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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5322 결재일자 2018.3.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간자원협력팀장 희망복지지원과장 복지기획관 복지본부장 유다움 강지연 김철수 한영희 03/12 김인철 협 조 2018년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계획 2018. 3. 복 지 본 부 (희망복지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계획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기부식품 인식을 개선하고 위생사 채용으로 식품위생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서울시 푸드뱅크마켓의 기반 강화 및 기부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1 사업 개요 ?? 기 간 : 2018. 3. ~ 2019. 2. ?? 추진근거 ○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조 ○ 서울특별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8조 ?? 지원대상 : 복지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긴급복지대상, 차상위계층 등) ?? 기부목표액 : 550억원(’17년 목표 500억원 대비 10% 증가) ?? 운영현황 : 51개소, 83명 (2017.12.31.기준) 구분 개소 종사자 운영주체 예산과목 집행내역 비고 광역푸드뱅크 (이동푸드마켓 5톤차량) 1 6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민간위탁 인건비, 운영비 시비 100% 희망마차(1톤 차량) 1 2 인건비 기초푸드뱅크 25 25 법인 자치단체 경상보조 인건비, 운영비 시,구비 50% 기초푸드마켓 25 50 법인 인건비 ※ 기초 푸드뱅크/마켓 미통합 자치구(2) : 성북, 서대문 ※ 기초 푸드마켓 운영 주체 : 구로구(자치구직영), 종로, 마포, 영등포(자치구협의회), 나머지(법인) ○ 이용절차 : 동주민센터·구청 신청 → 이용자 선정 → 등록 후 이용 ?? 소요예산 : 2,254백만원 2 ’17년 추진실적 ?? 추진실적 ○ 기부나눔문화 위축에도 기부실적 목표 초과 달성 - 15세 이상 인구 기부 참여율 지속적 감소(’13년 34.5%→’15년 29.8%, 통계청 사회조사)와 세계기부지수 하락(’15년 64위→’16년 75위) 등 기부나눔문화 위축 - 기부실적 : 536억원(목표액 500억원 대비 107.2% 달성) 푸드뱅크마켓 실적('17년 목표: 500억원) (단위:개소/백만원) 구 분 기부실적 (백만원) 배분실적 (백만원) 이용가정 (세대) 이용시설 (개소) 계 53,561 45,661 319,112 10,409 푸드뱅크 29,717 22,279 14,026 10,409 푸드마켓 23,844 23,382 305,026 - ※ 연도별 추진실적 분석(붙임1) ○ 광역푸드뱅크센터 민간위탁 및 조직개편으로 전문성과 서비스 수준 향상 - 민간위탁 개요 · 수탁법인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대표 정연보) · 위탁기간/위탁금액 : ’17.10.1. ~ ’20.9.30.(3년), 532,877천원 - 조직개편(’17.11.∼) : 운영관리팀(센터 관리·운영 및 홍보) 및 나눔기획팀(기부처 발굴 및 기부활성화 사업)으로 개편을 통해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 ○ 기초 푸드뱅크마켓 종사자 직무 평가분석 및 컨설팅 용역을 통해 기초푸드뱅크마켓 종사자 처우개선 계획 수립 ※주요 개선 방안(’18년부터 시행) ??선임수당 ’17년 대비 100% 인상(5만원 → 10만원) ??종사자 사회복지사 대우(6급 ⇒ 5급) 적용 ??종사자 채용 공개모집 및 채용 지원 시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요 - 용역기간/수행기관: ‘17.6.2.~11.3. 서울시복지재단 ○ 기부실적 및 직무능력 향상 위한 활동 전개 - 실무자 대상 교육기능 강화 : 워크숍 및 의무교육, 직무능력 향상 교육 등 총 4회 241명 대상 교육 진행 - 우수 기부자 표창 및 격려 : 우수 나눔 실천자 40명(우수 시민 25명, 기부업체 15개사) 서울시장 표창 및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장상 시상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기초푸드뱅크마켓 간 기부실적 편차 존재 - 최고와 최저 기부실적이 10배 이상 차이나는 등 자치구 간 이용자 서비스 편차 발생 우려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방안 모색 - 관리자 간담회, 교육을 통해 기부실적 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공유 ?? 기부관련 비리 사건 및 부정보도에 따른 기부문화 위축 우려 - 기부물품 현황 및 배분실적 공개를 통한 투명성 제고 필요 ??운영 투명성 제고를 통한 기부 활성화 추진 - 기부물품관리시스템(FMS) 및 정보공개교육 강화 ?? 기부물품 증가에 따른 위생 등 식품 안전관리 필요성 증대 - 신선식품 수요 및 기부량 증가에 따른 전문적 식품 위생관리 필요 ??‘위생사’ 채용을 통한 기부식품 위생관리 체계 구축 - 광역푸드뱅크마켓 위생사 2명 채용으로 전문적·체계적 위생관리 시행 ?? 푸드뱅크마켓 기부식품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 - ‘남는 음식 활용’ 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변화 - 시민참여를 토대로 한 생활 속 나눔문화 확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 홍보활동 - 방송 매체, 명예기자단 운영, 시민청 등에 홍보부스 운영, 전광판 표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상시 배포 등 ?? 긴급·위기가정 및 활동취약계층(장애인, 독거어르신,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지원 부족 여전 ??긴급·위기가정 지원사업 확대 운영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등 활동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 4 ’18년 운영계획 1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및 운영 투명성 제고를 통한 기부활성화 2018년 달라지는 주요사항 ?? 기초푸드뱅크마켓 관리자 선임수당 100% 인상 지급 ?? 관리자 대상 교육 및 간담회 개최(연간 2회 예정) ?? 실무자 대상 상시교육 과정 개설로 기부물품관리시스템 사용법 및 정보공개교육실시 ??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방안 ○ 기초푸드뱅크마켓 관리자 역량 강화 - 관리자 선임수당 100% 인상 지급 : ’17년 5만원 → ’18년 10만원 ▶ 소요예산 : 2,500천원 - 관리자 대상 교육 및 간담회 최초 개최 신규 ▶ 대 상 : 기초푸드뱅크마켓 관리자(선임) 25명 ▶ 일정/내용 : ’18년 3월, 12월 / 업무매뉴얼 관련 교육, 기부처 발굴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공유 등 ▶ 소요예산 : 1,880천원 ○ 운영법인 역량 강화 및 실적 향상 유인 제공 - 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서울시?복지부 합동)를 통한 인센티브 및 컨설팅 - 푸드뱅크마켓 운영단체 재선정 시, 법인의 모금실적 및 역량 고려 - 기부실적 우수 자치구 및 관리자 유공 표창 추진 ?? 운영 투명성 제고 방안 일정 구분 세부내용 4월 의무교육 기부식품 등 위생교육, 정보공개 및 개인정보보호(개인정보 오남용 사례 등) 6월 워크숍 각 기초푸드뱅크마켓 정보공유 및 실무자 사기진작 10월 직무능력 향상 교육 후원모금, 홍보마케팅, 사무행정 교육 연중 상시 교육 (신규채용시 또는 필요시) FMS 사용법(기부자 등록 및 기부제공), 식품 및 개인 위생교육 ○ 실무자 대상 기부물품관리시스템(FMS) 사용법 및 정보공개교육 등 강화 ○ 시 및 자치구 관리·감독 역할 철저 - 서울시 : 기부물품의 체계적 관리 및 배분 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 투명성 확보 - 자치구 : 위탁법인 및 기초푸드뱅크마켓센터 운영 상황 상시 관리감독 진행 2 위생사 채용으로 기부식품위생관리 체계 구축 신규 ○ 위생사 채용 필요성 - 광역푸드뱅크센터로 들어오는 모든 기부식품 위생검사를 통해 기초푸드뱅크마켓 배분 전 이상 식품 사전 통제 가능 - 위생점검 및 컨설팅, 위생교육 및 위생관리 매뉴얼 제작 전담인력 필요 ○ 채용인원 및 일정 - 2명(사회복지지설 종사자 5급 1명, 6급 1명) - 3월 중 공고 및 면접, 3월 말~4월 초 업무시작 예정 ○ 소요예산 : 79백만원 - 인건비 61백만원, 장비구입 등 운영비 18백만원(’18년도 예산 책정)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 홍보 활동 2018년 달라지는 주요사항 ?? 명예기자단 확대 운영으로 온라인 홍보 콘텐츠 다양화 ?? 푸드뱅크마켓 사업소개 및 기부식품 인식개선을 위한 보도자료 배포 ?? 방송매체 및 동영상 활용한 홍보 추진 ○ 명예기자단 운영 강화를 통해 온라인 홍보 강화 - 모집대상 :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및 취업 준비생(사진·동영상 4명, 취재 6명) - 활동내용 : 푸드뱅크마켓 관련 취재 및 사진·동영상 촬영 후 SNS, 블로그 등 온라인매체 게재 및, 소식지, 보도자료 등 홍보 콘텐츠 생산 - 일 정 : 3월 모집공고 / 3~12월 위촉 및 활동 / 4,7,11월 간담회 진행 ○ ‘이야기가 있는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언론 관심도 증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연중 상시 배포 ※ 시·자치구 공동협력사업으로 수집된 푸드뱅크마켓 이용자 사례 등 활용 ○ 방송 매체 및 동영상 제작을 통한 홍보 추진 - 공중파 및 케이블TV 드라마 소재 제공, 다큐멘터리 제작의뢰 등 - 공모 방식 등으로 동영상 제작하여 온라인 플랫폼, 소셜미디어 등 통해 배포 ○ 소규모 물품기부 등 생활 속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대시민 홍보 강화 - 본청사 전시공간 홍보부스 설치 및 옥외전광판 표출 등 통해 시민 참여 독려 4 소외계층 대상 찾아가는 나눔 서비스 지속 운영 2018년 달라지는 주요사항 ?? 긴급·위기가정 지원사업의 개별 사업화 및 운영규모 확대 ?? 후원업체 다변화 추진(일부 대기업 위주 → 중견 업체 열 곳 이상 신규 발굴) ○ 긴급·위기가정 지원 확대 - 대 상 : 실직, 질병, 사고, 가정폭력 등 갑작스러운 위기에 처한 서울시민 - 운 영 · ’17년까지 희망마차 세부사업으로 운영 → ’18년부터 개별 사업으로 분리 · 연중 180회, 1,500세대 지원 예정(’17년 150회 1,000세대 지원) 지원유형 지원내용 위기가정 신청 및 심사 절차를 거쳐 선정, 월1회 물품 지원 지원받은 가구가 약 1개월 간 이용할 수 있는 식품 및 생활용품 (가족 수에 따라 지원내역 증감) 긴급가정 긴급 지원 필요한 세대에 즉시 지원 (선 지원 후 지속 지원여부 결정) ○ 이마트와 함께하는 희망마차 운영 - 대 상 : 위기가정, 독거노인, 결식아동, 장애인 등 - 운 영 : 연중 110회(나눔장터 80회, 희망푸드박스 30회), 17,000세대 지원 - 지원내용 : 식료?생활용품, 명절맞이 나눔행사, 법률상담 및 문화공연, 자원봉사 ○ BC카드, 신한은행이 후원하는 이동푸드마켓 운영 - 대 상 : 장애?노인?결식아동 등 저소득가정 - 운 영 : 연중 8회(3,4,5,6,8,9,10,11월), 3,200세대 지원 - 지원내용 : 식료?생활용품, 명절맞이 나눔행사, 법률상담 및 문화공연 등 ※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비교표(붙임3) ○ 후원업체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 지원 체계 구축 - 운영재원 90% 이상 주된 후원사(이마트, BC카드, 신한은행)의 후원에 의존하여 해당 업체 기부 중단·축소 시 사업 지속성에 타격 불가피 - 지속적 기부 가능한 중견 업체 열 곳 이상 신규 발굴 추진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2,254백만원        (단위 : 천원) 구분 편성예산 2018년 예산액 비율 합 계 2,253,830 100%  광역푸드뱅크센터 운영비 476,301 21% 사업비 56,576 3% 기초푸드뱅크마켓 운영비 1,676,453 74% 기능보강비 44,500 2% ※인건비 지급 : “2018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임금기준” 준용 광역푸드뱅크센터 사업비 주요구성 (단위 : 천원) ◈ 광역푸드뱅크센터 사업비 합계 : 56,576 - 기초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 : 8,336 - 푸드뱅크마켓 실무자교육 : 12,300 - 식품기부 후원자 감사의 밤(기부실적 우수사례 표창) : 12,750 - 푸드뱅크마켓 홍보사업 : 5,190 - 기부식품 위생관리사업 : 18,000 ○ 예산과목 -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민간의 자율적 참여 확대로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지원 ?? 자치구 협조사항 ○ 자치구별 기초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세부사업계획 수립 및 제출 : ’18. 3. ○ 기부식품제공사업장 운영 관리·감독 철저 - 식품안전관리, 기부실적 및 배분관리, 복무 및 보조금 집행 등에 대한 관리·감독 철저(필요시 수시 지도·점검 실시)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와 푸드뱅크마켓 적극연계 5 기대효과 ?? 기초푸드뱅크마켓 기부실적 상향평준화로 이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 ?? 기부식품 위생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더욱 안전한 기부식품 제공 ??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을 통한 기부량 및 이용자 증가 ?? 찾아가는 나눔 서비스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실현 붙임 1. 푸드뱅크마켓 연도별 추진실적 1부. 2. 2017년 자치구별 기부 및 배분실적 현황 1부. 3. 자치구별 푸드뱅크마켓 현황 1부. 4.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비교표 1부. 끝. 붙 임 1 ?? 푸드뱅크·마켓 연도별 추진실적 (’17.12.31.기준) 구분 기부실적 (백만원) 배분실적 (백만원) 이용시설 (개소) 이용가구 (세대) 비고 (전년기부실적대비) 2008 14,981 14,344 1,169 202,811 16.5% 2009 19,080 17,527 1,571 249,049 27.4% 2010 20,782 17,282 1,346 285,623 8.9% 2011 27,997 22,174 1,418 320,000 34.7% 2012 28,810 24,744 1,430 322,831 2.9% 2013 36,430 30,563 1,665 313,241 26.5% 2014 39,007 33,848 1,599 328,442 7.1% 2015 42,654 36,281 1,515 338,596 9.3% 2016 44,790 35,405 1,515 324,808 5.0% 2017 53,561 45,661 10,409 319,112 7.2% 붙 임 2 ?? 2017년 자치구별 기부 및 배분실적 현황 붙 임 3 ?? 자치구별 푸드뱅크·마켓 현황 연번 구분 사업장명 사업장유형 (직영/법인) 법인명 현원 1 종로구 종로푸드뱅크·마켓 법인 종로구 사회복지협의회 3 2 중 구 중구푸드뱅크·마켓 법인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3 3 용산구 용산푸드뱅크·마켓 법인 사단법인 용산구 의정회 3 4 성동구 성동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법인 3 5 광진구 광진푸드뱅크·마켓 법인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3 6 동대문 동대문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삼육재단 3 7 중랑구 중랑푸드뱅크·마켓 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중랑구지회(사단법인) 3 8 성북구 성북푸드뱅크 법인 길음종합사회복지관 1 성북푸드마켓 1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서울카톨릭사회복지회 2 성북푸드마켓 2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일광복지재단 2 9 강북구 강북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삼동회 3 10 도봉구 도봉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여의도순복음연합 3 11 노원구 노원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노원교육복지재단 3 11 은평구 은평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복지재단 3 13 서대문 서대문푸드뱅크 법인 서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 1 서대문푸드마켓 1호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 2 서대문푸드마켓 2호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 3 14 마포구 마포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재단법인 구세군유지재단 2 마포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재단법인 구세군유지재단 2 15 양천구 양천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양천사랑복지재단 4 연번 구분 사업장명 사업장유형 (직영/법인) 법인명 현원 16 강서구 강서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3 17 구로구 구로푸드뱅크·마켓 직영 구로구 3 18 금천구 금천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혜명보육원 3 19 영등포 영등포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2 영등포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2 영등포푸드뱅크·마켓 3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1 20 동작구 동작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청해복지재단 3 21 관악구 관악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대한성공회유지재단 3 22 서초구 서초푸드뱅크·마켓 법인 대한불교천태종 복지재단 3 23 강남구 강남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재단 3 강남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재단 3 24 송파구 송파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2 25 강동구 강동푸드뱅크·마켓 법인 기아대책 3 ※ ’17.12.31.현재 ※ 기초 푸드뱅크/마켓 미통합 자치구(2) : 성북, 서대문 ※ 기초푸드마켓 운영 주체 : 구로구(자치구 직영), 종로, 마포, 영등포(자치구협의회), 나머지(법인) 붙 임 4 ?? 희망마차와 이동푸드마켓 비교표 구분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주관 이마트 주식회사(사회공헌팀)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후원 이마트 주식회사 ※ 본사: 후원 및 공동주관, 지점: 임직원자원봉사 비씨카드, 신한은행 ※ 후원 및 기업 자원봉사단 참여 운영횟수 상시운영 : 연 200회 (나눔장터 80, 긴급 120) ※ 연말·초 집중운영(당해년 12월~익년 2월) 나눔장터 주 2~3회 → 주 3~4회 확대운영 연 8회 : 3, 4, 5, 6, 8, 9, 10, 11월 ※ 혹한·서기 제외 이용대상 (규모) 연 17,000 세대(’18년 목표) (나눔장터 80회, 희망푸드박스 30회) ※ 회당 150여 세대 지원 연 3,200세대(’18년 목표) ※ 회당 400여세대 지원 장소 종합사회복지관, 주민센터 등 주로 실내 ※ 장소선정시 거점기관과 연계 구청광장, 근린공원, 학교 등 야외 ※ 장소선정시 자치구와 연계 차량 <1톤희망마차 차량> ※ 냉동·냉장차량(2012년식) <5톤 이동푸드마켓 차량> ※ 차량내부 매장 설치 특장차량(2006년식) 물품지원 식품 및 생활용품 5품목 선택 + 추가지원 → 약 3~4만원 상당 식품 및 생활용품 5품목 선택 + 추가지원 → 약 3~4만원 상당 후원금 연 3억 연 7천 추가지원 ­명 절: 명절 대비 떡, 부침전, 사골국 등 제수용품, 선물세트(생활용품) ­동절기: 동절기 난방텐트, 전기담요, 이불, 내의, 장갑, 전기담요, 목도리 등 ­일 반: 계절과일, 삼계탕(초·중·말복), 화채 등 ­추 석: 선물세트(생활용품), 제수용품 등 ­일 반: BC카드와 연계 행사시 식사(중식) 지원 운영방식 ­ 나눔장터 : 거점기관을 순회하여 유휴공간에 푸드마켓 간이매장 설치·운영, 무료법률 상담 ­ 꾸러미지원 : 거동 불편자 및 개인사정으로 방문이 어려운 가정에 키트상품 형태 제작·지원 ­ 자치구별 저소득층 밀집지역을 순회하여 야외 행사로 진행 ­ 문화공연, 무료법률, 무료 의료진료, 식사제공 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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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시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본부 희망복지지원과
문서번호 희망복지지원과-5322 생산일자 2018-03-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다움 (02-2133-7398) 관리번호 D0000033027528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푸드뱅크및푸드마켓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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