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종합방재센터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산통신과-2596 결재일자 2018.7.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전산운영팀장 전산통신과장 조호열 이위수 07/02 정문수 서울종합방재센터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전산통신과] 귀국보고서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독일 하노버 국제 정보통신 박람회 참관 ○ 여 행 자 : 1명(전산통신과 지방소방교 조호열) ○ 여 행 국 : 독일, 네덜란드 ○ 여행기간 : 2018. 6. 11.(월) ~ 6. 16.(토), 4박 6일 ○ 경비부담 : 서울특별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내용상 검토 ● 출장결과, 쟁점 및 주요활동 내용, 시사점, 정책 활용계획 등을 빠짐없이 작성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 당초계획에서 변경된 사항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유무, 표절여부 등을 검토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형식상 검토 ● 결과보고서 작성 분량을 준수하였는가? (A4 20페이지 이상, 줄간격 160 글자포인트 12) : 적합 ■ 부적합 □ ●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을 준수하였는가? (귀국 후 15일 이내) : 적합 ■ 부적합 □ 증빙자료 ● 방문기관 및 현장사진, 면담자료, 수집자료 등 출장업무 이행에 대한 충분한 증빙자료가 첨부되었는가? : 유 ■ 무 □ ● 현지 네트워크 구축내역을 제출하였는가? : 유 ■ 무 □ 사후관리 ● 실비정산항목에 대한 여비정산을 완료하였는가? (운임, 숙박비등 실비정산 및 계획변경으로 인한 반납 등) : 이행 ■ 미이행 □ ● 항공 마일리지 등록을 완료하였는가? : 이행 ■ 미이행 □ 검토의견 내용상·형식상 검토 완료 및 증빙자료 제출함.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독일 여행도시 하노버 방문기관 하노버국제전시장 힐데스하임소방서 여행목적 분 야 전산통신 - 선진 기술동향을 정리·분석하여 소방청 및 시·도 업무 담당자와 공유 - 소방업무에 인공지능 등 최신 정보통신 기술 도입을 위한 정보 습득 -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현지에서 체험하여 참가 공무원의 역량 강화 여행기간 2018년 6월 11일 ~ 2018년 6월 16일(4박 6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서울종합방재센터 전산통신과 소방교 조호열 나. 여행결과 요약 - 하노버 국제전시장 방문(2018.6.12.(화) ~ 6.14.(목), 09:00~18:00) - 힐데스하임 소방서 방문(2018.6.15.(금), 10:00~12:00)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별첨 -독일 하노버 정보통신박람회(CeBIT) 참관, 힐데스하임 소방서 방문-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울종합방재센터) □ 관련 근거 ○ 소방장비항공과-2875(2018.5.10.) 『독일 하노버 정보통신박람회(CEBIT) 참관 기본 계획 보고』 ○ 소방장비항공과-2988(2018.5.18.) 『첨단 정보화기술 견학을 위한 국외출장 추진 계획 안내』 □ 출장 기간 : 2018. 06. 11(월) ~ 06. 16(토) □ 출장 배경 : 세계 최대 정보통신 박람회인 CeBIT에 참가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독일 힐데스하임 소방서를 방문하여 소방출동시스템 및 무선통신시스템 비교행정을 통해 첨단 정보통신기술 접목방안과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출 장 자 : 소방경 권오덕 등 7명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소방청 소방경 권오덕 소방장비항공과 서울소방본부 소방교 조호열 전산운영팀 대전소방본부 소방위 유민상 119종합상황실 세종소방본부 소방위 박창수 119종합상황실 광주소방본부 소방교 박세영 119종합상황실 전북소방본부 소방위 장진영 구조구급과 경남소방본부 소방위 류경모 119종합상황실 □ 출장 일정 일 자 출발지 교통편 시 간 주 요 일 정 1일차 6/11 (월) 인 천 ? 프랑크푸르트 ? 고슬라 항공기 전용버스 13:05 17:40 22:30 ? 인천국제공항 출발 ?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착- 가이드미팅, 석식 ? 독일 고슬라 도착- 호텔 체크인 2일차 6/12 (화) 하노버 전용버스 08:00 09:00 19:00 ? 호텔 조식 후 전시장으로 출발 ? #1 CeBIT 2018 전시회 참관 ? 참관 완료 및 석식 ? 시내 관광 및 소방시설 비교 ? 체크인 3일차 6/13 (수) 하노버 전용버스 08:00 09:00 19:00 ? 호텔 조식 후 전시장으로 출발 ? #1 CeBIT 2018 전시회 참관 ? 참관 완료 및 석식 ? 시내 관광 및 소방시설 비교 ? 체크인 4일차 6/14 (목) 하노버 전용버스 08:00 09:00 19:00 ? 호텔 조식 후 전시장으로 출발 ? #1 CeBIT 2018 전시회 참관 ? 참관 완료 및 석식 ? 시내 관광 및 소방시설 비교 ? 체크인 5일차 6/15 (금) 하노버 ? 암스테르담 전용버스 항공기 09:00 13:00 17:30 21:20 ? #2 하노버 소방서 방문 소방 출동지령 및 관제시스템 비교 소방 무전통신시스템 체험 등 ? 암스테르담 이동(약 3시간30분 소요) ? 암스테르담 국제공항 도착 ? 암스테르담 국제공항 출발 6일차 6/16 (토) 암스테르담 ? 인 천 15:05 ? 인천국제공항 도착 CeBIT 2018 국제정보통신박람회 □ 출장 수행 내용 ○ 하노버 국제전시장 방문(2018.6.12.(화) ~ 6.14.(목), 09:00~18:00) 1. CeBIT 정보통신박람회 개최 ◑ 일시 : 2018.06.11.(월) ~ 06.15.(금) ◑ 장소 : 하노버 국제전시장 - 주소 : Messegelaende, 30521 Hannover - 전시장 규모 : 490,000㎡ - 설립년도 : 1947년 - 홈페이지 : http://www.messe.de ◑ 주최 : 도이치메세(Deutsche Messe AG) ◑ 주제 : 세계 규모의 정보 통신 기술 전시 ◑ 연혁 : 1986년부터 33번째 개최(2018년 기준) ◑ 목적 : 컴퓨터 관련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컴퓨터에서 자료처리의 최소단위인 ‘BIT’의 의미를 담아 전시회 명칭을 ‘CeBIT’으로 정하여 참가 업체 국가관 확대 및 협업 가능분야 지원 ◑ 규모 : 출품업체 4,000여개사(매년 평균 70개국) ◑ 전시 : 모바일?멀티미디어?통신?보안시스템 등 IT산업 전반 가. 성 격 - 세계 3대 정보통신 박람회에 해당하며 정보통신, 모바일, 소비자 가전을 아우르는 세계적 전자정보통신 박람회 - 100% 비즈니스를 위한 전시회로써, B2B 중심의 유럽시장 진출 거점 활용 용이 - 매년 3월에 진행하던 행사를 6월로 변경(디지털이벤트 페스티벌 추가) 나. 주 제 - ①인공지능(AI) ②가상현실(VR) ③증강현실(AR) ④블록체인 ⑤미래형 자동차 ⑥휴머노이드 로봇 ⑦사물인터넷(IOT) ⑧보안 2. CeBIT 2018 전시내용 가. 2018 CeBIT 박람회 트렌드 ? d!conomy :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통한 기업간 거래변화 ? d!tec : 사회와 경제를 혁신시키는 기업간 미팅 ? d!talk : 최신 기술 트렌드 기반 컨퍼런스 ? d!campus : 사람의 감각을 자극하는 축제를 겸한 만남 - 최근 5년 CeBIT 트렌드 변화 2013년 2014년 2015~2017년 주제 shareconomy Big Data & Datability d!conomy 관심 분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지능형데이터 분석 데이터보안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소셜비지니스 나. 전시 주요 내용 - AI(자체 학습 시스템) ㉠ 컴퓨터가 특정 환자에게 이상적인 약물을 식별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스의 수백만 가지 질병 증상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 시연 ㉡ 우주 비행사를 지원하는 음성 조종 장치, 카메라 및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조수(assistant) 소개. 스마트 조수 CIMON은 공간보조텍스트, 음성 및 이미지 처리기능, 특정정보 검색 및 결과제공 등을 위해 교육 훈련되어 있음. - 공간정보시스템 : 실내·실외 3D 스캐닝 장비 및 솔루션(360도 출력 가능) - 증강현실·가상현실 : 고도의 기술 분야에서 전문적인 용도로 활용. ㉠ 의사가 수술을 집도하는 훈련 지원 ㉡ 자동차 제조업체의 건설 설계 단순화 ㉢ 법의학 분석가의 범죄현장 재현 시뮬레이션 등 - 보안 솔루션 : 성별·나이 안면인식 솔루션, 다중 안면인식 및 DB매칭 시스템 - 사물 인터넷 ㉠ 교통량 증가 및 환경 오염 문제를 줄이기 위해 수도권을 위한 지능형 신경 시스템 홍보 ㉡ 함대 운전자가 센서 트럭 타이어르르 장착하여 앱을 통해 온도와 압력을 원격으로 모니터링 ㉢ 휴지통과 연결된 가로등에 스마트 센서를 이용하여 쓰레기 처리 및 불량 가로등 유지 관리 향상 프로세스 구성 - 로봇 공학 : 인간의 감정에 반응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 답변함. 동력 훈련 시 인간 동료를 도우며 간단한 관찰을 통해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ARMAR-6” 로봇을 선보임. 기존 산업로봇이 특정 동작을 반복하는 한계를 벗어나 인간의 노동 패턴을 분석·상호작용하여 작업에 필요하나 도구를 찾아 전달 가능 - 미래 이동성 ㉠ 멀티미디어 승객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장래의 지역 기차 공개 ㉡ 자율 전기 버스 및 미래 전자 이동성에 대한 가상 현실 여행 - 블록 체인 : ⑴시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미립자 지도(fine particulates map)라는 개념을 통해 블록체인 활용기술 홍보 ⑵블록체인 기반의 주문시스템을 구축하여 음료를 혼합하는 로봇 선보임. - 무인기 및 무인 시스템 : 유인항공기 인증을 받은 최초의 무인 항공기 ‘Volocopter’ 전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선보였던 LED 장착 드론 홍보 독일 소방정보통신 비교행정 1. 독일의 긴급신고 운영현황 가. 110(통합경찰전화) + 112(통합재난전화) + 115(통합민원전화) 나. 긴급신고 체계는 화재접수센터, 경찰신고접수센터, 응급의료접수센터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신고전화는 112(소방), 110(경찰), 응급의료(19222)로 분리되었으나 현행 112, 110으로 통합됨. <독일 긴급 신고접수 체계의 변천> 다. 독일 일부 지역의 협력광역신고센터를 제외하면, 소방(112),경찰(110)의 신고접수와 지령체계가 물리적으로 완전 분리됨. 협력 광역 신고센터의 경우에도 소방??경찰의 신고접수센터는 통합하였으나, 접수??지령번호는 철저히 분리 운영 라. ’07년부터는 미국의 비긴급 통합민원전화인 311을 벤치마킹하여 비긴급 통합 행정민원전화인 115를 개설 운영 2. 힐데스하임 소방서 방문(6.15.(금), 10:00~12:00) ◑ 관할구역 : 힐데스하임 市(면적 92.96㎢, 인구 103,249명) ◑ 인 원 : 141명 (소방관 121명, 행정 8명, 행정보조 13명) ◑ 출동건수 : 21건(1일) ◑ 신고건수 : 700건(1일) 가. 방문 요청에 대한 회신 나. 힐데스하임 소방서 112상황실(IRLS) 특징 - 1994년부터 힐데스하임 122 지역통합신고센터는 화재·구조(122) 및 응급의료(19222) 신고를 통합(122)하여 여섯 대의 종합 접수대를 운영하고 있다. 힐데스하임 소방서 전경 안내 담당자 소개(Uwe Groth) - 소방을 비롯한 재난대응기관들은 모두 공통된 무전호출명칭을 사용(플로리안) 독일의 출동대는 Trupp, Staffel, Gruppe, Zug 등으로 구분되며 각 출동대별로 지휘관이 있고 총괄지휘관이 전체상황을 총괄함. 총괄지휘관은 무전교신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무전기로 채널을 운영 지휘차 출동장면(실제상황) 출동차량 차고지 설명 - 독일에서는 둘 이상의 출동대 편성 시 지휘차량을 요하며 하나의 소방차량이 현장활동 시에는 자체 임무를 수행함. 차량 내 비치된 디지털 무전기의 숫자를 누르면 녹음된 보이스가 상황실 요원에게 전달됨. (예 : 1번 버튼 ☞ 현장도착, 2번 버튼 ☞ 상황종료 등) 소방차량내 무전기 출동차량 네비게이션 다. 힐데스하임 소방서 질의응답 Q) 소방서 신고시(112) 신고자 위치 파악 방법은? A) 신고자의 위치는 CELL방식의 기지국 위치를 기본으로 신고자와 통화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 출동지령시스템 GIS시스템 Q) 힐데스하임 소방서 상황실 운영은 어떻게 하는지? A) 힐데스하임 지역통합신고센터(IRLS)는 1994년부터 힐데스하임 시 지역의 소방·응급의료에 관한 신고접수 및 출동지령을 관리하고 있음. 6대의 신고접수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에 700건 정도 신고전화를 처리하고 하루에 20건 정도 출동지령을 보냄. Q) 소방무선통신 통신방식과 운영 채널 현황은? 아날로그 무전기(소방업무용) 테트라 무전기(재난기관과 무선통화) 무전기 차량 비치 모습 A) 현재 소방업무용 무선통신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채널은 2개 채널로 지휘망(상황실⇔지휘관)과 작전망(지휘관⇔현장대원으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다. 긴급구조 기관 간 무선통신은 테트라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서울, 경기소방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 되고 있다. 올해 소방업무용 무선통신을 테트라로 통합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 독일 TERTA 방식 독일은 TETRA방식으로 테러와 재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공공안전을 위한 무선통신망을 TETRA 방식으로 구축했으며 운영 중에 있다. 전국 연방주에 100만명의 사용자가 이용할 세계 최대 규모의 BOS-Net을 2007년 구축하였다. 독일의 BOS-Net은 평시 업무 및 비상상황에서 경찰, 소방, 구조대 간 전국에 걸친 상호통신을 보장 한다. 여러 재난대응기관 사이에 효율적으로 망을 운영/관리 할 수 있고 통화를 방해하거나 도청할 수 없다는 보안의 탁월성을 생각해 캐시디안의 TETRA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Q) 112상황실에서 출동지령은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A) 소방서 내에서는 기본적으로 방송을 통해서 지령하고 있고, 그와 별도로 개인별 보급된 페이저(삐삐)를 통해 지령하고 있다. 소방대원뿐만 아니라 의용소방대원들도 보급하여 운영하고 있다. 페이저(삐삐) 착용모습 페이저(삐삐)를 통한 지령 Q) 페이저는 자체구축인지 또는 통신사업자가 제공 서비스 인지 ? A) 페이저는 소방서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시스템으로 FM방식으로 소방서를 기준으로 40Km지점까지 지령이 가능하고, 페이저는 의용소방대원들에게도 전부 보급되어 있다. 페이저 교신용 안테나 안테나 건물옥상 구축 Q) 상황실과 교신하는 지휘차량에 설치된 정보통신시스템을 볼 수 있는지? A) 지휘차량에 설치된 정보통신시스템은 차량제작 시부터 시스템을 일원화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각종 장비들이 고정되어 설치된다. 지휘차량 내부 컨트롤러 지휘차량 내부 모습 Q) 지휘차량에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A) 상황실과 통신을 통해 필요한 소방자원 투입과 지원 요청 등을 수행하고 현장의 도면을 보며 작전을 수행한다. 지휘차량 내 컴퓨터 1급대상 도면 관리 Q) 소방정보통신 장비들이 많이 있는데 유지보수는 누가 하는지? A) 소방서내에 통신담당자가 3명이 있고, 3명이 3교대로 근무하면서 장비들을 점검하고 있다. 고장이 나면 전문업체에 요청하고 수리를 하는 실정이다. 다. 힐데스하임 소방서 비교행정 - 신고자 위치 파악 ?(독일) 셀 방식의 기지국 위치 + 신고자 통화 ?(한국) 셀 방식의 기지국 위치 + GPS + Wi-Fi+ 신고자 통화 - 무선통신장비 ?(독일) 소방업무용 무전기는 아날로그 무전기를 사용하고 있고, 재난기관 간 무선통신은 테트라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한국) 소방업무용 무전기는 디지털로 전환 중에 있고, 재난기관 간 무선통신은 수도권 경우 테트라 방식을 이용하고 향후 PS-LTE방식의 국가재난통신망이 설치될 예정이다. - 출동편성알림(대원소집) ?(독일) 출동지령을 인식하지 못 할 경우를 대비하여 개인 및 의용소방대원에게 페이저(삐삐) 보급 ?(한국) 상황실에서 출동대원에게 방송지령 외 소방서 보급용 휴대폰을 통해 문자지령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음 - 출동지령서 ?(독일) 차고지 출동차량 앞 기둥에 설치된 프린터에서 출력됨. ?(한국) 사무실 안에 설치된 지령프린터에서 출력 - 사고별 출동 알림음(차임벨) 구분 여부 ?(독일) 한 가지로 구분되어 알림음 이후 재난정보 방송 ?(한국) 화재·구조·구급·기타로 구분하여 서로 다른 알림음을 운영 - 상황실 운영·관리 ?(독일) 지역수보로서 근무인원은 5~6명으로 3명 이상은 꼭 상황실에 있어야 함. ?(한국) 근무인원은 시·도별 상이하나, 독일과 같이 화재·구조·구급 등 시민들로부터 긴급신고를 받고 출동대의 범위를 정해 소방대를 출동시킴. 첨단 정보통신기술 적용방안 1. 119긴급구조시스템에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적용 가. 4차 산업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119긴급구조시스템에 적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119신고접수 및 출동지령을 할 수 있다. 나. 119신고접수 시 신고자의 신고내용을 음성인식을 통하여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하고, 신고자의 신고내용 중 중요한 핵심단어를 분석하여 재난종별을 자동으로 확인하는 동시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분석하여 가장 가까운 출동차량을 편성한다. 2. 드론을 활용한 VR시스템 구축 가. 추진 배경 - 대형화재 취약대상 등 현장범위가 넓은 지역 또는 도상훈련지역 등 현장숙지 어려움 나. 추진 방법 - 드론을 활용한 VR항공촬영 및 VR콘텐츠 제작 다. 기대 효과 - 현장에 가지 않고 가상현실(VR)을 체험함으로써 효과적인 훈련 가능 드론 VR항공촬영 참고영상 3. 영상개인정보 보호시스템 가. 추진 배경 - 소방시스템을 통하여 재난영상(사진 및 동영상)을 관리하고 있으나 개인정보 보호 없이 내·외부인의 영상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음. 나. 추진 방법 - 전문 프로그램 도입을 통하여 인물에 실시간 모자이크를 표출하고 필요시 해제하는 방식으로 반영 다. 기대 효과 - 실시간 또는 저장영상 데이터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4. 실시간 번역 시스템 가. 추진 배경 - 現시스템은 외국인 119신고시 전문통역서비스로 3자 통화를 하거나 외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통하여 신고 접수를 하고 있음. 나. 추진 방법 - 현재 단말기 형태의 39개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단말기가 상용제품으로 출시되었음. 다. 기대 효과 - 외국인 신고에 대한 즉각적 대처 및 신속한 수보 체계 확보 실시간 번역 단말기(ShenZhen E-Tech 社) 5. 서버실 수냉식시스템 도입 가. 추진 배경 - 고밀도 장비에 의한 열섬 발생 및 항온항습기 단순 추가·설치, 공기흐름 관리 미흡. 나. 수냉식/공냉식 비교 구분 수냉식 공랭식 냉각방법 물 공기 부식상태관리 관리필요 필요없음 무게 크고 무겁다 작고 가볍다 냉각효율 공랭식에 비해 높음 수냉식에 비해 적음 소음 공랭식에 비해 적음 수냉식에 비해 높음 구축비용 고가 저가 유지비용 고가 저가 ※ 현재 유럽의 중앙은행, 발전소 등에 도입됨. 다. 기대 효과 - 서버실의 열을 낮추는 우수한 냉각효과 수냉식 서버실(Cloud&Heat 社) 6. 소방자원 실시간 관리시스템 가. 추진 배경 - 소방차량 및 장비의 수리이력, 충전여부 등 실시간 이력관리가 필요함. 나. 추진 방법 - RF-id, NFC 등 IOT표지를 장비에 부착하여 스마트폰 접촉 등을 통해 해당 장비의 이력을 현장에서 장비별로 즉각 확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장비관리시스템 구축. 다. 기대 효과 - 소방자원의 최상상태를 유지 및 관리 가능 IOT 표지 / 비콘(좌), NFC+QR code(우) □ 붙 임 1. 출장중 만난 사람(인적 네트워크) ※ 엑셀서식 작성(명함 별첨) - 방문일시, 방문기관, 면담자 직위, 연락처, 이메일 등 2. 출장중 찍은 사진 - 기관 방문시 면담?회의 장면 사진 등 3. 수집한 자료(목록 및 스캔 첨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2.4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인적네트워크.zip

    비공개 문서

  • 출장 중 찍은 사진.pdf

    비공개 문서

  • 수집한 자료.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종합방재센터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전산통신과
문서번호 전산통신과-2596 생산일자 2018-07-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호열 (02-726-2252) 관리번호 D00000339273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