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도시기반시설본부 『종로4가 교차로 소성변형구간』서울형포장설계법 단면(안)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93 결재일자 2018.7.6. 공개여부 부분공개(4)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김태우 백종은 07/06 한민희 협조 김원재 도시기반시설본부 『종로4가 교차로 소성변형구간』 서울형포장설계법 단면(안) 2018.07.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도시기반시설본부 『종로4가 교차로 소성변형구간』 서울형포장설계법 단면(안) Ⅰ 추진경위 ○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11175호, ‘18.6.27.】 ○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11578호, ‘18.7.3.】 Ⅱ 조사구간 현황 ○ 구 간: 종로4가 교차로(중앙버스차로) ○ 일 시: 2018.07.03. ○ 내 용: ○ 요청사항: Ⅲ 포장설계 내용 ○ 포장설계 조건 - 설계방법 : 버스전용차로 교차로 설계 - 일평균버스교통량: 1,747대/일 ○ 기존포장정보 - 혼합물 : - 공용수명 : - 코어채취결과 구분 포장두께(cm) 소성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건전구간 30 비건전구간 30 건전구간 비건전구간 - 하부지지력 결과 구분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건전구간 30 1,036(45℃) 1,994 86 Ⅳ 설계결과 ○ 서울형 포장설계 결과 - 하부 수분손상이 있는 경우 1) SMA(표층, 중간층)+일반밀입도BB-3/4(기층) 교통조건 아스팔트층 설계단면 구분 재료 설계두께(cm) 버스전용차로 (정류장/교차로) 표층 SMA 5 중간층 7 기층 BB-3/4 19 총 두께 31 2) 개질SMA(표층, 중간층)+일밀입도BB-3/4(기층) 교통조건 아스팔트층 설계단면 구분 재료 설계두께(cm) 버스전용차로 (정류장/교차로) 표층 개질SMA 5 중간층 7 기층 BB-3/4 18 총 두께 30 3) SMA(표층, 중간층)+고강성기층(기층) ※고강성기층은 일반밀입도BB-3에 개질아스팔트(PG82-22) 적용 교통조건 아스팔트층 설계단면 구분 재료 설계두께(cm) 버스전용차로 (정류장/교차로) 표층 SMA 5 중간층 7 기층 HMB 16 총 두께 28 4) 개질SMA(표층, 중간층)+고강성기층(기층) 교통조건 아스팔트층 설계단면 구분 재료 설계두께(cm) 버스전용차로 (정류장/교차로) 표층 개질SMA 5 중간층 7 기층 HMB 14 총 두께 26 - 하부 수분손상이 없는 경우 구분 서울형설계법 아스콘 두께(cm)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버스전용차로 (정류장/교차로) Ⅴ 기타사항 ○ 서울형 포장설계법의 경우 2021년도까지 검증 및 보완 연구를 진행중이므로, 서울형 포장설계법에서 제안한 포장단면두께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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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기반시설본부 『종로4가 교차로 소성변형구간』서울형포장설계법 단면(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93 생산일자 2018-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관리번호 D0000033970899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연구및기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