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144 결재일자 2018.7.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박상태 유연호 심상원 07/02 송천헌 협 조 주무관 정한성 주무관 임미경 2018년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2018. 6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2018년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를 통해 고객 서비스에 대한 만족수준과 불만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원 개선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1 목적 및 필요성 ○ 공원 관리상의 미흡사항,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을 시민 눈높이에 파악 ○ 우리 공원에 바라는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사업에 적극 반영 ○ 장기적으로 우리공원 집객효과를 높임으로써 서울대공원 발전에 기여 2 지난 4년간 조사 결과 분석 ○ 최근 4년간 만족도 지수는 공원 관계자(공무원, 공무직, 기간제근로자, 자원봉사자 등) 모두의 노력으로 꾸준히 상승해 왔으나, ○ 매년 불만족 분야로 지적된 사항은 지속적인 노력 필요 구분 ’14년 ’15년 ’16년 ’17년 평균 비수기 성수기 평균 비수기 성수기 종합 만족도 지수 66.51 72.77 73.41 73.27 73.56 73.98 73. 78 74.18 ? 2015년까지는 연 1회 실시하였으나, 2016년부터는 성?비수기 구분 실시 < 만족 분야 > - 접근성(안내판 등 안내 체계, 대중교통 접근성, 주차장 편의성 등) - 안전성(공원이용 수칙 안내, 시설물, 조형물 안정적 관리 등) - 조경 및 경관(조경 및 수경 시설 관리, 숲길 관리 상태 등) < 불만족 분야 > - 판매시설 관련(가격, 관리상태, 직원 친절도 등) - 기타(휴식 공간, 사회적 약자 배려, 화장실, 음수대, 입·퇴장 고객 맞이 등) 3 세부 추진계획 ?? 조사방향 ○ 연도별 비교·분석 기준의 일치를 위해 질문의 일관성 유지 ○ 조사의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탁 시행 ○ 금년도 시민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설문 문항 추가 설계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8. 8월 중, 4일 (10월, 성수기 별도 시행) ○ 조사방법 :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탁시행 (동물원 정문, 1:1 면접조사) ○ 조사대상 : 서울대공원 관람객 1,000명 예정 ○ 소요예산 : 30백만원 (비수기 15백만원, 성수기 15백만원) - 공원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 ? 사무관리비(201-01) ?? 조사 업체 선정 ○ 수의계약 추진 : EMBRAIN - 선정사유 :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울대공원 최근 3년간 연속 평가를 진행하여 공원 비전 및 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 ?? 과업내용(안) 연번 구 분 세부 항목 주요 질문 1 이용행태 방문 배경 ○ 방문 빈도, 방문 이유, 체류시간 등 2 이용 만족도 접근성 ○ 안내 및 홍보, 표지판 등 ○ 교통수단, 주차장 이용 등 3 이용 편리성 ○ 화장실, 안내판 이용 편리성 등 ○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등 4 시설 관리상태 ○ 휴식공간, 음수대 관리상태 등 ○ 판매시설, 쓰레기통 관리상태 등 5 안전성 ○ 시설물, 공원 안전 이용수칙 등 ○ 어린이 놀이터, 조형물 안전성 등 6 조경 및 경관 ○ 조경시설, 수경시설 관리상태 등 ○ 숲길 관리상태 7 직원 친절도 ○ 직원의 친절성?응대 신속성 등 ○ 사육사?매점직원, 복장 및 친절성 등 8 개선방안 개선방안 ○ 프로그램 등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 4 향후 추진 일정 5 성과 관리 계획 ○ 동 사업은 서울대공원 BSC 4개 사업 중 핵심사업으로 분류되어 체계적 관리 계획 ○ 각 부서별 소관 미흡 및 불만사항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독려 ○ 부서별 개선계획 추진 결과를 분기별로 취합 및 분석 관리 - 수립 시기 : 비수기 결과에 대한 개선계획 (10월 중), 성수기 결과에 대한 개선계획 (12월 중) 6 행정사항 ○ 계약 업무 협조 : 총무과 ○ 설문조사 관계자 동물원 입장 협조 : 운영과 ○ 미흡 및 불만사항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 전 부서 과업 수행 절차 7월 8월 9월 1주 2주 3주 4주 5주 1~2주 3~4주 방침 수립 및 계약진행 설문지 구성·결정 조사준비 및 셋팅 만족도 조사 자료검증 최종자료 집계 통계분석 결과보고서 작성 납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144 생산일자 2018-07-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태 (02-500-7240) 관리번호 D00000339341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