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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4177 결재일자 2018.6.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109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행정1부시장 서울특별시장 박상미 김은선 이정수 서정협 윤준병 06/23 박원순 협 조 예산담당관 백일헌 행정지원과장 이현숙 정보서비스과장 김지안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2018.6. 서울특별시 (서울도서관) 목 차 Ⅰ. 계획의 개요 3 Ⅱ. 서울시 도서관의 진단과 분석 5 Ⅲ. 비전과 목표 8 Ⅳ. 과제별 추진계획 9 1. 시민이 책과 문화를 즐기는 도서관 9 1.1. 공공도서관의 질적 확충 9 1.2. 공공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14 1.3. 도서관 관련 제도 정비 18 2. 누구나 배우고 나누어 성장하는 도서관 21 2-1. 독서소외인서비스 강화 21 2-2. 공공도서관 장서 확충 24 2-3.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대 27 3. 더불어 협력하여 상생하는 도서관 30 3-1.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 30 3-2. 시민 협력 네트워크 구축 33 Ⅴ. 행정사항 37 Ⅰ 계획개요 □ 추진근거 ○『도서관법』제4장(지역대표도서관) ○『독서문화진흥법』제3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조례』제5조(시 종합계획 및 도서관 발전시행계획의 수립) □ 추진목적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정책의 비전과 목표 제시 ○ 서울시의 문화, 교육, 복지와 연계한 도서관의 정책 과제 및 사업 발굴 □ 추진배경 ○ 2012년 수립된「서울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 활성화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도서관 및 독서진흥 사업 추진 - <책으로 시민의 힘을 키운다>는 비전 하에 ‘내 집 앞 도서관’, ‘독서량 연20권’이 핵심목표 ○ 2012년 10월 서울도서관 개관과 함께 市의 도서관 및 독서문화 정책의 방향과 틀을 마련하고, 시민의 도서관 서비스 향유기회 확대 - ‘16년 공공도서관 147개관(’12년 대비 19개관 증가), 작은도서관 926개소(153개소 증가) - ‘16년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4,500여 회, 참가자수 1,000천명, 동아리 1,000여 개 활동 ○ 그러나 市의 공공도서관 균형발전 조정 역할이 미흡하여 공공도서관 인프라 및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시민의 도서관 및 장서 확충에 대한 요구 여전 - 2017년 공공도서관 시민대토론회에서 도서관 접근성, 장서 및 사서 부족, 획일화된 도서관 운영 및 다양하지 못한 독서프로그램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의견 도출 ○ 따라서 사회의 변화와 시민의 공공도서관 이용욕구를 반영하여 글로벌 수준에 다가가는 정책 마련 시급 □ 추진과정 ●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고민하는 문제해결 디자인 방식 스터디 - 기간: 2017. 6월~2017. 12월 - <공감→아이디어→실행방안>을 위해 매주 브레인스토밍 및 주2회 「점심먹고 스터디」진행 -공공도서관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초안 마련 ● 전문가간담회를 통한 정책 제안 및 의견 교환 - 기 간: 2017. 9월~2017. 12월 / 총10회 진행 - 문헌정보학계, 도서관 및 출판계, 행정, 건축, 독서평론, 시민사회 등 지식문화생태계를 둘러싼 이해당사자 10여명으로부터 정책 의견 청취 ● 서울도서관 거버넌스 주체로부터 정책 의견 수렴 - 기 간: 2017. 9월~2017. 12월 / 총6회 진행 - 25개 자치구대표도서관장 회의 및 도서관 네트워크 회의 각 2회, 서울시정보서비스위원회 회의 1회 및 서울시도서관장 공동연수 1회 - 서울시 공공도서관 정책의 현재 및 정책 제안, 협력주체의 의견 청취 ● 공공도서관 시민대토론회 「서울시민이 바라는 도서관을 말하다」개최 - 일 시: 2017년 11월 25일 14:00~17:00 - 장 소: 서울시청 다목적홀 - 참여자: 25개 자치구 시민 600여명 -내 용 ? 서울시 도서관 정책의 현황 및 미래에 관한 기조발제 ?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진단과 미래상, 정책 제안 및 구현방법 원탁토론 ● 그간의 논의, 토론과정을 종합하여『도서관 발전종합계획』수립?보고 Ⅱ 서울시 도서관의 진단과 분석 □ 1차 계획의 개요 정책비전 책 읽는 서울-책으로 시민의 힘을 키운다 핵심목표 내 집 앞 도서관, 독서량 연20권 미 래 상 걸어서 10분 안에 도서관을 만나는 서울 시민 한 분이 연20권 이상을 읽는 서울 공공도서관 장서가 시민 한분 당 2권 이상인 서울 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과 마을공동체를 누리는 서울 한번 이용한 시민은 그 도서관을 다시 찾는 서울 □ 1차 계획의 성과 영 역 구 분 성 과 2012년 2016년 비 고 시 설 공공도서관 건립 120개관 147개관 27개관 확충 작은도서관 조성 748개관 925개관 177개관 확충 인 력 1관당 사서수 5.8명 6.5명 0.7명 증가 장 서 공공도서관 장서수 9,754,776권 12,583,120권 2,828,344권 증가 시민1인당 장서수 0.96권 1.27권 0.31권 증가 서비스 독서프로그램 개수 3,634개 4,463개 829개 증가 참여자 765,968명 1,058,006명 292,038명 증가 독서동아리 352개 1,035개 683개 증가 1관당 봉사대상 인구 87,891명 67,555명 20,336명 감소 ○ 공공?작은도서관 1,072개관으로 서울시 423개동에 도서관 2.5개관 조성하여 핵심목표 ‘내 집 앞 도서관’ 달성 ○ 또한 21개 자치구의 277개 공공?작은도서관이 상호대차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민의 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현재와 평가 ○ 서울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및 전문도서관이 소재하여 시민의 도서관 이용환경이 타 시도에 비해 양호 ○ 서울시 공공도서관은 서울도서관을 비롯하여 공공도서관 146개관, 장애인도서관 11개관 및 작은도서관 925개관 소재 <표 1> 서울시 공공도서관 현황(2016년 현재) 운영주체 서울시 교육청 자 치 구 구립도서관 장애인도서관 작은도서관 도서관수 1 22 124(사립 6) 11(사립) 925(공립 389, 사립 536) ○ 국립을 제외하고 서울시와 타 광역지방자치단체와 비교할 때 면적, 장서, 예산은 하위권이나 이용자, 프로그램 및 독서동아리는 상위권을 차지 <표 2> 서울시 공공도서관과 광역자치단체와 비교(1관당) 지표 면적/ 인구(1천명) 서비스 인구(명) 장서(권) 인력 (명) 예산 (백만원) 이용자 (천명) 대출책/명(권) 프로그램 참여(명) 독서 동아리(개) 전국평균 50.4 51,214 97,845 8 900 279 2.42 291,937 213 서울 30.9 66,704 85,599 10 850 464 2.35 1,058,006 1,035 순위 15 5 12 2 9 1 5 2 1 ○ 전문가 간담회 및 시민대토론회를 통해 파악된 서울시 도서관정책의 방향은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다양한 이용자 욕구에 대응 구 분 의 견 전문가 ? 글로벌 지식문화수도 서울에 걸맞는 도서관 인프라 확충 및 서비스 환경 개선 ? 서울시민의 생애주기별 서비스 확대 제공으로 만족도 및 기대편익의 극대화 시 민 ? 접근성 좋은 도서관을 만들고,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어울리는 공간과 프로그램 제공 ? 지역특성에 맞는 도서관 운영 및 시민과 참여하고 소통하는 정책 추진 ○ 2017년 행정서비스만족도 서울시 공공도서관 75개관의 이용자 3,000명 대상으로 실시 조사결과 종합만족도는 72.2점이나 소장자료 67.2점, 독서문화프로그램 만족도는 69.4점으로 개선과제로 도출 - 소장자료는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아 최우선개선영역, 독서문화프로그램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아 점진개선항목으로 선정 □ 2차 계획수립의 방향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수립의 방향은 시민의 도서관 향유권 보장 - 도서관이 취업?입시준비를 하는 공부방에서 책을 읽고 문화를 즐기며, 평생학습? 돌봄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역할 변화에 대한 시민 요구 증가 - 따라서 시민의 요구에 대응하는 도서관 인프라 및 서비스를 개선하고 모든 시민이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균등하게 누릴 수 있는 기반 마련의 필요성 대두 - 시민에게 지식정보 및 문화?학습의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기부터 노인까지 함께 어울리며 일상을 누리는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정책 수립 ○ ‘천만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 문화를 즐기는 도시, 서울’로의 비전 - 미래의 도서관은 시민의 정보요구에 맞춘 지식의 허브이자 천만시민의 각기 다른 삶의 방식을 누리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활동의 場 - 또한 4차산업혁명시대에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고, 자기계발을 하는 평생학습 공간 - 따라서 모든 시민이 도서관에서 정보를 얻고, 독서?문화?학습을 향유함으로써 스스로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식문화도시, 서울』을 비전으로 설정 ○ 도서관이 성장하는 시민을 돕는 일상적 공간이 되는 것이 정책 목표 - 책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세대가 더불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시민의 지식문화발전소 ○ 비전과 정책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3개 분야 8개 과제 도출 - 서울시민이 도서관에서 즐기고, 성장하고, 상생하는 지식문화기지가 되기 위한 과제 도출 Ⅲ 비전과 목표 □ 비전 체계도 비전 내 삶을 바꾸는『지식문화도시, 서울』 추 진 목 표 오늘을 누리고 내일을 꿈꾸는 시민의 지식문화발전소 추 진 방 향 시민이 책과 문화를 즐기는 도서관 누구나 배우고 나누어 성장하는 도서관 더불어 협력하여 상생하는 도서관 추 진 과 제 ① 공공도서관의 질적 확충 ② 공공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③ 도서관 관련 제도 정비 ① 독서소외인서비스 강화 ② 공공도서관 장서 확충 ③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대 ①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 ② 시민 협력 네트워크 구축 추 진 전 략 ?시민의 공공도서관 향유권을 보장하기 위한 도서관 인프라 구축 ?시민의 독서?문화?평생학습을 위한 콘텐츠 강화 ?시민 및 도서관 관련 기관?단체간의 교류?협력으로 ‘책읽는 서울’ 문화 확산 시민의 知力을 키워 智力있는『지식문화도시, 서울』비전 달성 Ⅳ 과제별 추진계획 1 시민이 책과 문화를 즐기는 도서관 공공도서관의 질적 확충과 이용환경 개선, 제도 개선을 통하여 도서관 이용의 걸림돌을 제거하고 시민이 책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1.1 공공도서관의 질적 확충 □ 추진배경 ○ ’12년 이후 도서관 양적성장 전략에도 불구하고 확충에 대한 시민수요 지속 - 서울의 공공도서관 1관당 서비스 인구는 일본?미국의 1.7배, 영국의 4배, 독일의 6배 - 서울은 전국 평균에 비해 도서관 1관당 1만5천명의 서비스 인구가 더 많은 상황 <그림 1> OECD 주요국 공공도서관 1관당 서비스 인구 비교 ○ 소규모도서관의 서비스 한계로 중규모 이상 도서관에 대한 시민 요구 -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 결과 응답한 성인의 81.4%, 학생의 64.7%가 대형 공공 도서관을 이용하고, 작은도서관 이용자는 성인 14.0%, 학생 23.3%에 불과 ○ 시민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질적 확충전략으로 전환 필요 - 서울의 공공도서관 147개관 중 83개관(56.5%)가 1,500㎡ 이하 <그림 2> 서울시 면적별 공공도서관 현황(서울도서관 포함) 1 권역별 시립공공도서관(서울도서관 분관) 건립 □ 추진계획 ○ 서울시 자치구 공공도서관 인프라가 취약한 권역에 시립도서관 건립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재정자립도, 도서관수와 규모, 이용자 수, 서비스 사각지대 등을 고려하여 5개 권역에 시립도서관을 건립 <그림 3> 권역별 서울시립도서관 구성(안) ○ 미국 뉴욕시 공공도서관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전문?특화도서관 서비스 제공 장애인도서관, 인문·사회도서관, 그림책도서관, 가족도서관, 창업·비즈니스도서관 광역형 공공도서관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장서와 서비스의 보편성과 망라성을 동시에 확보하여 시민의 도서관 욕구 충족 < 뉴욕공공도서관 > 미국 뉴욕시는 인구 900만명 규모로, 1895년 설립된 뉴욕공공도서관을 비롯하여 선진화된 공공도서관시스템을 구축하여 세계적으로 우수사례로 소개 5,500만여종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문사회과학도서관, 숌버그 흑인문화연구센터, 행위예술도서관, 과학산업비즈니스도서관 등 4개의 연구센터와 브롱크스, 스테이튼아일랜드, 맨해튼 등에 있는 85개의 분관으로 구성 ○ 서울도서관은 서울시의 도서관 정책을 수립하고, 5개 권역의 시립도서관은 대시민 도서관서비스 담당 시립도서관은 깊이 있는 정보와 문화 제공, 구립도서관은 시민밀착형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역할 분담 ?시립공공도서관(서울도서관 분관)의 역할 및 서비스 ① 서울시 도서관정책의 서비스 실행 도서관 서울도서관에서 수립하는 도서관정책을 선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누려야 할 전 생애에 걸친 도서관 서비스를 배포하는 정책 실행 장애인?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정책 수립?실행 ② 장서의 전문?특화자료 서비스 및 보존 담당 자치구 공공도서관이 구입?서비스하기 어려운 주제별 전문?특화자료 서비스 ? 인문사회과학, 경영비즈니스, 그림책 등 특정주제 분야의 전문자료 구축?제공 종이책 뿐만 아니라 디지털정보, 비도서자료의 망라적 수집으로 서울시민의 정보접근성 제고 및 도서관 이용만족도 극대화 장서보존을 위한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자치구 공공도서관의 최신자료 확충 지원 ③ 평생학습?메이커스페이스 등 시민의 요구를 반영한 원스톱 서비스 독서뿐만 아니라 인문학강좌, 독서동아리 및 문화 활동 등 시민이 도서관에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 공간 구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정보기술 습득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 각종 디지털 장비를 구비한 실험과 교육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시립도서관 건립 분관건립 기본계획 수립 권역별 분관 건립 타당성 조사 분관 건립 설계 용역 분관 건립 공사 진행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 추진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시립도서관 건립 개관 5 기본계획 수립용역 권역별 타당성 조사 권역별 설계용역 3 2 백만원 250,300 - 300 5,000 147,000 98,000 2 생활밀착형 구립?작은도서관의 건립 및 공간개선 지원 □ 추진계획 ○ 매년 자치구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시 사전?사후 평가를 시행하여 시민의 도서관 접근성 및 이용편의 제고 자치구 공공도서관 건립은 매년 평균 5개관 내외 지원하며 입지, 공간 구성 및 운영환경의 타당성 및 계획 이행 평가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확충 9 6 2 14 14(예정) 누계 141 147 149 163 177 <표 3> 서울시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 현황 ○ 시민의 돌봄, 동아리 및 창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서관 공간 재조성 지원 <표 4> 공공도서관 공간재조성 유형(안) 유 형 내 용 도시의 거실形 가정의 거실처럼 도서관에 모인 시민들이 저마다 독서, 학습, 동아리활동을 하거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 전시용 갤러리, 공연 등이 가능한 문화 공간 도시의 사무실形 사무용 공간과 IT 등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창업자를 위한 정보공유, 홍보 등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메이커 스페이스形 시민이 창작하고 공유하고 신기술을 배우는 공간 미디어센터形 미디어 리터러시를 위한 교육 및 활용공간 ○ 향후 4년간(’19년~’22년) 총 40개관 지원(연도별 10개관)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건립 지원 및 공간개선 지원 건립 지원 공간개선 지원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건립 지원 개관 25 5 5 5 5 5 백만원 81,872 9,872 18,000 18,000 18,000 18,000 공간개선 지원 개관 40 - 10 10 10 10 백만원 2,000 - 500 500 500 500 3 새로운 책문화공간 『책 보물섬』조성?운영 □ 추진계획 ○ 신천유수지 내 유휴건물의 재생을 통해 책문화공간을 조성하고 헌책과 명사 컬렉션 등을 비치하여 시민들이 책과 문화를 누리는 공간 제공 헌책의 열람?판매, 명사의 컬렉션, 독립출판물 전시 등 개성있는 책 공간 조성 ○ 헌책 판매자 뿐만 아니라 시민이 함께 책을 나누는 공간으로 운영 헌책 열람?판매 및 시민과 함께 하는 한평시민책시장의 정기적 운영 고서?희귀본 기획전시, 도서 기증자의 지식 나눔, 작가 북토크 및 북마켓 프로그램 ○ 2018년 공사, 2019년 본격 운영 물류창고를 활용한 도시재생에서 오래된 책의 가치를 나누는 문화재생 공간으로 재탄생 <그림 4> 책 보물섬 현장사진(조감도)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책 보물섬 조성·운영 2018년 공사, 2019년 운영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책 보물섬 조성·운영 개관 개관 백만원 (건립) 3,700 3,700 - - - - 백만원 (운영) 4,935 135 1,200 1,200 1,200 1,200 1.2 공공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 추진배경 ○ 서울시 자치구의 공공도서관 정책추진체계 다원화 - 25개 자치구 중 13개구는 문화관련, 11개구는 교육관련, 2개구는 행정담당 부서 소속으로 공공도서관의 정체성 약화 - 소속된 과에 따라 도서관 프로그램이 문화 또는 교육으로 집중되는 현상 초래 ○ 자치구 공공도서관의 다원화된 위탁 운영으로 서비스 격차 심화 - 92%의 자치구 공공도서관이 지방공기업, 문화재단, 종교시설 등에서 수탁 운영하며, 한 자치구에서도 운영주체가 달라 도서관 상호협력체계 부실 <표 5> 서울시 자치구 공공도서관 운영주체 현황 직영 위 탁 총계 지방 공기업 재 단 법 인 민간 지자체 민간 자자체 학교 종교 민간 10 35 33 3 17 7 6 13 1 119 - 직영 운영하는 자치구의 경우도 인력 미확보 및 규모, 예산 등의 문제로 운영이 부실한 경우 발생 - 2017년 123개 도서관 중 18개 도서관이 자료구입비가 1천만원 이하이며, 구비 예산편성이 되지 않은 도서관도 3개관 - 법정 배치 최소기준인 사서 3명 이하인 도서관이 64개관(43.6%)에 달하며 직원 2,281명 중 794명(34.8%)가 비정규직 ○ 다양한 계층의 시민에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직원의 역량강화 필요 - 서울시민의 50%가 도서관 대출회원이고,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 및 결혼이주민들의 이용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이용자 계층 및 이용행태가 운영에 반영되어야 하는 상황 - 이용자가 읽고 싶은 도서의 비치 및 어린이 방과후 교실과 같은 사회적 돌봄, 성인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등 각 서비스별 직원 역량 강화 1 서울시 공공도서관 향유지표 개발 및 서비스 기준 수립 □ 추진계획 ○ 공공도서관 향유지표 개발로 자치구 공공도서관 서비스 최소기준 제시 지역?운영주체에 상관없이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누리는 보편적 서비스 기준 마련 ?서울시 공공도서관 향유지표(예) ① 접근성 어린이, 노인 등 취약계층의 접근성, 이용 편리성, 필요한 정보 제공 등 ② 자료 서비스 종이책?전자책?비도서?연속간행물의 충분성, 자료제공의 신속성 등 ③ 경영관리 이용절차의 간편성, 자료검색의 편리성, 직원의 친절도, 이용자 민원처리 등 ④ 프로그램 서비스 계층별 프로그램의 다양성, 프로그램 개설의 시의성, 내용의 충실도 등 ⑤ 시설관리 공간배치의 적절성, 편의시설 및 기기 구비/관리, 시설의 청결성 등 ○ 자치구 공공도서관 서비스 표준화를 위한 운영 지침 개발?배포 자치구 공공도서관 현황 조사 및 운영자?직원?이용자 논의를 통해 지침 개발 ○ 공공도서관 서비스 통합브랜드 개발 서울시 공공도서관을 대표하는 통합 이미지(LI:Library Identity)와 브랜드 네이밍 개발·보급 공공도서관 통합브랜딩 전략을 통한 ‘지식문화도시’ 이미지 마케팅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서비스 기준 도입 향유지표 및 운영지침 개발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서비스 기준 도입 완료 소요예산 백만원 80 80 - - - 2 자치구 공공도서관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 추진계획 ○ 자치구 공공도서관 조직체계, 종사자의 고용형태, 운영의 표준화된 기준 제시 자치구 공공도서관 운영주체마다 조직체계, 관장 및 직원의 전문성, 직원 관리시스템, 도서관 운영역량 등이 달라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만족도 차이 발생 ○ 가이드라인은 위탁주체, 도서관 운영 및 서비스에 관한 부분과 공공도서관 관장 및 종사자의 고용조건에 관한 가이드라인으로 나누어 개발 <표 5> 서울시 자치구 공공도서관 가이드라인 유 형 내 용 민간위탁 운영 가이드라인 공공성과 전문성 기반의 공공도서관 위탁운영 원칙 확립 위탁운영과 관련된 표준화된 기준과 체계적인 절차 제시 공공도서관 종사자 임금 가이드라인 공공도서관 관장 직급 및 자격에 관한 규정 종사자의 직급 및 자격, 보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규정 작은도서관 지원 가이드라인 지역기반 작은도서관 시민 이용실태 및 운영환경조사 작은도서관 지원 가이드라인 수립(광역·기초 역할 규정) ○ 가이드라인 배포 후 자치구 공공도서관 운영의 효과 제고를 위해 서울시 공공도서관 운영지원금 평가에 반영하여 차등 지원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가이드라인 개발 실태조사 실시 학술용역 및 개발 완료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가이드라인 개발 작은도서관 실태조사 가이드라인 개발 소요예산 백만원 180 80 100 - 3 도서관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 추진계획 ○ 도서관 직원 대상 테마별 장기 교육프로그램 개설 및 인증제도 추진 -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하여 도서관 직원교육 프로그램은 다수 있으나 교육기간이 몇 시간에서 최장 5일에 불과하여 전문성 및 재교육 효과 저하 - 행정, 시설, 사서 등 직군별로 장서, 프로그램 기획 등 주제별 교육프로그램과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대상별 프로그램을 중장기간 교육하여 전문성 강화 - 신규?중견?준리더 등 과정을 개설하고 중장기 교육프로그램 이수자에게 수료증 발급 ○ 예비사서 및 자원활동가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 대학 문헌정보학과 학생 또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 개설 - 교육 이수자에게 인증서를 발급하여 취업 및 도서관 활동에 인센티브 효과 ○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도서관인 역량강화센터』(가칭) 조성?운영 - 행정, 지방자치, 출판, 독서, 문화기획 등 관련분야 커리큘럼 개발 - 학술적인 내용보다 현장성있는 내용의 교육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시민의 요구에 대응하며 공공도서관 패러다임 변화 견인 ○ 시립도서관 분관 전문화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 교육 필요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커리큘럼 구성 및 교육 모델 개발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 개발 및 시범 운영 운영 운영 운영 소요예산 백만원 406 26 80 100 100 100 1.3 도서관 관련 제도 정비 □ 추진배경 ○ 서울도서관은『도서관법』에 근거하여 서울시 도서관시책을 수립?시행 ○ 2012년 개관 이후 자치구 공공도서관 건립?운영을 비롯하여 교육청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및 장애인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등을 지원 <표 6> 서울시 공공도서관 운영보조금 지원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계 2014 2015 2016 2017 합 계 32,787 6,513 7,843 8,504 9,927 공공도서관 23,016 4,992 5,432 5,723 6,869 작은도서관 5,710 750 1,390 1,711 1,859 교육청도서관 17,208 4,177 4,177 4,677 4,177 장애인도서관 2,963 721 721 721 800 책 읽는 서울 독서프로그램 310 50 50 80 130 한 책 읽기 사업 788 - 250 269 269 - 2018년에 관종별?사업별로 지원하는 운영보조금을 통합하고 지원 절차 및 정산 방법 간소화 - 자치구의 역할을 명확화하고 보조금 교부기준을 강화하여 자치구의 공공도서관 운영 기반 조성 견인 - 자치구 지원 보조금은 통합하였으나 교육청 공공도서관은 보조금 지원의 근거가 없어 제외 ○ 서울시 차원의 장서개발정책 부재 - 자치구 공공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은 수립되었으나, 서울시 차원에서는 서울도서관 장서관리규정만 있을 뿐 광역 단위의 거시적인 장서개발정책이 없는 실정 - 서울시 차원에서 보존?이용가치가 있는 당대의 출판물 및 비도서자료, 구술자료 등의 적극적 발굴 전무 - 장서 포화 상태인 교육청 및 자치구 공공도서관의 장서 보존에 대해 논의할 시점 1 서울시 공공도서관 보조금 지원제도 개선 □ 추진계획 ○ 교육청 공공도서관 운영지원 근거 마련 -『도서관법』제29조 제3항에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교육감이 설립? 운영하는 공공도서관에 해당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비를 부담하여야 한다고 명시 - 서울시 보조금지원조례에는 교육청 공공도서관 지원 근거가 없으나 관례에 따라 매년 운영 지원함에 따라 안정적 지원에 애로 - 교육청 공공도서관도 자치구 공공도서관과 같이 조례에 근거를 마련하여 운영 지원 ○ 공공도서관 설립?운영주체에 관계없이 도서관 규모 및 역할에 근거한 지원 - 현재 교육청 공공도서관은 1관당 평균 190백만원이나, 자치구 공공도서관은 평균 50백만원에 불과하여 형평성의 문제 제기(2017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 교육청?자치구 공공도서관의 구분없이 보조금 지원조례에 근거하여 지원 추진 ○ 서울시 도서관정책 추진 목표를 지표화하여 자치구 평가를 통한 차등 지원 - 현재 자치구의 재정자립도, 도서관수, 사서수의 지표를 정책 추진 목표를 설정하여 지표화하여 자치구 평가 - 개별 공공도서관 평가를 지양하고, 자치구 및 교육청의 공공도서관 및 독서진흥사업 추진 의지 명확화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서울시 공공도서관 보조금 지원 추진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 개정 도서관정책에 근거한 지표 설정 통합 보조금 지원 개선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서울시 공공도서관 보조금 지원 지원관수 855 161 166 171 176 181 소요예산 백만원 94,323 11,043 19,920 20,520 21,120 21,720 2 서울시 장서개발정책 수립 □ 추진계획 ○ 서울시의 특성과 공공도서관 현황을 반영한 성문화된 장서정책 수립 - 장서구성의 우선순위, 효율적인 예산배분, 장서관리규칙, 협력방안 제시 - 광역-기초의 역할을 규정한 서울시 차원의 장서개발정책 수립 역 할 내 용 광 역 - 지식정보의 축적 및 이용, 보존 - 후대에 전승하기 위한 지식정보의 망라적 수집 및 보존 - 지역의 인쇄본 자료를 디지털화하여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 전자책, 오디오북, 장애인 대체자료 등 정보원 형태를 불문한 포괄적 수집 기 초 - 자료의 이용중심 및 제로성장 정책 - 시민의 정보이용 및 독서습관을 증진하기 위한 장서수집 - 시민의 이용욕구가 많은 최신자료 제공 - 장서보존 공간 부족에 따라 반감기가 확인된 자료의 효과적인 폐기 ○ 지역협력형 자료 공동보존을 위한 TFT 구성 교육청·자치구 공공도서관의 전반적인 수장상황에 대한 실태조사 실시 주요 기능과 업무, 운영 방식 등 보존서고 건립의 기본방향에 대한 검토 市·교육청·자치구 공공도서관 협력 프로젝트로 진행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 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장서개발정책 수립 서울시 장서현황 조사 연구용역 실시, 정책 수립 완료 자료공동보존을 위한 TFT 구성 ○ 연차별 추진계획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장서개발정책 수립 완료 완료 소요예산 백만원 50 - 50 - - - 2 누구나 배우고 나누어 성장하는 도서관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독서와 문화, 배움을 통해 시민력을 높이고 사회통합의 장으로서 공공도서관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 2.1 독서소외인 서비스 강화 □ 추진배경 ○ 시각?청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지체장애인, 학습장애인, 문맹인, 노인 등 독서소외인에게 일반 시민과 동등한 수준의 도서관 서비스 제공 미흡 - 장애인 전용의 독립된 도서관은 드물고, 장애인복지시설 및 공공도서관 자료실을 할애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실정 - 공공도서관 장애인 이용자는 시각?청각장애인부터 기타 유형의 장애인까지 대폭 증가하여 장애인의 도서관서비스 확대 요구 ○ 사회통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지시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 필요 - 4대 소외계층(저소득층, 장애인, 농어민, 장노년층)의 평균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일반국민과 비교할 때 격차 존재 - 정보격차에 있어 정보기기를 사용하는 접근부문 격차보다 정보검색 등의 능력을 보는 역량 격차와 이용시간, 이용다양성을 보는 활용의 격차가 더 발생 <그림 5> 일반국민과 4대 소외계층의 디지털 정보화수준 비교 ○ 정보소외계층의 스마트기기활용 격차 발생 - 소외계층 인터넷 이용률은 63.4%로 일반국민 88.3%보다 24.9% 낮은 수준 - 스마트폰 보유율도 61.2%로 일반국민 보유율 85.0%에 못 미침 1 시립장애인도서관 조성 및 매체제작센터 운영 □ 추진계획 ○ 시립공공도서관(서울도서관 분관) 1개관에 시립장애인도서관 조성 - 서울시 거주 장애인은 39만명에 달하나 서울시 소재 11개 장애인도서관은 시각 장애인(4만명)만을 위한 사립도서관으로 장애인서비스 편중 - 시립장애인도서관 조성으로 종합적인 장애인도서관 정책 수립 및 사립장애인도서관과 협력,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에게 필요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 ○ 매체 제작센터 운영 - 한 해 출판되는 도서 5만여 종 2,000여 종(4%)만 대체자료로 제작되며 발달 장애인 등을 위한 출판은 전무한 상태로 시 차원의 자료제작 필요 - 다양한 장애유형을 가진 장애인에게 필요한 정보원 및 서비스 발굴 - 장애인·고령자를 위한 생활·법률·교육·시정간행물 등 대체자료 제작·보급 - 대체자료 표준제작 및 활용 체계 구축 < 해외 대체자료 제작 및 보급 사례 > - 미국 워싱턴DC 지역중앙관인 마틴루터킹기념도서관은 장애인 대체자료 제작?서비스뿐만 아니라 장애인용 PC 뷰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 연구?개발 - 일본은 연간 생산되는 녹음도서의 30%는 공공도서관이, 70%는 점자도서관이 제작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장애인도서관 조성 및 매체제작센터 운영 장애인 정보이용행태 현황조사 장애인도서관 건립 및 매체제작센터 조성 추진단 구성 건립 추진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장애인도서관 조성 건립 건립 소요예산 백만원 시립도서관 예산에 반영 매체제작센터 운영 제작건수(종) - 1,000 1,500 2,000 2,500 소요예산 백만원 6,160 - 880 1,320 1,760 2,200 2 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가칭) 운영 □ 추진계획 ○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체계적인 도서관 서비스 기반 구축 - 서울도서관 분관과 자치구 공공도서관 각 1관을 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로 지정·운영 - 자치구 내 장애인, 다문화가정, 외국인, 북한이탈주민, 저소득, 노인서비스를 총괄 하여 독서는 물론 정보,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 문제 해소 - 장애인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북하나재단, 지역자활센터 등 유관기관 협력을 통해 지역밀착형 서비스 발굴·공유 - 외국인, 노인, 저소득층을 위한 외국어 및 대활자본 등 장서 확충, 인문프로그램 운영 - 5개 자치구 시범 사업 시행(2019년),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하여 단계별 확대 ? ‘20년 10개, ’21년 15개, ‘22년 25개 자치구 확대 시행 ○ 정보취약계층 전문 서비스를 위한 직원 교육 실시 - 서울도서관 분관과 자치구 공공도서관 전담직원 지원 및 교육실시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정보취약계층 지원센터 운영 현황조사 및 직무교육 자치구 시범 사업 및 결과 모니터링 단계별 확대 시행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 운영 자치구수 25 - 5 10 15 25 소요예산 백만원 1,650 150 300 450 750 2.2 공공도서관 장서 확충 □ 추진배경 ○ 2017년 공공도서관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전체 만족도 72.2에 비해 소장자료 만족도는 68.6으로 최하위 - 인쇄자료의 충분성 66.7, 신간자료 구비 신속성 65.9로 최우선 개선 항목 ○ 서울시 공공도서관 1관당 장서수는 전국 평균 이하 수준으로 장서 수집력 강화 필요 - 서울시 공공도서관 1관당 소장 장서 85,599권, 전국평균 97,845권으로 12.5% 낮은 수준 - 특히 자치구 공공도서관 1관당 소장 장서는 59,866권으로 시민의 독서권 저하 ○ 성인 및 학생은 ‘독서 및 도서 대출’을 위해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므로 출판 및 독서 진흥을 위해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예산 증액 필요 - 2016년 국내출판물은 53,672종이며, 서울시 공공도서관 장서구입비는 125억원 - 공공도서관 시민 1인당 연간 자료구입비는 1,274원으로 도서 83만권 구입 불과 ○ 시·교육청·자치구 공공도서관에 분산 소장된 서울의 기록물에 대한 통합 아카이브 구축 필요 - 마을공동체에서 발간한 마을책자, 구술자료 등 공식유통 경로로 입수할 수 없는 지역의 역사자료 수집 필요 ○ 공공도서관 장서 소장공간 부족으로 보존가치가 있는 도서의 폐기 불가피 ○ 2017년 국민독서실태조사에서 성인?학생의 도서구입처로 대형서점? 인터넷 서점이 62.2%로 공공도서관의 지역서점 구매비율 증대 필요 1 시민의 더 나은 독서환경을 위해 도서관 자료구입비 증액 □ 추진계획 ○ 공공도서관 자료구입 예산 확대로 소장장서 확충 서울시 공공도서관 1관당 소장장서는 평균 85,599권으로 광역시?도 중 15위 서울시민 1인당 공공도서관 장서수는 1.23권으로 전국평균 1.91권보다 낮은 수치이나 도서대출은 2.35권으로 5위로 시민의 도서관 장서확충에 대한 욕구 증가 전자도서, 비도서자료 등 다양한 정보매체 확충 <표 7> 2016년 서울시 공공도서관 소장장서 현황 인쇄도서(권) 전자도서(점) 비도서자료(점) 연간 구입도서 권수 자료구입비 (천원) 12,583,120 1,155,059 510,905 890,390 12,467,208 - 시민이 1인당 공공도서관 자료구입비를 현재 시민 1,274원에서 2,000원으로 확대 ○ 지역서점을 통한 공공도서관 자료 구입으로 출판·서점 상생발전체계 구축 자치구별 지역서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지원금 자치구 평가 시 실적 반영 ??2017년 서울시 공공도서관 지역서점 도서구매금액 2,987백만원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 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자료구입비 확대 연차별 자료구입비 지속 확보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자료구입비 확대 구입종수 (천권) 629 29 33 100 233 367 소요예산 백만원 (서울도서관 분관) 11,430 430 500 1,500 3,500 5,500 백만원 (공공도서관지원) 공공도서관 운영지원 보조금 예산에 반영 2 시민의 전자책 이용의 편의를 위한 플랫폼 구축 □ 추진계획 ○ 서울시 공공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정책 수립 현재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유통정책이 수립되지 않아 저자 및 출판계와 공공도서관의 갈등이 야기되는 문제 발생 전자책 보유기간, 대출횟수, 대출기한 및 열람 및 대출기기에 대한 출판계와의 합의 없이 전자책 제작?유통업체가 정한 기준을 공공도서관이 따르는 관행 지속 따라서 저자 및 출판계와 공공도서관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전자책 서비스 정책 수립 ○ 서울시 공공도서관 전자책 플랫폼 구성 자치구 공공도서관의 전자책 소장량 및 예산 부족, 저작권 문제 및 전자책 납품업체에 따라 각기 다른 플랫폼 등으로 시민 이용 불편 서울시 공공도서관이 보유·구독중인 전자책 이용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여 이용 편의 제공 및 활성화 ○「서울 아카이브」구축·운영 서울의 시정간행물 원문 DB 구축을 비롯하여 모든 기록물을 관리·이용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 구축 자치구 공공도서관과 함께 마을공동체 발간 책자, 독립출판물 등 수집을 위해 관련기관 협의체 조성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 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자책 플랫폼 및 서울아카이브 구축 현황조사 및 실태분석 전자책 플랫폼 구축 서울 아카이브 구축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자책플랫폼 완료 소요예산 백만원 1,100 - 1,000 100 100 서울아카이브 완료 소요예산 백만원 1,200 - 1,000 100 2.3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대 □ 추진배경 ○ 영·유아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정보·평생학습·문화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2016년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결과 청년은 문화예술관람 위주, 나이가 들수록 문화동호회 활동 참여율이 높아지며 다인가구보다 1인가구의 문화활동이 활발 우리나라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2016년 현재 35.7%로 OECD 평균 40.4%보다 낮은 수치이나 점차 상승 추세 배움과 나눔, 소통의 평생학습공동체의 활동 기반으로서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및 평생학습 지원 확대 ○ 서울시 각 기관에 산재한 특정정보를 집대성하여 정보제공과 함께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도서관서비스의 부가가치 창출 육아종합지원센터, 생활문화지원센터, 건강가족지원센터, 일자리 카페, 50플러스, 대학교 등 유관기관과 연계 육아?진로?건강 등 시민의 삶에 필요한 생활밀착 정보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와 문화가 어우러지는 프로그램 제공 ○ 성인들을 위한 일상의 인문학 프로그램 개설 요구 증대 삶의 패턴이 정신적 풍요를 지향하고, ‘작지만 확실한 행복’ 추구로 변화하는 현상에 따라 공공도서관의 인문학 프로그램 개설 요구 증대 및 독서동아리 활동 인구 증가 지역의 대학이 일반인을 위해 캠퍼스 밖을 나와 대중과 함께 하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공공도서관과 협력하여 양질의 인문강좌 개설 추진 ○ 100세 시대의 후반기 인생설계 및 평생학습에 대한 욕구 증가 2018년 고령사회, 2026년 초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비율 20%)가 예상되며 노인의 경제?문화 활동 증가 및 문화향유 수요증대에 따라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강화 1 북스타트 프로그램 시행 □ 추진계획 ○ ‘인생의 출발을 책과 함께’ 시작하는 북스타트 독서운동 서울시 전역 확대 서울시 25개 자치구 출생자 모두에게 북스타트 꾸러미 배포 < 북스타트(Book Start) 운동 > - 1992년 영국에서 시작. 아가들을 위한 독서운동으로 정기예방접종 시기에 도서관, 보건소, 평생학습센터, 주민센터 등에서 그림책이 든 책꾸러미를 선물 구 분 대 상 내 용 1단계 북스타트 3개월 ~18개월 북스타트 가방 북스타트 프로그램 안내 책자 그림책 2권 북스타트 가이드북 및 손수건 2단계 북스타트 플러스 19개월 ~ 35개월 3단계 북스타트 보물상자 36개월 ~ 취학전 유아 ○ 서울시와 자치구 거점도서관 중심의 북스타트 운동 추진체계 구축 서울시는 북스타트 사업 시행, 자치구와 북스타트 플러스 및 보물상자 사업 매칭 추진 북스타트 국내 에이전시인 책읽는사회문화재단과 협업하여 서울시에서 책놀이 활동가 양성 및 프로그램 기획?보급 지원 자치구 공공도서관에서 생애 첫 도서관 대출회원증 발급 및 회원관리 ○ 북스타트 육아동아리 운영으로 제3의 사회적 육아공간으로 역할 수행 육아, 모자건강, 부모역할, 여성가족 정책 정보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육아 지원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북스타트 사업 현황조사 및 실태 분석 북스타트 사업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 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북스타트 사업 출생자(천명) 300 - 75 75 75 75 소요예산 백만원 6,000 - 1,500 1,500 1,500 1,500 ※ 북스타트 플러스 및 보물상자 사업(2·3단계)은 시·구 매칭사업으로 진행 2 성인 및 노인 프로그램 운영 □ 추진계획 ○ 성인을 위한 중장기 인문독서프로그램 개설?운영 2016년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4,463개, 참여자 1,058천명, 독서동아리 1,035개로 시민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욕구 증대 인문학 강좌는 1회성보다 중?장기간 지속적인 참여가 만족도가 높으며, 독서 동아리 활동으로 연계 공공도서관의 문턱없는 ‘열린시민대학’ 운영으로 시민의 평생학습 욕구 충족 ○ 50+α 대상의 ‘건강정보’부터 ‘세대간 연결과 지지’ 프로그램 운영 치매예방 또는 치매경증환자를 위한 건강정보 제공 및 <어르신 이야기책> 활동 급변하는 사회 및 기술변화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북스타트 책놀이 활동가, 방과후 매니저 등 활동 지원으로 세대간 연결과 지지 New York Public Library’s Services for 50+ Adults - 뉴욕공공도서관은 베이비붐 세대 노령화와 평균 수명 증가에 따른 50세 이상 대상 프로그램 추가 진행 - 공공도서관을 방문할 수 없는 양로원, 기타 사회 지원기관에 있는 성인 거주자를 위한 아웃리치 서비스 ? 도서관 직원 방문 도서관 프로그램과 서비스 안내 ? 큰 소리로 읽어주기(Read Aloud) ? 도서, 단편 토론(Short story discussion) ? 다중 초점 키트 제공(Multisensory Programing Kits) ? 도서우편서비스 ? 음성 도서와 점자 서비스(Talking Book & Braille Service)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성인 및 노인 프로그램 인문독서프로그램 개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노인정보 서비스 및 활동 프로그램 운영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 분 단 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성인 및 노인 프로그램 참여자치구 (개관) 25 - 25 25 25 25 소요예산 백만원 4,549 549 1,000 1,000 1,000 1,000 3 더불어 협력하여 상생하는 도서관 경쟁하고 개별화된 삶과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적 해법으로 시민의 건강한 공동체 형성 및 협력체계를 만들어 ‘다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에 기여하고자 함 3.1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 □ 추진배경 ○ 시민이 단순한 참여자가 아닌 정책수립의 주체자로 전환 - 국민주권의 시대에 시민 한사람 한사람의 참여가 정책수립의 기반 ○ 서울시 공공도서관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독서동아리 활성화 - 2014년부터 서울도서관에서 독서동아리 활성화 사업 시작 - 2016년 독서동아리 1,439개 중 1,035개가 도서관을 기반으로 활동 - 공공도서관 독서동아리는 자치구당 57.5개, 구성원은 평균 10.4명이며 참여 동기는 학습 및 정보 습득 - 현재 23개 자치구에서 독서동아리 활동을 위해 예산, 교육, 공간 지원 ○ 市 문화정책과의 생활문화동아리 활성화 사업에 도서관 참여 - 문학관련 공공기관 기반 동아리 1,815개 중 277개는 도서관에서 활동(서울연구원) ○ 시민들의 문화 활동 수요 확대 및 참여 문화 확산 - ‘광화문 1번가’ 국민제안(16만건), ‘17년 공공도서관 시민대토론회(600여 명 참여) ○ 자원봉사 수요 확대, ‘17년 서울시 자원봉사자 등록인원 200만명(등록률 21.3%) - 연인원 370만명, 서울시 공공도서관 자원봉사 연인원 ‘16년 기준 10만명 1 인문·독서동아리 활동 체계 구축 □ 추진계획 ○ 도서관 기반 인문·독서동아리 1,400여 개 → 3,000 개 발굴 - 도서관 독서동아리를 인문학, 자연과학 등으로 주제를 확대하고 공공도서관에 활동 공간 및 도서 제공 ○ 단계별 동아리 활동 지원 및 촉진을 위한 독서동아리 119 운영 - 시(市)·자치구 역할분담체계 구축 - 동아리 운영매뉴얼 개발, 동아리 활동 멘토 역량강화 교육, 독서동아리 공동 홍보, 사례 공유, 독서동아리 표창 수여, 동아리 큐레이션 공유 등 지원시스템 구축 역 할 내 용 서울시 - 공유플랫폼 기반 구축, 동아리연합회 구성, 자치구 대상 시범사업 모니터링 및 동아리 공유공간 실태조사, 홍보, 컨설팅 지원(매뉴얼 개발, 교육 지원) 자치구 동아리 발굴 및 수요 조사, 자치구 네트워크 지원 유휴공간을 활용한 모임 공간 지원 ○ 동아리 활동 공유 네트워크 구축 - 정보공유를 위한 독서동아리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동아리 활동 공유 워크숍 개최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독서동아리 지원체계 구축 활동공유 워크숍 개최 동아리 운영 매뉴얼 개발 동아리 공유 온라인 플랫폼 구축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인문·독서동아리 활동체계 구축 독서 동아리수 - 1,600 2,000 2,400 2,700 3,000 소요예산 백만원 720 20 100 500 50 50 2 공공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 □ 추진계획 ○ 도서관 자원활동가 100,000명 → 140,000명 확보 - 청소년부터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자원활동을 통한 ‘시민의 도서관’ 운영 - 마을 강사, 노-노캐어 활동가, 이야기 할머니, 돌봄 등 활동 영역 발굴?확대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역량 발굴을 위한 수준별 맞춤 교육 지원 - 시(市)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도서관 자원봉사 기본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자원활동가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 방과후 학교, 각종 체험활동 및 진로·직업 상담 등 재능기부 자원활동가 공유 풀 마련 -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도서관 자원활동가 커뮤니티 활동 지원 ○ 도서관 자원봉사 관리자 교육 및 네트워크 확대 - 관리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자원봉사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보급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자원활동가 양성 자원봉사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 개발 자원활동가 공유 풀 구성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자원활동가 양성 봉사자수 (명) - 100,000 110,000 120,000 130,000 140,000 소요예산 백만원 220 20 50 50 50 50 3.2 시민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추진배경 ○ 서울시 도서관협력망 운영을 통해 도서관 정책의 실행력을 제고하였으나, 시민의 주도적인 참여 방안 마련은 미흡 - 지방정보서비스위원회, 서울도서관 네트워크, 자치구 대표도서관장 회의 운영 - 실제 도서관을 이용하는 시민의 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정책추진체계는 미비 ○ 정보, 복지, 문화, 교육, 마을공동체 등 여러 분야와 협력사업 추진 - 자치구 내 교육청 공공도서관과 자치구 공공도서관이 운영주체가 다름에 따른 시민 이용 불편 감소를 위한 협력 체계 구축 도모 - 마을공동체, 혁신교육, 협치, 복지관련 기관?단체와 공공도서관이 협력을 통해 시민의 일상적 삶을 지원 ○ 건강한 독서생태계를 위한 출판?지역서점과의 협력 추진 - 송인서적 부도, 지역서점 감소에 따라 지역서점을 통한 공공도서관 도서구입 추진, 2017년 약 30억원 예산 집행 - 세계 책의 날 및 서울국제도서전 참여, 한평시민책시장, 청계천 헌책방축제 개최 등 출판?서점계와 지속적인 협업 추진 - 서울서점인대회 및 서울서점주간 운영, 서점-작가 연계 등 서울의 지역서점활성화 정책 추진 ○ 공공도서관 뿐만 아니라 대학?전문도서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 서울시 소재 전문도서관 자료의 통합검색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의 정보욕구 충족 - 市 산하기관 도서관(자료실)간 협력을 통한 시민 서비스는 미흡 1 출판-서점-도서관 협력 프로그램 □ 추진계획 ○ 매년 개최되는「서울국제도서전」에 서울시 공공도서관 참여 - 출판계의 상징적 행사 참여를 통해 출판-도서관 상생 도모 ○ 전국 도서관인의 축제 「전국도서관대회」서울 개최 추진 - 전국 3,000여 명의 도서관 사서, 출판, 학계가 참여하는 도서관대회를 2021년에 코엑스에서 개최로 『지식문화도시, 서울』의 정책 의지 표명 ○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 및 복합문화공간화 - 인증 지표 개발, 서점 실사, 인증서점 인센티브 개발 등「서울형 서점 인증제」추진 - 소상공인 금융지원제도를 통한 임대보증금?시설개선자금 등 장기저리 융자 알선 - 공공도서관 도서 지역서점 구매 확대 및 계약제도 개선을 위한 중앙정부 협업 추진 - 작가?서점?도서관 연계 문화프로그램 및 동아리활동 지원 등 복합문화공간화 지원 예) 길담서원의 변신 - 2007년 인문학 서점으로 시작 - 방문객 스스로 공부 모임·문화 강화 등을 기획하고 참여하는 서원으로 변신 ? 도서관 직원 방문 도서관 프로그램과 서비스 안내 ? 큰 소리로 읽어주기(Read Aloud) ? 청소년 인문학 교실, 어른들을 위한 인문학 교실, 프랑스 어문 공부모임, 영어책 읽는 ‘콩글리시’ 모임, 특별강연, 전시회, 음악회 등 자발적 운영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서울국제도서전 참여 및 전국도서관대회 유치 서울국제도서전 참여 전국도서관대회 유치 지역서점활성화 서점인증제 및 생활밀착문화공간 지원사업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도서전 참여 및 도서관대회 유치 - - 도서전 참여 도서전 참여 도서관대회 유치 도서전 참여 소요예산 백만원 1,300 200 200 700 200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 서점수 60 80 100 120 140 소요예산 백만원 2,010 210 300 400 500 600 2 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 추진계획 ○ 시(市)산하 기관 자료실 네트워크 운영 - 서울시립대학교, 미술관, 박물관, 기록원, 과학관, 여성가족재단 등 특화정보원 공유 ○ 광역 대표도서관 네트워크 구축 - 성격 : 17개 광역시·도의 지역대표도서관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정책 협의기구 - 구성 : 17개 광역시·도 지역대표도서관의 정책 실무 대표(총 17명) - 기능 : 지역대표도서관간 정보교환 및 교류, 협력방안 논의 ○ 자치구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가칭) 구성 - 개별 공공도서관 중심의 논의 구조에서 자치구 단위의 논의 구조로 전환 - 성격 : 자치구 도서관과 관련된 중요사항을 심의하는 상시기구 - 구성 : 시민, 공공?학교?대학도서관 관계자, 전문가, 공무원 등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내외의 위원 - 기능 : 자치구 도서관 균형 발전과 지식정보격차의 해소에 관한 사항 심의 ? 근거 마련을 위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조례 개정 ? 광역 지방도서관정보서비스와의 연계 방안 마련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네트워크 운영 시 산하 자료실 네트워크 구축 광역대표도서관 네트워크 구성 자치구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 근거 마련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네트워크 운영 운영횟수 (누적) 28 - 4 8 8 8 소요예산 백만원 70 - 10 20 20 20 3 시민참여 거버넌스 활성화 □ 추진계획 ○ 도서관시민참여위원회 구성·운영 - 성격 : 도서관정책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 시민 참여 촉진 - 구성 : 도서관정책에 관심있는 시민 30명 ? 위원 공개모집, 시민 위원 수 확대, 사회적 소수계층 참여 보장 - 기능 : 도서관 정책 모니터링, 시민포럼, 토론회, 정책 제안대회 등 참여 ○ 공공도서관 혁신위원회(가칭) 운영 성격 :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혁신을 위한 의제 및 실행방안 논의 구성 : 시민, 시의원, 교육청, 서울시, 자치구, 타 관종 도서관 관계자 (총20명) 기능 : 市·교육청·자치구 도서관 상호간 역할 정립, 중복업무 조정, 도서관 상호협력 ○ 시민 발표형 지식문화 공유축제 및 시민지식포럼 개최 - 지식문화생태계에 참여하는 다양한 시민이 모여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동아리, 각종 실무협의체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지식공유 활동 지원 - 공동숙의와 토론을 통한 정책 결정 과정 마련 □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안) 구분 내용 2018 2019 2020 2021 2022 시민참여 거버넌스 활성화 도서관시민참여위원회 구성·운영 도서관시민참여위원 공모 및 운영 공공도서관 혁신위원회 운영 지식문화 공유축제 및 시민지식포럼 추진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안) 구분 단위 계 2018 2019 2020 2021 2022 도서관시민참여위원회 구성·운영 시민위원 비율 - 30 35 40 45 50 소요예산 백만원 180 - 30 40 50 60 지식문화 공유축제 및 시민지식포럼 참여만족도 (점) - 4.1 4.2 4.3 4.4 4.5 소요예산 백만원 1,625 235 300 330 360 400 1 소요예산 [단위 : 백만원] Ⅴ 행정사항 정 책 과 제 2018 2019 2020 2021 2022 총예산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6,320 45,350 53,580 199,060 152,150 476,460 1. 시민이 책과 문화를 즐기는 도서관 24,856 40,230 45,320 187,920 139,520 437,846 1.1. 공공도서관의 질적 확충 13,707 20,000 24,700 166,700 117,700 342,807 1.1.1. 권역별 시립공공도서관 건립 - 300 5,000 147,000 98,000 250,300 1.1.2. 구립·작은도서관 건립 및 공간개선 지원 9,872 18,500 18,500 18,500 18,500 83,872 1.1.3. 책문화공간 「책 보물섬」조성·운영 3,835 1,200 1,200 1,200 1,200 8,635 1.2. 공공도서관 이용환경 개선 106 260 100 100 100 666 1.2.1. 도서관 향유지표 개발 및 서비스 기준 수립 - 80 - - - 80 1.2.2. 자치구 공공도서관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80 100 - - - 180 1.2.3. 도서관 직원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26 80 100 100 100 406 1.3. 도서관 관련 제도 정비 11,043 19,970 20,520 21,120 21,720 94,373 1.3.1 서울시 도서관 보조금 지원제도 개선 11,043 19,920 20,520 21,120 21,720 94,323 1.3.2. 서울시 장서개발정책 수립 - 50 - - - 50 2. 누구나 배우고 나누어 성장하는 도서관 979 4,030 6,620 9,310 11,150 32,089 2.1. 독서소외인서비스 강화 - 1,030 1,620 2,210 2,950 7,810 2.1.1. 시립장애인도서관 조성 및 매체제작센터 운영 - 880 1,320 1,760 2,200 6,160 2.1.2. 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가칭) 운영 - 150 300 450 750 1,650 2.2. 공공도서관 장서 확충 430 500 2,500 4,600 5,700 13,730 2.2.1. 도서관 자료구입비 증액 430 500 1,500 3,500 5,500 11,430 2.2.2. 전자책 이용 플랫폼 구축 - - 1,000 1,100 200 2,300 2.3. 독서·문화 프로그램 확대 549 2,500 2,500 2,500 2,500 10,549 2.3.1. 북스타트 사업 - 1,500 1,500 1,500 1,500 6,000 2.3.2. 성인 및 노인 프로그램 운영 549 1,000 1,000 1,000 1,000 4,549 3. 더불어 협력하여 상생하는 도서관 485 1,090 1,640 1,830 1,480 6,525 3.1. 독서동아리 활동 지원 40 150 550 100 100 940 3.1.1. 독서동아리 지원체계 구축 20 100 500 50 50 720 3.1.2. 자원활동가 역량 강화 20 50 50 50 50 220 3.2. 시민 협력 네트워크 구축 445 940 1,090 1,730 1,380 5,585 3.2.1. 출판-서점-도서관 협력 프로그램 210 600 700 1,300 900 3,710 3.2.2. 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 10 20 20 20 70 3.2.3. 시민참여 거버넌스 활성화 235 330 370 410 460 1,805 ※ 서울시의 재정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서울도서관 조직 개편 ○ 서울도서관의 역할 변경, 업무 확대에 따른 과 명칭 변경 및 증원 ○ 향후 3급 사업소로 확대 2부(정책부, 운영부), 5과 + 권역별 분관 정책부 (대표도서관 역할) 도서관정책과(정책개발 및 시행), 독서진흥과(출판,독서), 교육연구과(정책연구, 사서역량개발) 운영부 (공공도서관 역할) 정보서비스과(정보제공, 프로그램 운영), 자료개발과(정보개발), 총무과(지원)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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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4177 생산일자 2018-06-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미 (02-2133-0226) 관리번호 D000003387229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도서관운영 > 도서관정책및중장기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