - Tran Thai Son 연구원 ‘18.6.25~’19.2.28 - Elipse Carlo Alvarado 연구원 ‘18.6.25~’19.2.28 Philippine Regulation Commission License 김현겸 연구보조원 ‘18.6.25~’19.2.28 건설재료시험기능사 황현성 보조원 ‘18.6.25~’19.2.28 토목기사 조치계획 ? 계약상대자(로드텍)로부터 제출한 ‘과업수행계획서’에 의거 “2018년 기술용역” 업무수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붙임 : 1) 포장상태 조사일정 1 부. 2) 세부공정표 1 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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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도로포장 상태 조사분석 용역 과업수행계획서 제출에 따른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97 생산일자 2018-07-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윤상열 (02-3462-6718) 관리번호 D0000033970900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조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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