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

문서번호 평가담당관-5195 결재일자 2018.6.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속가능평가팀장 평가담당관 이지연 이남재 06/26 이형삼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 2018. 6 기 획 조 정 실 (평가담당관)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 대상자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 커리큘럼(교육 교재 포함)을 개발하고자 함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제20조(교육·홍보 등) ?? 추진배경 ○ 각 자치구에서 지속가능발전 추진 노력이 확산됨에 따라 컨설팅을 실시(’17년~)하여 강사파견 및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나, ※ 지속가능발전을 도입·추진할 시 어려움 : 공무원이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잘 모름 65.4% (’16.8 서울시 자치구 직원대상 설문조사 결과) ○ 강사마다 교수법이 상이하고, 교육 자료 또한 산재되어 있어, 체계적인 표준커리큘럼 및 교재를 개발하여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함 ?? 추진개요 ○ 사 업 명 :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교재 발간 포함) ○ 기 간 : 18. 7월 ~11월(5개월) ○ 대 상 : 市·자치구 공무원,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시민 ○ 주요내용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우수사례 등 ○ 추진절차 교육 커리큘럼 개발 (교육대상, 수준별) → 교육 교재 디자인 및 제작, 인쇄 → 교육 실시 ?? 교육 커리큘럼?교재 개발방향 [교육 커리큘럼 개발] ○ 다양한 교육 대상자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커리큘럼 설계 - 공무원, 지속가능발전위원회(협의회), 일반시민 등 대상에 따라 교육형식 및 내용 조정 ○ 지속가능발전 인식단계를 고려한 기본교육·심화교육 과정 별도 수립 - (기본교육) 이해도 제고를 위한 개념 및 이론 + 우수사례 학습 - (심화교육) 담당 업무 적용 방안 및 정책제안 등 실무·실습 위주의 교육 [교육 교재 발간] ○ 교육 커리큘럼을 적극 반영한 활용도 높은 교재 발간 - 다양한 수업형태에 활용 가능하도록 대상 및 인식단계에 따른 교재 별도 구성 - 시청각자료(읽을거리·볼거리)를 적극 활용한 워크북 형식으로 제작하여 흥미 유발 ?? 교재 구성내용(안) ○ 발간형태 및 분량(부수) : 책자, 교육과정별 각 50페이지 내외(200부) 교육대상 교육과정 교재 구성내용 교육형식 공무원 기본교육 교재 1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강의형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강의형 심화교육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강의형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강의형·토론형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탐색 참여형·토론형 위원회 ·시민 기본교육 교재 2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이해 강의형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강의형·토론형 심화교육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추진과제 탐색 토론형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아이디어 제안 참여형·토론형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참여형 ※ 세부사항은 붙임 참조 ?? 활용방안 ○ 공무원 : 인재개발원 교육과정, 자치구 직원역량강화 교육 등 ○ 위원회 : 신규위원 위촉 시 교육, 위원회 워크숍 등 ○ 시 민 : 서울자유시민대학, 지속가능발전 시민참여단 등 ?? 소요예산(안) : 총 1,380만원(부가세 포함) ○ 교육 커리큘럼 기획·설계 용역 : 900만원 - 지속가능발전 분야 전문 인력 및 교육경험이 풍부한 업체와 수의계약 추진 ?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및「2017 수의계약 제도 개선계획」(재무과-13795, ’17.3.17) ○ 교육 교재 디자인?인쇄 : 480만원(일상경비 집행) ※ 예산과목 : 시정평가 지속관리, 지속적인 평가관리 및 운영,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 ○ 교육 커리큘럼 기획?설계 계약 체결 : ’18.7월 초 ○ 교육 커리큘럼 기획·설계 : ’18.7.15 ~ 10.31 ○ 교육 교재 디자인·인쇄 : ’18.11.1 ~ 11.30 붙임 :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세부구성내용(안) 붙임 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및 교재 세부구성내용(안) ① 공무원 대상 ○ 기본교육 [목표] 지속가능발전 이해도 제고 및 담당부서(담당자)의 역할 정립, 정책 추진동력 고취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및 정책 이해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과 논의과정,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정책 및 市 지속가능발전 비전·로드맵 공유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우수사례 접목으로 담당업무에 활용 가능하도록 벤치마킹 방안 제시 - 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법 ? 조례제정, 위원회 구성, 전담부서 설치 등 기반조성 단계부터 안정적 정착단계까지 추진단계별 매뉴얼(자치구 지속가능발전 추진모델) 활용방안 ○ 심화교육 [목표] 구체적 사례 실습을 통한 정책 적용력 강화 및 조직 내 지속가능발전 정착 유도 - 지속가능발전 목표 점검 및 모니터링 방안 ? 지속가능발전 지표 설정, 평가모델 설계 및 평가결과 활용방안 모색 등 - 지속가능발전 정책 환류과정 설계 ? ‘전략·목표 설정 ↔ 계획수립 ↔ 계획이행 ↔ 모니터링 및 평가’로 구성되는 환류절차 수립 ?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이행계획의 지속 추진 및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방안 등 - 담당업무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찾기 ? 국내·외 지속가능성 평가 사례 학습으로 정책의 지속가능성 실제 적용가능성 파악 ? 담당업무의 지속가능성(경제·사회문화·환경 분야별) 자체 평가해보기 ② 위원회·시민 대상 ○ 기본교육 [목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및 이해도 제고로 정책 참여 발판 마련 - 지속가능발전 기본개념 이해 ? 지속가능발전의 주요 개념과 논의과정, UN SDGs 및 지속가능발전의 국제적 동향 -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소규모 지역사회, 시민사회 실천을 기반으로 한 국내·외 지속가능발전 우수사례 학습 ○ 심화교육 [목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자생적 지역리더 양성 - 지역사회 지속가능발전 의제 발굴 및 추진과제 탐색 ?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요인 및 지속불가능성 요인 도출 ?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지역사회 추진과제 탐색 ? 지속가능발전의 가치 및 이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 이해 [목표] 실천과제 및 정책 아이디어 탐색을 통해 지속가능발전 실천 주체로서 역할 정립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시민 실천과제 탐색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7개와 관련된 일상 속 실천과제 탐색 -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청년실업, 인구감소 등 사회적 이슈와 관련하여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 제안 - 지속가능발전 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 에너지드림센터 전시·해설 프로그램(태양광, 풍력, 지열 에너지 생산 체험) 등 실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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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교육 커리큘럼 개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평가담당관
문서번호 평가담당관-5195 생산일자 2018-06-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연 관리번호 D00000338887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정종합기획조정 > 지속가능발전위원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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