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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2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관리과-7062 결재일자 2018.7.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관리정책팀장 도시관리과장 도시계획국장 장지광 명노준 임창수 07/04 권기욱 제102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2018. 7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102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교통이 사회의 발전에 끼치는 영향과 우리 나라의 교통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해 강의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개 요 ○ 일 시 : 2018. 6. 29(금) 09:00~10:00 ○ 장 소 : 서소문청사 1동 13층 대회의실 ○ 주 제 : 교통과 사회의 발전 ○ 강 사 : 장일준(가천대학교 교수) ○ 참 석 : 122명(본청 및 사업소 120, 자치구 2) Ⅱ 강의 주요내용 □ 교통의 개요 ○교통을 뜻하는 표현들 : Transportation, Transport, Traffic, etc... - 단어의 의미 : 길을 따라 물건을 운송하거나 사람이 이동하는 행위 ○ 인류의 교통수단 발전 단계 - 보행 단계 : 170만년 전~ - 말을 이용한 이동 : B.C500년(로마 기마병) 이후, (고구려 A.D 600년 ~) - 자동차 : 1769년~(증기자동차), 1885년~(가솔린자동차) - 비행기 : 1903년~(플라이어 호 ? 라이트형제) ○ 우리나라의 교통의 역사 - A.D 600년 경~ : 말을 이용한 이동(고구려시대) - 1903년 : 자동차 도입(고종의 어차) - 1900년 중후반 : 자동차의 본격 보급(1955년 시발, 1975년 포니) ㆍ1960년대 ~ 고속도로 건설 - 2000년대 : 자동차의 보편화(2017년 자동 차 등록대수2,250만대, 1대/2.3명) ※ 보행제도의 변천 - ~1921년 : 우측통행 - 1921년~ : 좌측통행으로 변경 ㆍ긍정적 어감의 오른(옳은, 바른)쪽 대신 부정적 어감의 왼(온전치 못한, 그릇된) 왼쪽 이란 단어를 국민들의 무의식에 심어주기 위한 계략 - 2010년~ : 우측통행으로 환원 □ 서울권역 교통의 현황 및 문제점 ○ 보행 : 평탄도 및 유효보도폭의 문제 - 표면의 평탄도가 낮고, 중간 중간에 보행 지장물이 배치된 경우가 종종 있음 - 가로시설물 등으로 인해 유효보도폭이 급격히 좁아지는 구간 발생 < 환기구 등으로 인한 유효보도폭의 병목구간 > < 낮은 평탄도와 보행지장물 > ○ 차량통행 : 비신호 교차로의 위험성 - 직진차로 우선, 주 도로ㆍ넓은 도로 통행 차량 우선의 원칙 등이 있으나 구분이 쉽지 않고, 이러한 규정을 숙지하지 못한 운전자들도 있음 ※ 비신호 교차로 : 통행 및 정지신호가 별도로 없는 교차로 ○ 주차 : 가로상 불법주차 문제 - 불법주차로 인한 교통흐름 방해 - 보도 및 차로를 점유하여 보행권 침해(유효보도폭 감소) < 비신호 교차로 > < 가로상 불법주차 > □ 서울권역 교통문제 개선방안 제안 ○ 보행환경 개선 - 넓은 보도폭 확보 : 가로시설물 등으로 인한 병목구간 발생 지양 / 보행지장물 제거 - 평탄도 확보 : 단위 규격이 큰 포장재를 이용하여 보도의 평탄도 확보 < 유효 보도록이 연속되고 평탄도가 높은 보도 > ○ 교통환경 개선 : 소형회전 교차로 도입을 통한 비신호 교차로 교통 개선 - 정의 : 십자 교차로 대신 도로가 만나는 중심부에 교통섬을 두어 차량이 똑바로 가지 못하고 이 교통섬을 돌아가도록 만든 것 - 바람직한 설계방법(소형 회전교차로 기준 ? 비신호 교차로에 설치 권장) ㆍ교차로 전체를 고원식 횡단보도로 조성하고 표면을 요철포장하여 자연스러움 속도저감 유도 ㆍ중앙의 교통섬은 일반적으로 작은 원형(으로 설계하고(최대직경 4m), 차량이 이를 통과하기 어렵도록 주변부보다 약간 더 높게 설치(최대 주변부와 10cm 단차). ㆍ진행방향 표시, 정지선 표시, 가각부 완충지대(도류화) 설치 등의 추가적인 조치 - (소형)회전교차로의 장점 ㆍ신호등이 필요없어 비상 상황에서도 교통 혼잡 우려가 적음 ㆍ신호가 바뀌길 기다릴 필요가 없어 차량 흐름이 원활해지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ㆍ맞은편 차량과 정면 충돌할 우려가 없어 교통사고 사망자와 중상자를 줄일 수 있음. - (소형)회전교차로의 단점 ㆍ교통량이 많은 지역은 회전교차로를 도입시 교통 혼잡이 가중될 우려 (도심에는 부적합) < 소형 회전교차로의 바람직한 설계방법 > ○ 주차환경 개선 - 지속적인 불법주차 단속으로 주차에 대한 의식 개선(차는 아무곳에나 세우면 안됨) - 폭이 넓은 도로변 평형주차공간을 확보하여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 - 실내 주차장 개선 : 일방통행 적극 도입 / 45? ,60? 주차구획 적극 활용 - 주차장 설계시 교통 전문가의 참여(현재의 건축분야에서만 설계하는 방식 보완) < 강력한 불법주차 단속 > < 도로변 평형주차공간 확보 > Ⅲ 행정사항 - - 원고료() 간주(최대치) (실비정산하는 교통비는 원천징수 제외) 참석직원 학습시간 인정 : 1시간 따로 붙임 1. 교육참가자 명단 1부. 2. 강사 서명부 1부 3. 강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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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교육참가자 명단(전산).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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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교육참가자 명단(수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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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강사서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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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제102차 강의자료(교통과 사회의 발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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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2차 도시아카데미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문서번호 도시관리과-7062 생산일자 2018-07-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지광 (2133-8374) 관리번호 D0000033954547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지구단위계획 > 희망서울도시아카데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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