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뉴미디어 홍보-월간(4월) 보고 및 운영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433 결재일자 2018.5.1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박지환 유연호 05/18 송천헌 협 조 동물원장 어경연 관리부장 심상원 주무관 양우정 -뉴미디어 홍보- 월간(4월) 보고 및 운영 계획 2018년 5월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뉴미디어 홍보- 월간(4월) 보고 및 운영 계획 4/1~4/30 뉴미디어(SNS,영상채널) 홍보와 관련하여 각 채널별 운영 현황, 콘텐츠 확산을 위한 바이럴마케팅 활동을 보고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사업내용 ○ 소요예산 : 100,000천원(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기간 : 3월 ~12월 ○ 사업세부내용 : SNS 운영 및 관리, 콘텐츠 제작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2 추진 내용 ?? 추진기간 : ‘18. 4. 1 ~ 4. 30 ?? 추진내용 ○ 벚꽃축제 소개 등 축제관련 영상(드론) 및 사진콘텐츠 기획, 제작 ○ 온라인서포터즈 희망트리원정대 4기 10명 모집,선발 ?? 추진실적 구 분 추진내용 게재채널 횟 수 콘텐츠 게재 ? 영상 - 벚꽃축제 티저영상, 아기동물 영상 등 스낵무비 ⓑ,ⓕ,ⓚ ? 카드뉴스 - 4월 프로그램, 서토피아, 이달의동물 등 ⓑ,ⓕ,ⓚ, ? 데일리 ⓑ,ⓕ,ⓚ,ⓘ - 서울대공원 이벤트, 벚꽃축제 및 겹벚꽃축제 홍보 - 대중교통, 공사안내 및 벚꽃행사 관련 소개 (채널구분) ⓑ : 블로그 / ⓕ : 페이스북 / ⓚ : 카카오스토리 / ⓘ : 인스타그램 ○ 콘텐츠 제작 : 블로그 및 SNS 채널 총 콘텐츠 게재 채널 구분 사진 영상 카드뉴스 이벤트 컨텐츠수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총 계 3 채널별 KPI 지수 ?? 채널별 KPI 지수 현황 (※KPI 지수: 각 채널별 현상황을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핵심지수) 구  분 3월 (1일 ~ 31일) 4월 (1일 ~ 30일) 증감률 채 널 KPI 지수 전체채널 합계 블로그 방문자수 페이스북 fan 카카오 구독자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 영상 채널 KPI 지수 현황(비예산) 구  분 3월 (1일 ~ 31일) 4월 (1일 ~ 30일) 증감률 채 널 KPI 지수 전체채널 합계 유튜브 방문자수 네이버TV fan 카카오TV 구독자 4 운영 현황 ?? 채널별 운영현황 ○ 블로그 - 4월 17일 “서울대공원 겹벚꽃 뷰티풀 데이” 콘텐츠 조회수가 12,175건으로 4월 가장 높은 조회수를 차지 - 서울대공원 벚꽃축제, 겹벚꽃축제, 이달의동물 콘텐츠의 경우 네이버 메인에 게시되어 방문객 유입 및 구독자 수 증폭시킴 - 봄축제 ‘벚꽃축제’ 관련 다수 콘테츠가 조회수에 상위에 오름 - 네이버 모바일 및 PC 검색을 통한 약 77%가 서울대공원 벚꽃 검색을 통해 유입 겹벚꽃 뷰티풀 데이! (12,175건) “사랑이 벚꽃피다” (5,912건) 이달의 동물(아메리카테이퍼) (1,146건) ○ 페이스북 - 4월 ‘봄’ 이벤트 기간동안 게시물 광고를 통한 홍보 진행 - 이벤트, 직접참여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음 - 교육프로그램 안내 콘텐츠(커밍순)의 경우 모션카드뉴스로 관심유도 4월 이벤트 (도달 8,584명) 페이스북 단독 이벤트 (도달 3,365명) 동물행동풍부화 서포터즈 모집 (도달 2,082명) ○ 카카오스토리 - 어린이 동반한 가족 및 시민 참여 가능한 콘텐츠 소개 - 희망트리원정대 모집, 동물해설 단체교육, 내부공사 등 정보전달 희망트리원정대 4기 모집 동물해설 단체교육 동물원 내부공사 ○ 인스타그램 - 동물, 식물 번갈아가면서 콘텐츠 게재, 동영상 콘텐츠 게재 시작 - 벚꽃 사전 홍보 및 아기동물 콘텐츠 게재 “사랑이 벚꽃피다” 이벤트 (좋아요 510개) 봄맞이 춘공증 스낵무비 (조회수 352회) 겹벚꽃 개화상황 (좋아요 142개) ○ 유튜브 - 지속적인 콘텐츠 게재 및 기획콘텐츠의 검색으로 유입 증가 - 2017년 ‘맹수사육사’ 콘텐츠 조회수 120만회 돌파 ○ 네이버TV, 카카오TV - 네이버TV 총 92개의 동영상 게재 및 조회수 100,115명 - 카카오TV 신규운영 및 1개 콘텐츠 업로드 유튜브, 맹수사육사(조회수 120만회) 카카오TV 콘텐츠 관리 시작 5 향후 계획 ?? 추진기간 : ‘18. 5. 1 ~ 5. 31 ?? 추진내용 ○ 장미원축제(5월26~6월 10일) 사전홍보 - SNS 스킨디자인 장미컨셉으로 교체(장미원 축제전 완료) - 장미원 축제 티저영상 게재(SNS,유튜브,네이버TV 등) - 장미원축제 프로그램 및 현장 소개 콘텐츠 제작 - 특수장비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 온라인서포터즈 희망트리원정대 4기 발대식 - 수도권 거주 주부 10명 모집 - 5월 3일 발대식(서울대공원 소개 및 서울동물원 투어) - 월별 프로그램 공유 및 운영방향 공유 ○ 프로그램 소개 “서토피아”, 모션카드 제작 - 매주 일요일 “서울대공원 커밍순” 모션 카드 제작 - 5월 프로그램 중 동행취재 ·산림교육 “동물원에서 듣는 숲속이야기” ·동물교실 “동물원 두드림 교육 ○ 기획콘텐츠 - 서울동물원 이재성, 임소희 사육사의 좌충우돌 동물원 적응기 ·반입동물인 알파카, 북극여우와의 일상 ·양몰이 공연을 위해 맹연습중인 사육사의 모습을 다룰 예정. - 스낵무비 “신비한 신체탐험” ·동물들의 신체 클로즈업을 통한 부위별 콘텐츠 제작 ·호랑이의 이빨, 낙타의 눈썹, 등 특별한 콘텐츠 제작.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뉴미디어 홍보-월간(4월) 보고 및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2433 생산일자 2018-05-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환 (02-500-7031) 관리번호 D00000336416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