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총무과-6746 결재일자 2018.7.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윤수희 오천석 07/03 이인숙 협조 2017년 몽촌역사관 운영실적 종 합 결 과 보 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한성백제박물관 (몽 촌 역 사 관) 2017년 몽촌역사관 운영실적 종 합 결 과 보 고 몽촌역사관의 2017년 연간 운영실적을 전시ㆍ교육ㆍ문화행사 분야별로 나누어 정리하고, 그 결과를 전년도와 비교하여 종합 보고함으로서 향후 몽촌역사관 운영방향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목표 ? 몽촌역사관 ?꿈마을 에꼬뮤제? 프로젝트와 관련, 몽촌토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는 참여자 중심의 체험형박물관 2 분야별 운영 실적 1. 관람인원 (2016년) 194,183명 ⇒ (2017년) 211,547명 ? 월별 관람인원표 2016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총 인원 월평균 9,724 8,048 12,005 19,611 25,292 15,811 194,183 16,182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9,455 10,378 20,964 27,114 21,171 14,610 2017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211,547 17,629 10,808 12,299 18,496 29,239 24,507 17,973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0,347 15,113 21,590 26,521 13,438 11,216 ? 월별 관람인원 그래프 ? 관람 총인원 : 211,547명 (2017.1.1.~12.31) - 전년대비 관람인원 17,364명 증가 (총 9% 증가) - 하반기 강추위로 인한 4사분기 감소 외에는 1~9월 전월에 걸쳐 거의 고르게 증가 ㆍ전년대비 감소 시기 : 5월(97%), 10월(98%), 11월(63%), 12월(77%) ㆍ전년대비 증가 시기 : 1월(111%), 2월(153%), 3월(154%), 4월(149%), 6월(114%), 7월(109%), 8월(146%), 9월(103%), 2. 교육운영 (2016년) 12,352명 ⇒ (2017년) 11,235명 구분 2016 2017 교육기간 2016 2017 교육프로그램 횟수 인원 횟수 인원 꿈마을이야기교실 (초등어린이대상) 겨울방학 “소망이 부푸는 새해그림~” 겨울방학 “신기한 열두 달, 열두 동물” 1월 8 165 8 147 꿈마을체험교실 (초등어린이대상) 겨울방학 “슝슝~시간여행, 몽촌토성!” 1월 8 168 8 148 꿈마을공작교실 (초등어린이대상) 겨울방학 잘가~한해야! 반가워~ 새해야!” 겨울방학 “뚝딱! 종이로 만들어보는 백제마을 친구들 1월 4 62 4 71 꿈마을디자인연구소 (가족대상) 봄방학 “조각조각 맞춰가는 옛성 여행기” 봄방학 “구슬 속에 담긴 백제인의 솜씨” 2월 4 98 8 168 꿈마을고고학연구소 (학급대상) 상반기 “발굴탐험대, 땅 속 타임캡슐을 찾아라!” 3~6월 20 443 20 432 하반기 “문화재 CSI, 백제유물을 찾아 복원 하라!” 9~11월 12 275 12 267 꿈마을놀이체험교실 (학급대상) 상반기 “누가누가 잘하나, 우리놀이” 4~6월 8 262 8 255 하반기 “말과 주사위로 배우는 전통놀이와 문화” 9~11월 12 169 8 172 꿈마을가족체험교실 (가족대상) “으쌰으쌰 신나는 발굴탐험을 떠나요” 4월 2 88 4 142 “땅속에서 찾고 유물에게 묻다” 9월 4 160 4 126 몽촌가족체험교실 (가족대상) 상반기 “안녕! 몽촌토성” 세계유산 백제, 너를 알고 싶어 (※2017 신설) 4~5월 4 172 4 115 하반기 “다 같이 돌자! 몽촌토성 한바퀴” 찾아라! 세계유산 백제 (※2017 신설) 10월 4 166 4 102 꿈나무오감체험교실 (유아 단체 대상) 상반기 "데굴데굴, 토리 이야기" 냠냠~ 맛있는 백제밥상 (※2017 신설) 5월 4 74 4 67 하반기 "숲 속 친구, 참이와 토리" "숲 속 친구, 참이와 토리" 9~10월 6 138 6 140 꿈마을역사체험교실 (유아 단체 대상) “우리 고장 역사 알기” 5~12월 6 99 6 130 8 185 꿈마을솜씨교실 (유아~초등어린이대상) “뚝딱 종이로 만들어보는 백제관모” 주사위를 굴려라 (※2017 신설) 5월 10 221 6 52 꿈마을울림교실 (가족대상) 여름방학 “유리구슬 속 고대이야기” 여름방학 “둥둥! 우리 음악 속으로” (※2017 신설) 7~8월 8 160 4 90 백제생활체험교실 (초등어린이대상) 여름방학 전시연계교육 “열려라! 백제마을~” 8월 12 250 12 212 꿈마을공예교실 (초등어린이대상) 여름방학 “돌 속의 비밀, 곡옥을 찾아라” 7~8월 8 174 6 126 꿈마을열린교실 (학급 및 단체대상)) “땡땡땡! 꿈마을놀이터” 기관협의 연중 7 96 20 188 몽촌토성 투어 프로그램 (학급 및 학년단체 대상) 상반기 “한 눈에 쏙! 몽촌토성 첫걸음” 3~6월 33 2,619 43 3,204 하반기 “한 눈에 쏙! 몽촌토성 첫걸음” 7~12월 57 6,293 49 4,696 합 계 241 12,352 256 11,235 ? 교육 총인원 : 11,235명 - 전년대비 1,117명 감소 (9% 감소) ㆍ교육횟수가 6%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학급당 인원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인해, 전체 교육인원이 9% 감소함 - 4사분기 강추위로 인한 투어프로그램 당일 취소로 인해 하반기 학교단체 교육인원 감소 ㆍ투어프로그램 운영 : 2016년 (상반기) 33회 2,619명, (하반기) 57회 6,293명 : 2017년 (상반기) 43회 3,204명, (하반기) 49회 4,696명 3. 문화행사 (2016년) 1,072명 ⇒ (2017년) 628명 문화행사 3종 1) 꿈나무영화마당 2) 쿨썸머어린이영화제 3) 박물관 나들이 행사 기 간 2016 2017 횟 수 참여인원 횟 수 참여인원 1월 4 65 4 27 2월 4 89 4 22 3월 5 53 5 31 4월 4 72 4 59 5월 4 112 4 68 6월 5 110 5 54 7월 5 197 5 163 8월 8 136 8 61 9월 5 75 4 28 10월 4 41 4 53 11월 4 38 5 43 12월 5 84 4 19 합 계 56 1,072 52 628 ? 문화행사 총인원 : 628명 - 전년대비 444명 감소 ? 최대 행사인원 프로그램 : 꿈나무영화마당 - 2016년의 경우 송파구박물관나들이 개막행사를 2회 운영했으나, 2017년의 경우 제18회 박물관나들이 개막행사 미운영 및 자체행사 위주 운영에 따라 인원 감소 3 향후 계획 ? 2018년에는 뉴딜참여자 등 자체 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전시체험물 및 교구를 제작하고, 신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홍보 콘텐츠를 적극 생산하여 관람인원 및 교육인원 실적을 증가시키고자 함. ? 분야별 운영계획 - 전시 : 전시실 내부 체험물 교체 및 휴게공간 보강 필요함 ㆍ 백제의상 입어보기 등 체험 콘텐츠 보강 (신설) ㆍ 관람인원이 집중되는 주말, 전시실 내 부모님 휴게의자 필요 (신설) - 교육 : 상반기 학급대상 교육은 미세먼지 등으로 확대가 어려울 것이 예상됨. 여름방학 개인대상 교육을 확대운영 하고자 함. ㆍ 여름시즌 정규프로그램 “백제역사탐구교실” (신설) ㆍ 여름시즌 야간프로그램 “꿈마을울림교실” (확대운영) 초등학교 학급인원 감소와 관련, 방문이 늘어나는 유아단체 교육횟수 증설 ㆍ 유아단체 오후프로그램 “꿈나무역사체험교실” (확대운영) - 홍보 : 송파구박물관나들이 개막행사 참여가 기관전체 홍보에 미치는 영향 고려. ㆍ 송파구박물관나들이 여름방학, 겨울방학 개막행사 2회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 ㆍ 홈페이지 내 교육예약, 체험전시실 예약 등 이용시 불편사항 개선 (보완) 공원 내 이정표 이용시 시민들의 불편사항 청취, 보완 필요 ㆍ 공원내 이정표 중 색이 바래고 가독성이 떨어지는 사인물에 대한 정비 ( ※ 총무과 시설팀 협조 요청사항 ) 붙임 : 1. 2017년 몽촌역사관 관람인원 분석 1부. 2. 2017년 몽촌역사관 교육 및 문화 운영실적 1부. 끝.
15590901
20210925060042
본청
총무과-6746
D000003394510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